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용언의 뜻과 기능
용언 : 문장의 주체가 되는 체언을 풀이해 주는 구실의 말.
용언의 기능 : ① 형태가 변함
② 사물의 움직임, 성질, 상태를 나타냄.
③ 주로 서술어로 쓰임.
④ 여러가지 문장 성분으로 쓰임
용언에는 동사(-사물의 움직임) 와 형용사(-사물의 상태나 성질) 가 있다.
(2) 자동사와 타동사
자동사 - 목적어가 필요없는 동사
타동사- 목적어가 필요 있는 동사
(3) 어간, 어미와 활용
어간: 단어의 줄기. 바뀌지 않는 부분
어미: 단어의 꼬리. 바뀌는 부분
예) 받(어간)+다(어미), 사랑하(어간)+는(어미), 생각하(어간)+ㄹ수록(어미)
활용: 한 어간에 여러 다른 어미가 붙어서 말의 형태가 바뀌는 것
형성 평가 문제
1. 다음에서 용언의 특징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① 주로 서술어로 쓰인다.
②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③ 사물의 움직임과 성질.상태 등을 나타낸다.
④ 실질적인 뜻을 지니고 있지 않다.
2. 다음에서 용언에 속하는 품사는?
① 동사, 형용사 ② 명사, 대명사, 수사
③ 관형사, 부사 ④ 명사, 동사, 관형사 ⑤ 감탄사, 조사
3. 다음 밑줄 친 말이 동사인 것은?
① 가을 하늘은 푸르다. ② 교실이 매우 깨끗하다.
③ 꽃이 아름답게 피었다. ④ 계곡의 물이 맑았다.
4. 다음 밑줄 친 말이 형용사인 것은?
① 낙엽이 떨어진다. ② 시냇물이 흐른다.
③ 책상에 떡이 있었다. ④ 철수는 힘껏 달렸다. ⑤ 하루 종일 생각하였다.
5. 다음에서 자동사가 쓰인 문장은?
① 꽃이 아름답게 피었다. ② 학생이 책을 읽는다.
③ 소녀가 나무를 심는다. ④ 그가 연필을 주었다.
6. 다음에서 어간과 어미의 구분이 올바른 것은?
① 좋아 + 요 ② 쓸쓸 + 한
③ 읽는 + 가 ④ 아름다우 + ㄴ
답 1- ④ (실질적인 뜻을 갖고 있지 않은 품사는 조사)
2- ①
3- ③ (동사와 형용사를 구별할때 어미에 '-는'을 붙여서 말이 되면 동사이다. 예) 피는(0), 맑는(x))
4- ③ (떨어지는, 흐르는, 달리는, 생각하는 은 -는을 붙여서 말이 되므로 동사)
5- ① (목적어를 필요로 하는 용언은 타동사)
6- ④ ('아름답+은'에서 ㅂ은 우로 바뀐다--->ㅂ불규칙)
심화학습문제
1. 다음 문장에서 용언은 모두 몇 개 쓰였는가?
흘러가는 시냇물을 한 모금 마시고, 다시 걸음을 재촉하여 드디어 외가에 이르렀다. |
①3개 ② 2개 ③ 5개 ④ 6개 ⑤ 7개
2. 다음 밑줄 친 단어가 동사인 것은?
① 꽃이 예쁘다. ② 꽃이 곱다. ③ 마음이 슬프다. ④ 친구가 기뻐한다. ⑤ 배가 부르다.
3. 다음 밑줄 친 단어가 형용사인 것은?
① 자, 칠판을 봐요. ② 우선 앉아 봐라.
③ 어디 한번 물어 보자. ④ 네가 일등인가 보다. ⑤ 일찍 학교에 가 보았다.
4. 다음 밑줄 친 단어가 자동사인 것은?
① 귀여운 너를 두고 어찌 떠나랴. ② 막차를 놓치고, 걸어서 갔다.
③ 책을 보지 말고, 나를 똑바로 보아라. ④ 네 생일 선물을 선생님께서 보내셨다.
5. 다음은 동사와 형용사의 구별을 위한 활용 형태를 도표화한 것이다. '-는-/-ㄴ-, '-는', '-고 있다'가 붙을 수 있는 단어에는 O표,
붙을 수 없는 단어에는 빈 같에 X표를 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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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형태 |
활용형태 |
활용형태 |
품사 |
기본형 |
-는다./ -ㄴ-다. |
-는 |
-고 있다. |
동사 |
먹다 |
① |
② |
③ |
형용사 |
높다 |
④ |
⑤ |
⑥ |
6. '짓누르시었으니'를 어간과 어미로 나누어 쓰라.
답 1- ② (흘러가는, 마시고, 재촉하여, 이르렀다)
2- ④
3- ④
4- ① (목적어를 필요로 하지 않는 동사를 찾는다. ①의 '너를'은 두고를 수식한다)
5- ①-O ②-O ③-O ④-X ⑤-X ⑥-X
6- 짓누르(어간)+시었으니(어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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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습
중학국어문법-동사, 형용사(형성평가문제 및 심화학습문제)
김향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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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3.22 23: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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