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호박이 굴러v들어오네요어디서 굴러들어v왔는지 몰라두문장에서 굴러들어오다 띄어쓰기가 왜 저렇게 다른건지 설명부탁드려요ㅠ2. 그리고 답변드리다는 한단어인가요? 답변v드리다 이렇게쓰면 틀린건가요?3. 그리고 코앞으로 다가왔다, 열 길 물속은 안다여기서 코앞과 물속이 한단어인 이유가 무엇인가요?4. '~할까 봐' 에서 '할까 보다' 라는건 본+보조라서 띄어쓰기하는 게 원칙 붙여쓰기도 허용인거 맞나요?
첫댓글 1. '굴러들다'는 합성어로 등재된 단어라 붙여 씁니다!2. ‘드리다’는 동사와 접사로 쓰입니다. ‘드리다’가 구체적인 사물을 윗사람에게 주는 행위를 뜻할 때에는 동사로서 그 앞말과 띄어 써야 하지만, 행위성을 지닌 동사성 명사 뒤에서는 어떤 행위를 윗사람에게 하는 것을 뜻하는 접미사로 규정되므로, 중간에 조사가 개입하지 않는 한 그 앞말과 붙여 적습니다. ‘답변드리다’는 명사에 접사 ‘-드리다’가 결합한 것이므로, 붙여 씁니다.
3. 합성 등재된 단어입니다!4. 네 맞습니다. 띄어쓰기에서 합성어는 새로운 것을 만날 때마다 외우는 수밖에 없어요. 융합 합성어 위주로 등재하지만 그 시기와 기준은 국립국어원 마음이니까요^^그래서 개정 사항 확인이 중요하죠~
첫댓글 1. '굴러들다'는 합성어로 등재된 단어라 붙여 씁니다!
2. ‘드리다’는 동사와 접사로 쓰입니다. ‘드리다’가 구체적인 사물을 윗사람에게 주는 행위를 뜻할 때에는 동사로서 그 앞말과 띄어 써야 하지만, 행위성을 지닌 동사성 명사 뒤에서는 어떤 행위를 윗사람에게 하는 것을 뜻하는 접미사로 규정되므로, 중간에 조사가 개입하지 않는 한 그 앞말과 붙여 적습니다. ‘답변드리다’는 명사에 접사 ‘-드리다’가 결합한 것이므로, 붙여 씁니다.
3. 합성 등재된 단어입니다!
4. 네 맞습니다.
띄어쓰기에서 합성어는 새로운 것을 만날 때마다 외우는 수밖에 없어요. 융합 합성어 위주로 등재하지만 그 시기와 기준은 국립국어원 마음이니까요^^
그래서 개정 사항 확인이 중요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