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녹줄매가리 : Trachirus declivis (Jenyes)
► 외국명 : (영) Greenback horse mackerel, (일) Hon-aji
► 형 태 : 크기는 최대 체장 64㎝까지 성장하지만 대개는 30~40㎝ 정도이다. 몸은 연장형이고 등지느러미와 뒷지느러미 뒤쪽에 작은 이기(離魚耆 : fin-let)가 없고, 방패비늘(scutes)이 옆줄을 따라 전체에 있다. 전갱이와 다른 점은 머리 길이와 체가가 같고(전갱이는 머리 길이가 길다), 옆줄 만곡부의 방패비늘의 높이가 직주부의 그것보다 조금 높고 방패비늘 수가 75~76개(전갱이는 70~72개)인 점이다. 전갱이는 눈지름이 주둥이 길이보다 긴데 반해 본종은 주둥이 길이보다 짧다. 양 턱의 이빨은 1줄이며, 혀와 구개골 및 서골의 이빨은 닻 모양이다. 등쪽은 녹색을 띠고 복부는 은백색을 띤다. 등지느러미, 가슴지느러미 및 꼬리지느러미는 검고, 배지느러미는 담갈색이다.
► 설 명 : 서식 수심 범위는 27~400m 정도이지만 대개는 표층에서 수심 300m까지의 해저 바닥, 중층, 표층에 다 나타난다. 늘 무리지어 유영생활을 하다가 겨울에 바닥 가깝게 내려가는 경향이 있다. 크릴 새우, 플랑크톤 갑각류를 먹으며, 깊은 수심에서 샛비늘치류(Myctophidae: Lightfish), 앨퉁이류(Sternoptychidae: lantern fish)를 잡아먹는다. 상업적 가치도 있으며, 낚시용 어종으로도 인기가 있다. 수명은 24년 정도이다.
► 분 포 : 일반적으로 오스트렐리아 서남부(서오스트렐리아)에서부터 동남부(뉴사우스 웨일즈)까지 및 뉴질랜드에 분포한다. 호주나 뉴질랜드 주변 수역의 태평양 온대부에 널리 분포하고 일본 남부의 연안에도 일반적으로 많이 분포되어 있다. 한국에서는 부산에서 채집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