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어지고 예뻐지는 연어 스테이크 by Hannah
연어의 효능 제목이 오버한다는 느낌을 가지셨는가? 실제로 연어요리는 얼굴빛을 맑게 해 주고 머리와 관절의 건강에 이로운 음식이다. 해초를 먹고 자라는 연어에는 오메가-3 (Omega-3) 라 불리는 불포화 지방산이 많이 들어있는데특히 DHA와 EPA가 다량 함유되어 그 뿐 아니라 비타민 A와 핵산이 많이 들어 있어 꾸준히 먹으면 피부와 시력 보호에 아주 좋다. 연어의 살몬핑크(Salmon Pink)라 불리우는 예쁜 붉은색의 성분 아스타잔틴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시력을 보호하는데 효과적이다. 젊은이들이 두려워 하는 다크 서클이나 일명 "모니터병"이라고 불리우는 VDT 증후군에도 효과가 있으며 관절염에도 효과가 있다. 그 뿐 아니라 치매 예방과 뇌 건강에 효과가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우리나라에서는 훈제연어를 회로 먹는 것은 많이 알려져 있는데 서양이나 일본에 비해 연어를 익혀 먹는 문화는 익숙치 않다.
< 연어 스테이크>를 만들어 보자. 일단 가격면에서 육류 스테이크 보다 훨씬 저렴하고 부드러운 맛과 양질의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는 메뉴이다.
재료 <4인분 기준> 연어살 4 토막 (1토막은 약 140 그램 정도가 적당. 시판가 토막 당3.500~4,000원) 오레가노(다양한 허브 사용 가능) 백포도주. 후추. 녹차소금(또는 허브소금).레몬즙 모르네 소스(치즈크림소스): 생크림1컵 (또는 우유1컵과 밀가루 1TS). 양파.마늘, 당근. 치즈 약간(안 넣어도 무방). 소금, 흰 후추 가니쉬: 새우, 파인링, 아스파라거스, 올리브.
싱싱한 생연어(훈제연어가 아님)를 스테이크 두께(1.8센티 정도가 적당)로 썰고 (스테이크용으로 썰어서 시판되니 갯수대로 사는게 편리) 오레가노, 녹차소금, 후추.레몬즙으로 밑간을 해 둔다, 소금의 양을 조금만 하는 걸 꼭! 기억하자. 파인링은 직화로 구워두고, 새우와 아스파라거스는 삶아서 미리 준비한다. 올리브는 연어와 잘 어울린다.
연어가 거의 익어갈 때 쯤 흰 포도주를 세 스푼 정도 둘러서 센불에 앞뒤로 한번씩만 익히면 비린 맛을 날리고 향취를 돋우어 맛과 향이 더욱 좋다. 연어는 오래 익힐수록 딱딱해 진다. 두꺼운 팬에 포도씨유 약간 두르고 양념에 재워둔 연어를 센 불에서 빠르게 익혀낸다. (올리브유는 낮은 온도에서 끓으므로 가열용 보다는 생으로 사용하는 것이 더 좋다)
양파를 채썰고, 마늘편과 다진 당근을 버터나 기름을 두르고 볶는다. 소스의 양은 많은 양이 필요치 않으니 조금만 만들자.
야채가 익으면 생크림이나 우유를 넣고 바글바글 끓을 때 소금, 후추로 간 맞춘 후,,치즈 (생략가능) 소량 넣어 마무리, 주의: 치즈를 많이 넣으면 굳어 버리니 향을 내는 정도만 넣는다. (모짜렐라 치즈가 없으면 슬라이스 치즈나 파마산치즈 가루도 사용 가능)
<완성> 접시에 가니쉬와 구운 연어를 담고 연어 위에 따뜻한 크림치즈 소스를 곁들인다. 시중에서는 스테이크용 연어와 함께 저렴한 연어크림소스를 팔기도 하니 소스 만들기가 부담스러우면 시판 소스를 끼얹어도 상관없겠다. 단점은 시판 소스는 차가운 소스라서 따뜻한 연어구이의 식감을 떨어 뜨린다.
부드러운 연어살과 고소하면서 담백한 크림치즈소스의 맛이 어우러져서 비릿한 맛이 전혀 나지 않는 생선살 스테이크를 즐길 수 있다.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좋아 할 메뉴이다.
각도를 잘못 잡으니 영 밋밋한 모양으로 찍혔다. 전체샷이 요거 하나라서,,,
4인 가족이 2만원 내외의 가격으로 영양 높고 분위기 있고 맛있는 식사를 즐길 수 있는 영양 만점의 추천 메뉴이다. 번거로우면 팬에 기름 두르고 마늘을 먼저 익히다가 연어를 넣은 후 굴소스를 뿌려 간단하게 구워도 아주 맛있어요!!
더욱 젊어지고 예뻐지기를 원하시는 분은 <추천> 꾸욱 눌러 주세요~~ 정말 더 젊어지고 예뻐지신답니다. 보장합니다, 하하 *^0^*
|
출처: 한나의 뜨락 원문보기 글쓴이: 한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