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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왕기하 맥잡기 강해 _01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강해, 성경 맥 잡기_86, (2017. 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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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왕기(Kings) 맥잡기 13(성경 맥잡기 86), 왕하 1
왕하22장, 아합의 죽음, 여호사밧 이야기(대하17-20)
위어스비 목사님 주석을 중심으로 진행
열왕기하 총 25장, 1-13장: 엘리사, 14-17장; 이스라엘의 멸망, 18-25장: 유다의 포로 생활
엘리사(내 하나님이 구원하신다), 약 10년 동안 엘리야의 종
하나님의 아하시야 심판(왕하1장)
아합의 사망 이후 그의 아들 아하시야가 통치함(왕하22:51-53), 역시 사악한 왕
1. 모압의 배반(1): 원래 모압은 다윗에 의해 평정됨(삼하8:2)
2. 엘리야 시대 바알 정복, 그러나 아합과 이세벨은 회개하지 않음, 바알 숭배
바알세불: 바알은 주인(Lord), 세불: 통치자
바알세붑: 파리 혹은 똥의 주인, 마귀들의 통치자(마12;24)
아하시야가 떨어져서 병듦, 약 60킬로미터 떨어진 에그론으로 자기 병에 대해 물으러 사신들을 보냄
엘리야 이후에도 여전히 바알 숭배자들이 남음, 병을 백성에게 알리고자 하지 않음
바알은 에그론의 주요 신, 낫게 해달라는 것이 아니라 나을지 묻게 함(2)
3. 엘리야의 등장: 3절, 4절의 경고와 심판, “그는 반드시 죽는다.”
4. 사자들은 엘리야인지 확인도 안 함, 아하시야의 확인(7-8), 침례자 요한(눅1:17)
5. 아하시야는 전혀 회개하지 않고 오히려 그를 잡으려고 군대를 보냄
6. 50인 군사들과 그 대장 2번(9-10, 11-12), 불이 내려와 이들을 사름, 갈멜 산의 불
이들이 더 악한 죄인은 아니다. 나라의 상태가 급박함을 알리기 위함이다(눅13:1-5).
또한 이들에게서는 겸손함을 찾을 수 없었다.
예수님의 말씀 눅9:54, 시대가 변하였다. 엘리야는 하나님의 영광, 제자들은 자신들의 영광
7. 세 번째 무리: 겸손히 나옴(13-14), 하나님의 대언자=하나님, 주님의 말씀(15)
8. 아하시야를 향한 엘리야의 말(16)
9. 아하시야가 죽음(17), 그의 동생 여호람(요람)이 왕이 됨: 여호람과 요람은 같은 이름
이때 유다의 왕 역시 여호사밧의 아들 여호람
10. 하나님은 회개를 기뻐하신다(벧후3:9). 그렇지 않으면 심판(살후1:7-9)
엘리야의 승천(왕하2장)_01
엘리야는 불말과 함께 회오리바람을 타고 하늘로 올라간다.
에녹처럼 하나님과 동행하다가 휴거됨(창5:21-24; 히11:5), 살전4:13-18
길갈에서 요르단 너머로 엘리사와 동행함
1. 엘리사는 자기 주인이 떠날 것을 알고 있었다(2:1, 3, 5). 그럼에도 끝까지 함께하고 싶었다.
2. 그의 약속(왕상19:20) ‘따르겠나이다’(I will follow thee)를 지킴
3. 협동하는 사역, 아담과 이브, 모세와 아론, 다윗과 요나단, 바울과 바나바(실라, 디모데, 누가)
4. 동역하는 선배가 먼저 떠난다. 언제인지는 모르지만. 함께 있을 때 더 배우고 사랑해야 함
5. 교회는 선배 사역자들을 존중해야 한다. 이 둘은 세대가 달랐으나 끝까지 동행함
6. 이것은 국가도 마찬가지, 특히 젊은이들은 노인들을 경시하면 그 사회는 끝이다.
7. 미래를 위한 사역: 청년들 준비, 길갈(1), 벧엘(2), 여리고(4)를 지나감, 대언자들의 아들들(5,
7, 15), 바이블 스쿨, 처음에 사무엘이 자기 도시 라마에서 가르침(삼상7:17; 28:3)
8. 후계자 양성의 필요성(딤후2:2; 빌2:19-22)
9. 이 청년들은 엘리야가 떠날 것을 알고 흥분함
고별의 말 없음: “엘리사와 일하라고 함”(딤후2;2)
10. 교육의 필요성: 스펄전, 캠벨 모르간, 마틴 로이드 존즈 No 신학 교육, “좋은 곳에서 성경을 - 27 -
공부하면 모두에게 도움이 된다.”, 성경 무오성, 확실성, 보존, 예수님의 신성, 유일한 구원자,
은혜로 얻는 구원 등, 성경을 알아야 성경대로 가르치고 선포할 수 있다.
11. 길갈: 요르단 서족, 요르단을 건너 진을 치고 할례를 행한 곳, 언약 백성 확인(수4-5), 새 시작
12. 벧엘: 24킬로미터 서쪽, 야곱의 사닥다리, 하나님의 약속(창28), ‘하나님의 집’, 야곱은 후에
벧엘로 돌아와 새롭게 시작함(창35)
13. 여리고: 24킬로미터 동남쪽, 여호수아의 첫 승리(수5), 아간의 죄, 하나님의 심판, 회개, 하나님의
승리
14. 요르단: 8킬로미터, 요르단 강을 가름, 하나님의 기적
15. 모세와 엘리야 비교: 1. 물을 가름, 2. 불을 내림, 3. 하나님의 음식 기적: 만나와 메추라기,
기름 병과 빵, 4. 기후의 변화, 5. 산의 사람(호렙과 갈멜), 6. 40일 호렙산, 7. 하나님이 직접
몸을 처리하심(모세의 몸, 엘리야의 몸), 8. 변화산
16. 엘리야는 떠나는 날까지 바쁘게 할 일을 함(매우 중요함)
17. 남김없이 주고 감(9), 이것 역시 매우 중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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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왕기하 맥잡기 강해_02, 엘리사 이야기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강해, 성경 맥 잡기_87, (2017. 3.24)
열왕기(Kings) 맥잡기 14(성경 맥잡기 87), 왕하 2
엘리야의 승천(왕하2장)_02: 길갈, 벧엘, 여리고, 요르단
18. 50명이 보는 데서 강 옆에 섬(7), 엘리야가 물을 가름(8)
이들은 엘리사가 본 것을 보지 못함
19. 엘리사의 간구는 하나(9), 영이 두 배를 뜻하지 않음.
자기 속의 영이 두 배나 뜨겁게 되기를 구함(신실함, 용기, 믿음 등)
엘리야의 대언 직무를 맡기 원함
20. 장자권(신21:17), 엘리사가 장자이다.
21. 엘리야의 정직한 대답(10)
22. 엘리야는 불의 사자(2:11, 왕상18:38, 왕하1:10, 12)
23. 회오리바람을 타고 올라감, 병거가 아니라. 병거와 말들이 동행함
엘리야는 한때 죽기를 구하였으나 하나님은 그에게 가장 큰 영광을 줌
24. 엘리사의 믿음: 그는 분명히 보았고 받았다(10).
‘내 아버지여’(12):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 바울과 디모데, 바울과 디도
겉옷을 주움, “엘리야의 역할을 하겠다.” 그리고 물을 가름(14)
엘리야와 같은 방법으로 행함, 같은 하나님, 같은 것
엘리야의 하나님을 찾았으나(14) 엘리야의 권능이 아니라 하나님의 권능(14)
엘리야가 아니라 엘리야의 하나님을 찾음(히11:16)
엘리야의 하나님: 모두가 배반할 때 믿음을 지킨 사람
25. 여호수아 요르단 가름, 권위 인정, 엘리사도 요르단 가름, 권위 인정
26. 50명이 엘리야를 찾기 원함(16-17), 사흘 동안 찾았으나 못 찾음.
불필요한 요구이지만 엘리사는 수용하였다. 새로운 리더의 관용
엘리사의 기적(왕하2장)
1. 여리고 사람들의 도움 요청(19-22)
여리고의 저주(수6:26), 여리고의 재건(왕상16:34)
소금은 언약의 소금(민18:19), 소금이 아니라 하나님이 일하셨다.
마라의 기적(출15:22-26), 여호와라파(26)
새 항아리(20): 새로운 시작, 시청각 교육
2. 42명의 죽음(23-25)
벧엘로 올라갈 때에, 벧엘: 송아지 숭배(왕상12:28-33; 암7:13)
42명의 아이들의 조롱(23), ‘올라가라’, 아마도 엘리야처럼 꺼져라
대머리는 유대인들에게 흔한 것이 아님(사3:24)
노인을 욕보이는 것은 큰 죄(잠16:31)
엘리사는 이들의 모욕을 하나님의 언약에 대한 조롱으로 봄(레26:21-22)
두 마리 암곰이 이들을 죽인 것이 아니라 찢음
많은 경우 새 일이 시작될 때 하나님이 경고를 주신다.
1. 나답과 아비후(레10), 2. 아간(수7), 3. 웃사(삼하6), 4. 아나니야와 삽비라(행5)
갈멜 산 방문 후 사마리아로 돌아옴(25), 어쩌면 그 제단
모압과의 싸움(왕하3장)
아합 이후 아하시야가 죽고 그의 형제(동생) 여호람이 통치함(1:17), 요람과 같은 이름
악한 왕(2-3), 엘리사를 존중하였지만 바알 숭배, 금송아지 숭배는 여전함
모압 땅은 가축을 기르기에 좋음, 무거운 조공(4), 반역 도모(5)- 29 -
여호람과 유다 왕 여호사밧 그리고 에돔 왕의 연합(9):
여호사밧의 아들 여호람과 아합의 딸이자 요람의 누이인 아달리야는 결혼함
얼마 전에 사실 모압과 암몬은 여호사밧의 유다 침공(대하20)
암몬, 모암, 에돔: 모압의 북쪽은 암몬, 그러므로 남쪽으로 가기로 함. 그 결과 사해 지역으로
그런데 물이 떨어짐(9-10), 요람의 탄식 아이러니(10)
여호사밧이 주의 대언자를 찾음(11), 왕상22, 세 왕이 그에게 내려감(12)
엘리사의 말(13-14): 요람이 아니라 여호사밧으로 인해 돕는다.
엘리사의 지시(16), 모압을 넘겨주신다(18), 멸절시킨다(19), 물이 나옴(20)
모압의 반응: 아침 해에 물이 피로 보임(21-22), 침략하러 갔다가 패배함(24)
모압의 계략(26); 에돔 왕에게 가고자 함
이스라엘에 진노가 임함(27): 인신제사(레20:1-5), 그모스, 모압의 새 힘: 죽기살기로
엘리사의 기름 기적(왕하4장): 1-7
어떤 대언자가 죽고 아내와 두 아들이 남음(1), 아들들을 종으로 삼으려 함
기름 한 항아리만 남음(2),
빈 그릇을 가져오게 하고 아들들과 함께 방으로 들어가 기름을 붓게 함, 생활비(6-7)
교회의 리더들은 불쌍히 여기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특히 주의 일을 한 사람들을
엘리사와 수넴 여인 그리고 그녀의 아들(왕하4장): 8-37
수넴: 엘리사의 고향인 아벨므홀라에서 북서쪽으로 30킬로미터, 수넴에서 갈멜 산 40킬로미터
수넴 여인의 친절:(9-10): 창대한 여인(8), ‘하나님의 사역자들을 후히 대하라’(히13:7, 17)
엘리사의 보답(13); 무엇을 해 주랴? 결국 아들을 주기로 함(17), 16절(창18:10, 14)
아들이 자라서 어느 날 죽음(19-20)
여인이 엘리사의 침상에 두고(21) 갈멜 산으로 감(25)
여인의 한탄(28), 게하시를 보냄(29), 눅10:4
게하시가 그의 지팡이를 놓았으나 반응이 없음(31)
결국 엘리사가 고쳐 줌(33-34), 엘리야처럼(왕상17:21), 히11:35
이야기는 여기서 끝나지 않음(왕하8)
엘리사의 7년 기근 예언, 이 여인은 블레셋으로 피난감(8:1-2)
7년 뒤 자기 재산을 찾으려고 왕에게 감((3)
게하시와 왕의 대화(4)
수넴 여인의 등장(5), 재산을 돌려줌(6), 죽었던 이 아들이 복덩이가 됨, 잠언 31의 여인
엘리사가 독을 없앰(왕하4장): 38-41
길갈에서 게하시에게 죽을 끓이게 함(38)
야생 박 채취, 죽 안에 독이 듦(40)
가루를 넣어 독 해소, 독초: 아담의 죄, 심지어 창조 세상도 구속받는다(롬8:18-22).
엘리사가 백 명을 먹임(왕하4장): 42-44
북 왕국 이스라엘에는 성전이 없음,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남하함(왕상12:26-33 등)
또 예물을 가져갈 곳이 없으므로 대언자 학교로 가져옴(42), 빵 20개, 곡식
100명이 굶고 있음(43)
주님의 기적(마14:13-21, 15:29-33), 5000명 12바구니, 7개, 몇 마리, 4000명, 7바구니
그들이 먹고 남기리라(43)
오병이어 기적 이후 주님은 구원의 메시지를 주심(요6:25)
주님의 도우심을 기억하라(시37: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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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왕기하 맥잡기 강해_03, 나아만 이야기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강해, 성경 맥 잡기_88, (2017. 3.31)
열왕기(Kings) 맥잡기 15(성경 맥잡기 88), 왕하 3
엘리야의 승천, 엘리사의 여러 기적, 1. 여리고의 물 근원, 2. 조롱하는 아이들 경고, 3. 모압의 배반,
물을 내서 전쟁 승리, 4. 과부의 기름 그릇, 5. 수넴 여인의 아들, 6. 죽에서 독 제거, 7.빵 20개와
알찬 곡식으로 100명 먹임, 다양한 사람들의 다양한 필요 만족
나아만의 나병 치료(왕하5장 1-19절)
나아만 치유: 새 삶, 새 사명, 하나님의 사역자, 게하시의 타락과 심판
엘리야는 신약에 30회, 엘리사는 1회(눅4:27), 주님 당시 이스라엘에 많은 나환자, 나아만만
그는 이방인, 적국의 군대 장관
나사렛의 유대인들은 도저히 이해할 수가 없었다. 죄인을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주권적 은혜
1. 시리아 왕은 벤하닷 2세, 나아만은 2인자(1절), 여기의 큰 구출은 아마도 아시리아로부터
그는 용사였으나 나병 환자
11절을 보면 그의 병은 퍼지지 않은 것으로 보임, 여하튼 죽을병이다.
선민 이스라엘의 하나님, 그러나 모든 사람의 하나님(사44:28; 45:13; 겔30:24-25)
나병과 죄
나병이 죄를 나타낸다고 성경이 기록하지는 않지만 죄와 비슷하다.
나병: 출4:6-8에 모세의 표적으로 처음 등장, 이스라엘과 이집트에게 보여 주는 표적
Leprosy 39번, leper(17, 6), leprous(6), 총 68회
구약에서는 악한 일이 생길 때 나병이 발생함
미리암(민12:10-15), 나아만과 게하시(왕하5), 웃시야(왕하15)
한센 병(1871년): 초기에 발견하면 약으로 치료 가능, 발전하면 격리되어 환자 촌으로 들어가야 함
특징: 신경을 죽이므로 아무 고통 없이 살이 녹아내림
지금은 많지 않으나(인도 등) 과거에는 많이 있었다.
예수님 시대에도 많았다(마8:2l; 막1:40; 눅5:12; 17:12)
나병의 출처: 출15장, 이집트 탈출, 수르 광야 3일 동안 물이 없음. 마라의 쓴 물, 불평, 나무를 물에
던짐, 질병 치료 약속(출15:26), ‘이집트의 모든 질병 치료’,
아마도 나병 역시 이집트 산, 그 당시에는 치료약이 없었다. 몹쓸 병, 가장 무서운 병
치명적인 병은 많은 경우 아프리카에서 온다: 에이즈, 에볼라, 아마 나병도(모세의 나병 표적)
이집트는 세상을 뜻하며 실제로 무서운 병도 거기서 많이 왔다. 함의 저주
나병 판단 및 정결례: 실제로 이스라엘에서도 나병이 발생함
레13(나병 판단), 14(나병 치료 후 정결례)
엄격한 규정을 둔 이유: 나병은 사람의 힘으로 치료가 불가능한 병
나병의 치료는 ‘정결하게 씻는 것’(cleansing)으로 표현됨, 이 말은 사람의 죄를 씻는 것과 같은 말
그래서 자세히 나병을 살펴보면 사람의 죄와 특징이 매우 비슷하다.
1. 사1:4-6에서 이사야는 유다의 죄를 나병에 비유함(6)
2. 피부보다 깊은 데 있다(레13:3). 그래서 표면에 약을 바른 것으로는 치료 불가능
3. 서서히 퍼진다(레13:7-8). 처음에는 눈에 띄지 않는다. 그러나 반드시 퍼진다.
4. 사람을 더럽게 만든다(레13:44-45). 형태 변형, 수치, 치욕
5. 환자의 출회/격리(레13:46), 지옥
6. 살아 있으나 죽은 자처럼 여겨짐(민12:12)
7. 환자의 옷은 불로 태움(레13:52), 죄로 인한 결과는 다 불태워진다.
제사장이 하는 일은 오직 ‘정결하다’, ‘부정하다’ 선언하는 것
부정한 자로 판명나면 출회를 당하고 ‘부정하다’, ‘부정하다’를 외쳐야 함(레13:45-46)
그를 깨끗하게 할 수 있는 분은 오직 하나님, 나아만 이야기- 31 -
그래서 나병은 정결례 의식에서 죄와 마찬가지로 속죄(atonement)를 해야 했다(레14:18-21,
29, 31, 57). 이 속죄에 필요한 것은 어린양의 피와 기름(레14:12, 14, 15)
2. 하나님의 은혜: 이스라엘 소녀, 장군 부인의 시녀(3-4), “엘리사를 만나면 나을 수 있다.”
3. 시리아 왕의 편지와 그의 예물(5), 편지의 내용(6), 이스라엘 왕 요람의 반응(7)
4. 오해: 1. 왕이 고쳐주라고 하면 대언자가 고쳐줄 것, 2. 왕과 대언자는 선물을 좋아함
3. 소녀는 그런 것을 말하지 않음. 오직 엘리야를 만나라.
4. 하나님의 일은 하나님의 영으로 분별한다(고전2:14, 행8:20의 시몬)
나병이든 구원이든 믿음으로, 은혜로 받는다(엡2:8-9).
5. 요람의 기회: 하나님께 영광, 그러나 그는 실패(7), 엘리사와 요람은 좋은 관계 아님(3:13)
이스라엘은 주변 이방 국가에 빛을 보여야 함(사42:6; 49:6)
그러나 요람은 영적인 사람이 아님
6. 엘리사는 이미 앎(8)
7. 나아만의 문제: 병 고침을 받기 전에 하나님 앞에서 겸손해야 함(10)
8. 나아만의 반응(11-12), 1. 거리 문제, 시리아의 다마스쿠스 170킬로미터, 다시 엘리사 50킬로
2. 환대 문제, 3. 강 문제: 물이 낫게 하는 것이 아니다.
9. 엘리사의 치료 방법: 어려운 것이 아니다. 그러나 자존심의 문제
10. 지혜로운 조들의 조언(13)
11. 믿음으로 치료됨(14), 어린아이 같은 믿음(마18:3)
구원의 순서: 1. 화를 낸다. 2. 교만을 버린다. 3. 병에서 치유
12. 그의 간증(15), 선물 강권, 엘리사의 거절(16), 혹시 오해, 다니엘의 거절(단5:17)
13. 나아만의 요청(17), 1. “한 나라의 신은 그 나라 땅에 거한다. 그 땅을 떠나면 신도 떠난다.”
구원받은 뒤 약한 자의 상태, 2. 또 이것은 자이 왕과 백성을 향한 간증
14. 또 다른 요청(18-19), 림몬은 시리아의 바알, 그는 왕 밑의 장수, 힘든 상황
엘리사는 하나님의 은혜에 그를 맡김
게하시의 문제(왕하5장 20-27절)
나아만과 대조적인 게하시의 삶: 속임수와 탐욕(출20:17)
탐욕이 지나치면 다른 9개 명령도 어기기 쉽다.
1. 자신을 속임(20), 주님 인용
치유는 하나님의 은혜, 그러나 선물을 취하면 문제가 생김, 아브라함의 예(창14:21-24)
심지어 바울은 고린도에서 사례를 받지 않음(고전9)
평상시에는 받아야 함, 그러나 지금은 그대가 아니다(26)
2. 나아만에게 거짓말(21-24), 대언자들의 아들들 중 2명
3. 엘리사에게 거짓말하고 책망을 받음(25-26), 아나니야와 삽비라(행5)
하나님은 사람의 마음을 보신다.
4. 게하시의 저주(27)
예수님의 경고(눅12:15), 바울의 경고(딤전6:5-10)
도끼머리 기적(왕하6장 1-7절)
엘리사: 순회 전도자, 기적의 대언자, 여러 곳의 대언자 학교 감독(1): 길갈, 벧엘, 여리고 등
다음 세대의 사역자들, 새 거처의 필요성(2)
도끼머리(5), 그 당시는 쇠가 귀함
기적(6), 중력을 거스르고 떠오름, 예수님과 베드로(마14:22-33)
교훈: 사역을 하다 보면 귀중한 것을 잃을 수 있다. 하나님이 회복시켜 주신다
https://youtu.be/DY6jj1h2ifw?list=PL4P6SBDceLgHGpFfX6LK-JXLo5GoB1ONz
열왕기하 맥잡기 강해_04, 엘리사 이야기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강해, 성경 맥 잡기_89, (2017. 4. 7)
열왕기(Kings) 맥잡기 16(성경 맥잡기 89), 왕하 4
나아만 이야기: 인간의 궁극적인 문제, 나병과 죄병은 유사하다.
구원의 순서: 1. 하나님과 그의 사역자, 2. 화를 낸다. 3. 교만을 버린다. 4. 병에서 치유
게하시의 속임수와 탐욕: 하나님의 사역자는 사례를 받지만 어떤 때는 피해야 한다(약1:15).
보시는 하나님(왕하6장 8-14절)
시리아 왕(벤하닷)이 이스라엘을 치려고만 하면 하나님이 엘리사에게 정보를 줌(8-10)
바알은 이런 일을 할 수 없음(시115:5-7), 입, 눈, 귀, 코, 손, 발, 목구멍
주님은 사람의 행동뿐만 아니라 생각(시139:1-4), 마음 속 중심(렘17:9-10)도 보신다.
(*) 대부분의 이스라엘 백성은 불신실, 그럼에도 하나님은 긍휼로 보호해 주심
시리아 왕의 생각: 배신자가 있다(11), 그게 아니라 엘리사가 문제임(12) 침실에서 하는 말도 들음
엘리사 제거 계획(13), 도단의 엘리사, 북 왕국 이스라엘 중심부(수도에서 20킬로미터 북쪽), 순회사역
엘리사는 두려워하지 않았다. 하나님의 사역자는 일을 마칠 때까지는 죽지 않는다.
예수님의 사역: 그분의 때가 이를 때까지 안전함, 우리 모두, 우리 교회도
하나님의 눈이 참새 위에도 있다(마10:29-31). 참새 두 마리 1 아사리온
엘리사를 포위함(14)
보호하시는 하나님(15-17)
종이 놀람(15), 이 종이 누구인지는 모름, 게하시는 아닌 것으로 보임: 5장에서 나병
엘리사의 대답(16): 사12:2, 시27:1-3, 신20:3-4
엘리사의 관심은 군인들이 아니라 종(17)
긍휼을 베푸시는 하나님(18-23)
기도로 군인들의 눈을 어둡게 함(18), 죽이지 않음
패망하면 또 온다. 다른 전략, 사마리아로 인도함
시리아 군인들의 눈을 엶(19), 그 도시는 도단을 가리킴, 이제 사마리아로 데려감
사마리아 성문의 문지기들이 놀람
이들은 사마리아 한가운데 있는 자신을 발견함(20)
아합의 아들 요람 왕의 말: “치리이까?”(21)
엘리사의 말(22; 잠25:21-22; 롬12:20-21))
다시는 이스라엘 땅에 오지 못함(23): 죽이는 것보다 더 좋은 전략(마5:7)
이런 전략이 지금도 항상 통하지는 않는다. 엘리사 대언자, 하나님의 언약 백성이라는 특수 상황
언약을 지키시는 하나님(24-33)
벤하닷 2세 다시 전쟁(24), 큰 군대의 약탈, 사마리아에 큰 기근(25)
요람은 준비하지 않는 채 당함, 아마 국경만 믿고 있다가
아마도 엘리사는 주님을 기다리라고 한 것 같음(33)
그런데 전쟁이 길어지면서 큰 기근, 상황이 점점 더 악해짐
하나님의 언약 백성의 타락, 하나님의 심판: 전쟁 패배와 기근(레26, 신28)
이스라엘은 지금 둘 다 경험
요람의 회개가 필요하였으나 하지 않음(대하7:14)
백성의 더러운 음식: 나귀 머리, 비둘기 똥(25)
일 갑의 갑은 세아(스아)의 6분의 1, 약 2.2리터, 한 되는 1.8리터
여인들이 자기 자식을 먹음(26-29), 레26:29; 신28:53-57
요람이 옷을 찢음(30); 회개가 아니라 주님과 엘리사에 대한 분노(31)
그리고 자기 어머니 이세벨과 같은 말(31)
엘리사를 죽이려고 사자를 보내지만 엘리사가 앎(32), 이제는 행동을 해야 할 때(33)- 33 -
약속을 지키시는 하나님(왕하7)
좋은 소식(1-2): 언제, 당장이 아니라 내일 이맘 때, 물건 가격 하락
왕의 귀족은 엘리사의 말을 믿지 않음(2)
이스라엘 백성이 순종하든 불순종하든 그들에게는 대언자들이 있다. 이 시대 우리의 책무
적진에서의 좋은 소식(3-16)
사마리아 밖에서의 상황, 네 명의 나병 환자들 격리됨(3; 레13:36)
아무도 엘리사의 소식을 전해 주지 않음, 이판사판(4)
시리아 진영으로 감(4-5), 아무도 없음
하나님의 기적(6), 시리아 사람들이 황혼에 모든 것 버려두고 떠남(7)
나병 환자들의 노략(8)
알려야겠다(9). 도시의 문지기들에게(10), 그들이 왕의 집에 고함(11)
왕의 말: 시리아 사람들의 작전이다(12)
왕의 신하들 중 하나의 계략: 몇 사람이 병거와 말 두 마리를 가지고 떠남
말이 얼마 남지 않았으므로 말들 차체가 귀함(13)
가서 보니 아무도 없고 요르단까지 40킬로미터를 가니 버려진 물건들(15)
백성이 시리아 사람들의 장막 노략(16), 물가 하락
그 귀족이 죽음(17-20)
가장 중요한 구: ‘주의 말씀대로’(16)
요즘 중요한 것: 주님의 재림의 말씀(벧후3:3-4, 7-9)
교회는 여기의 네 나병 환자: 좋은 소식, 전해야 한다.
사람들이 주의 말씀을 듣지 않으면 구원, 재림을 기다리지 않는다.
그러려면 우리가 말씀을 주어야 한다(암8:11)
말씀을 믿지 않는 자는 죽는다. 마24:35
위대하신 하나님(왕하8:1-6)
수넴 여인 이야기는 4장(8-37), 게하시는 5장에서 나병 환자
아마도 4-5장 사이의 일, 왕이 나병 환자와 이야기하지는 않을 것임(4) ?
여기서는 하나님의 위대하심, 이 다음부터는 사람의 타락
주님의 기근, 7년간 블레셋 사람들의 땅, 종종 기근은 하나님의 심판(신28:17, 48)
모든 창조 세상과 현상이 주님의 명령을 따른다. 천체들과 자연 현상도(시148)
필요한 것: 백성의 회개(대하7:14)
이 땅의 상태: 풍전등화, 트럼프/시진핑 회담, 백성의 좌경화, 하나님을 잊고 산다.
백성이 말씀을 잊으면 하나님은 자연 현상을 사용해서도 말씀하신다.
왕의 요청(4)
엘리사가 수넴 여인의 아들을 살린 일(5)
기근과 사망 속에서 하나님의 풍성함과 생명을 보아야 한다. 하나님은 영(생명)을 컨트롤하신다.
심지어 하나님은 왕의 마음도 움직이신다. 바로 그때에 게하시도 있음
섭리, providence, pro and video: 미리 본다.
섭리가 우리의 의지를 꺾지 않는다. 심판을 면하게 하지 않는다.
바로 그때 여인이 돌아와 모든 것을 찾음(5-6)
바로 이 뒤에 벤하닷의 죽음, 예후가 이스라엘 왕 요람을 죽이고 바알의 제사장들 죽임, 유다 왕 아하시야를
죽임, 이세벨을 죽임, 아합의 아들 70명 죽임, 아달랴의 유다 통치, 요아스, 아달랴의 죽음(대제사장
여호야다) 등 혼동의 시대가 닥침
이 모든 것을 하나님이 주장하신다. 우리 삶에서도 마찬가지, 시311-2, 13-15, 17-24
https://youtu.be/gdCXMBdfW1k?list=PL4P6SBDceLgHGpFfX6LK-JXLo5GoB1ONz
열왕기하 맥잡기 강해_05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설교, 성경 맥 잡기_90 (2017. 9. 1)
열왕기(Kings) 맥잡기 16(성경 맥잡기 90), 왕하 5
열왕기하 첫 부분은 엘리사 이야기(엘리야 승천, 수넴 여인 아들 살리기, 나아만 이야기 등 여러 기적)
엘리야에게 주신 3가지 사명(왕상19:15-16)
1. 엘리사, 2. 시리아의 하사엘, 3. 이스라엘의 예후, 엘리야는 1번만 함. 2-3은 엘리사의 몫
하사엘을 세움(왕하8장 7-15절)
엘리사가 다마스쿠스에 감: 대단한 용기, 시리아의 침략을 막음(6:9-12). 나아만을 고침
시리아 왕은 벤하닷, 엘리사에게 도움 요청, 아마도 나아만의 영향
선물과 함께 하사엘을 보냄(8:9), 하사엘의 말, ‘당신의 아들 벤하닷’(9), 상당히 공손한 분위기
엘리사의 묘한 말(1): 병으로 죽는 것이 아니라 다른 방법에 의해 죽을 것 암시
갑자기 울기 시작함(11): 하사엘의 잔인함(12절, 15:16; 호13:16, 암1:3-5)
하사엘의 대답, 엘리사의 대답(13), 아마도 엘리사는 하사엘의 마음속 음모를 간파함
왕이 죽는다는 것을 들은 하사엘은 더 기다리지 않고 왕을 죽임(14-15)
여호람의 어리석음(왕하8장 16-24, 대하21)
다시 남왕국 유다 이야기, 여호사밧의 아들 여호람의 배도
여호수아 가나안 정복
재판관 시대, 사울, 다윗, 솔로몬
남왕국 유다(19명) | 북왕국 이스라엘(19명) |
•르호보암 •아비야(아비얌) •아사(* 아마도 르호보암의 아들) •여호사밧 •여호람(요람) •아하시야 •아달랴(* 6년, 마귀의 자식) •요아스(여호아스) •아마샤 •아사랴(웃시야) •요담 •아하스 •히스기야 •므낫세 •아몬 •요시야 •여호아하스(살룸, 요시야의 아들) •여호야김(엘리아김, 요시야의 아들) •여호야긴(여고니야) •시드기야(맛다니야, 요시야의 아들) •바빌론 포로 생활(느부갓네살) BC 606, 597, 586, 536 | •여로보암 •나답 •바아사 (*) 여로보암 왕조 타파 •엘라 •시므리 (*) 바아사 왕조 타파 •오므리 •아합 •아하시야(아합의 아들) •요람(여호람, 아합의 아들) •예후(*) 아합 왕조 타파 •여호아하스 •여호아스(요아스) •여로보암 2세 •스가랴 •살룸 •므나헴 •브가히야 •베가 •호세아 •아시리아 포로 생활(살만에셀) BC 721 |
16절 설명: 아직 왕은 여호사밧, 아들 여호람이 5년간 공동 통치, 여호사밧 사망 후 홀로 왕
여호람의 아내는 아합의 딸 아달리야(18절), 여호사밧은 아함과 함께 시리아와 싸움(왕상22)
남왕국 유다와 북왕국 이스라엘의 분리 벽이 무너짐, 바알 숭배
여호람이 유다의 붕괴를 본격적으로 시작함
공포 정치(16-22), 자기의 모든 형제를 죽임(대하21:1-7)
그러나 하나님의 왕국 유지(19)
왕국이 쇠약하게 됨(20-22), 에돔의 배반, 에돔은 다윗이 정복함(삼하8:13-14), 립나의 배반(22)
열왕기하의 기자는 시간 순서대로 기록하지 않음, 대하는 시간 순으로
여호람의 통치 초기에 자기 엘리야가 살아 있음, 그에게 경고를 보냄(대하21:12-15)
세 명의 좋은 왕: 다윗, 아사, 여호사밧(12), 여호람은 이들의 길을 따르지 않고 아합의 길을 감(13),
자기 형제들을 죽임
결국 그는 창자에 병이 나서 창자가 빠져 나와 죽음(15)
블레셋과 에티오피아 사람들의 침략(16)
아내들과 아들들을 빼앗김. 막내아들 여호아하스만 남음(17), 그는 아하시야
창자가 빠져나와 죽고 백성이 향을 사르지 않음(19), 아무도 원치 않는 가운데 죽음(20)
예후의 등극(왕하9장 1-13, 대하21)
엘리야의 또 다른 사명, 예후를 왕으로(2)
라못 길르암에서 시리아와 싸움: 이스라엘 왕은 요람(14)
엘리사가 대언자 청년에게 기름 상자를 주고 예후에게 기름을 붓게 함(3)
예후의 사명: 아합의 집 멸절(7), 9절 성취, 특히 이세벨의 악행(7), 예언 왕상21:21-24
이미 여로보암과 바아사 사례가 있음(왕상15:25-16:7)
이로써 예후는 왕이 되고 그의 동료들은 그를 왕으로 인정함(12-13)
예후의 심판(왕하9장 14-37, 대하22:1-9)
요람이 상처 치료를 위해 이스르엘로 돌아옴(15)
유다 왕은 아하시야(여호아하스), 어머니 아달랴, 바알 숭배자들의 지도
요람을 위로하려고 이스르엘로 감, 새 왕이 탄생하는 것도 모르고
예후와 그의 동료들이 이스르엘로 감, 요람 왕이 사자를 두 번이나 보냄,
예후 같다고 하니 요람이 직접 나감(21)
예후의 대답(22)
요람의 죽음(24)
이런 비극의 이유(25-26)
예후는 동시에 유다 왕 아하시야를 죽임(27-29; 대하22:1-9)
이세벨의 죽음(30-37)
아합의 아내, 여호람의 어머니 이세벨의 준비, 화장하고 죽을 준비
대답(31), 시므리, 약 50년 전에 시므리가 엘라를 죽임으로 바아사 왕조를 끝냄(왕상16:8-20)
그런데 시므리는 7일간 통치하고 자살함, 아마도 이세벨은 예후가 그리될 줄로 앎
즉 예후의 권세가 약할 줄로 판단함
결국 예후는 내시들의 도움을 받아 이세벨을 죽임(31-330
이세벨의 몸이 개들에게 먹힘(35)
예언 성취(36-37)
아합의 아들들 죽음(왕하10:1-11)
엘리야의 예언: 아합의 집 몰살(왕상21:20-29), 예후의 사명(왕하9:6-10)
아합의 아들 70명이 사마리아에 있음
이스르엘의 치리자들에게 편지를 보냄, 하나를 왕으로 삼으라(3)
논의: 요람, 아하시야, 이세벨, 결국 70명을 모두 죽임(7)
예언 성취(11), 초점: 배도의 시절에도 하나님은 자신의 뜻을 이루신다. - 36 -
남왕국 유다와 북왕국 이스라엘의 왕들
여호수아 가나안 정복, 재판관 시대, 사울, 다윗, 솔로몬
남왕국 유다(20명) | 북왕국 이스라엘(19명) |
•르호보암 •아비야(아비얌) •아사(* 아마도 르호보암의 아들) •여호사밧 •여호람(요람) •아하시야 •아달랴(* 6년, 마귀의 자식) •요아스(여호아스) •아마샤 •아사랴(웃시야) •요담 •아하스 •히스기야 •므낫세 •아몬 •요시야 •여호아하스(살룸, 요시야의 아들) •여호야김(엘리아김, 요시야의 아들) •여호야긴(여고니야) •시드기야(맛다니야, 요시야의 아들) •바빌론 포로 생활(느부갓네살) BC 606, 597, 586, 536 | •여로보암 •나답 •바아사 (*) 여로보암 왕조 타파 •엘라 •시므리 (*) 바아사 왕조 타파 •오므리 •아합 •아하시야(아합의 아들) •요람(여호람, 아합의 아들) •예후(*) 아합 왕조 타파 •여호아하스 •여호아스(요아스) •여로보암 2세 •스가랴 •살룸 •므나헴 •브가히야 •베가 •호세아 •아시리아 포로 생활(살만에셀) BC 721 |
https://youtu.be/SpWb3h1QQaU?list=PL4P6SBDceLgHGpFfX6LK-JXLo5GoB1ONz
열왕기하 맥잡기 강해_06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설교, 성경 맥 잡기_91 (2017. 9. 9)
열왕기(Kings) 맥잡기 17(성경 맥잡기 91), 왕하 6
지난 주, 엘리사의 일: 1. 하사엘 기름 부음, 2. 예후 기름 부음, 예후가 아합의 아들 요람(여호람)
죽임(이스르엘), 이세벨 죽임, 동시에 유다 왕 아하시야를 죽임, 아합의 70명 아들 죽임(사마리아)
왕하10:11 완성, 이것은 예후의 과잉 충성: 왕권을 차지하지 못하도록 아합의 집만 죽이라고 함,
그 뒤 그는 예스르엘을 떠나 사마리아로 감(12). 가다가 예루살렘으로 가는 아하시야의 친척(형제들)을
만나 42명을 죽임, 이들은 왕이 죽은 줄을 모름, 유다 왕 아하시야의 어머니 아달랴는 아합 집 출신
사실 이들은 아합의 집 사람들이 아니라 다윗의 집 출신, 죽을 이유가 없다.
레갑의 아들 여호나답(15-17)
레갑 사람 여호나답을 통해 왕권에 정당성을 부여하려 함(15-16). 아마도 그는 존경받는 인물
여호나답은 아합 가문을 싫어함, 바알 숭배 반대, 그러므로 당연히 예후를 좋아함
예후는 주를 위한 자기의 열심을 언급하며 마치 엘리야처럼 행동함(16)
사마리아에 가서 마지막 척결(17)
이스라엘 왕 예후의 시대에 레갑의 아들 요나답이 자기 후손들에게 명령하여 그들의 평생 동안 포도즙(주)을
마시지 않고 집을 짓지 않으며 땅을 소유하지 않고 장막에 거주하게 하였음을 보여 준다(렘35:6-11).
그들은 근 300년 동안 이것을 지켰다. 그러다가 유다 왕 여호야김의 마지막 해에 느부갓네살이 예루살렘
을 포위하러 왔을 때에 그들은 여전히 장막에 거하며 도시에서 피신하고 있었고 바로 이때에 예레미야는
주님으로부터 명령을 받아 그들을 성전으로 초대하고 그들에게 포도즙을 주며 마시라고 하였으나 그들은
이를 거부하였다. 그들이 자기 조상의 명령에 순종한 것은 하나님의 명령을 따르지 않은 유대인들을
향한 엄격한 책망이었다. 그들의 가족이 영구히 지속되리라는 주님의 약속은 의심의 여지없이 이루어졌
다(렘35:19).
바알 숭배자들 척결(18-28)
아합 가문을 멸절시켰지만 그 땅을 악한 길로 이끈 바알 숭배도 문제, 속임수를 써서 바알 숭배자 멸절
그는 모세의 율법에 따라 그들을 내쫒든지 죽이든지 할 수 있었다. 혹은 개종시킬 수 있었다.
그런데 왜 그는 속임수를 썼을까?
1. 자기는 아합보다 더 바알 숭배를 많이 한다(18).
2. 바알에게 더 큰 희생물을 드리려 한다(19). 3. 모두 불러라(1(). 4. 집회 선포(20)
사마리아의 바알 신전은 아합이 지은 것(왕상16:31-32)
5. 주의 종은 안 되고 바알의 종들만(23), 6. 이를 위해 그들에게 예복을 줌(22), 7. 80명에게 놓치면
안 된다는 명령을 줌, 8. 제물을 바친 뒤에 예후가 모두 죽임
9. 바알의 형상들 파괴, 집을 부수어 변소로 만듦
아마도 예후는 전사, 그러므로 피 보기를 즐김
하나하나 죽이는 것도 가능하지만 이렇게 속여서 다 죽이는 것이 더 효율적임
그런데 왕으로서 그의 첫 공식 행사가 속임수라는 것은 좋지 않음
예후의 통치
1. 여로보암의 죄들(29, 31): 송아지 숭배
2. 하나님의 약속: 4대까지(30), 여호아하스, 여호아스, 여로보암 2세, 스가랴(다 나쁜 왕들)
3. 시리아의 하사엘이 이스라엘을 괴롭힘(32-33), 4. 28년 동안 통치하고 죽음
아달랴와 여호야다와 요아스
남왕국 유다, 아하시야의 죽음(9:27-28), 왕의 공백
아달랴의 기회 포착(11:1), 아합의 딸, 여호람의 아내, 아하시야의 어머니
유다에 바알 숭배 정착, 다윗의 왕조 몰살(2)
사탄의 책략 최고조: 메시아 계열 멸절, 유다의 여호람: 자기 형제들 모두 죽임(대하21:4), 아라비아
사람들이 여호람의 모든 아들을 죽이고 아들 하나 남음(대하21;17), 그 아들이 아하시야, - 38 -
예후가 아하시야의 형제들 42명 죽임, 끝으로 아달랴가 아하시야의 모든 아들을 죽임, 요아스만 남음,
예후의 아합 가문, 바알 숭배 멸절, 아달랴가 유다에서 복수하려 함
아달랴의 왕족 멸절은 하나님의 계획을 무산시키려는 시도
그 당시 유대인들의 관점: 도대체 하나님은 무엇을 하고 계신가?
지금 세상도 마찬가지, 도대체 하나님은 무엇을 하고 계신가? 하나님은 묵묵히 자신의 계획 실현
그 당시 대제사장 여호야다, 그의 아내 여호세바(아하시야의 누이, 대하22:11))가 요아스를 훔침(2)
이런 가문에 이렇게 좋은 여인이 있다는 것도 기적, 그 당시 요아스는 한 살
요아스는 성전에서 6년 동안 왕자인지 모르게 살아감
여호야다, 여호세바, 그리고 요아스의 유모는 인내하며 하나님의 때를 기다렸다.
하나님은 이 세 사람과 요아스를 지켜 주셨다.
여호야다는 아달랴를 제거하기 위해 생각을 많이 하고 주님께 기도함
7년이 되는 해에 계획을 실행함
1. 5명의 백인 대장들(대하23:1)에게 요아스를 보여 주고 언약을 맺게 함
2. 유다 전역에 사람들을 보내 레위 사람들과 족장들을 모음(23:2), 이들은 경배하러 오는 척하면서
예루살렘의 성전으로 모임
3. 5명의 백인 대장들, 원래 2명과 200명은 매일 성전을 지키다가 안식일에 교대함
그런데 이 안식일에는 여전히 남아서 왕을 지킴(7)
4. 1명과 백 명은 왕궁을 지킴(아달랴), 1명과 백 명은 문에 있고(6) 1명과 100명은 호위대 뒤에
있는 문에 집결함(6), 보통 사람들의 눈에 크게 다른 것이 없음
5. 성전에 있던 다윗 왕의 창, 방패 등을 나누어 줌(10)
6. 성전을 지은 것은 솔로몬이지만 성전 터, 성전 지을 재물은 다 다윗이 마련함, 심지어 무기까지
7. 모든 것이 준비된 뒤 그는 드디어 일곱 살의 왕을 그들에게 보임(23:11)
1. 왕관. 2. 주의 율법 책(신17:14-20; 31:26)
이렇게 해서 메시아 가계가 이어짐, 가장 중요한 말씀(대하23:3), 왕의 아들이 통치하여야 한다.
아달랴의 죽음
아달랴가 알게 됨(14), 그러나 도망갈 길이 없음, 성전 뜰에 가니 요아스가 기둥 옆에 서 있음(14)
제사장, 군대뿐만 아니라 그 땅의 백성이 기뻐함, 성전 밖으로 몰아내고 따르는 자들을 다 죽이게 함(15)
말 문 근처에서 죽임을 당함
백성과의 언약 확인
주의 백성이 되게 함(17): 신정 정치, 하나님이 왕, 땅의 왕은 대리자, 왕과 백성이 하나님께 충성을
맹세함, 바알 숭배 타파(18), 드디어 왕이 왕좌에 앉음(19), 다윗 왕조 확립
그 땅의 백성이 기뻐하고 도시가 평온함, 정상적인 국가가 됨
여호야다와 그의 아내, 유모, 5명의 백인 대장, 온 레위 사람들과 제사장, 백성
그 당시 이 일을 이룬 하나님이 지금도 우리를 통해 이 일을 이루실 수 있다.
요아스의 성전 보수와 배반
1. 요아스는 7세에 왕이 되어 40년 통치(12:1)
2. 여호야다의 교훈을 받을 때에는 올바르게 행함(2), 그가 두 명의 아내만 허락함(대하24:3)
3. 주의 집을 돌보지 않아 파손됨, 주의 집을 보수하라고 함. 그러나 23년이 지나도 하지 않음(12:6)
4. 왕이 스스로 결정을 내림, 5. 결정 사항: 헌금함을 두고 자발적으로 하게 함. 많은 헌금, 오직 주의
집을 보수함(13-14), 5. 초대 교회 집에서 4세기 이후 건물, 하나님의 집을 잘 유지해야 한다.
6. 여호야다 130세에 죽음(대하24:15), 7. 요아스의 배도(17-19), 8. 여호야다의 아들 스가랴의
책망(20), 9. 요아스가 그를 죽임(21-22), 눅11:50-51(사가랴) 10. 하나님의 심판: 시리아 왕의
침공(17-18), 그의 신하들이 그를 죽임, 시작보다 끝이 좋아야 한다. 그럼에도 메시아 혈통 유지
정동수 목사님 프로필
- 학 력 -
인하대학교 기계공학 학사(1982)
캐나다 뉴브런스윅 주립대 기계공학 석사(1984)
미국 매리랜드 주립대 기계공학 박사(1988)
미국 펜사콜라 신학대학원 석사(2001)
목사 안수(2001)
- 경 력 -
현,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교수(1992-현재)현, 사랑침례교회 담임목사
http://www.cbck.org/html/ 사랑침례교회
http://cafe.daum.net/Jesus-bible 예수그리스도안에서(카페)
http://www.keepbible.com/ 킵바이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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