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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요 데스크톱컴퓨터와 노트북에서 태블릿과 스마트폰으로 이동 중 -
- 노트북 판매량 감소, 태블릿 판매량 증가 -
□ 시장 동향
ㅇ 사우디는 1990년 이전에는 유목사회의 전통과 철저한 이슬람 생활방식의 준수로 인해, PC 및 정보 통신기기는 소수의 기관과 개인만 사용할 수 있었음.
- 1990년대 이후에는 인터넷이 사우디에 보급됐으며 이를 통한 정보의 확산이 이루어짐.
- 2000년 이후에는 컴퓨터와 휴대전화, 위성 TV와 같은 매체들의 급속한 확산이 이루어지면서 본격적인 정보통신사회의 면모를 갖추게 됨.
ㅇ 사우디 시장에 진출한 정보통신기기들은 주로 미국 업체들이었음. 이 업체들은 자신들의 시스템을 사우디 기업 및 기관들에 보급해, 자사의 제품이 사우디 시장에 진출하는 데 유리한 환경을 조성함.
ㅇ 2000~2010년에는 개선된 소프트웨어와 OS의 보급을 통해 일반 기업 및 기관들에서 컴퓨터를 활용한 사무자동화 시스템과 업무체계가 완성됨.
- 서류와 수기를 활용한 기존의 업무 스타일에서 컴퓨터를 활용한 업무 스타일로 대체됨.
ㅇ 2000~2010년 동안 데스크톱 커퓨터가 사우디 컴퓨터 시장을 주도함.
- 2005년 이후에는 랩톱 형식의 노트북이 등장해 본격적인 컴퓨터 기종 간의 경쟁체제를 형성함.
- 2005년 이전에는 데스크톱 분야와 노트북 분야에서 미국 브랜드가 시장을 주도함.
ㅇ 2016년 말 사우디 컴퓨터 시장 규모는 본체와 주변기기를 합해 총 55억3000만 사우디아라비아 리얄이며 전년대비 -1.95%의 판매액을 기록함.
- 사우디 컴퓨터 판매량은 전년대비 1% 감소해 84만3600대였으며, 소비자들의 수요 경향은 데스크톱 컴퓨터와 노트북에서 휴대가 간편하고 다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태블릿 컴퓨터로 옮겨가는 추세를 보임.
ㅇ 2016년 말 데스크톱 컴퓨터 판매량은 50만200대, 노트북 판매량은 전년대비 3% 감소해 83만4600대에 이름.
- 전반적인 경기부진과 소비위축은 중요한 요인이며, 젊은 층을 비롯한 주 컴퓨터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전통적인 데스크톱 컵퓨터와 노트북에서 태블릿 컴퓨터로 변하고 있음.
- 2016년 태블릿 컴퓨터의 수요는 약 4%의 증가를 보임.
ㅇ 2016년 모니터 판매량은 8% 감소해 166대가 판매됐음. 이는 -12%의 성장률을 기록한 데스크톱 컴퓨터의 판매량 감소 때문인 것으로 분석됨.
2011~2016 연도별 사우디 컴퓨터 시장규모
(단위: 백만 사우디아라비아 리얄)
구분 | 2011년 | 2012년 | 2013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컴퓨터 | 3,746.2 | 4,343.7 | 5,138.5 | 5,170.3 | 5,266.2 | 5,165.7 |
데스크톱 | 1,236.1 | 1,292.6 | 1,336.3 | 1,318.4 | 1,297.9 | 1,069.8 |
휴대용 컴퓨터 | 2,510.0 | 3,051.1 | 3,802.3 | 3,851.9 | 3,968.3 | 4,095.9 |
노트북 | 1,528.8 | 1,631.3 | 1,700.0 | 1,664.3 | 1,627.5 | 1,614.5 |
태블릿 | 981.3 | 1,419.8 | 2,102.3 | 2,187.6 | 2,340.8 | 2,481.4 |
주변기기 | 339.7 | 349.3 | 358.4 | 365.3 | 370.0 | 368.6 |
모니터 | 134.5 | 139.2 | 143.9 | 145.3 | 145.1 | 134.7 |
프린터 | 205.2 | 201.1 | 214.5 | 220.0 | 224.9 | 233.8 |
합계 | 4,085.8 | 4,693.0 | 5,496.9 | 5,535.5 | 5,636.2 | 5,534.3 |
자료원: Euromonitor
ㅇ 전통적으로 사우디의 데스크톱 컴퓨터 및 노트북 교체 주기는 약 4~7년임.
- 빠른 사양개선과 기능을 장착해 소비자들의 새로운 욕구에 부응하는 태블릿 컴퓨터에 비해 경쟁력이 낮음.
ㅇ 태블릿 제품은 가벼우며 휴대하기 간편하고 쉬운 접근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원하는 모든 편의성을 제공해 줄 수 있음.
- 태블릿 컴퓨터 제조사들은 이 장점을 광고 및 판매전략에 연동시킴. 또한 다양한 기능을 가진 새로운 제품들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음.
- 휴대용 태블릿 제품도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노트북와 태블릿의 장점을 결합한 제품은 컴퓨터 소비자들에게 노트북를 대체할 수 있는 품목으로 인식되고 있음.
ㅇ 프린터 판매량은 2016년에 1%의 성장률을 보였으며 총 45만8400대가 판매됨.
□ 수요 동향
ㅇ 소형 휴대용 태블릿 컴퓨터 모델들은 앞으로도 다른 기종보다 빠른 속도로 시장점유율을 넓혀갈 것으로 보임.
- 대형 태블릿 컴퓨터는 소형 제품들에 비해 시장점유율 증가 속도는 느리지만 꾸준한 성장세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됨.
ㅇ 컨버터블 태블릿 컴퓨터는 지속적으로 소형 태블릿 컴퓨터보다 더 큰 인기를 얻을 것으로 예상됨.
- 컨버터블 태블릿 시장이 성장하고 있는 만큼 태블릿 교체 주기도 길어질 것으로 보이며, 컨버터블 태블릿과 같은 비싼 제품은 가격이 상대적으로 낮은 작은 제품들보다 수명이 더 길기 때문으로 분석됨.
ㅇ 2016년 안드로이드 태블릿 제품은 태블릿 컴퓨터 시장에서 67%의 시장점유율을 보이며 컴퓨터 시장을 주도하고 있음.
- iOS 태블릿 제품들은 시장점유율이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음. 2016년에는 28%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함.
- 윈도우 태블릿은 대부분 윈도우 OS를 통해 작동하는 컨버터블 태블릿 컴퓨터의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받음.
OS에 따른 연도별 태블릿 판매비중
(단위: %)
구분 | 2011년 | 2012년 | 2013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Windows | 0.1 | 0.9 | 1.1 | 1.5 | 4.0 | 5.0 |
iOS | 80.3 | 76.2 | 40.5 | 33.1 | 29.5 | 28.2 |
Android | 19.6 | 23.0 | 58.4 | 65.4 | 66.5 | 66.8 |
합계 | 100.0 | 100.0 | 100.0 | 100.0 | 100.0 | 100.0 |
자료원: Euromonitor
ㅇ 사우디에서 컴퓨터 및 주변장치는 주로 전문적인 유통채널들을 통해 판매되며 해당 채널을 통해 판매되는 제품은 전체의 약 59%임.
- 하이퍼마켓과 혼합형 유통업체는 각각 23%와 14%의 물량을 유통시키고 있음.
□ 경쟁 동향
ㅇ 삼성은 사우디에서의 높은 인지도와 고객 충성도를 통해 26%의 시장점유율을 보이며 컴퓨터 시장을 주도함.
- 애플은 19%의 시장점유율을 보이며 2위를 차지했고, HP사는 9%의 시장점유율을 보이며 3위를 차지함.
ㅇ 2016년에 컴퓨터 주변장치 시장에서는 Hewlett-Packard Development사가 37%의 시장점유율을 보이며 해당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함.
- United Matbouli Group은 7%의 시장점유율을 보이며 2위를 차지함.
ㅇ 사우디 현지 컴퓨터 제조 및 디자인 산업의 부재로 인해 컴퓨터 및 컴퓨터 주변장치 시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사우디 현지 제조업체들 중에는 눈에 띄는 특징을 가진 기업이 없음.
- 사우디에서 판매되고 있는 모든 컴퓨터 관련 제품들은 대부분 국제적으로 인지도가 높은 외국 브랜드 제품들이며, 이 현상은 예측기간 동안 변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됨.
브랜드별 사우디 컴퓨터 시장점유율
(단위: %)
구분 | 2012년 | 2013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Samsung | 7.4 | 12.9 | 16.7 | 21.5 | 22.9 |
Apple | 26.6 | 18.4 | 16.8 | 15.8 | 15.7 |
HP | 16.6 | 14.5 | 13.4 | 13.0 | 13.1 |
Dell | 7.4 | 7.5 | 7.4 | 7.3 | 7.0 |
Lenovo | 1.7 | 4.9 | 5.4 | 6.4 | 6.8 |
Acer | 7.0 | 6.3 | 5.8 | 5.7 | 5.7 |
Toshiba | 6.8 | 5.8 | 5.4 | 5.1 | 5.1 |
기타 | 26.5 | 29.7 | 29.1 | 25.2 | 23.7 |
자료원: Euromonitor
ㅇ 최근에는 가격대비 성능이라는 장점을 가진 중국, 대만 브랜드들의 약진이 두드러지고 있지만 아직 시장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지 못하고 있음.
□ 전망
ㅇ 2020년까지 태블릿 컴퓨터는 컴퓨터 시장을 주도하면서 높은 판매량을 보일 것으로 예상됨.
- 데스크톱 컴퓨터와 노트북의 판매량은 지속적으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
ㅇ 태블릿 제품과 컨버터블 태블릿 제품은 젊은 소비자층의 증가와 다양한 콘텐츠와 정보를 희구하는 소비자들의 영향으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됨.
ㅇ 사우디 기업들이 데스크톱 컴퓨터와 노트북의 내구연한을 5년으로 설정하고 있어 판매량 증가에 한계가 있음.
- 컴퓨터 주변장치인 모니터 제품도 마이너스 성장이 예견되고 있음.
2016~2021년 사우디 컴퓨터 시장 예상규모
(단위: 백만 사우디아라비아 리얄)
구분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컴퓨터 | 5,165.7 | 4,804.8 | 4,454.1 | 4,265.8 | 3,933.2 | 3,807.1 |
데스크톱 | 1,069.8 | 902.0 | 704.2 | 589.7 | 486.0 | 410.3 |
휴대용 컴퓨터 | 4,095.9 | 3,902.0 | 3,749.9 | 3,676.1 | 3,447.2 | 3,396.8 |
노트북 | 1,614.5 | 1,574.1 | 1,543.4 | 1,521.4 | 1,506.1 | 1,493.8 |
태블릿 | 2,481.4 | 2,328.7 | 2,206.5 | 2,154.7 | 1,941.0 | 1,903.0 |
주변기기 | 368.6 | 355.7 | 333.8 | 312.7 | 293.2 | 276.2 |
모니터 | 134.7 | 119.5 | 103.5 | 88.4 | 74.3 | 63.2 |
프린터 | 233.8 | 236.2 | 230.3 | 224.3 | 218.9 | 213.0 |
총 합계 | 5,534.3 | 5,160.4 | 4,787.9 | 4,578.5 | 4,226.3 | 4,083.3 |
자료원: Euromonitor
ㅇ 향후 태블릿 컴퓨터의 경쟁사는 데스크톱이나 랩톱 제품이 아닌 대형화면을 가진 스마트폰이 될 것으로 예상됨.
- 태블릿 컴퓨터 제품들이 다양하고 편리한 기능을 장착해 스마트폰 제품들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지가 관건이 되고 있음.
ㅇ 새로운 컴퓨터 유형인 컨버터블 랩톱 태블릿 제품은 랩톱과 태블릿의 특징이 결합된 제품이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원하는 편의성을 제공해 줄 수 있는 제품으로 인식되고 있음.
- 컨버터블 랩톱 태블릿 제품이 앞으로 태블릿 컴퓨터 시장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됨.
ㅇ 최근 사우디 소비자들은 터치스크린에 익숙하며, 적극적으로 컨버터블 제품을 구입하는 경향을 보임.
- 컨버터블 태블릿 컴퓨터 시장은 앞으로도 계속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
ㅇ 미래의 수요는 기관들에 따라 다르게 예측되고 있으나, 향후 사우디 컴퓨터 시장은 스마트폰과 대체기기의 출현으로 인해 전반적으로 감소할 것으로 분석됨.
- 해당 시장의 감소폭도 10% 이상이 될 것으로 예상됨.
□ 효과적인 시장진출 전략
ㅇ 사우디 컴퓨터 시장은 최신 기능을 갖춘 스마트폰이 등장하며 급격한 변화를 경험함.
- 최근에는 스마트폰 제품들이 기존 컴퓨터의 영역을 장악하기 시작함.
- 이 기회를 통해 한국 제품들도 시장점유율을 늘리는 등 한국 기업들에 매우 유리한 환경이 조성됨.
ㅇ 한국 스마트폰 브랜드들은 인지도 상승과 명성으로 인해 미국 브랜드가 장악하고 있던 사우디 노트북 및 태블릿 컴퓨터 시장에서 고급브랜드로 인식되며 다른 브랜드들과 경쟁하고 있음.
- 다만 컴퓨터와 주변기기는 글로벌 기업 외에는 시장 진입이 어려운 만큼 한국 중소기업들은 주변장치나 부품의 납품기회를 노리는 것이 바람직함.
ㅇ 컴퓨터와 스마트폰의 영역이 없어지고 있는 현재의 상황을 감안해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개발과 성능개선, 새로운 기능의 추가를 통해 경쟁제품들과 자사의 제품을 차별화하는 것이 필수적임.
ㅇ 사우디 소비자의 가장 큰 불만은 열악한 자국통신 인프라로 인해 정보의 공유나 송수신이 느리고 불편하다는 점과 데이터 통신 비용이 고가라는 점임.
- 제한적으로라도 이러한 불편한 요소들을 극복하는 기능을 장착한 제품 출시를 통한 차별화가 필요함.
ㅇ 중소기업들은 유명 제조업체와 협력해 기기 소형화와 디자인 개선 및 유무선 통신기능 확대, 속도 개선을 통해 사우디 시장을 선점하는 것이 좋은 방법임.
- 현지 유력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유통채널을 확보하고 소비자들에게 영향력이 큰 SNS를 활용한 다양한 광고와 인지도 제고를 시행하는 것도 중요함.
자료원: Arab News, Euromonitor, Arab Consumer Report, KOTRA 리야드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