'홍산문화 '에 들어가 선사문화가 뿜어내는 홍산문명의 빛을 느껴라!
소스: 동북아역사문물연구원
발표시간:20-03-2218:34 출처:적봉시박물관 소스: 동북아역사문물연구원
5000여 년 전 홍산문화는 적봉 역사상 첫 발전이었다문화의 절정, 특유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 같은 문화현상은 문명의 문을 열고 문명의 서광을 맞고 있다.오늘, 우리 들어가자.'홍산고국', 선사문화의 독특한 멋을 함께 느껴보세요.
홍산문화
신석기 말기 적봉 선민들이 찬란한 홍산을 일구었다문화와 소하연 문화, 장차 문명의 첫 서광이 화하 대지에 투영되다.츠펑은 가장 먼저 문명을 배태한 지역이다하나는 신석기시대 문화에서 가장 번영하고 선진적인 지역 중의 하나이기도 하다.
홍산문화의 발견 과정
1906년부터 1908년까지 카라친 왕부 제14대 12대친왕 곤상노르부흥판서학, 일본에서 가정교사 도리이 류조 씨 부부를 모셨습니다. 국내에서는 고고학 발굴이 진행되었다.이들은 3년 동안 적봉에서 고고학조사를 벌여 대량의 문화재 표본을 채취한 뒤 귀국해 '몽골여행' '동몽의 원시주민' 등의 조사보고서를 작성했다.
1919년, 프랑스 신부 산즈화(자연과학자)가 도착했다.당시의 열하성 조사.그는 1924년 프랑스 고생물학자 드 일진과 함께 홍산문화유적지를 답사하고 돌아와 발표했다학술 조사 보고를 받았다.
1930년 저명한 고고학자 양사영 선생이 흑룡강에서 열하로 옮겨서 성진하다고고학 조사는 거의 전 성 전역을 했다.1931년 "9·18" 사변, 일본군동 3성을 점령하자 열하(熱河)가 함락되었고, 아카마네도 일본 통치하에 있었다.1933년 도쿠나가 시게야스를 비롯한 제1차 만몽학술조사연구단이 츠펑(赤峰)에 출두했다.1935년 일본 동아시아고고학회의 하마다 경작 등이 적봉홍산을 발굴한 지 보름 만이다.
1954년 저명한 고고학자 윤달 선생이 《 신석기 때》'라는 책에서 정식으로 발간하며 선사문화는 홍산문화로 명명되었다.
홍산문화도기
홍산 문화의 토기는 비교적 전형적으로 문화가 형성 발전하고 있음을 반영하고 있다
과정 중에 현지어를 기승하다 문화의 전통은 또 주변의 문화 선진 요인의 영향을 받는다.
도자기는 협사 회도기와 진흙 홍도 두 종류로 소량의 흙 흑도기와 진흙이다 질회도기. 샌드위치 도기 특징기형이 다양하고 형태가 단순하며 통조림과 사구기가 있다.무늬 장식은 주로 '之'자를 찍어낸다무늬, 평행 사선 무늬, 피마자 무늬 등
진흙으로 만든 붉은 도기는 거친 토질과 가는 토질 두 종류가 있으며, 그릇과 그릇, 옹기,항아리 같은 종류는 채색 도기가 진흙에서 붉다.도가 일정 수량을 차지하며 채색은 흑채 위주이고, 적·자색도 있다.도안에는 용비늘 무늬와 고리가 있다꽃무늬와 기하학적 바둑판무늬, 마름모꼴 격자무늬, 삼각무늬, 올챙이무늬 등이다.홍산문화세니도자기는 도태(陶胎)가 섬세하고, 내외부가 윤이 나며, 기벽이 얇고 균일하며, 기형이 반듯하다.
석조인상
여성 임산부 같은 이미지에 단좌 형태로 나타났는데, 당시 여성.성이 비교적 높은 사회적 지위에 처해 있다홍산문화 시대에도 모계 씨족 사회였다.이 시기의 석조 인상은 더욱 정교하게 제작되었다.이목구비와 복부, 다리 등이 돋보이며 홍산문화 시기 조각공예의 진보를 보여준다.
홍산문화옥기
홍산 문화 시기의 수공업은 비교적 발달하였는데, 특히 옥을 만드는 공예에 있어서였다고대에 두 개의 옥문이 있었다문화의 중심에는 남쪽의 양저문화와 북쪽의 홍산문화가 있다.
홍산문화의 옥기는 수량이 비교적 많고, 종류가 풍부하며, 공예가 정교하고, 제재이다광범위하다. 이 옥기들은 모두 나누어져 있다열 가지 종류 중 비교적 전형적인 것은 네 종류인데, 동물 형옥, 구운 형옥, 통형 옥과 옥벽이다홍산문화옥기의 옥재는 주로 랴오닝성의 수암옥이다.이 시기의 옥기는 위계성·규범성·비실용성 등의 특징이 있어 중국 예제의 기원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옥룡
옥룡은 홍산문화옥기 중 가장 대표적인 기물이다.적봉박물관의 옥룡원본대로 1:1비율을 복제한 것으로 원본 옥룡은 현재 중국 국립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1971년 적봉시 옹우특기 삼성타라에서 출토되었다. 높이26cm 먹색 용C자형으로 곱슬곱슬한 롤링으로 머리는 작게, 긴 입맞춤은 앞으로 내밀어 위로 살짝 올리고 위아래로입술은 음각선으로 분리되어 있으며, 앞쪽에는 두 개의 둥근 구멍이 콧구멍으로 두 눈이 이마 꼭대기에 돌출되어 있으며, 능선형으로 눈꼬리 모양의 단봉안을 얕게 조각하여 이마와 입 턱 밑에는 그물 격자 모양의 격자무늬를 가늘게 새기고, 머리 위부터 목등까지 길게 하이에나가 21cm로 나부끼는 납작한 모양을 하고 있으며, 위쪽 부리는 칼날같이 얇고 용등에는 칼날과 같은 형태가 있다.마주 신은 외구멍으로 밧줄을 긋다.맨홀이 걸려 있고 용의 수미가 같은 수평선상에 있는 것을 보면 그 위치가 사전에 치밀하게 계산된 것임을 알 수 있다.이 옥룡은 국내에서 가장 먼저 발견돼 가장 크고 정교하게 조각된 용 모양의 옥기로 '중화 제일의 옥룡'으로 불린다.
석제 생산 공구
전형적인 것은 중간에 있는 계엽형의 돌로, 당시 적봉 지역은 일종의에 속했다사질 토양과 같은 이런 돌과 돌은 다르다.사질 토양의 개간에는 항상 적합하여 농업의 경작 효율을 높일 뿐만 아니라 농업 생산도 촉진시켰다의 발전.
홍산문화
홍산문화 6600년~4870년, 처음 발견돼 적봉홍산 뒤에 붙여진 이름이다.홍산의 문화 분포 면적은 20만 평방킬로미터에 달한다.서라목 함락하·노하강과 크고 작은 능강 유역그 중심지이다.
홍산문화는 농경을 위주로 하며, 어렵을 겸하고 있으며, 토기도 정교하고 아름다우며 석기도 정교하다.. 홍산문화성조옥기 및옥룡의 출현은 민족의 용숭, 상옥 풍습의 시작이 되었다.홍산문화단·묘·총허신상, 옥례기의 발견은 시랴오허 유역이 문명을 최초로 잉태한 지역 중 하나임을 시사하는 것으로 문명의 기원과 형성에 매우 중요한 의미와 깊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소하연문화
소하연문화 지금으로부터 5000년, 츠펑시 오한기에서 발견되어 작게 되었다.강은 고향을 따라 붙여진 이름이다.문화는 농경을 위주로 하고 어획을 겸하여 이미 원시 사회 말기에 놓여 있으며, 또한 계승 발전하였다산문화라 하여 학계에서는 '후홍산문화'라고 부른다.
하라 해구 묘지哈拉海沟墓地
하라 해구묘지, 츠펑시 위안바오산구 하라 해구촌에 위치한 작은 편강가에 문화재가 남아 있다. 이 그림하라 해구묘지 한 곳에서 몸을 숙여 팔굽혀 묻은 무덤의 주인은 다리를 꼬고 얼굴을 위로 향하고 있었다.오른쪽 손목에는 여성이라는 표시로 돌 고리를 차고, 남성은 가슴에 차고 다닌다.
도기
소하연 문화시대 토기형에는 주로 항아리, 발, 분, 항아리가 있었다.이 시기의 토기, 기형규전체, 문양이 복잡하다. 그중 기하학적 문양, 뇌문은 소하연 문화토기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문양이다.장식성이 높다.
회도직복항아리
1977년 옹우특기(翁牛特旗) 대남구묘지(大南溝墓地)에서 출토되었으며, 갈도를 협사( ,沙)하기 위해위에 복잡하고 비교적 많은 각도가 있다부호를 긋다. 현재 가장 오래된 문자는 은허에서 출토된 갑골문이라고 알려져 있지만, 갑골문은 일종의 갑골문이다 비교적 성숙한 문자에 앞서 긴 발전 과정이 있어야 하는데, 전문가들은 이런 각인 부호가 문자의 모태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출처:적봉시박물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