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꾸준한 인구유입으로 카타르 유통망 면적은 향후 5년간 10% 이상 증가 전망 -
- 대형 유통망 진출 시 역량있는 현지 에이전트 발굴이 바람직 -
□ 카타르 유통 시장 개요
ㅇ 인구 증가와 함께 대형 유통망 성장 박차
- 2018년 GDP에서 도소매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7%로 전년대비 약 3% 증가한 134억 달러 기록
- 월드컵 개최 준비 및 대규모 인프라 공사 진행으로 인구유입이 꾸준히 진행되고 있으며, 소비시장 확대로 유통 시장 규모도 함께성장
-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BMI는 카타르의 유통망 면적이 2023년까지 10% 이상 증가해 260만m² 규모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
ㅇ 고급 유통망과 일반 유통망으로 양분
- 일반 유통망은 주요 복합 쇼핑몰 또는 주거밀집지역에 단독 매장으로 위치해 있으며, 소득수준이 높은 현지인 및 선진국 출신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고급 유통망은 고급 쇼핑몰 및 상업 중심지 등에 위치해 있음.
- 고급 유통망에 진열된 제품은 동일 품목 기준 일반 유통망보다 10% 내외 수준으로 높은 가격대 형성
□ 카타르 소비시장 특성
ㅇ 소비 인구
- 2018년 12월 말 기준 카타르의 인구는 267만 명으로 지난 10년간 연평균 5% 성장
- 전체 인구의 90%가 외국인으로 다양한 국적*의 인구가 상존하고 있으며, 인구의 75%는 남성으로 건설 현장 등에 투입되는 저임금 국가 단순 노동자도 포함
- 현지인 및 선진국 출신 일부 외국인의 높은 소득수준과 함께 2018년 카타르의 1인당 GDP는 세계 7위 수준인 7만 달러로 높은 구매력을 가지고 있음. 반면, 저임금 국가 출신 외국인들은 월 1,000달러 이하 수준의 소득을 보임에 따라 카타르의 소비시장은 고가품과 저가품 시장으로 나뉘고 있음.
주*: 인구 구성은 인도 65만 명(25%), 아랍 52만 명(20%), 네팔 36만 명(14%), 필리핀 26만 명(10%), 방글라데시 15만 명(7%) 등
ㅇ 가계지출 동향
- 가계지출은 2021년까지 연평균 5% 성장해 약 390억 달러 기록 전망
- 의식주와 관련된 필수 지출은 전체 가계지출의 약 66% 수준을 차지
- 이 외의 지출에 해당하는 비-필수지출은 소득수준이 높은 현지인의 지출을 중심으로 고급 유통시장 성장을 이끌면서 2023년까지연평균 8% 성장 전망
카타르 가계지출 전망
(단위: 십억 달러, %)
구분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필수지출 | 20.8 | 21.9 | 23.2 | 24.7 | 26.2 |
비-필수지출 | 10.3 | 10.9 | 11.5 | 12.3 | 13.1 |
총 가계지출 | 31.1 | 32.8 | 34.7 | 37.0 | 39.3 |
증감률 | 4.2 | 5.5 | 5.7 | 6.6 | 6.2 |
주: 필수지출(식음료, 의류 및 신발, 주거 및 유틸리티 비용, 교통통신), 비-필수 지출(필수 지출 이외의 지출)
자료: BMI
□ 주요 유통망 현황
알미라(Al Meera Consumer Goods Company) | 룰루(Lulu) 하이퍼마켓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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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타르 주식거래소에 상장된 현지 대형마트로 카타르 내 총 52개매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단독매장 및 복합 쇼핑몰 입점 형태로 운영 * http://www.almeera.com.qa | 인도의 다국적 기업 룰루 그룹 인터내셔널(Lulu Group International)에서 대형마트 브랜드로 카타르에는 9개 단독 매장운영 * www.luluhypermarket.com/en-qa |
까르푸(Carrefour) | 모노프리(Monoprix)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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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E의 Majid Al Futtaim Group에서 운영하는 프랑스의 대형 마트로 카타르 내 10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주로 복합 쇼핑몰에입점 * www.carrefourqatar.com | 카타르 알리빈알리그룹(Ali Bin Ali Group)에서 운영하는 프랑스계고급 슈퍼마켓으로 상업중심지인 웨스트베이(West Bay)와 고급쇼핑몰 Doha Festival City, 고급주거단지 펄(Pearl)에 3개 매장 운영 * https://www.facebook.com/MonoprixQat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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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 푸드 센터(Family Food Centre) | 퀄리티 리테일 그룹(Quality Retail Grou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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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8년 시작한 카타르 유통망 브랜드로 1983년부터 과일 등 일부 제품 직수입 시작. 4개 슈퍼마켓과 2개 소형마트를 개별 매장으로 운영 중. FFC 통계에 따르면 매주 12만 명의 고객이 상점을방문 * https://www.family.com.qa | 인도 퀄리티 그룹 인터내셔널(Quality Group International)의 자회사인 퀄리티 리테일 그룹(Quality Retail Group)은 2010년 카타르에 퀄리티하이퍼마켓(Quality Hypermarket) 1호점을 개점한 이후 2019년 단독매장 형태의 슈퍼마켓, 백화점 7곳을 운영 * http://www.qualitygroupint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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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파(SPAR) | 시드라(Sidra)* 편의점 |
네덜란드의 다국적 기업으로 2017년 카타르 진출 이후 총 3개 매장 운영 중으로 주로 복합쇼핑몰 내 입점함. SPAR에 따르면 카타르 내 사업장 규모는 총 5,796m² 규모이며, 2018년 기준 판매량은 약 167만 달러 기록 * http://spar-international.com/country/qatar/ | 국영 주유소 우쿠드(WOQOD)에서 운영하는 편의점으로 2006년처음 시작해 총 31개의 편의점이 카타르 각지 주유소 안에 입점해있음. 3개 매장은 단독매장으로 운영 중 * http://www.woqod.com/EN/Fuel_Retail/Pages/Sidra-Stores.aspx |
자료: 각 사 홈페이지 및 주요 일간지(Gulf Times, Qatar Tribune, Peninsula)
□ 바이어 인터뷰를 통해 본 주요 유통망 구매정책
ㅇ Al Meera Consumer Good Company, Senior Buyer(대형 유통망) Q: 귀 사의 구매정책은 어떻게 되는가? A: 대부분의 진열품목은 현지 벤더를 통해 관리하고 있으며, 해외기업은 카타르 현지에 있는 에이전트를 둬야 한다. 그러나 일부 품목은 검토에 따라 직접 수입할 수도 있다. 에이전트나 공급자가 Al Meera의 구매조달부서에 제안서를 제출하면 현지 시장 내 동일 제품 유통현황, 원산지, 포장, 고객수요, 가격경쟁력, 시장포화도 등을 검토한다. 이후 승인된 제품은 시장성을 보기 위해 특정 기간 동안진열하며, 제품의 판매율에 따라 제품을 지속적으로 진열할 지 여부를 결정한다.
ㅇ Family Food Centre, Operations Manager(대형 유통망) Q: 귀 사의 구매정책은 어떻게 되는가? A: 현지 에이전트를 지정해 공급하는 방법과 직접 공급하는 방법이 있다. 우리는 두 가지 옵션에 모두 열려있으며, 일반적으로는현지 에이전트를 통해 받기도 하지만 일부 소형가전제품 등 소비재 제품을 직접 수입하기도 한다. 우리는 다양한 제품(식품, 화장품,유리 및 플라스틱 포장용기, 소형가전, 의류 등)을 취급하는 무역업체를 선호하고 있으며, 한국 기업의 제안서를 언제든 검토할 의향이 있다. ㅇ W사 Purchase Manager(수입업체, 현지 유통망 벤더, 자체 소매점 운영 ) Q: 현지 유통망 벤더로서 한국 업체 제품의 진출을 위해 해줄 수 있는 조언은? A: 카타르에는 고급 제품부터 중저가 제품까지 다양한 수요가 존재하며, 현지 생산기반이 약해 다양한 국가의 제품이 수입돼 경쟁이 치열하다. 유통망 벤더나 대형 유통망들은 이미 시장에 유통되고 있는 제품들과 비교해서 품질면에서 큰 차이가 없다면 가격경쟁력을 검토하고 있다. 우리는 한국 상품 수입 검토에 늘 열려있으며, Made in Korea를 강조한 상품 또는 우리의 자체 브랜드를 넣은OEM 상품을 검토할 수 있다. 또한 유통망에 마케팅 할 수 있는 샘플이 필요하며, 추후 진열 승인을 받는다면 고객을 대상으로 마케팅할 수 있는 수단(홍보영상, 미니 샘플, 리플렛 등)도 수출자와 수입 에이전트가 함께 강구해야 한다. |
자료: KOTRA 도하 무역관 자체 인터뷰
□ 시사점
ㅇ 작은 소비시장 규모로 최소주문수량(MoQ)에 민감
- 카타르는 우리나라 경기도 크기의 국토에 인구 267만 명이 거주하는 작은 시장 규모 보유
- 인구의 90%가 외국인으로 구성돼 있으며 다양한 소득수준과 함께 상이한 소비성향을 보이고 있음.
- 시장성이 확인되지 않은 상품을 대량 주문할 경우 재고(Stock)으로 쌓일 확률이 높음에 따라 초기 주문수량을 유동적으로 조정할수 있는 수출업체와의 거래를 선호
ㅇ 시장진출 성공에는 에이전트의 역할이 중요
- 카타르는 제조업 기반이 취약해 대부분의 물품 수요를 해외 수입으로 충족시키고 있음.
- 대형 유통망에 진열된 상품들은 유통망이 직접 수입하는 경우도 있으나 대부분 벤더로 등록된 현지 수입 에이전트를 통해 유통되는 것이 일반적
- 대형 유통망에 제품을 유통시키기 위해서는 제품자체의 경쟁력뿐만 아니라 현지 에이전트와 유통망 구매부와의 관계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에 따라 바이어 발굴 시 현지 유통망과의 비즈니스 경험을 파악하는 것이 바람직
자료: BMI, 주요 일간지(Gulf Times, Peninsula, Qatar Tribune), KOTRA 도하 무역관 자체 인터뷰 및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