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회기 |
주 제 |
1 |
발달치료의 기본 개념에 대한 종합적 이해 |
2 |
발달치료 대상 유아, 아동의 주요 특성 및 발달 수준 평가 |
3 |
발달치료 초기과정: 치료적 관계형성 및 상호작용 촉진하기 |
4 |
발달치료 중기 이후 과정: 놀이를 통한 발달 촉진 |
5 |
발달인지치료의 이해와 적용 |
2. 인지치료의 기초 및 적용
회기 |
주 제 |
1 |
인지치료에 대한 기초 개념 |
2 |
인지능력 평가와 해석(1): 지능평가 |
3 |
인지능력 평가와 해석(2): 신경심리평가, 실행기능 및 주의력 평가 등 |
4 |
정서특성 평가: 성취동기, 자아개념, 불안, 우울 등 정서적 특성 평가 |
5 |
인지과정 분석(1): 감각, 지각, 주의, 기억 |
6 |
인지과정 분석(2): 표상, 추론, 개념, 범주화 |
7 |
사례적용 연습(1): ADHD 아동 및 청소년 치료사례 |
8 |
사례적용 연습(2): 학습장애 및 발달인지 치료사례 |
3. 부모상담의 실제
회기 |
주 제 |
1 |
부모 공감하기 - 어려움이 있는 자녀를 둔 부모 이해하고 공감하기 |
2 |
부모-자녀 관계의 질적 평가 |
3 |
부모상담 프로그램(1) 언어적, 비언어적 상호작용증진 |
4 |
부모상담 프로그램(2) 애착재형성 및 애착증진 |
5 |
부모상담 프로그램(3) 주의집중력, 학습능력 향상 |
6 |
다양한 유형별 부모상담의 실제 |
4. 치료자 수퍼비전
치료자 개인적 성장 및 학회주관 자격증 이수과정을 위한 수퍼비전을 개별 또는 소집단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