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와 새삼 이 나이에 청춘의 미련이야 있겠냐마는 왠지 한 곳이 비어있는 내 가슴에 다시 못 올 것에 대하여 낭만에 대하여
부산광역시 출신으로, 1976년 제대 후 부산 음악살롱 무대를 전전하던 중 하수영의 인연으로 서울로 상경하여 가수로 데뷔하였다. 데뷔곡은 〈내 마음 갈 곳을 잃어〉라는 곡이 발표 3개월만에 6,000장이 판매되어 가요계에 최백호의 이름을 알리는 계기가 되었다. 1978년에는 독특한 창법으로 연이은 히트를 하여 데뷔 1년만에 톱가수의 반열에 올랐다. 가요제가 한창 무르익을 1979년에는 인기가수 산울림, 김만준, 사랑과 평화, 전 영 등과 함께 대학가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얻으며 가요계를 휩쓸며 주류를 이루던 트로트 가요를 밀어내고 새바람을 일으켰다. 데뷔와 동시에 전성기를 누비던 최백호는 1980년, 당시 국민배우 김자옥과 결혼하였고 <영일만 친구>라는 곡으로 TBC 방송가요대상 남자가수상을 수상하였다. 1983년에는 <고독>이라는 곡으로 MBC 10대 가수상, KBS 가요대상 남자가수상을 수상하여 정상에 올랐다. 하지만 김자옥과 이혼의 아픔을 겪었다. 1984년 재혼한 후 다시 안정을 찾아 복귀하였다. 1987년에는 삼각산의 경국사에 들어가 가수로서의 마지막 승부를 걸고 작곡에 전념하였지만 1년후 <시인과 촌장>을 끝으로 1989년부터 미국으로 이민, 미국 LA에서 한인방송 라디오코리아 DJ로 활동하며 지냈다. 1993년에 그는 트로트로 전향하여 1995년, 삶의 허무와 지나간 시간에 대한 미련을 담은 <낭만에 대하여>라는 곡이 대중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다.
부친은 최원봉 (국회의원)이다.
최백호는 1977년 '내 마음 갈곳을 잃어'로 데뷔해 '입영전야' '영일만 친구' 등을 연달아 히트시키며 한국 성인가요(어덜트 컨템포러리)의 한 축을 담당해온 싱어송라이터다. 데뷔 때부터 꾸준한 활동으로 전성기를 누렸으며 1983년 '고독'으로 MBC 10대 가수상, KBS 가요대상 남자가수상 등을 수상하며 최정상에 올랐다. 이후 음악 활동 부진과 이민 등 개인사로 가요계를 잠시 떠났다가 1995년 '낭만에 대하여'를 발표하며 재기에 성공했다. '낭만에 대하여'는 발표 당시 주목을 받지 못했지만 95년부터 96년까지 방영된 김수현 극본의 KBS2 드라마 [목욕탕집 남자들]에 사용되며 큰 인기를 얻게 되었다. 최백호는 그동안 히트한 대부분의 곡이 자작곡일 만큼 작사와 작곡에 탁월한 음악가로 손꼽히며, 여기에 더해진 깊이 있고 남성적인 목소리는 한국 대중음악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다시 길 위에서]는 최백호가 12년 만에 발표한 정규앨범이다. 몇 차례 싱글과 프로젝트 앨범을 발표했지만 정규작은 2000년 [어느 여배우에게]가 마지막이다. 중견 가수의 앨범 발표마저 어려운 것이 한국 대중음악의 현실이라면, [다시 길 위에서]는 중년 가수가 한국 대중음악에 던지는 도전과 가능성이라 해야 할 것이다. 재즈 연주자 말로, 박주원, 조윤성, 프로듀서 표창훈 등과의 조우를 통해 새로운 음악을 선보인 최백호의 신작은 그 결과물이 '시도'에만 그치지 않았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있다. 몇 해 전 유행했던 수상소감처럼, 그의 음악을 이해하는 많은 후배들이 멋진 밥상을 차렸고 그는 그걸 맛있게 먹었다. 하지만 모두들 알고 있지 않은가. 맛있게 먹는 것조차 얼마나 어려운지. 나아가 그의 노래에는 먹어도 먹어도 줄지 않는 멋진 밥상이 그대로 남아있었다. <한국 대중음악상 선정위원 김광현>
<전문가 리뷰> 다시 길 위에서, 다시 시작하다 - 최백호
<이 리뷰는 한국대중음악상 선정위원 김광현님께서 작성해 주셨습니다.>
지난 6월 4일 방송된 KBS2 [유희열의 스케치북]의 한 장면. 함께 무대에 오른 최백호와 이적이 '낭만에 대하여'와 '다행이다'를 듀엣으로 부른다. 얼마 지나지 않아 무대를 바라보는 관객들의 환호가 커진다. 최백호가 '다행이다'를 부를 때였다. 원곡자인 이적과는 또 다른, 오랜 세월을 함께 하며 깊어진 혹은 오랜 기다림 끝에 만난 사랑을 노래하는 듯했다. 그렇게 최백호가 노래하는 것만으로도 '다행이다'는 다른 노래가 되었다.
최백호는 한국 대중음악에서 독특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가수다. 아니, 그의 이름 앞에는 가수보다 음유시인이라는 수식어가 더 잘 어울린다. 그의 이름과 동시에 '낭만에 대하여'를 떠올리고 '궂은 비 내리는 날 그야말로 옛날식 다방에 앉아'로 시작하는 노랫말이 흥얼거려지기 때문이다. 더욱이 중년에 접어든 나이라면 술 한잔에 이 노래 한번 안 꺾어 본 이들이 없을 정도인데, 17년(1995년 발표)이나 된 이 노래는 올가을에도 어김없이 거리를 물들이고 있다. 그런데 올가을은 조금 달랐다. '낭만에 대하여' 외에도 최백호의 새로운 가을 노래를 만날 수 있게 됐다. 12년 만에 새 앨범을 발표했기 때문이다. 싱글과 프로젝트 앨범을 몇 차례 발표한 적은 있지만, 정규 앨범으로는 2000년 [어느 여배우에게]를 발표한 이후 처음이다.
[다시 길 위에서]는 환갑을 넘긴 중년의 가수가 새 앨범을 발표했다는 점에서 먼저 주목을 받았지만(이는 중견 혹은 중년 가수들이 소외되는 한국 대중음악의 문제점을 보여주기도 한다), 그보다 더 눈여겨보아야 할 것은 최백호의 새로운 도전이다. 재즈 연주자들과의 만남을 통해 음악적 변화를 꾀했다. 그가 재즈와 만난 것은 2011년 기타리스트 박주원의 [슬픔의 피에스타]로 거슬러 올라간다. 앨범 수록곡 '방랑자 (Feat. 최백호)'를 박주원의 집시 기타에 맞춰 최백호가 노래했고, 이 곡은 앨범에서도 백미로 꼽힐 만큼 큰 호응을 얻었다. 그리고 오랜 시간 그를 염두에 두고 있던 JNH의 이주엽 대표(그는 말로, 박주원, 민경인 등의 앨범을 꾸준히 낸 제작자이기도 하다)의 주도로 '최백호의 재즈 프로젝트'가 시작됐다.
사실 [다시 길 위에서]는 재즈 연주자들이 참여하고 재즈를 베이스로 하고 있지만, 재즈 앨범은 아니다. 즉, 최백호가 재즈를 노래했다는 의미가 아니다. 정확하게 이야기한다면 재즈와 클래식, 월드뮤직 등의 어법이 가미된 성인가요(어덜트 컨템포러리)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앨범에서 가장 먼저 만나게 되는 곡도 최백호가 작사하고 최종혁이 작곡한 1976년 곡 '뛰어'다. 박주원의 기타, 말로의 스캣과 코러스가 더해진 단출한 편성이지만 최백호의 보컬을 중심으로 새롭게 탄생됐다. '뛰어'를 제외하면 모두 재즈를 바탕으로 한 곡 작업이 이루어졌다. 말로, 박주원, 조윤성 등이 작·편곡과 연주에 참여했고, 말로(Malo)의 [3집 벚꽃지다]에서 호평을 받은 이주엽 대표가 오랜만에 작사가로 나섰다. 대중가요와 재즈를 아우른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프로듀서 표창훈이 키를 쥐었다. 그는 웅산의 [Yesterday]를 히트시킨 프로듀서로도 유명하다. 연주에는 앞서 언급한 말로, 박주원, 조윤성 외에도 라 벤타나, 전제덕 등이 함께하고 있다.
최백호를 아는 이들이라면 그의 작사작곡 능력 또한 인정하는데, 그가 [다시 길 위에서]에서는 후배들이 차려놓은 멋진 밥상만을 받았다. 그리고 그는 그걸 맛있게 먹었다. 그래서일까, 자신의 곡의 부를 때와 같은 편안함은 덜하지만, 그의 보컬은 오히려 힘을 얻었다. 가령 말로가 작곡하고 조윤성이 편곡한 '목련' 같은 곡은 곡 자체가 갖는 매력도 크지만, 최백호의 남성적이면서도 섬세한 보컬이 없었다면 완성되기 어려운 곡이었을 것이다. 이 앨범이 갖는 의미를, 한국의 중견이자 중년 가수가 오랜만에 새 앨범을 발표했다는 것으로 한정 짓기 어려운 이유도 여기에 있다. [다시 길 위에서]는 그야말로 다시 길에 나선 한 음악인이 한국 대중음악에 화두를 던지는 변화와 도전을 담아내고 있기 때문이다.
이제와 새삼 이 나이에 청춘의 미련이야 있겠냐마는 왠지 한 곳이 비어있는 내 가슴에 다시 못 올 것에 대하여 낭만에 대하여
부산광역시 출신으로, 1976년 제대 후 부산 음악살롱 무대를 전전하던 중 하수영의 인연으로 서울로 상경하여 가수로 데뷔하였다. 데뷔곡은 〈내 마음 갈 곳을 잃어〉라는 곡이 발표 3개월만에 6,000장이 판매되어 가요계에 최백호의 이름을 알리는 계기가 되었다. 1978년에는 독특한 창법으로 연이은 히트를 하여 데뷔 1년만에 톱가수의 반열에 올랐다. 가요제가 한창 무르익을 1979년에는 인기가수 산울림, 김만준, 사랑과 평화, 전 영 등과 함께 대학가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얻으며 가요계를 휩쓸며 주류를 이루던 트로트 가요를 밀어내고 새바람을 일으켰다. 데뷔와 동시에 전성기를 누비던 최백호는 1980년, 당시 국민배우 김자옥과 결혼하였고 <영일만 친구>라는 곡으로 TBC 방송가요대상 남자가수상을 수상하였다. 1983년에는 <고독>이라는 곡으로 MBC 10대 가수상, KBS 가요대상 남자가수상을 수상하여 정상에 올랐다. 하지만 김자옥과 이혼의 아픔을 겪었다. 1984년 재혼한 후 다시 안정을 찾아 복귀하였다. 1987년에는 삼각산의 경국사에 들어가 가수로서의 마지막 승부를 걸고 작곡에 전념하였지만 1년후 <시인과 촌장>을 끝으로 1989년부터 미국으로 이민, 미국 LA에서 한인방송 라디오코리아 DJ로 활동하며 지냈다. 1993년에 그는 트로트로 전향하여 1995년, 삶의 허무와 지나간 시간에 대한 미련을 담은 <낭만에 대하여>라는 곡이 대중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다.
부친은 최원봉 (국회의원)이다.
최백호는 1977년 '내 마음 갈곳을 잃어'로 데뷔해 '입영전야' '영일만 친구' 등을 연달아 히트시키며 한국 성인가요(어덜트 컨템포러리)의 한 축을 담당해온 싱어송라이터다. 데뷔 때부터 꾸준한 활동으로 전성기를 누렸으며 1983년 '고독'으로 MBC 10대 가수상, KBS 가요대상 남자가수상 등을 수상하며 최정상에 올랐다. 이후 음악 활동 부진과 이민 등 개인사로 가요계를 잠시 떠났다가 1995년 '낭만에 대하여'를 발표하며 재기에 성공했다. '낭만에 대하여'는 발표 당시 주목을 받지 못했지만 95년부터 96년까지 방영된 김수현 극본의 KBS2 드라마 [목욕탕집 남자들]에 사용되며 큰 인기를 얻게 되었다. 최백호는 그동안 히트한 대부분의 곡이 자작곡일 만큼 작사와 작곡에 탁월한 음악가로 손꼽히며, 여기에 더해진 깊이 있고 남성적인 목소리는 한국 대중음악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다시 길 위에서]는 최백호가 12년 만에 발표한 정규앨범이다. 몇 차례 싱글과 프로젝트 앨범을 발표했지만 정규작은 2000년 [어느 여배우에게]가 마지막이다. 중견 가수의 앨범 발표마저 어려운 것이 한국 대중음악의 현실이라면, [다시 길 위에서]는 중년 가수가 한국 대중음악에 던지는 도전과 가능성이라 해야 할 것이다. 재즈 연주자 말로, 박주원, 조윤성, 프로듀서 표창훈 등과의 조우를 통해 새로운 음악을 선보인 최백호의 신작은 그 결과물이 '시도'에만 그치지 않았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있다. 몇 해 전 유행했던 수상소감처럼, 그의 음악을 이해하는 많은 후배들이 멋진 밥상을 차렸고 그는 그걸 맛있게 먹었다. 하지만 모두들 알고 있지 않은가. 맛있게 먹는 것조차 얼마나 어려운지. 나아가 그의 노래에는 먹어도 먹어도 줄지 않는 멋진 밥상이 그대로 남아있었다. <한국 대중음악상 선정위원 김광현>
<전문가 리뷰> 다시 길 위에서, 다시 시작하다 - 최백호
<이 리뷰는 한국대중음악상 선정위원 김광현님께서 작성해 주셨습니다.>
지난 6월 4일 방송된 KBS2 [유희열의 스케치북]의 한 장면. 함께 무대에 오른 최백호와 이적이 '낭만에 대하여'와 '다행이다'를 듀엣으로 부른다. 얼마 지나지 않아 무대를 바라보는 관객들의 환호가 커진다. 최백호가 '다행이다'를 부를 때였다. 원곡자인 이적과는 또 다른, 오랜 세월을 함께 하며 깊어진 혹은 오랜 기다림 끝에 만난 사랑을 노래하는 듯했다. 그렇게 최백호가 노래하는 것만으로도 '다행이다'는 다른 노래가 되었다.
최백호는 한국 대중음악에서 독특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가수다. 아니, 그의 이름 앞에는 가수보다 음유시인이라는 수식어가 더 잘 어울린다. 그의 이름과 동시에 '낭만에 대하여'를 떠올리고 '궂은 비 내리는 날 그야말로 옛날식 다방에 앉아'로 시작하는 노랫말이 흥얼거려지기 때문이다. 더욱이 중년에 접어든 나이라면 술 한잔에 이 노래 한번 안 꺾어 본 이들이 없을 정도인데, 17년(1995년 발표)이나 된 이 노래는 올가을에도 어김없이 거리를 물들이고 있다. 그런데 올가을은 조금 달랐다. '낭만에 대하여' 외에도 최백호의 새로운 가을 노래를 만날 수 있게 됐다. 12년 만에 새 앨범을 발표했기 때문이다. 싱글과 프로젝트 앨범을 몇 차례 발표한 적은 있지만, 정규 앨범으로는 2000년 [어느 여배우에게]를 발표한 이후 처음이다.
[다시 길 위에서]는 환갑을 넘긴 중년의 가수가 새 앨범을 발표했다는 점에서 먼저 주목을 받았지만(이는 중견 혹은 중년 가수들이 소외되는 한국 대중음악의 문제점을 보여주기도 한다), 그보다 더 눈여겨보아야 할 것은 최백호의 새로운 도전이다. 재즈 연주자들과의 만남을 통해 음악적 변화를 꾀했다. 그가 재즈와 만난 것은 2011년 기타리스트 박주원의 [슬픔의 피에스타]로 거슬러 올라간다. 앨범 수록곡 '방랑자 (Feat. 최백호)'를 박주원의 집시 기타에 맞춰 최백호가 노래했고, 이 곡은 앨범에서도 백미로 꼽힐 만큼 큰 호응을 얻었다. 그리고 오랜 시간 그를 염두에 두고 있던 JNH의 이주엽 대표(그는 말로, 박주원, 민경인 등의 앨범을 꾸준히 낸 제작자이기도 하다)의 주도로 '최백호의 재즈 프로젝트'가 시작됐다.
사실 [다시 길 위에서]는 재즈 연주자들이 참여하고 재즈를 베이스로 하고 있지만, 재즈 앨범은 아니다. 즉, 최백호가 재즈를 노래했다는 의미가 아니다. 정확하게 이야기한다면 재즈와 클래식, 월드뮤직 등의 어법이 가미된 성인가요(어덜트 컨템포러리)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앨범에서 가장 먼저 만나게 되는 곡도 최백호가 작사하고 최종혁이 작곡한 1976년 곡 '뛰어'다. 박주원의 기타, 말로의 스캣과 코러스가 더해진 단출한 편성이지만 최백호의 보컬을 중심으로 새롭게 탄생됐다. '뛰어'를 제외하면 모두 재즈를 바탕으로 한 곡 작업이 이루어졌다. 말로, 박주원, 조윤성 등이 작·편곡과 연주에 참여했고, 말로(Malo)의 [3집 벚꽃지다]에서 호평을 받은 이주엽 대표가 오랜만에 작사가로 나섰다. 대중가요와 재즈를 아우른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프로듀서 표창훈이 키를 쥐었다. 그는 웅산의 [Yesterday]를 히트시킨 프로듀서로도 유명하다. 연주에는 앞서 언급한 말로, 박주원, 조윤성 외에도 라 벤타나, 전제덕 등이 함께하고 있다.
최백호를 아는 이들이라면 그의 작사작곡 능력 또한 인정하는데, 그가 [다시 길 위에서]에서는 후배들이 차려놓은 멋진 밥상만을 받았다. 그리고 그는 그걸 맛있게 먹었다. 그래서일까, 자신의 곡의 부를 때와 같은 편안함은 덜하지만, 그의 보컬은 오히려 힘을 얻었다. 가령 말로가 작곡하고 조윤성이 편곡한 '목련' 같은 곡은 곡 자체가 갖는 매력도 크지만, 최백호의 남성적이면서도 섬세한 보컬이 없었다면 완성되기 어려운 곡이었을 것이다. 이 앨범이 갖는 의미를, 한국의 중견이자 중년 가수가 오랜만에 새 앨범을 발표했다는 것으로 한정 짓기 어려운 이유도 여기에 있다. [다시 길 위에서]는 그야말로 다시 길에 나선 한 음악인이 한국 대중음악에 화두를 던지는 변화와 도전을 담아내고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