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덕성 발달 | 도덕성 발달의 기초를 쌓는 기본교육이 중요하므로, 유아시기 동안 자기 행동을 스스로 조절하는 방법과 바른 선택과 결정을 하는 방법을 배워 가도록 지도한다. |
영성 발달 | 유아들이 영적인 본성을 기르고 존중해 부어 사회적인 책임감과 세상에 관한 따뜻한 관심과 태도를 길러준다. 유아들로 하여금 매일, 매사에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게 한다. |
신체 발달 | 다양한 운동을 통해 신체발달을 이룬다. 움직임을 통해서 배운다는 것을 간조하고 만지고 움직이는 것의 관계를 내면화하며 공간개념을 익히며, 바깥놀이 시간 동안 다양한 대근육 움직임 활동은 물론 정교한 운동기술을 익힐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들이 진행된다. |
사회성 발달 | 상상놀이를 통해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며 발전해 갈 수 있는 자극과 연습의 기회로 삼으며 갈등이 일어나면 유아들은 함께 해결을 모색한다. 간식시간 등을 활용하여 이야기를 통해 사회적인 기술을 배워 가도록한다. |
정서 발달 | 발도르프 유치원의 모든 요소는 예술성을 가진다. 교실의 디자인과 장식은 예술적인 경험을 제공하며, 유아들은 색과 모양에 대해 느낌을 배울 수 있고 예술을 통하여 자신들의 감정에 대한 지식을 키워간다. 교사와 또래와의 친밀한 관계와 우정을 키워나가며 안전하고 스트레스가 없는 환경에서 감정을 조절하는 것을 익힌다. |
인지 발달 | 유아들 각자의 발달속도를 존중해 주고, 교사들은 유아들을 자극할 수 있는 풍부하고 자극을 주는 환경을 제공해 줌으로써 직접적으로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발견하고 모방하는 것을 통하여 기른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