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동어린이집 매매 권리금의 허와 실(권리금은 폭탄돌리기)
관리동어린이집의 인기가 높다. 이유는 원아걱정 없이 운영이 가능하다는 것과 비교적 저렴한 임대료일 것이다.
한가지 더는 1억원정도의 권리금을 받을 수 있다는 것 등이 관리동어린이집의 인기 비결인것 같다.
실제로 39인 이하의 관리동어린이집이 소위 컨설팅(브로커)이라는 업체(페이퍼 컴퍼니)에 의해 권리금1억 정도에 거래되고 있다.
컨설팅은 10~15%의 수수료를 매입자 및 매수자에게 각각 받게 된다. 꽤 괜찮은 장사다. 세금도 안네고,, 한번에 돈 3천은 우습게 번다. 그런데 여기엔 문제가 있다. 통상적인 상식에서 권리금이라고 하면 '1년의 수익+@' 정도로 형성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일반적인 권리금보다 상당이 높은 금액(1년에 1억원 매출은 되시나요?)이라는 것이 첫번째 문제이고, 두번째는 권리금이라는 것은 법적으로 인정받지 못하는 실체가 없는 돈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대부분의 공동주택 입주자대표회의에서 권리금을 주고 받아 양도시 계약을 해지 할 수 있다는 조항이 있다.
결국, 고액의 관리동어린이집 매매 권리금은 폭탄돌리기이다. 다음 사람에게 또 권리금을 받을 수 있다는 손해는 보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그 폭탄이 나한테 터진다면 결국 큰 손해를 보게될 것이다.
최근 보건복지부에서도 어린이집 매매 권리금의 문제성을 (2011/7/14 SBS뉴스) 인지하고 단속하겠다는 보도가 나오고 있다.
보육인의 한 사람으로 정말 안타깝고 숨기고 싶은 비밀이 아닐 수 없다.
권리금 폭탄돌리기의 피해자가 되지 마세요..^^
어린이집입찰정보센터 강원장 올림
첫댓글 관리동을 운영해 보려고 알아보고 있는데...원아가 업는 신규도 권리금이 7~8천 정도이니...저도 혹시나 하는 마음에..걱정이긴 합니다.
저도 관리동을 운영해 보려고 알아보는 중인데 처음이라 무엇을 해야 할지 갈팡질팡이네요. 공개입찰이라는 벽도 높고...
언젠가 되겟죠
권리금을 감당하기가 힘듭니다.
권리금이 오르고 또 오르는 행태 곧 있으면 불법적으로 없어질 것 같은데 아직은 여전히네요
잡힐까요?
이런 일은 국가가 앞서서 바로 잡아야 합니다. 돈없고 힘들없는사람들 등치는 나쁜 사회는 변화되어야 합니다.
폭탄이 나한테 터지면 ...생각만해도 끔찍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아직 여전해 변화가 없나 보네여
관리동 어린이집을 운영하려고 보는데 정말 엄청나네요
그러게요. 총 보육료수입에서 지출을 빼고 난 나머지를 가지고 1억을 벌 수있을 때까지 .....
이런 관행이 계속되지 않도록 의지와 노력이 필요한 듯합니다. ㅠㅠ
그렇군요~ 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
저도 관리동 어린이집을 알아보는데 권리금에 너무 힘겹네요
저도 지금 계약을 해야할지 말아야할지 고민이 되네요..... 마음대로 어린이집 인가를 내주는 것도 아니면서....
정말 속산한 권리금 교육자로 서고 싶은 원장님들의 위상을 깎는 것 같아요
권리금을 그렇게나 많이..ㅜ.ㅜ
ㅠㅠ
하이고 폭탄이 있었네요. 조심할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