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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요르단 프라이팬 시장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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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4-11-28 | 국가 | 요르단 | 작성자 | 이민호(암만무역관) | ||||||||||||||||||||||||||||||||||||||||||||||||||||||||||||||||
품목 | |||||||||||||||||||||||||||||||||||||||||||||||||||||||||||||||||||||
품목코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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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요르단의 프라이팬(HS Code 7210) 시장규모는 9622만 달러(2013년 기준)로 전년 대비 17% 성장
최근 3년간 요르단 프라이팬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US$ 천, %)
자료원: 요르단 통계청
□ 시장전망
○ 요르단은 전통적인 가치관을 따르는 대가족 형태가 주류인 문화이며 대부분의 여성이 전업주부로서 가정에서 요리하며 주방용품에 대한 관심이 높은 편임.
○ 요르단의 경제성장으로 인한 개인 소득수준 향상과 중산층 증가로 고급형의 주방용품 수요도 늘어나는 추세임.
○ 도시화정책 및 체인점 몰 형식의 대형매장이 농촌 및 지방지역으로 매장을 늘여가면서 고급형 브랜드 주방용품 소비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함.
○ 알루미늄 프라이팬은 내구성 및 안전성 문제로 점차 고급형 스테인레스나 코팅된 프라이팬으로 소비 추세가 바뀜.
2. 주요 바이어 및 유통구조 및 소비자 구매 패턴
□ 주요 바이어 및 유통구조
○ 주요 바이어 : 가정용품 및 부엌용품 공급 에이젼트 또는 대형유통업체
○ 유통구조(현지 딜러망, 대형유통업체 등) - 수출자-수입자(에이젼트 또는 무역상)-체인점, 대형 몰, 도매상, 소매상-최종소비자
□ 소비자 구매 패턴
○ 요르단 소비자들은 가전제품 구입 시 가격을 가장 중요시하며 다음으로 품질과 브랜드, 디자인, 기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함. - 가격 지향(다수) : 제품 구매 시 가격에 몹시 예민하며 상대적으로 품질은 두 번째 요소 - 품질 지향(소수) : 품질을 중요시 여기는 중산층 이상의 가정으로 고품질 제품에 대한 높은 가격을 수용함. 특히, 프랑스 수입산이 최상 품질이라는 관념이 있음.
○ 가격이 특별히 비싸지 않으면 이미 구입해 사용하는 지인이 추천해주는 제품을 구입함.
○ 프라이팬은 알루미늄, 코팅알루미늄, 스테인리스 스틸의 3 종류로 구분되며 시장 점유율은 코팅알루미늄〈 테인리스〈 알루미늄임. - 알루미늄 제품: 알루미늄 노출 및 산화로 인한 음식 부식의 문제점으로 가정에서는 잘 쓰지 않으나 저렴한 알루미늄 식기를 찾는 소비자에 의해 꾸준한 수요가 있음. - 코팅된 알루미늄 제품: 음식이 프라이팬에 잘 눌러 붙지 않는다는 점과 세척이 용이한 점, 보통 알루미늄 프라이팬과는 달리 불조절이 쉽고 유해물질이 나오지 않는다는 점에서 수요가 증가함. 디자인면에서 일반 알루미늄 또는 스테인레스 스틸 제품 보다 디자인이 수려해 소비자의 구매에도 영향을 끼침. - 스테인리스 스틸 제품: 알루미늄 제품보다 부식 및 고온에 강하고 열효율이 높음. 코팅이 쉽게 벗겨져 다음 조리 시 유해성분이 묻어날 확률이 높은 코팅제품보다 안전하며 반영구적이고 세척이 더 간편함. 따라서 알루미늄제품이 구매 가격면에서 더 저렴함에도 불구하고 구매자는 스테인리스 스틸 제품이 더 경제적이라 여기는 편임.
○ 시중 판매 프라이팬은 지름이 보통 16~26cm로 평균 가족수가 많아 대형 프라이팬 수요가 많은 편임.
3. 수입동향
○ 요르단의 프라이팬 수입은 2013년 기준 9600만으로 전년 대비 17% 증가함. 지난 3년간 중국, 사우디아라비아, 이집트, 인도가 요르단 시장점유율 1위에서 4위의 고정순위로 총수입액의 76%를 차지하는 강세를 보임. 특히, 중국산은 전년대비 증가율 63%, 시장점유율 37%로 1위를 유지함.
○ 2013년 기준 한국산의 시장점유율은 1% 미만으로 한국산 주방용품의 홍보가 부족한 상황임. 수입상위 5개국 중 중동을 제외하면 중국>인도>프랑스 순임. 일본은 2011년 75만 달러 내외에서2013년 약 300만 달러로 상승세를 보이는 점이 특이함.
○ 고가인 유럽산보다 가격이 저렴하고 품질 및 인지도에서 좋은 평가를 받는 한국 제품의 수입률이 증가함.
4. 수입제도 및 관세율
□ 수입규제제도
○ 프라이팬 제품에 대한 특별한 수입규제는 없음.
○ 수입 검사 제도 - 요르단으로 수입되는 모든 수입품은 2007년 8월1일부 발효된 The Directorate of Testing의 규정에 의거 검사를 받도록 규정되어 있음. · 운영 목적: 수입물품이 요르단(국제) 표준 라벨링 규정 일치여부 판단하고, 부적합 품목에 대해서 수입을 제한하기 위한 목적으로 운영됨. · 적용 범위: 요르단으로 수입되는 모든 물품 · 검사 방법: 요르단 수입 세관에서의 샘플링 검사를 원칙으로 함. · 운영 주체: Jordan Standards & Metrology Organization (www.jsmo.gov.jo)
□ 관세율 ○ HS Code 7210 - Flat-rolled products of iron non-alloy steel, of a width of 600 mm or more, clad, plated or coated
5. 경쟁동향
□ 경쟁제품
주: 통계자료가 없는 관계로 현지 전문판매상 인터뷰 자료로 시장점유율은 요르단 통계청 자료 기준임. 가격 관련 품목 및 사양 및 사이즈에 따라 일부 차이가 발생할 수 있음. □ 한국 제품 현지 인지도
○ 한국 제품은 자동차 및 전자제품에 대한 높은 인지도 및 신뢰도를 바탕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으나 중국 및 대만 등의 타 아시아 국가와 비교했을 때 가격이 너무 높다는 인식을 가짐.
□ 선호 브랜드
○ 저가제품으로는 중국, 사우디와 이집트 제품의 시장점유율이 높음.
○ 프랑스 제품은 현지공급업체의 홍보활동 및 업체 유명세로 시장점유율이 높음.
○ 다양한 크기와 모양, 색상과 디자인의 제품을 구매하기를 희망함.
6.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 마케팅 방안 - 현지 유망한 에이젼트를 선임해 유통업체 및 딜러를 집중 공략해 판매 루트를 확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함. -샘플 및 업체 카탈로그와 리플렛 등 홍보물들을 통한 현지 광고효과 및 자가 브랜드 인지도 형성이 요청됨. - 소득수준 중상위층이 가장 많이 찾는 City Mall의 Carrefour, Safeway 등 대형 몰의 주방용품점 공략 및 도매점 공략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시장 진출 시 고려사항
○ 저가품시장(중국, 사우디아라비아, 이집트산) - 요르단의 경우 가격민감형 시장으로 중국산 저가품 공세의 영향력이 높음. - 한국산 프라이팬은 현지시장에서 널리 유통되는 중국산 알루미늄 프라이팬에 비해 상당히 우수한 품질과 강점을 가졌으나 하위층 소비자를 공략하기 위해서는 중국산과 경쟁할 수 있는 가격경쟁력 확보가 중요함.
○ 고가품시장 - 한국산 제품에 대한 일반적인 인지도와 품질에 대한 신뢰도를 바탕으로 중국산 제품과 품질면에서 차별화 함으로써 품질을 더 중요시 하는 중상위층을 대상으로 하는 진출전략도 고려할 수 있음. - 그러나 한국산 프라이팬의 브랜드 인지도가 낮으므로 중국산 제품과의 가격 격차를 사람이 받아들이고 이해할 수 있도록 제품의 특징, 강점에 대한 지속적인 홍보를 통해 자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 필요함.
○ 가격경쟁보다는 한국 제품의 고급이미지, 친환경 웰빙, 다기능 제품으로의 시장 진출 시 성공 전망이 기대됨.
자료원: 요르단 통계청, KOTRA 암만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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