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이 D.I.Y글은 이제 올드카 반열에 오른 E46차량의 가치를 한층더 업그레이드 시키고자 하는 저의 마음과 현재 생산되는 최신 모델 보다는 뒷 떨어지지만 차에 조금이나마 애정을 쏟으면 그만큼 보답해주는 46에게 선물을 주고싶은 저의 마음에서 제작하게된 D.I.Y입니다.
-우여곡절 끝에 3차 제품수정 이라는 기나긴 시간과 노력과 시행 착오를 겪고서 현재는 최종 단계에 남이 봐도 욕은 안먹을 정도의 D.I.Y 제품을 만들었습니다.
-앞으로 2탄 3탄 최종 마무리 글이 더 있습니다.
-한없이 가치가 내려가는 46이를 소장하고 있는 어느 한 오너가 안타까운 마음에서 조금이나마 46이를 사지고 계시는 회원분들께 도움이 되실까 해서 제작한 다이글이니 세상에는 이런 사람도 있구나 하고 재미있게 읽어 주시기 바랍니다.
*BMW E46 업그레이드를 위한 간단하고 손쉬운 리어 스트럿바 제작기 1탄!!!
일단 제 차량 스펙은
- 써스는 330 M Pack 스프링과 전륜M Pack 쇼바/후륜 순정 쇼바
- 하체보강 서브프레임 "맴버부싱 (강화 와샤) 작업
- 휠,타이어 앞,뒤 235 40 18 / 245 35 18 HRE8.5jj +35 옵셋
- 프런트 스트럿바
- 굵고 짧은 강화 스테빌 라이져 링크
제가 지향하는 튜닝 다이는 "최대한 적은 비용으로 최대한 효과"를 내자가....제 모티브 입니다.
오래전부터 리어 스트럿 바는 하고 싶은 튜닝 다이 품목중 하나였습니다.
스트럿바에 대해 좀더 정리를 하자면....
▒▒ ▒ ▒ 스트럿바의 이론적 배경...▒ ▒ ▒▒
▶ 스트럿바의 정식 명칭은 스트럿 타워 브레이스입니다.
즉, 보강철골 구조물이라을 뜻합니다.
▶ 장착위치는 엔진룸 좌우측에 검정 고무로 되어 있는 스트럿타워 사이를 연결하여 주는 것 입니다.
▶ 장착위치....
: 쇼크업소버 마운트 볼트(차종에 따라 2-4개씩)를 풀고 스트럿 타워 브레이스의 고정 패드부위를 마운트 볼트에 끼우고 마운트 볼트를 다시 죄어서 고정합니다.
차를 들어올릴 필요도 없으므로 손수 장착할 수도 있습니다. 쇽업쇼버의 마운트 너트를 풀어도 가만히 있는 상태에서는 힘을 받지 않습니다. 이유는 차가 공중으로 뜨고 바퀴가 밑으로 쳐지는 상황에서 서스펜션이 밑으로 떨어지지 않도록 붙잡아매는 너트니까요.
▶ 스트럿바의 효과 및 기능....
① 효과는 차체의 강성(stiffness)보강입니다. 강도(strength)와는 좀 다릅니다. 차체가 휘청거리지 않도록 보강해주는 것이니까요. 충돌사고시의 최종적인 파괴강도에는 별로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차체는 철제라서 그 성격상 뒤틀림을 가지게 됩니다 그래서 설계시에 각종 보강패널을 대서 뒤틀림 방지를 억제시키고 있지만 충분한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스트럿타워 브레이스를 장착함으로써 그 뒤틀림 효과를 줄입니다.
② 차체가 유연성(compliance)를 가지면 코너링시에 한쪽에 집중적인 하중을 받을 경우 탄성변형합니다. 이 변형은 예측하기 어려워서 설계단계에서 반영되지 못합니다. 탄성변형하면 휠 얼라인먼트가 바뀌어서 코너링시의 각종 기하학적 관계가 원래설계와 상당히 달라집니다. 그래서 도면상으로는 아주 핸들링이 우수한 차라 하더라도 실제 만들어 놓고 나면 유연성이 너무 커서 설계와 동떨어진 결과가 나오기도 합니다.
③ 일반인이 스트럿바를 장착하고 몸으로 느끼는 점...
이 부분은 카레이서들도 사실상 구분하기 힘이 듭니다. 허나 이론상으로는 심한 코너에서의 일순간 확 미끄러지면 대처하기 어렵지만 스트럿바를 장착한 후로는 서서히 미끄러짐의 결과로 .. 핸드링이 조금 향상 된다는 것 입니다. 그래서 약간의 미끄러짐은 오히려 달래가면서 미끄러짐을 유지한 채 코너를 도는 것도 가능하겠지만... 그것 때문에 최종 코너링 속력이 향상되는 것은 아니며...단지 핸드링의 차이....다시 말해 조정성의 향상은 있을 수 있다는 말이죠....
④ 갑자기 스트럿바에 대해 글을 올리다 보니 왜 이런 글을 올릴까 하 는 분들도 있겠지요....이 글은 개인적으로 스트럿바에 대해 관심을 가지다 보니 그에 따른 이론도 공부하게 되었고 그래서 짧은 이론이 지만 같이 공유하면 좋을꺼 같다는 결론에 이렇게 글을 쓰게 된 것 입니다.
본론으로 돌아와서 현재 판매되고 있는 스트럿바 종류는 많이 있지만 우리 E46에 맞는 제품은 울트라 레이싱에서 제작되어서 판매되는 제품 한가지 뿐입니다.
가격또한 15~18만원만원 선이며 또한 제가 구입하기 가장 꺼려했던 점은 가뜩이나 좁은 공간에서 트렁크 좌에서 -> 우로 횡 일자로 질러 가는 디자인 때문에 저와 같이 자녀를 많이 둔(애가 3명~~) 아빠 입장으로써는 조그만한 공간이 아쉬판국인데 스트럿바 때문에 포기하는 공간이 많은게 제품 구매를 보류를 하게된 아주~큰!!!! 배경이라 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46 후륜차들은 전륜 차량들의 프런트 스트럿바보다는 후륜에 장착하는 리어 스트럿바가 더 큰 효과가 있다라는 생각 때문에 쉽게 포기 하지 못하고 일자 리어 스트럿바의 장점을 그대로 살리고 또한 큰 단점을(트렁크 공간 차지) 커버 할 수있는 제품을 직접 만들자는 단계에 이르러서 공간을 최대한 살릴 수 있는 디자인과 설계에 주안점을 두고 제작하는 단계까지 이르렀습니다.
제작에 중요 POINT!!!
1.이음새(볼트 조임)부분이 없는 리어 스트럿바의 1포인트 장점
2.트렁크 공간을 해치지 않고 스트럿바 제 역활을 충분히 할수 있는 설계 디자인
3.차체 보강을 도모하는 설계 (롤 게이지 Style)
4.제일 중요한것 무조건 제작 단가가 쌀것!!!!
※기존 시중에 판매되는 리어 스트럿바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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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차 시안 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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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작 설계 1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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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사항
46 리어 마운트가 설계도에 보시다 시피 좌/우 대칭이 아닙니다.
▼ 시 제품 제작 하기전 로스를 줄이기 위해 제작해본 Sample MOCK UP 작업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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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ample MOCK UP 작업과 설계 도면을 이용한 시제 작업 입니다.
브라켓 부분 4T 레이져 컷팅과 핏팅 가다 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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핏팅을 위한 가용접 작업!!!
현재 가용접 작업이라 제품이 무지막지하게 지저분 합니다.
- 원래 알루미늄으로 제작하려 했으나 가격적인 부분과 횡으로 받는 휨(강도) 때문에 12T인 평철이라는 재료를 사용함.(무식하게 튼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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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에서 보듯 최대한 공간에 방해를 주지 말자하여 Bar 재질을 환봉이나 원형을 배제하고 최대한 낮게 깔리는 평철을 이용
- 평철두께 12T(졸라 튼튼함)
- 일자 형태가 아니므로 꺽이는 부분에 휨 보강과 강도를 주기위해 보조 브라켓을 용접하여 설계
- 밴딩이 아닌 꺽이고 만나는 부분에 알곤 용접을 통한 도면 치수와 정확한 제품 샘플 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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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이미지에서 보이듯 "ㄷ"자 모양이 아닙니다.트렁크 모양을 따라간 각도가 꺽이 사선 모양입니다.
PS) ↓ 이사진은 현재 E46에 장착되어진 3차 수정을 통한 최종 리어스트럿바 제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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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작업은 "최대한 적은 비용으로 최대한 효과"를 올리자는 저의 튜닝 취지에서 나온것 입니다.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닦고 조이고 기름치자!!!!
짤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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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멋집니다^^
46이 가치가 한없이 떨어지는 상황에 애정좀 주려고 제작했습니다.감사합니다.
저도 끝까지 함께하려합니다^^
대단하세요...
2~3일전 고대구로병원에서 가산디지털단지역 지하도로 운행하시는거 목격했습니다~^
헉...일요일에 지나갔던거 같은데..ㅎㅎ
애들데리구 여의도공원가다가 길막혀서
돌아가던중이였네요...^^*
다음에뵈면 편의점커피라도 함께해요..ㅎㅎ
ㅎ 연락한번 드릴께요^^~전 광명사거리에 거주하고 개봉동쪽에 회원분들 몇분 계시더라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