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enue management는 극장이나 공항, 숙박업소와 같이 하루에 공급 가능한 서비스가 정해져있고, 그것을 다음날로 넘기지 못하는 사업에 매우 적합한 기법임.
여행 항공사 기업으로 각각의 노선들이 나와있음. Pittsburgh에서 갈 수 있는 경우의 수 3가지, Newark에서 갈 수 있는 경우의 수 3가지, Charlotte에서 갈 수 있는 경우의 수 2가지로 총 8가지의 노선들이 나와있음. 또한 Q클래스는 14일전에 미리 예약해서 할인받고 토요일 밤은 꼭 묵어야하는 클래스, Y클래스는 언제나 예약가능하고 늦게 예약하더라도 페널티 없이 일정을 변경할 수 있음.
8가지의 노선은 ODI(origin-destination-itinerary), 2가지의 클래스는 F(Fare)로 ODIF는 16가지임. 비행기 좌석 수는 132석을 초과할 수 없음.
항공사의 비행기 고정비가 크고 사용하지 못하면 사라지기 때문에(소멸성) 매출을 최대화하는 것이 목표임. 결정변수가 총 16개인 것을 알 수 있고 제약조건식 1~4를 확인 해보면 각 레그 당 사용가능한 티켓 수가 132개인 것을 알 수 있음. 그렇기 때문에 132보다 작거나 같다라는 식이 나옴.
결과를 살펴보면 목적함수값이 103103이 나온 것을 확인할 수 있음. 또한 모든 value가 채택되었기 때문에 reduce costs는 0이 나온 것을 확인할 수 있음. 제약조건식을 보면 몇몇 식들은 여유변수가 남아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는 좌석 수가 남아있음을 뜻함.
위의 결과를 ms60을 통해 확인해보았음.
첫댓글 실제 항공사 예약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기법이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