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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Intro
모두들 Commander 2018 스포일러 기간은 재밌게 즐기셨나요?
수많은 새 전설적 생물들이 쏟아져 나오는 가운데, 제 눈을 한 번에 확 사로잡은 카드가 한 장 있습니다.
바로 이 카드입니다.
우리의 이 게을러터진 크라켄 친구는 굉장히 희한한 능력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지고 있는 능력들을 하나하나 살펴봅시다.
1. Arixmethes, Slumbering Isle enters the battlefield tapped with five slumber counters on it.
Arixmethes는 slumber counter를 ‘가진 채로’ 전장에 들어옵니다. 전장에 들어온 후 slumber counter를 얻는게 아닙니다.
매직은 이러한 효과를 ‘대체효과’라고 합니다. Arixmethes 가 전장에 들어오는 이벤트 자체에 수정이 가해지는 것이죠. 그냥 들어오는 대신, 카운터를 가지고 탭된 채로 들어오도록.
벌써부터 좀 복잡한가요?
2. As long as Arixmethes has a slumber counter on it, it’s a land.
Arixmethes가 slumber counter를 가지고 있는 한, Arixmethes는 생물 유형과 크라켄 유형을 잃어버리고 대지가 됩니다. (전설적 유형은 잃지 않습니다.)
매직은 이러한 효과를 ‘지속효과’라고 합니다. 지속효과는 게임의 매순간 적용됩니다. 단 1초도 안 빼놓고요! 따라서 Arixmethes가 전장에 들어오는 그 즉시, 이 효과는 적용되기 시작합니다.
3. Whenever you cast a spell, you may remove a slumber counter from Arixmethes.
당신이 주문을 발동할 때마다 Arixmethes에서 slumber counter 1개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건 격발능력입니다. 얘는 쉽네요.
4. T: Add {GU}
탭해서 마나를 담을 수 있군요.
이건 활성화능력이자 마나능력입니다. 얘도 쉽네요.
겉으로 보기에는 그닥 어려울 것 없는 카드입니다.
좀 복잡해 보이긴 하지만 게임할 때 "야 이거 대체효과임 ㅇㅅㅇ" 이러면서 게임하진 않잖아요?
문제는 저 녀석이 쓰일 포맷이 커맨더라는 점입니다. 커맨더 게임에선, 어떤 일이든 일어날 수 있죠.
지금부터 몇몇 카드와 Arixmethes가 어떻게 상호작용을 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룰적인 설명과 함께요.
룰링지옥에 오신 걸 환영합니다..
1. 쉬운 것부터: ETB 격발능력
생물/대지가 전장에 들어올 때마다 격발되는 능력이 있다고 합시다. Arixmethes가 전장에 들어오면, 어느 능력이 격발할까요?
여기에 대한 답은 제가 위에 쓴 능력 설명을 잘 읽어보면 쉽게 나옵니다.
Arixmethes는 slumber counter를 가진 채로 들어오며, Arixmethes를 대지로 바꾸는 능력은 이 녀석이 전장에 들어오는 ‘즉시’ 적용됩니다.
따라서 Arixmethes는 전장에 대지로 들어옵니다. Soul Warden의 능력은 격발되지 않지만, Rampaging Baloths의 능력은 격발됩니다.
2. 붉은 달이 뜹니다.. : 대지의 능력이 없어질 때
Blood Moon이라니. 슬슬 머리에서 김이 나기 시작합니다.
Blood Moon과 Blood Sun은 둘 다 대지의 능력을 없애는 카드입니다. Arixmethes는 때로는 대지, 때로는 생물인 카드죠.
대체 Blood Moon/Blood Sun과 Arixmethes는 어떻게 상호작용을 할까요?
여기서부터는 CR의 힘을 빌려야 합니다.
1) Blood Moon/Blood Sun이 깔린 상태에서 Arixmethes가 전장에 들어올 때
Arixmethes가 대지인 동안, Blood Moon/Blood Sun이 능력을 모두 지워버릴 거라는 점은 확실합니다.
“그럼 Arixmethes에게 slumber counter를 올리는 능력도 지워질텐데?”
맞습니다. 그럼 Arixmethes는 slumber counter를 안 가지고 들어와야 하는 걸까요?
머리가 복잡해지는군요. 여기에 답을 해줄 CR 조항을 찾아봅시다.
614.12 Some Replacement effects modify how a permanent enters the battlefield.
Such effects may come from the permanent itself if they affect only that permanent (as opposed to a general subset of permanents that includes it). They may also come from other sources. To determine which replacement effects apply and how they apply, check the characteristics of the permanent as it would exist on the battlefield, taking into account replacement effects that have already modified how it enters the battlefield, continuous effects from the permanent’s own static abilities that would apply to it once it’s on the battlefield, and continuous effects that already exist and would apply to the permanent.
이게 대체 뭔 소리일까요.
쉽게 말해 “어떤 대체효과를 적용해야 하지?”를 대답하기 위해선, 일단 지속물이 전장에 안착한 상태를 가정하라는 뜻입니다.
이해가 잘 안 되실겁니다. 실례를 가지고 설명해보죠.
Example) Blood Moon
a. Blood Moon이 전장에 깔린 상태에서 Arixmethes가 전장에 들어옵니다.
b. 일단 아무 대체효과도 적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Arixmethes가 전장에 깔린 상황을 가정해 봅시다. Arixmethes는 전설적 생물-크라켄이므로, Blood Moon의 효과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c. Blood Moon이 능력을 지우지 않았으므로, Arixmethes는 “enters the battlefield tapped with 5 slumber counters on it”이라는 능력을 가집니다. 이는 대체효과를 생성합니다.
d. 적용할 수 있는 대체효과가 있으므로 적용합니다.
e. 더 이상 적용될 수 있는 대체효과가 없으므로 Arixmethes는 전장에 들어옵니다.
결론: Arixmethes는 slumber counter 5개를 가지고 탭된 채로 전장에 들어옵니다.
대충 이해가 되시나요? Blood Sun도 위와 똑같은 과정을 거칩니다.
2) 그럼 그렇게 전장에 들어온 Arixmethes는 어떤 상태지?
시뻘건 달이나 태양이 떠도 Arixmethes의 꿀잠은 막을 수 없습니다.
그럼 이렇게 전장에 들어온 후 Arixmethes는 어떤 상태일까요? 대지? 생물?
반대로, Arixmethes가 전장에 먼저 들어왔고, 아직 slumber counter가 남아있는 상태에서 Blood Moon이나 Blood Sun이 들어온다면? 뭔가 달라질까요?
이러한 질문이 나오는 이유는 바로 게임에 여러 개의 지속효과가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CR은 이런 상황을 타파하기 위해 아주 강력한 무기를 개발했습니다. 바로 레이어 시스템입니다.
Example) Blood Sun
현재 게임에는 2개의 지속효과가 공존하고 있습니다. Arixmethes의 ‘대지가 된다’ 효과와 Blood Sun의 ‘대지의 능력을 없앤다’ 효과. 무엇을 먼저 적용해야 할까요?
613.1d. Layer 4: Type-chainging effects are applied. These include effects that change an object’s card type, subtype, and/or supertype.
613.1f. Layer 6: Ability-adding effects, ability-removing effects, and effects that say an object can’t have an ability are applied.
Arixmethes의 효과는 type-chainging effect, Blood Sun의 효과는 ability-removing effect입니다.
즉, Arixmethes는 레이어 4에서 대지가 된 후, Blood Sun에 의해 모든 능력이 지워집니다. (마나 능력 제외)
한 번 지속효과를 적용하면 이는 되돌아보지 않습니다. Blood Sun에 의해 Arixmethes의 ‘대지가 된다’ 능력은 지워지지만, 이미 적용된 후이므로 Arixmethes가 다시 생물이 된다거나 하는 일은 일어나지 않습니다.
Example) Blood Moon
레이어 시스템이 있는데 무서울 게 뭐가 있습니까! Blood Moon도 Blood Sun이랑 똑같이 하면..
..아.. Blood Moon의 효과도 type-chainging effect이군요.
보통 같은 레이어에 적용되는 지속효과들은 그 적용순서를 결정하기 위해 타임스탬프 시스템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여기선 아닙니다. 아래 CR을 보시죠.
613.7a. An effect is said to “depend on” another if (a) it’s applied in the same layer (and, if applicable, sublayer) as the other effect; (b) applying the other would change the text or the existence of the first effect, what it applies to, or what it does to any of the things it applies to; (c) neither effect is from a characteristic-defining ability or both effects are from characteristic-defining abilities. Otherwise, the effect is considered to be independent of the other effect.
613.7b. An effect dependent on one or more other effects waits to apply until just after all of those effects have been applied. If multiple dependent effects would apply simultaneously in this way, they’re applied in timestamp order relative to each other. If several dependent effects form a dependency loop, then this rule is ignored and the effects in the dependency loop are applied in timestamp order.
613.7a는 한 효과가 다른 효과에 ‘의존적’이라는 것이 무엇인지 정의하고 있습니다. 두 효과가 (a) 같은 레이어에 적용되고 (b) 첫 번째 효과를 적용하는 것이 두 번째 효과의 존재 유무, 적용 범위, 적용 효과를 바꾸며 (c) 둘 다 CDA에서 왔거나 CDA에서 오지 않으면, 두 번째 효과는 첫 번째 효과에 ‘의존적’입니다.
Blood Moon과 Arixmethes의 효과를 여기에 적용시켜 볼까요. 두 효과는 (a) 둘 다 레이어 4에 적용되고 (b) Arixmethes의 효과를 먼저 적용시키면 Blood Moon의 효과 적용 범위가 확장되며 (c) 둘 다 CDA에서 온 능력이 아닙니다. (CDA가 뭔지는 다른 CR을 들쳐봐야 합니다. 여기서 그것까지 설명하지는 않을게요.) 와우! Blood Moon의 능력은 Arixmethes의 능력에 의존적입니다.
613.7b에 따르면, 능력 A가 능력 B에 의존적이라면 무조건 능력 B를 먼저 적용시켜야 합니다.
답이 나왔네요! Arixmethes의 능력이 먼저 적용되어 이는 대지가 되고, 그 후 Blood Moon이 적용되어 Arixmethes를 산으로 만듭니다.
예시들을 보면 알겠지만, Blood Moon이나 Blood Sun이나 지속효과를 적용하는데 타임스탬프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뭐가 먼저 들어왔는지는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Arixmethes가 먼저 들어왔든, Blood Moon/Blood Sun이 먼저 들어왔든 Arixmethes가 주무시고 있는한, 그 녀석은 모든 능력을 잃어버립니다.
3. 저지들의 오래된 숙적: 생물의 능력이 없어질 때
매직 룰링계의 슈퍼스타, Humility가 여기서 빠질 수 없죠.
다행히도, Humility 때문에 다른 CR을 들쑤시진 않아도 됩니다. 위에 나온 CR로 다 해결할 수 있습니다.
1) Humility가 깔린 상태에서 Arixmethes가 전장에 들어올 때
Blood Moon이 대지의 능력을 없앤다면, Humility는 생물의 능력을 없앱니다.
Arixmethes는 slumber counter를 가지고 전장에 들어올까요? 한 번 봅시다.
Example) Humility
a) 아직 아무런 대체효과도 적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Arixmethes가 전장에 들어온 상황을 가정해 봅시다. Arixmethes는 전설적 생물 – 크라켄입니다.
b) 생물이므로, Humility의 효과가 적용됩니다.
c) 헉, 이러면 Arixmethes의 첫 번째 능력이 사라지네요.
결론: Arixmethes는 slumber counter를 가지지 않고 언탭된 채로 전장에 들어옵니다.
적용 대상이 대지에서 생물로 바뀌었을 뿐인데 완전 반대인 결과가 나와버렸네요. 역시 매직 룰링의 세계는 신비합니다.
2) 이렇게 들어온 Arixmethes는 어떤 상태?
여기에 대한 답은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만약 Arixmethes가 대지라면(Humility가 나중에 들어왔을 경우) 이는 Humility 효과의 적용대상에 포함되지 않습니다.(왜 그럴까요! 레이어 시스템을 잘 생각해보세요!) 마나를 뽑을 수 있고, 주문을 발동할 때마다 slumber counter 한 개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만약 Arixmethes가 생물이라면 Humility는 이의 능력을 몽땅 지워버리고 Arixmethes를 1/1로 만듭니다.
4. 시믹의 기술력은 세계 제이이이일!: 생물이 전장에 들어오는 이벤트가 대체될 때
Master Biomancer의 능력은 ETB 격발능력이 아닙니다.
이 능력도 Arixmethes의 첫 번째 능력처럼 생물들이 '카운터를 가진 채로' 들어오게 하는, 대체효과를 생성합니다.
여러 개의 대체효과가 하나의 이벤트를 대체하려고 할 경우, 영향받는 개체의 조종자가 무엇을 먼저 적용할 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 CR을 보시죠.
616.1 If two or more replacement and/or prevention effects are attempting to modify the way an event affects an object or player, the affected object’s controller (or its owner if it has no controller) or the affecter player chooses one to apply, following the steps listed below. If two or more players have to make these choices at the same time, choices are made in APNAP order.
616.1e Once the chosen effect has been applied, this process is repeated (taking into account any replacement or prevention effects now be applicable) until there are no more left to apply.
과연 Arixmethes는 +1/+1 카운터를 가지고 전장에 들어올 수 있을까요?!
Example) Master Biomancer
a) 어떤 대체효과를 먼저 적용할 지 결정하기 전에, 적용가능한 대체효과가 무엇이 있는지부터 봐야합니다. 아직 아무런 대체효과도 적용되지 않은 상태에서 Arixmethes가 전장에 들어온 상황을 가정합시다. Arixmethes는 전설적 생물-크라켄입니다.
b) Arixmethes가 전장에 들어오는 이벤트에는 두 개의 대체효과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무엇을 먼저 적용하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집니다.
c-1) Master Biomancer의 효과를 먼저 적용했다고 합시다.
c-2) 다시 한 번 Arixmethes가 전장에서 어떤 특징을 가지는지 살펴봅시다. Arixmethes는 전설적 생물-크라켄 돌연변이입니다.
c-3) Arixmethes의 첫 번째 능력이 딱히 사라지거나 하지 않았으므로, 이 능력이 만든 대체효과를 적용합니다.
d-1) Arixmethes의 효과를 먼저 적용했다고 합시다.
d-2) 다시 한 번 Arixmethes가 전장에서 어떤 특징을 가지는지 살펴봅시다. Arixmethes는 전설적 대지입니다.
d-3) 생물이 아니므로, Master Biomancer의 대체효과는 더 이상 Arixmethes에 적용될 수 없습니다.
결론: 조종자의 선택에 따라 +1/+1 카운터를 가지고 들어올 수도, 안 가지고 들어올 수도 있습니다.
웬만하면 가지고 들어오게 하겠죠?
5. 이제 마무리된 것 같.. 이런 맙소사 : 대지가 전장에 들어오지 못할 때
Players can’t play lands.
Lands can’t enter the battlefield.
At the beginning of each upkeep, any player may sacrifice two lands or have Worms of the Earth deal 5 damage to that player. If a player does either, destroy Worms of the Earth.
대지가 전장에 들어오는 이벤트가 대체되는 상황도 보고싶지만.. 적절한 카드를 찾을 수가 없네요. 대부분 ‘탭되서 전장에 들어온다’ 효과라.. 이미 스스로 탭되서 들어오는 Arixmethes에는 별 영향을 끼치지 못 합니다.
대신 저런 카드가 있네요?? 새삼 매직 카드풀의 방대함을 느낍니다..
Can’t 효과는 대체효과가 아닙니다. 하지만 대체효과와 굉장히 비슷한 룰을 따라갑니다. 아래 CR을 보시죠.
614.17d. Some can’t effects may modify how a permanent enters the battlefield or whether it can enter the battlefield. Such effects may come from the permanent itself if they affect only that permanent (as opposed to a general subset of permanents that includes it). They may also come from other sources. To determine which “can’t” effects apply, check the characteristics of the permanent as it would exist on the battlefield, taking into account replacement effects that have already modified how it enters the battlefield, continuous effects from the permanent’s own static abilities that would apply to it once it’s on the battlefield, and continuous effects that already exist and would apply to that permanent.
어디서 많이 읽은것 같죠? 614.12와 굉장히 비슷합니다.
Example) Worms of the Earth
a) Worms of the Earth의 두 번째 “can’t” 효과가 적용되는지 보기 위해, Arixmethes가 전장에 나온 상황을 가정해 봅시다.
b) 아직 아무런 대체효과도 적용되지 않은 상태에서, Arixmethes는 전설적 생물 – 크라켄입니다.
c) Arixmethes의 대체효과를 적용시킵니다.
d) 다시 한 번 Arixmethes의 특징을 확인해 봅시다. Arixmethes는 이제 전장에서 전설적 대지입니다.
e) Worms of the Earth에 의해, 대지는 전장에 들어올 수 없습니다.
결론: Arixmethes는 전장에 들어올 수 없습니다. 이는 그 전에 있던 영역을 벗어나지 못 하고 그곳에 그대로 있습니다. 단, 스택에서 전장에 들어오려 했다면 Arixmethes는 무덤에 들어갑니다.
6. Outro
Arixmethes, Slumbering Isle은 복잡한 카드입니다. 하지만 매직의 룰을 이해하고 이를 천천히 따라간다면, 아무리 복잡한 상황이라도 결론은 나오게 되어있습니다.
Arixmethes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셨던 분, 그리고 이 게으름뱅이 크라켄을 장군으로 사용하실 분 모두에게 저의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끝까지 읽은 사람이 있다면 말입니다. 아무도 안 읽을 것 같은 느낌이..
혹시 더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제가 아는 한으로 최대한 답변해드리겠습니다.
그리고 틀린 사항이 있는 것 같다면 가차없이 지적해주세요. 당장 수정하고 반성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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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 이 글을 써내신 글쓴님께 경의를 표합니다
미메오플라즘에 넣을 카드인데...벌써부터 걱정이군 -_-
가장 좋은것은 이카드를 쓰지 않는것입니다
엄청 좋은 글이네요. 모던까진 저 친구 안 본다는 사실에 진심으로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좋은 글이네요
이 카드와 블러드 문 관련해서 이야기가 많았는데 깔끔하게 정리해주셨네요.
그니까 결론은 저지를 부르면 된다는거죠?
빙고..
복잡한 룰링보다 이거로 카운터없이 들어오는거부터 시작하실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많이 복잡하군요. 잘 읽었습니다
Solemnity는 깔끔하니까요. 누가 저거 깔아주면 Arixmethes 플레이어는 땡큐..
규칙 정보가 한 가득 풍성하네요 ㅋㅋ
저지~ 저지~!
정말 도움 되네요! 감솨합니당~
자 쌀국에서 문어람을 부릅시다.
이런글 너무좋아요 재밌어요!
새 장군으로 낙점!
그러면, Blood Moon의 효과 적용된 Isle은 Non-Basic, Legendary, Mountain 이겠네요. Blood Moon이 전장에 있는 상황에서 2장 이상의 Isle이 한 플레이어의 전장에 존재할 수 있나요?
같은 이름을 가진 전설적 지속물을 두 개 이상 조종한다면, 그 중 한 개만을 남기고 나머지는 무덤으로 보내야 합니다.
Blood Moon은 Arixmethes의 전설적 유형이나 이름에 변화를 주지 않습니다. 한 플레이어가 Arixmethes 두 개 이상을 조종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헷갈리는 내용이 많았는데 정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숟가락을 얹자면, 블러드문과 카운터가 올라간(산이 된) 아릭스메데스가 전장에 있을 때, hexmage 등으로 카운터를 지우면 생물이 된다는 점을 적어 두고 싶네영
0-2를 보면 알수있죠 지속효과가 사라지니까여
좋은 글 감사합니다. 겁나어렵네요 ㅜㅜ
잘 봤습니다. 흥미롭네요 ^^
저걸로 덱하나 캐쥬얼하게 짜려고 하던 제가 부끄러워지는군요
Nissa vital force 로 대지상태인 아릭스메데스를 생물로 바꿔서 플레이어에게 컴뱃 데미지를 입히면 장군데미지로 적용이 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