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엔청복지관은 이용인 및 보호자를 대상으로 복지관 이용 시 필요한 교육을 실시하여 정보를 제공하고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상황의 예방법과 대처 방법에 대한 이해도를 증진시키고자 이용인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3월 7일(목)에는 경상남도장애인종합복지관과 경상남도선거관리위원회가 연계하여 실시하는 장애인유권자 참정권 향상을 위해 참정권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2022년부터 3년 연속 실시하는 참정권 교육을 통해 참정권에 대해 잘 알고, 다가올 4월 10일(수) 제22대 국회의원 선거를 대비하여 복지관 이용인의 참정권을 향상시키고자 하였습니다.
금일 교육은 '알기쉬운 민주주의와 선거'를 주제로 이론교육을 실시하여 민주주의, 참정권, 투표방법 등을 알아보았으며, 교육에 참여한 이용인분들은 모의투표 체험을 통해 실제 투표소와 비슷한 체험공간에서 가상 투표에 참여하였습니다.
실제 투표와 싱크로율을 높이기 위해 제작한 가상 신분증은 이용인의 체험 집중도를 올렸고, 신분증을 제시한 이용인은 본인 확인 명부에서 이름을 찾아 서명을 하고 투표용지를 받아 차례를 기다렸습니다.
"비밀투표인데"라고 말하며 가까이 오는 주변 이용인을 의식하는 분도 계셨고 "올해는 꼭 투표에 참여해야겠다. 자세한 내용을 알려줘서 너무 좋았다"라며 교육 참여에 만족감을 표현한 이용인분도 있었습니다.
3년 연속 교육의 기회를 제공해준 경상남도장애인종합복지관과 경상남도선거관리위원회, 강의를 진행한 김미영 강사님께도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또한, 제22대 국회의원선거에서는 투표에 참여하는 어르신과 장애인을 위해 특수형기표용구, 확대경 등이 비치될 예정이라고하니 4월 10일(수) 투표 장소 입구에서 투표에 필요한 보조기구를 요청해 활용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