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동차 판매대수는 2021년까지 연평균 3% 증가 전망 -
- 자동차 판매 증가 및 중고차 거래 등으로 자동차 부품 수요 지속 발생 -
- 카타르 단교사태에 따른 영향으로 브레이크 패드 수입은 33개국에서 51개국으로 증가 -
□ 상품명
ㅇ 상품명
- 브레이크 패드(HS Code 87083000)
ㅇ 선정사유
- 승용차 및 기타 수송용 차량은 2018년 카타르의 2위 수입품목으로 수입규모는 약 13억 달러 기록(전체 수입시장의 4% 점유)
- 카타르의 인구는 2018년 말 기준 약 267만 명으로 인구의 90% 이상이 외국인이며, 거주연한이 짧은 외국인은 중고차 거래를 선호함에 따라 자동차 부품 교체 수요가 높음.
- 통계연구기관 CEID에 따르면 2017년 카타르의 등록 자동차 대수는 약 150만 대로 추산
- 카타르는 수도인 도하(Doha)를 벗어나면 정비되지 않은 도로가 많고, 사막 오프로드를 주행을 즐기는 여가문화, 기타 개인의 운전습관 등으로 인해 브레이크 패드 수명이 비교적 짧아 교체 주기가 빠른 편
□ 카타르 자동차 시장 현황
ㅇ 글로벌시장조사기관 BMI에 따르면 카타르의 2018년 자동차 판매 실적은 승용차 및 상용차를 포함해 약 6만 대로 추정
- 2017년과 2018년 자동차 판매 실적은 카타르 단교사태*에 따른 불확실성 증대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과 우버(Uber) 서비스의 도입에 따른 차량 수요 감소 등 영향으로 마이너스 성장 기록
* 카타르 단교사태 : 2017년 6월 5일 카타르가 이란 무슬림형제단을 옹호하며, 테러단체를 지원한다는 명목으로 사우디아라비아, UAE 등 인근국에서 카타르와 국교단절을 선언한 사건. 카타르를 둘러싸고 있는 단교선언국은 카타르와의 국경을 봉쇄(육해공 물자이동 차단)
자동차 판매 추이
구분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판매실적(대) | 66,071 | 59,742 | 62,768 | 65,653 | 68,340 |
증감률(%) | -22.9 | -9.6 | 5.1 | 4.6 | 4.1 |
자료원 : BMI
ㅇ 주요 승용차 제조사별 판매 실적
- 일본산 차량은 현지인을 대상으로 한 고급 SUV 판매, 외국인들 대상으로 한 일반 SUV 및 승용차 판매 호조와 함께 전체 승용차 판매 시장의 70% 이상 점유
- 한국의 현대기아차는 2018년 약 4,000여대 이상의 판매실적을 기록하면서 전체 승용차 판매 시장의 약 10% 점유
2018년 주요 승용차 제조사별 판매 실적
제조사 | 판매실적(대) | 시장점유율(%) |
토요타 | 15,779 | 34.6 |
닛산 | 6,994 | 15.2 |
미쯔비시 | 3,687 | 8.1 |
기아 | 3,050 | 6.7 |
렉서스 | 2,855 | 6.3 |
쉐보레 | 2,125 | 4.7 |
현대 | 1,349 | 3.0 |
혼다 | 1,323 | 2.9 |
랜드로버 | 1,157 | 2.5 |
스즈키 | 1,151 | 2.5 |
자료원 : Bestsellingcarsblog.com, Fitch Solutions
□ 브레이크 패드 수입동향
ㅇ 카타르의 브레이크 패드 수입은 2018년 기준 약 2억 3천만 달러 기록
- 브레이크 패드 주요 수입국은 일본, 독일, 미국으로 상위 3개 국가에서 전체 시장의 50% 이상 점유
ㅇ 한국산 브레이크 패드의 수입은 2018년 기준 약 164만 달러로 전체 시장의 7%를 점유
- 금액기준 수입은 지난 3년간 연평균 13% 증가했으며, 무게기준 수입은 2018년 기준 111톤으로 지난 연평균 23% 증가
브레이크 패드(HS코드 87083000) 수입통계
(단위 : 톤, 천 달러)
순위 (’18 기준) | 국가 | 2016 | 2017 | 2018 | 점유율 | CAGR |
무게 | 금액 | 무게 | 금액 | 무게 | 금액 | 무게 | 금액 |
1 | 일본 | 301 | 4,075 | 354 | 5,411 | 322 | 6,097 | 27% | 2% | 14% |
2 | 독일 | 213 | 2,990 | 226 | 4,191 | 151 | 3,276 | 14% | -11% | 3% |
3 | 미국 | 149 | 2,334 | 100 | 1,960 | 102 | 2,469 | 11% | -12% | 2% |
4 | 이탈리아 | 32 | 1,084 | 48 | 1,466 | 66 | 1,939 | 8% | 27% | 21% |
5 | 중국 | 172 | 667 | 268 | 1,505 | 226 | 1,679 | 7% | 10% | 36% |
6 | 한국 | 59 | 1,134 | 81 | 1,189 | 111 | 1,638 | 7% | 23% | 13% |
7 | 태국 | 46 | 614 | 109 | 1,289 | 87 | 1,018 | 4% | 24% | 18% |
8 | 인도 | 142 | 669 | 232 | 921 | 178 | 967 | 4% | 8% | 13% |
9 | 멕시코 | 31 | 607 | 19 | 434 | 29 | 752 | 3% | -2% | 7% |
10 | 폴란드 | 76 | 440 | 94 | 599 | 84 | 669 | 3% | 3% | 15% |
기타 | 277 | 1,744 | 412 | 2,650 | 320 | 3,016 | 13% | 5% | 20% |
합계 | 1,498 | 16,358 | 1,943 | 21,615 | 1,676 | 22,950 | 100% | 4% | 12% |
자료원 : 개발계획통계부(MDPS)
□ 브레이크 패드 수입 규정
ㅇ 카타르 수입자는 브레이크 패드 수입 시 카타르표준청(QGOSM)의 ‘Qatar Standard Guide’에 따라 아래와 같이 별도의 서류 제출 필요
- 수입자의 공식 레터헤드지에 인쇄된 ‘Declaration of Conformity’
- 원산지국 자동차 제조사로부터 받은 ‘Pledge Declaration Letter’에 카타르 내 공식 딜러명을 표기하고, 모든 부품은 정품이며 브레이크 라이닝(브레이크 패드, 브레이크 슈) 제품이 비석면계 제품임을 명시
- 제품이 공식 제조사로부터 구입됨을 증명하는 스탬프를 받은 원본 인보이스 사본
ㅇ 기본 통관서류(일반 수입제품과 공통)
- 원산지 증명서(C/O) : 선적지 상공회의소 인증, 카타르 대사관 인증, 날인 및 서명이 된 원본
- 상업송장(C/I) : 선적지 상공회의소 인증, 카타르 대사관 인증, 날인 및 서명이 된 원본
- Packing List(P/L) : 날인 및 서명이 된 원본, 품목별 HS Code 명시
- Bill of Lading(또는 Airway Bill)
ㅇ 브레이크 패드(HS Code 87083000)의 관세는 5% 적용
□ 유통구조 및 가격동향
ㅇ 유통구조
- 자동차 부품은 현지 자동차 공식 수입 딜러가 수입해 소비자 수요 발생 시 서비스센터에서 직접 수리하는 방식으로 유통되거나, 자동차 부품을 전문으로 수입하는 업체에서 수입해 부품 수리점(Garage)으로 유통
- 자동차 연식이 오래돼 현지에서 부품조달이 어려운 일부 자동차 부품의 경우, 소비자가 온라인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직접 제품을구매해 현지 수리점을 통해 수리하는 경우도 있음.
자동차 부품 유통구조
자료원 : KOTRA 도하무역관 자체 자료
ㅇ 가격동향
-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판매하는 브레이크패드(앞바퀴용) 제품은 기아스포티지(KIA Sportage) 2017년형 차종을 기준으로 공임비제외 378 QR(약 104달러)였으며, 외부 자동차 수리점(Garage) 기준 338Q R(약 93 달러)
□ 시사점
ㅇ 카타르 단교사태로 수입노선 다변화 진행
- 자동차 부품을 수입하는 H사 구매담당자에 따르면 기존 UAE를 통해 수입해오던 자동차 부품의 수입이 불가해져 약 한 달간 수입애로를 겪었으나, 이후 직수입 노선 구축을 통해 수급 문제가 해결되었다고 응답
- 브레이크 패드는 2016년 총 33개국에서 수입되었으나, 카타르 단교사태 발생 이후 수입선 다변화에 따른 영향으로 2018년 51개국으로 증가
- 수입선 다변화 및 자동차 시장 성장전망에 따라 우리기업의 브레이크 패드 시장 수출 확대가 유망
자료원 : 카타르개발계획통계부(MDPS), 주요 일간지(Gulf Times, Qatar Tribune, Peninsula), KOTRA 도하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