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당 및 초기 당뇨 4가지
고혈당은 혈액 속 포도당(혈당) 수치가 정상 범위를 넘어서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는 주로 당뇨병 때문에 발생하며, 방치할 경우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초기 당뇨는 아직 명확한 이 나타나지 않거나, 있다 하더라도 매우 미미하여 간과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조기 발견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고혈당 및 초기 당뇨의 주요 4가지
- 다뇨: 평소보다 소변을 자주 보고, 소변량이 많아지는 입니다. 혈액 속의 과도한 포도당을 몸 밖으로 배출하려는 신체의 반응입니다.
- 다갈: 갈증이 심해지고 물을 자주 찾게 됩니다. 소변으로 많은 양의 수분이 배출되면서 탈수가 발생하여 갈증을 느끼는 것입니다.
- 다식: 평소보다 식욕이 왕성해지고, 자주 허기가 집니다. 혈액 속 포도당이 세포 내로 충분히 공급되지 않아 에너지 부족을 느끼기 때문입니다.
- 체중 감소: 식욕은 왕성하지만 오히려 체중이 감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포도당이 에너지원으로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고 소변으로 배출되면서 체지방이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기타
- 피로감: 만성적인 피로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시력 변화: 혈당이 높아지면 렌즈의 굴절력이 변하면서 시력이 흐릿해지거나 잘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느린 상처 회복: 상처가 잘 아물지 않고 감염되기 쉽습니다.
- 손발 저림: 말초 신경병증으로 인해 손발이 저리거나 감각이 둔해질 수 있습니다.
주의: 위에 언급된 들은 다른 에서도 나타날 수 있으므로, 해당 이 있다면 반드시 전문의에게 진찰을 받아 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뇨병은 조기 발견과 관리를 통해 합병증을 예방하고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 혈당을 측정하고, 건강한 식습관과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당뇨병을 예방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