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관 연혁
무송(茂松)은 전라북도 고창군(高敞郡) 무장면(茂長面) 지역에 있던 옛 행정구역명이다. 무장면은 무송과 장사(長沙)가 합쳐진 이름이다. 백제 때에는 송미지현(松彌知縣)과 상로현(上老縣)이었고, 757년(신라 경덕왕 16)에 무송과 장사현으로 개명하였으며, 1417년(태종 17)에 두 현을 통합하여 무장현(茂長縣)으로 개편하였다. 1906년에 전라북도로 소속되었고, 1914년 군면 폐합으로 무장군이 폐지되고 무장면으로 축소되어 고창군에 편입되었다.
성씨의 역사
유씨(庾氏)는 중국에서 시작된 성씨로 우리나라 평산유씨는 고려 태조를 도와 삼한통일에 공을 세워 삼중대광통합삼한익찬공신(三重大匡統合三韓翊贊公臣)에 봉해지고 태사(太師)에 오른 유금필(庾黔弼)을 시조로 하고 있다. 《유씨세보(庾氏世譜)》에 따르면 그의 선계는 신라초기로 올라간다. 즉, 중국의 진한(秦漢) 교체기에 유순유(庾荀悠)가 사신으로 우리나라에 와 살게 된 것이 시초라고 전한다. 그러나 그 뒤의 세계가 불분명하여 유금필을 시조로 평산(平山)을 본관으로 삼게 된 것이다.
그 후 5세손 유녹숭(庾祿崇)이 추밀원사(樞密院使) 겸 태자빈객(太子賓客), 상서좌복야(尙書左僕射)를 역임하고, 무송부원군(茂松府院君)에 봉해지자 평산에서 분적하여 무송을 본관으로 하여 세계를 이어왔다.
분적종 및 분파
무송유씨는 평산유씨에서 분적하였으나, 최근 같은 혈손임을 강조하여 합본함으로써 본관을 무송으로 통일하였다.
주요 세거지
대전광역시 대덕구 평촌동
전라남도 장성군 북일면 성산리
전라남도 함평군 학교면 곡창리
전라북도 고창군 고수면 인성리
전라북도 고창군 공음면 건동리
전라북도 고창군 대산면
전라북도 고창군 현경면 현화리
충청북도 옥천군 안남면 도농리
충청북도 옥천군 안남면 도덕리
충청북도 옥천군 안남면 지수리
황해도 평산군 문무면 양어리
인구분포
2000년 통계청이 발표한 결과에 의하면 무송유씨는 3,869가구 총 12,463명이 있는 것으로 되어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