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를 위한 실내 환경 구성*
1.안전하고 위생적인 놀이실
-손과 입으로 탐색하는 영아들을 위해 청결하고 안정성을 고려한 환경을 조성한다.
2.다양한 탐색과 놀이를 할 수 있는 놀이실
-자신의 신체나 주변 사물과 환경을 탐색할 수 있는 다양한 교구를 조성한다.
3.안정적이고 영아 개별적 요구가 반영되 놀이실
-낯선 사람이나 환경에 불안감을 느끼는 시기이므로 영아가 놀이 환경에 잘 적응하여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집과 같이 아늑한 분위기로 조성한다.
4.신체를 활발하게 움직일 수 있는 놀이실
-기어 오르내리고, 걷는 등의 다양한 신체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넓은 공간을 조성한다.
*영아 놀이실 영역 배치*
1.신체놀이영역: 대근육 운동놀이를 할 수 있는 높이가 낮은 오르기 기구, 미끄럼틀, 계단, 흔들 배, 탈 수 있는 놀잇감, 모래와 물놀이용품 등을 제공한다.
2.탐색놀이영역: 나무못과 못판, 촉감 상자, 여러 가지 자연물과 확대경 등의 소품을 준비하여 오감을 활용한 다양한 탐색을 할 수 있도록 환경을 구성한다.
3.말놀이 영역: 그림책을 보거나 교사, 또래와 이야기를 할 수 있도록 흔들의자, 쿠션등을 준비한다.
4.상징놀이 영역: 사실적인 인형, 거울, 친숙한 동물 인형 등을 제공하여 단순한 내용의 상징놀이를 하도록 제공한다.
5. 표현놀이 영역: 종, 딸랑이 트라이앵글, 북, 탬버린 등을 제공하여 음악등을 통한 표현놀이를 하도록 구성한다.
*유아를 위한 실내 환경 구성*
1.쌓기놀이영역: 정적놀이 영역과 떨어진 곳에 배치하여, 카펫을 깔아주고, 종이테이프를 붙여서 경계를 구분 짓는다.
2.역할놀이영역: 동적 놀이 영역과 인접하게 배치하여 인형 침대, 부엌 가구, 옷장 등 커다란 놀잇감을 배치한다.
3.수.조작놀이영역: 퍼즐 종류, 끈 끼우기, 일상 생활 훈련틀 등을 제공한다.
4.언어영역: 유아가 놀이에 몰두할 수 있도록 의자나 쿠션, 매트리스 등을 제공하고 부분 조명을 장치하여 여러 종류의 동화책, 인쇄물 등을 볼 수 있도록 비치한다.
5.미술영역: 미술활동을 하면서 손이 더러워지기 쉬우므로 세면대 가까이에 배치하고, 말리거나 보관, 전시할 수 있는 공간이 준비되어야 한다.
6.과학영역: 조용하고 햇빛이 잘 들며, 물 공급을 쉽게 받을 수 있도록 세면대 가까이에 배치하고, 각종 측정 도구, 시계, 자석, 확대경, 식물재배용품등을 제공한다.
7.음률영역: 다른 영역의 놀이를 방해하지 않도록 정적 놀이 영역과 멀리 떨어진 곳에 배치하고 유아가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넓은 공간을 조성해 주고, 각종 악기, 신체 표현 도구, CD플레이어 등을 제공한다.
*영유아를 위한 실외 환경 구성*
1.건물의 남쪽으로 위치하여 자연채광에 좋게 구성한다.
2.정적인공간과 동적인 공간으로 나누어 활용하는 것이 좋다.
3.유아들이 다양한 활동과 감각경험을 할 수 있도록 흙, 모래, 시멘트 등의 다양한 소재로 바닥을 구성한다.
4. 울타리 옆에 조롱박, 나팔꽃 등의 넝쿨식물을 심어서 좋은 교육적 효과를 얻도록 구성한다.
5.대근육활동영역: 미끄럼틀과 그네는 충분한 공간을 확보하여 유아들 간의 충돌을 방지하고 주변에 모래와 낮은 울타리 등을 설치한다.
6.물-모래영역: 햇볕도 비치고 그늘도 적절히 생기는 장소에 배치하며, 실내-외가 서로 인접배치 하는 것이 놀이를 다양하게 확장시킬 수 있다.
7.동식물영역: 바람이 잘 통하고 햇빛이 잘 들고 배수가 잘 되는 곳에 구성한다.
8.역할영역: 조용한 곳에 영역을 설치하고 놀이집이나 텐트 등으로 아늑한 공간을 마련해 준다.
9.휴식영역: 책보기, 미술활동, 쌓기놀이 등 정적인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해주고, 햇빛을 가려줄 수 있는 덮개를 설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