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적 치유의 여러 가지 원인과 치유 ♡♡
내적 치유의 구체적인 원인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인간 관계에서 생긴 상처들
사람은 가장 가까운 사람으로부터 가장 심한 상처를 받게 마련이다.
- 어릴 때 부모나 권위자들― 학교의 선생이나 친척 등―로부터 학대 받고 감정을 상한 사람들이 많이 있다.
그럴 때 이들의 마음에는 증오심, 용서 못함, 외로움, 배신감, 두려움이 쌓인다. 이런 감정 자체는 죄가 되지 않지만 그것을 마음속에 오래 쌓아 두면 죄가 된다.
- 형제 자매 및 그와 유사한 관계에 있는 교회의 동료들, 직장의 동료들과 갈등으로 인해 시기하고 질투하고 모함하고 미워하고 용서하지 못한 죄 등.
(치유 방법)
-나를 해코지한 사람을 용서하고 축복하라.
-미워한 죄를 회개하라
(관련 성구)
- 눅 6:28. 너희를 저주하는 자를 위하여 축복하며 너희를 모욕하는 자를 위하여 기도하라
- 요일 3:15. 그 형제를 미워하는 자마다 살인하는 자니 살인하는 자마다 영생이 그 속에 거하지 아니하는 것을 너희가 아는 바라
-고후 2:10-11. 너희가 무슨 일이든지 뉘게 용서하면 나도 그리하고 내가 만일 용서한 일이 있으면 용서한 그것은 너희를 위하여 그리스도 앞에서 한 것이니 이는 우리로 사단에게 속지 않게 하려 함이라 우리가 그 궤계를 알지 못하는 바가 아니로라
당신을 힘들고 고통스럽게 한 ‘원수’는 누구인가? 그들의 이름을 부르면서 용서하고 축복하라.
○ 충격적인 사건이나 참상들.
감당하기 힘든 사고나 고통을 당했을 때 사람은 두려워한다. 성폭행을 당하거나 큰 사고를 당하거나 중한 수술을 할 때 두려움으로 심령이 연약해 진다.
더군다나 어머니의 뱃속에 있는 태아나 갓난아이는 마귀의 공격에 대해 거의 무방비 상태에 있다.
임신 중에 어머니가 담배나 마약을 피우거나 술을 마시면 태아에 치명적이라는 사실은 의학적으로 증명이 되었다.
마찬가지 원리로 임신 중인 어머니가 정신적 육체적 충격을 받으면 거의 대부분이 임신부와 함께 아이에게도 충격이 전가된다.
특히 가장 한국적인 슬픔의 정서라고 할 수 있는 한(恨)은 억울함, 원통함, 원망, 뉘우침 등의 감정과 관련해 맺힌 마음을 말한다. 한에는 개인적, 가족적, 민족적 한이 있다.
한의 원인으로는 첫째, 정치적, 사회적 약자로서의 한이다. 한국은 유구한 역사를 가졌지만 주변 강대국으로부터 끊임없이 정복 당하면서 수난을 겪어온 한이 있고, 둘째 사회적 약자로서 당해온 한이 있다.
일제 강점 시대에 강제로 징용되고 착취당한 한, 군사 독재 시대에 당한 한 등이 있고, 가진 자의 횡포로 인한 못 가진 자의 한, 남존여비 사상의 가부장적 사회에서 당한 여인의 한 등이 있다. 우리의 조상들은 민간 신앙이나 굿에 의존하거나 마당극, 판소리 등을 통해 한을 풀기도 했다.
그러나 모든 사람들이 이런 식으로 한을 푼 것은 아니다. 대부분의 경우 증오와 좌절과 낙심과 고통 속에 살거나 심하면 정신 질환으로 인해 고통을 받기도 한다.
우리 말 속담에 ‘때린 자는 고통스러워하지만 맞은 자는 발 뻗고 (편하게) 잔다’고 하지만, 실제로는 가해자 보다는 피해자가 원망과 증오로 인해 더욱 생을 힘들게 아가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 한을 어떻게 풀 것인가? 신자는, 자신을 십자가에 못 박는 로마 군병들을 위해서도 기도하고, 자기를 죽이기 위해 돌을 던지는 유대인들을 위해 기도한 스데반 집사처럼, 원수를 용서하고 축복할 때 한이 풀리고 마음의 평안을 회복할 수 있다.
(치유 방법)
-충격적인 사건이나 참상들을 예수님께 맡겨라
-대상이 사람이라면 그 사람을 용서하고 축복하라.
-그 사람을 미워한 죄를 회개하라.
-마음을 주님의 사랑, 위로, 관심, 평강 등으로 채워라.
(관련 성구)
- 벧전 5:7. 너희 염려를 다 주께 맡겨 버리라 이는 저가 너희를 권고하심이니라
- 마 11:28-30. 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 29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나의 멍에를 메고 내게 배우라 그러면 너희 마음이 쉼을 얻으리니 30 이는 내 멍에는 쉽고 내 짐은 가벼움이라 하시니라
당신이 당한 충격적인 사건이나 참상은 어떤 것인가? 그것들을 주님께 맡기고 빈 자리를 주님으로 채워라.
○ 생각이나 사고의 '견고한 진.'
하나님을 섬기지 않고 성경 말씀에 부합되지 않는 인간의 모든 사고와 이성과 전통과 맹세와 습관으로 인해 생긴 죄악의 껍질들을 말한다.
이러한 것들이 건전한 신앙의 성장을 방해하고 하나님은 물론 사람과의 바른 관계를 저해하고 축복을 가로막는다.
(치유 방법)
-잘못된 생각을 예수님께 내려놓아라.
-잘못된 생각을 잡고 있었던 죄를 회개하라.
-적절한 성경 말씀 또는 성령의 열매(갈 5:22-23)로 채워라.
(관련 성구)
-고후 10:4-6. 우리의 싸우는 병기는 육체에 속한 것이 아니요 오직 하나님 앞에서 견고한 진을 파하는 강력이라. 모든 이론을 파하며 하나님 아는 것을 대적하여 높아진 것을 다 파하고 모든 생각을 사로잡아 그리스도에게 복종케 하니 너희의 복종이 온전히 될 때에 모든 복종치 않는 것을 벌하려고 예비하는 중에 있노라.
내적 치유 대상이 되는 ‘견고한 진들’은 내가 심취했거나 악의 없이 무심코 빠져든 것들을 포함한다. 잘 모르고 했어도 견고한 진이 생긴다.
진화론, free-sex, New Age 운동, 심취한 이론이나 사상(철학, 예술 등), 사이비 종교(불교, 유교, 점 친 것), 혼합주의 종교(기복신앙 등), 기 훈련, 마음 수련, 단전 호흡, 문화 막시즘에 의한 동성애, 다자간 연애, 남녀의 자연적 성(性. sex) 구분을 무시하고 주관적이고 사회적 성 구분을 주장하는 젠더리즘(Genderism), 김일성 가문을 숭배하는 주체 사상 등.
특히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고전 음악이나 오페라의 경우, 작사자가 작곡가들의 삶을 보면 비윤리적이고 비도덕적인 경우가 많으며, 내용 또한 불륜적인 사랑이나 비윤리적인 것들이 많다.
또한 가요, 만화, 연속극, 영화, 연극, 소설 등과 같은 대중 문화의 경우, 인생의 허무함, 못 다 이룬 사랑에 대한 좌절과 낙심, 잔인함과 선정성 등을 다룬 경우가 많아서 신자들의 영적 생활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경우가 많다.
또 어떤 사람은 타 종교를 알기 위해 관련 서적이나 자료를 보는 경우도 있는데 조심해야 한다.
책과 같은 매체의 내용에는 저자의 영혼과 정성이 담겨있기 때문에 그 책을 읽는 동안 자신도 모르게 나쁜 영의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굳이 알고 싶다면 기독교적 관점에서 다룬 책이나 매체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 내적 맹세(inner vow).
-스스로의 다짐. '나는 절대로 사람을 믿지 않을 거야,' '절대로 당하지 않을 거야,' '이제 사랑을 베푸나 봐라' 등.
-기타 서약들. 그리스도의 주재권과 상반되는 서약들.
-여러 가지 헌신들. 절이나 이방 사원에 헌신하거나 이름을 올린 것 등.
이 모든 것들이 영적 올무가 되어 자신의 영혼을 괴롭게 한다.
(치유 방법)
- 내적 맹세한 죄를 회개하라
- 주님의 진리나 말씀으로 채워라
○ 저주나 악담들
-스스로 내린 저주. “내 눈은 왜 이리 작아,” “네 다리는 왜 이리 짧아,” “나는 왜 이리 멍청할까” 등 스스로에게 내린 저주나 악담이 자신의 인생을 망친다.
-남이 내린 ‘저주.’ 남이 나에게 내린 저주와 욕설들. “이 xx야” 등.
-사탄의 사자(무당 등)이 내린 저주. 성령께 간구하여 어떤 것이 있나를 알아볼 것.
○ 단체(특정 교파나 학교), 유명인(영화배우, 가수, 체육인), 특정 취미들(낚시, 골프, 운동 경기 관람, 먹어대기, 연속극 보기, 물건 사재기, 술, 마약, 도박 등 사람이나 물건과 생긴 견고한 진들)에 심취한 경우. 그 자체로는 나쁜 것이 아니지만 탐닉할 때 중독이 되어 하지 않으면 금단 현상이 나타나는 경우.
(치유 방법)
- 저주나 악담한 죄를 회개하라.
- 저주나 악담을 받은 것은 예수 이름으로 꾾어라.
- 저주하고 악담한 사람을 용서하고 축복하라.
- 하나님께 축복의 사람이 되게 해달라고 기도하라.
○ 종교의 영(spirit of religion).
하나님과 인격적인 사랑의 교제를 통한 친밀한 관계에 의한 신앙생활이라기 보다는 율법주의, 고백주의, 전통주의, 형식주의, 외식주의, 세속주의 등 겉으로 보이는 종교적 행위에 치중하는 경우 종교의 영이 생겨 하나님과의 친밀한 교제나 영적 성장을 방해한다.
(치유 방법)
- 이런 사고와 생각을 받아들인 죄를 회개하라.
- 주님의 진리나 말씀으로 채워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