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떡과 물고기에 감추어진 절기의 비밀(1)
(막6:34-44 예수께서 나오사 큰 무리를 보시고 그 목자 없는 양 같음으로 인하여 불쌍히 여기사 이에 여러 가지로 가르치시더라 35.때가 저물어가매 제자들이 예수께 나아와 여짜오되 이 곳은 빈 들이요 날도 저물어가니 36.무리를 보내어 두루 촌과 마을로 가서 무엇을 사 먹게 하옵소서 37.대답하여 이르시되 너희가 먹을 것을 주라 하시니 여짜오되 우리가 가서 이백 데나리온의 떡을 사다 먹이리이까 38.이르시되 너희에게 떡 몇 개나 있는지 가서 보라 하시니 알아보고 이르되 떡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가 있더이다 하거늘 39.제자들에게 명하사 그 모든 사람으로 떼를 지어 푸른 잔디 위에 앉게 하시니 40.떼로 백 명씩 또는 오십 명씩 앉은지라 41.예수께서 떡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를 가지사 하늘을 우러러 축사하시고 떡을 떼어 제자들에게 주어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게 하시고 또 물고기 두 마리도 모든 사람에게 나누시매 42.다 배불리 먹고 43.남은 떡 조각과 물고기를 열두 바구니에 차게 거두었으며 44.떡을 먹은 남자는 오천 명이었더라)
저는 성령님을 인정하고 환영하고 모셔드리고 의지합니다. 성령님은 항상 저와 함께 하십니다. 신앙생활의 승리는 성령세례를 받아 그리스도의 할레를 받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그리스도이시며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로 저의 죄 때문에 십자가에서 피 흘려 죽으시고 부활하시고 승천하시고 저의 죄와 불법을 다시 기억하지 않으시고 죄를 위하여 제사드릴 것이 없다고 죄와 사망의 법에 매인 것을 성령의 생명의 법으로 해방시키시고 곧 재림하실 만왕의 왕으로 교회의 머리가 되시고 저는 지체가 됩니다.
> 지금까지 4복음서에 기록되어 있는 오병이어의 기적을 규합해서 시리즈로 (제1편-5편)을 증거했습니다. 떡과 물고기에 담긴 비밀을 요약해 보면 오병이어의 기적을 행하신 궁긍적인 목적이기도 합니다. 그 목적은 바로 여호와의 절기에 감추어져 있는 추수의 비밀을 들어내기 위해 오병이어의 기적을 행해신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예수님이 행하신 오병이어의 기적과 연관해서 (레23장)에 여호와의 절기에 담아놓은 추수의 비밀을 전하고자 합니다. 예수님이 오병이어의 기적을 유월절이 가까운 시기에 행하신 것을 기록했습니다.(요6:4) 그 이유는 여호와의 칠절기 중에서 첫 절기로 애굽땅에 임한 10재앙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어린양 예수의 피를 인방과 문설주에 바르고 죽음의 사자로부터 건져낸 유월절을 상기시켜 주시기 위한 것입니다. 유월절이 가까운 시기에 오병이어의 기적을 행하셨던 것입니다. 또 한 아이의 양손에 있는 보리떡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로 세상 죄를 지고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 예수님이 유월절 날에 십자가에서 대속죄물로 죽임을 당하시고 유대인과 이방인들 가운데 예수님의 피로 속량해서 하나님께 드리는 어린 양의 생명책에 기록되어 있는 하나님의 아들들과 종들의 충만한 수를 보리떡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로 비유했던 것입니다.(요6:9)
생명의 떡을 상징하는 보리떡 다섯 개의 비유는 그리스도의 재림때 모든 민족 가운데에서 생명의 떡을 먹고 성령의 기름을 등에 담아 밤중에 오시는 신랑을 기다리는 슬기로운 다섯 처녀들을 비유하신 것입니다. 이들은 복음의 은혜로 택하심을 따라 그리스도의 의의 옷을 입은 충만한 수로 남겨둔 7천인의 반열에 기록되어 있는 성령의 약속을 받은 하나님의 아들들의 열매입니다. 따라서 열방을 나타내는 유대인과 이방인들 가운데 이들을 추수하는 구속사로 어린양 예수의 오른손에 있는 보리떡 다섯 개로 계시해 주신 것입니다. 그리고 물고기 두 마리를 비유하는 것은 물고기는 종의 형체인 사람을 상징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예수께서 사람을 낚는 어부의 사명으로 택한 생명의 떡을 먹은 제자들 복음의 아들들이 모든 민족에게 천국복음을 전파해서 그물에 잡힌 유대인과 이방인들의 충만한 수를 상징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물고기 2마리라는 것은 한 마리는 유대인의 충만한 수 또 한 마리는 이방인의 충만한 수를 상징해 주는 비유의 말씀입니다. 이들은 율법의 계명과 어린 양 예수를 믿음으로 증거는 받았으나 성령의 약속을 받지 못한 유대인과 이방인들 가운데 회개에 합당한 열매로 이마에 하나님의 인을 맞고 흰옷을 입고 무리를 남겨둔 144천의 반열에 기록되어 있는 하나님의 종들을 예표한 것입니다. 따라서 열방을 예표한 유대인과 이방인들 가운데 이들을 추수하는 구속사로 어린 양 예수님의 왼손에 있는 물고기 두 마리로 계시해 준 말씀입니다. 그들은 큰 무리의 실체가 목자없는 양 같다고 기록했습니다.(막6:34) 그것은 율법시대에 모세가 준 영생하지 못하는 묵은 곡식을 먹고 죄와 사망의 법에 매여 포로가 되어 목자를 잃어버린 이방의 갈릴리 지역에 사는 유대인과 이방인들을 말합니다.
이것은 예수님이 장차 유대인과 이방인들안에서 천국 복음을 먹고 지금까지 율법 아래에서 묵은 곡식을 먹었던 것을 회개하고 나오는 종들을 말합니다. 이들은 동서남북에 편만하게 살아가는 구원을 받지 못하는 제사장 나라의 야곱의 모든 자손을 말합니다. 큰 무리들을 푸른 잔디에 앉게 기록합니다.(막6:39 ) 율법 시대에 모세가 영생하지 못하는 묵은 곡식을 먹고 죄와 사망의 법에 매여 포로가 되어 목자를 잃어버린 양들을 구속하시기 위해서 새 언약의 중보자로 오신 어린양 예수께서 영생하는 생명의 떡인 천국복음을 온 세상에 전파하신 것입니다. 그리고 장차 주님이 십자가에 돌아가시고 3일만에 부활하시고 승천하신 후에 새 언약을 전한 생명 양식인 천국복음의 말씀이 여호와의 절기중에 성령의 단비가 내리는 봄절기의 오순절에 봄 절기를 상징하는 푸른 잔디에 앉게 하신 것입니다. 그런데 예수님이 제자들에게 푸른 잔디위에 50명 100명의 그룹으로 앉게 하신(눅9:14, 막6:40) 이유는 땅끝까지 이르러 충만한 복음이 전파되는 민족의 수를 계시해 주는 것입니다. 복음의 아들들이 천국 복음을 모든 민족에게 전파할 때 전파되는 민족의 수를 계시하는 것입니다. 이방인들이 갈릴리 지역에 사는 유대인과 이방인들을 상징하는 큰 무리의 수를 측정할 수 있는 근거는 이 남자 5천명 안에는 청년과 결혼한 장년과 노인이 다 포함한 총수를 나타낸 것입니다.
그 총수를 추정해 보면 대략 12,000명을 추정할 수 있습니다. 평균 50명, 100명으로 한 그룹에 평균 75명이 앉았다고 봅니다. 그런데 그물에 잡힌 큰 물고기는 민족 단위를 말했는데 그물에 잡힌 큰 물고기 153마리는 민족을 계시한다고 증거했습니다. 12,000명에 153그룹을 나누게 되면 대략 78명/그룹이 됩니다. 이 78명은 평균 75명의 오차 범위가 3명입니다. 거의 근사치로 추정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12,000명을 하는 수의 의미는 모든 민족으로 사는 이스라엘 12지파의 충만한 수를 계시하기 때문입니다. 이 사실을 깨달은 사도요한이 어부로 택한 제자들이 던진 그물에 잡힌 민족의 수를 상징하는 큰 물고기 153마리로 계시해 놓았던 것입니다. 예수님이 떡과 물고기를 축사하신 후에 떡을 떼어 제자들에게 주어 푸른 잔디에 앉아 있는 사람들 앞에 놓게 하시고 물고기 두 마리도 모든 사람에게 나누어 주셨습니다.본문(막6:41) 이는 장차 마지막 십자가에 돌아가실 때 예수님의 몸으로 생명의 떡을 먹은 12제자들에게 오순절날 성령의 세례로 천국 복음을 깨닫게 하는 계시의 말씀입니다. 모든 사람을 예표하는 모든 민족(열방)에게 천국복음을 전파하는 사명을 계시합니다. 이들은 유대인과 이방인들에게 천국 복음을 전파하는 생명나무의 12가지로 어린양의 12사도의 이름으로 유대인의 11사도와 감람나무의 가지가 꺾여진 가롯 유다 대신에 이방인의 사도로 택하신 사도바울을 예표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유대인의 11사도와 이방사도 사도바울이 천국 복음을 모든 민족에게 증거할 때 유대인과 이방인들에게 복음이 전파된 것입니다.
이들은 사람을 낚는 어부의 사명자들입니다. 이 그물을 상징하는 천국 복음을 푸른 잔디에 앉은 물고기를 상징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전파해서 유대인과 이방인을 상징하는 물고기 두 마리를 추수하기 위한 것을 계시합니다. 그래서 주님께서 축사하시고 떡과 물고기를 제자들에게 먼저 주시고 푸른 잔디에 앉은 사람들에게 놓게 하시고 나누어 주신 것은 천국 복음이 모든 민족에게 증거되게 하는 말씀의 계시입니다. 다 배불리 먹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본문(막6:42) 그 의미는 목자를 잃은 유대인과 이방인이 율법의 계명을 지키며 먹던 묵은 곡식을 치우고 영생하는 천국 복음이 이른 비와 늦은 비 성령의 단비로 이방인의 충만한 수가 채워지는 봄 절기 오순절과 가을 절기 나팔절 이전에 여름 4달의 기간을 계시하는 말씀입니다. 이 영적인 비밀을 알아야 합니다.
물고기를 다 배불리 먹었다는 것은 이방인의 충만한 수가 채워지는 비밀을 알고 사도바울은 (롬11:25 형제들아 너희가 스스로 지혜 있다 하면서 이 신비를 너희가 모르기를 내가 원하지 아니하노니 이 신비는 이방인의 충만한 수가 들어오기까지이스라엘의 더러는 우둔하게 된 것이라)
증거했습니다. 이것이 예수님이 양손에 보리떡 5개와 물고기 2마리를 추수하는 여름 4달의 기간을 계시하는 말씀입니다. 그리고 먹고 남은 떡 조각과 물고기를 의미와 12바구니에 가득 찼습니다.본문(막6:43 ) 먹고 남은 떡 조각은 오순절에 생명의 떡을 먹은 자들은 성령이 강림할 때 120문도가 모임입니다. 120문도를 채우는 12바구니를 비유하는 말씀입니다. 이들은 12사도로 예표되는 어린 양의 12사도의 이름으로 연합을 이루는 복음의 공동체들입니다. 이들이 성령이 거하는 거룩한 성전으로 세워지는 하늘에 속한 교회를 의미합니다. 그리고 이들은 바알 우상을 숭배하지 않고 은혜로 택하심을 따라 7천인의 반열에 기록된 하나님의 아들들의 남은 자들의 열매를 나타내는 비유의 말씀입니다. 남은 물고기 조각의 의미는 천국 복음을 모든 민족에게 전파해서 그물인 영생하는 복음안에 이방인의 수가 충만하게 채워지는데 묵은 곡식을 먹고 있는 열방인 모든 민족에게 천국복음을 전했을 때 굵은 베옷을 입고 나오는 14만4천의 반열에 기록되어 있는 하나님의 종들의 남은 자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이 오병이어의 기적에서 예수님이 행하시는 그 순서가 잘 열리게 되면 그 의미는 율법과 복음으로 추수하는 구약과 신약에 하나님의 구속사를 증거합니다. 오병이어의 기적은 참으로 놀라운 하나님의 구속사를 예수님이 오셔서 계시해 주시는 말씀입니다. 남은 조각의 떡과 물고기를 채운 12바구니의 의미가 예수님께서 재림하실 때 새 예루살렘성이 이 땅에 임하게 되는데(계21:14) 그 성안에는 어린양의 12사도의 이름으로 연합을 이루는 복음의 공동체들이 의의 직분의 영광의 금면류관을 쓰고 앉는 12보좌를 의미하는 것이고 또한 이스라엘 12지파의 연합을 이루는 율법의 공동체들이 정죄의 직분의 영광과 금면류관을 쓰고 앉는 좌편 12보좌를 채우는 의미입니다.(계21:12) 이들은 어린 양의 생명책에 기록된 아들과 종들을 추수하는 남은 자들을 말씀하는 것입니다.(계21:27) 그리고 떡을 먹은 5천명의 남자와 물고기를 먹은 여자의 실체를 (막6:44 ) (마14:21 )에 증거해 놓았습니다.
여기서 떡을 먹은 남자의 정체성은 남자의 머리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몸된 지체로 하늘에 속한 교회입니다. 그들이 연합을 이루는 슬기로운 다섯 처녀들의 충만한 수를 계시한 것입니다. 이들은 예수님께서 공중 재림하실 때 나팔절기 때 여호와의 성회로 개최되는 공중 혼인잔치에 여호와께 향기로운 화제로 드리는 나팔절에 성물로 남겨둔 주님의 거룩한 신부들 곧 7천인의 하나님의 아들들의 남은 자로 휴거되는 자들을 증거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물고기를 먹은 여자와 아이의 정체는 여자의 머리되는 남자의 사명자들이 하나님의 아들들이 천국 복음을 전파해서 그물에 담긴 구원의 표를 받은 여자의 남은 자손 곧 야곱의 남은 자손의 충만한 수를 계시하는 것입니다. 이들은 예수님께서 지상 재림하실 때 시온산에서 개최하시는 여호와의 성회 때 여호와께 향기로운 화제로 드리는 속죄제의 성물로 남겨둔 144천의 하나님의 종들로 남은 자를 구속하는 계시입니다. 이 비밀을 깨달은 사도바울이 증거해 놓았습니다.(고전11:3)
그리고 오병이어의 기적을 행하신 예수님께서 저녁 무렵에 행하였다고 기록해 놓았습니다.(막6:35, 마14:15) 그 의미는 저녁은 밤중을 의미하는데 주님이 재림하시는 때로 밤중은 아모리 족속의 죄악이 관영한데 이 땅의 말씀의 기갈로 영적 말씀이 진리의 말씀이 없어서 어두운 밤중에 예수님이 재림하셔서 추수하는 시기를 계시하기 위해 저녁에 행하신 것입니다. 이 모든 하나 하나의 말씀과 자연의 시간과 환경은 창세전에 감추어진 하나님 나라의 비밀을 나타내기 위해서 예수님이 오병이어의 기적을 행하실 때 어둠과 푸른 잔디와 떡과 물고기 하나하나가 다 비유로 증거됩니다. 예수님이 떡 5개로 5천명을 먹이는 기적을 자랑하시려고 오병이어의 기적을 행하신 것이 아니고 예수님은 오셔서 하나님의 뜻을 온전히 이루기 위해 오셨으므로 하나님 나라를 성취하는 구속사에 대한 계시의 비밀을 나타내신 것입니다. 그것이 모든 율법에 증거되어 있으며 신약성경에 다 기록되어 있는 모든 비밀들을 열어주는 천국 열쇠로 오병이어의 기적을 행하신 것입니다. 사도요한은 그 비밀을 알고 숯불 위에 놓인 떡과 물고기를 계시해 놓았습니다.(요21:9 ) 그것은 그리스도께서 공중과 지상 재림할 때 거룩한 성회에 하나님께 화제로 드리는 나팔절과 속죄절의 성물로 남겨둔 남자와 여자의 열매로 하나님의 아들들과 종들의 남은 자로 증거합니다. 오늘은 오병이어의 기적에 담긴 절기에 대한 사실적인 증거를 (레23장)에 기록된 여호와의 절기에서 증거해 보겠습니다.
먼저 여호와의 절기를 제정해 주신 이유를 알아보면 하나님께서 율법과 복음의 두 언약의 그루터기로 남겨놓은 거룩한 씨를 약속한 가나안 땅에서 농사한 곡식으로 비유해서 마지막 추수 때 모든 민족 가운데 믿음의 소산으로 아브라함의 4대손을 거룩한 성물로 거두어서 하나님의 성회로 정한 때에 향기로운 화제로 드리므로 하나님 나라와 그의 의를 성취하기 위함입니다. 그래서 (레23:4-8 이것이 너희가 그 정한 때에 성회로 공포할 여호와의 절기들이니라 5.첫째 달 열나흗날 저녁은 여호와의 유월절이요 6.이 달 열닷샛날은 여호와의 무교절이니 이레 동안 너희는 무교병을 먹을 것이요 7.그 첫 날에는 너희가 성회로 모이고 아무 노동도 하지 말지며 8.너희는 이레 동안 여호와께 화제를 드릴 것이요 일곱째 날에도 성회로 모이고 아무 노동도 하지 말지니라) 유월절과 무교절에 대한 시기와 절기를 증거해 놓았습니다. 유월절은 1월14일 저녁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유월절은 애굽에서 마지막 열 번째 재앙을 통해서 애굽의 모든 장자들이 죽을 때 그날 밤 유대력으로 1월15일이 시작되는 밤입니다. 인방과 문설주에 어린양의 피를 바르고 구속함을 받았다는 계시입니다. 이것이 유월절의 의미로 1월15일에 해당됩니다. 그리고 무교절은 1월15일부터 일주일간 쓴 나물과 무교병을 먹는 절기입니다. 예수님이 어린 양으로 오셔서 유월절을 성취시키기 위해서 십자가를 지고 화목제물로 죽으심으로 하나님 나라와 그의 의를 온전히 이루는 절기를 성취해 주는 것입니다. 어린 양의 생명책에 기록되어 있는 보리떡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를 어린 양의 피로 속량해서 하나님의 구속사를 성취하는 절기입니다.
그리고 매우 깊은 비밀이 있는데 이 무교절에는 누룩을 섞지 않은 무교병 떡을 먹는 절기인데 이 떡은 예수님이 오셔서 바리새인과 사두개인을 교훈하는 누룩은 영생하지 못하는 율법으로 묵은 곡식을 치우고 누룩이 없는 영생하는 새 떡을 먹는 절기입니다. 이것은 지금까지 신학적으로 이땅에 나오지 않은 새 언약의 말씀입니다. 더 중요한 것은 무교절은 예수님의 십자가에 돌아가시고 난 후에 장사지낸 무덤에서 부활하기 전까지 3일 동안 하나님의 비밀을 그안에 담아 놓았는데 예수님도 혈과 육으로는 하늘 보좌로 갈 수 없으므로 예수님은 무덤에서 육의 몸을 벗고 영은 살아서 율법 이전시대에 보리떡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로 상징하는 하나님의 아들들과 종들로 택하심을 입은 옥에 있는 영들에게 가셔서 천국 복음을 전파해서 그들을 추수하시는 무교절의 비밀이 담겨 있습니다. 이 비밀을 깨달은 베드로가 (벧전3:18-19 그리스도께서도 단번에 죄를 위하여 죽으사 의인으로서 불의한 자를 대신하셨으니 이는 우리를 하나님 앞으로 인도하려 하심이라 육체로는 죽임을 당하시고 영으로는 살리심을 받으셨으니 이 말씀에 무교절의 비밀이 있습니다. 19.그가 또한 영으로 가서 옥에 있는 영들에게 선포하시니라) 예수님이 신령한 몸으로 부활하셔서 나오시기 전에 살아난 예수님의 영이 옥에 있는 영에게 복음을 전파하시는 것입니다. 그들은 노아의 때에 물로 심판을 받고 죽은 자들입니다.
그리고 초실절기는 예수님이 돌아가신 유월절 다음이 안식일인데 1월17일입니다.
이 초실절은 부활의 첫 열매로 살아나신 것입니다. 이 절기를 (레23:9-10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10.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라 너희는 내가 너희에게 주는 땅에 들어가서 너희의 곡물을 거둘 때에 너희의 곡물의 첫 이삭 한 단을 제사장에게로 가져갈 것이요)에 기록해 놓았습니다. 이 여호와의 절기는 오병이어의 기적과 연관되어 있는데 이 비밀은 이 땅에 최초로 들어나는 말씀입니다. 10절에 초실절날에 ‘첫 이삭의 한 단’이 나오는데 그 비밀은 첫 이삭은 유다 지파에서 나오는 다윗왕 위로 오시는 메시야 곧 부활의 첫 열매로 부활하시고 승천하신 예수님을 상징합니다. 이사야 선지자는 그 비밀을 깨닫고 (사11:1 이새의 줄기에서 한 싹이 나며 그 뿌리에서 한 가지가 나서 결실할 것이요) 이새는 다윗의 아버지입니다. 줄기에서 나는 한 싹이 첫 이삭입니다. 그 뿌리에서 한 가지는 그 싹과 연합을 이루는 생명 나무와 12가지를 비유하는 말씀입니다. 그래서 첫 이삭은 예수 그리스도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한 단은 첫 이삭과 묶어져 있는 한 단으로 추수할 때 먼저 거두는 단입니다. 이 단은 예수님의 가지에서 나오는 빛으로 연합을 이루는 성령으로 기름 부음을 받은 슬기로운 다섯 처녀의 열매를 비유로 오병이어의 기적에서 보리떡 다섯 개를 계시해 주는 것입니다. 그래서 보리 떡 다섯 개는 첫 이삭의 한 단을 가르키는 말씀입니다. 이 첫 이삭은 예수님을 상징합니다. 그 비밀을 깨달은 사도바울은 (고전15:23 그러나 각각 자기 차례대로 되리니 먼저는 첫 열매인 그리스도요 다음에는 그가 강림하실 때에 그리스도에게 속한 자요(=붙는 자요) 이들이 첫 이삭의 한 단을 계시하는데 곧 남자의 머리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를 말합니다. 하늘에 속한 몸된 교회의 열매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그리고 (레23:12-13너희가 그 단을 흔드는 날에 일 년 되고 흠 없는 숫양을 여호와께 번제로 드리고 13.그 소제로는 기름 섞은 고운 가루 십분의 이 에바를 여호와께 드려 화제로 삼아 향기로운 냄새가 되게 하고 전제로는 포도주 사분의 일 힌을 쓸 것이며)
그 단을 흔드는 초실절 날에 수양은 남자의 머리되신 예수 그리스도를 향기로운 화목제물로 하나님께 드리는 계시입니다. 왜? 예수님이 부활의 첫 열매로 흔들어서 드리기 때문입니다. 이 때 그 일년되고 흠 없는 수양은 거룩한 성전으로 신령한 몸을 가진 예수님이 부활하셔서 하늘 보좌로 들어가시는 수양입니다. 그리고 13절 소제는 기름 섞은 고운 가루는 첫 이삭의 한 단을 껍질을 벗겨서 고운가루를 빳는 것입니다. 빳는 이유는 떡을 만들기 위해서 입니다. 가루로 만드는 의미는 육신은 벗는 그리스도의 할례를 받는 것입니다. 할렐루야!
- 아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