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유력한 한국초고층과 부산 제2롯데월드 (Busan Lotte Tower)
많은 기자분들이 1년전에 쓴 본 포럼내용을 참고하여 지나간 정보를 자꾸 뉴스에 내보내는것 같아 운영자가 2005년에 맞게 수정하였습니다.
포럼내용 수정일 : 2005년 3월 27일
한국초고층 빌딩의 미래 (Korea Skyscraper)
언제쯤이면 한국의 초고층빌딩을 외국에 자랑할수 있을까? 한국의 63빌딩을 위로 두개를 올리고 거기에 11M 더해야 대만의 삐까뻔쩍한 세계최고층 타이페이금융센터 빌딩과 높이가 같다. 얼마전에 대만인 한사람을 만났다. 그분께 대만의 세계최고층빌딩 타이페이 101 에 대해서 이야기를 했더니 그분 하시는 말이,
' Taipei is small, Seoul is Big ' (서울은 매우 크고 발전했지만 초고층 빌딩은 없다)
이 말은 즉 타이페이는 보다 서울은 훨씬 크다라는 말이다. 한국 (서울) 은 매우 발전했고 고층빌딩도 많다 라는 뜻으로 해석할수 있다. 실제 2005년부터 스카이라인 사이트 엠포리스의 분석에 의하면 홍콩과 뉴욕 다음으로 한국 서울이 세계스카이라인 랭킹 3위에 등록되었다. 이것을 실제 제니하우스 한국빌딩 분석현황에 따르면 초고층 주상복합의 붐으로 해석할수 있다. 2003년에는 목동하이페리온, 2004년에는 도곡 타워펠리스, 2005년에는 이제 헤아릴수 없을 만큼 서울과 부산, 최근에는 대구와 울산 및 수도권도시에도 초고층빌딩 (탑상형주거용) 들이 속속히 들어서면서 제니하우스에서도 현황파악이 어려운 지경에 처해있다. 이것은 올 2005년도부터가 한국의 진정한 초고층시대의 개막이며, 이제 초고층의 투자가치를 절실히 느끼기 시작한것이다.
고층빌딩은 많으나 실제 의미가 없는 빌딩이며 특징없이 비슷한 초고층빌딩
한국초고층빌딩은 대부분 주거용 (Residential) 이며, 전망대로 올라갈수 있는 건물은 20년전에 건설된 63빌딩이 최고층이다. 한국초고층빌딩이 20년동안 제자리 였다고 해석하는것은 타워펠리스나 하이페리온과 같은 주거용 초고층건물은 올라갈수가 없기때문이다. 말 그대로 관광 수입은 전혀 기대할수 없고 그냥 눈요기이며, 부동산놀이기 때문에 큰 박수 갈채를 받지 못하는것이다. 분명히 건물의 성격이 다르며 현대사회에서 우리에게 요구하는 초고층빌딩이 아니다. 우리를 위한 건물이여야 하지 누구를 위한 건물이 되면 안되는것이다. 결국 외국인이 한국을 방문하였을때 여의도를 많이 기억하는것은 가장높이 올라갈수 있는 공간이 63빌딩뿐이 없기 때문이 아닐까?
제주도에서 건설중인 제주타워 (관광용) 를 제외한다면 2005년에 현재 건설중인 한국 주요도시의 최고층 건물들은 역시 전부 주거용이다. 기존의 판상형 아파트형태와는 조금 다른 탑상형건물이지만 그게 그거 아닌가? 타워펠리스와 하이페리온은 똑같이 생긴것이다. 타워펠리스나 목동하이페리온 보다 훨씬 낮은 런던의 30 St Mary Axe 빌딩이 훨씬 유명한 이유는 설명하지 않아도 될것 같다. 그래서 외국인은 한국을 부를때 이런 영어를 쓴다.
' Box in Korea ' (세계유일 성냥갑 도시국가)
한국초고층빌딩 계획
지난 90년대 이후 한국에서는 삼성 대우 현대 롯데등 대기업들은 보이지 않는 초고층 경쟁을 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초고층의 건립을 시도했다가 자금난과 인.허가에 조감도에서 끝난것이 허다하지만 건립된 빌딩으로 예를 들겠다.
2003년에 현대 목동하이페리온이 63빌딩보다 높게 건축되여 한국최고층 빌딩을 세웠으나 2004년에는 삼성의 타워펠리스 3차의 완공으로 최고층자리를 내주게 되었다. 이쯤 대우건설은 인천송도에 105층 빌딩을 발표했다. SK 건설은 높지는 않았지만 2004년 12월 서울도심부 중앙에 디자인이 우수한 SK 을지로빌딩을 건립했으며 2005년 1월 삼성은 162층 버즈두바이 공사에 참여하면서 위상을 더욱 높였다. 그것에 자존심이 상한 롯데가 불연듯 서울제2롯데월드 120층에서 버즈두바이보다 더 높은 200층으로 건설하겠다고 발표했다. 부산 제2롯데월드 역시 465m 에서 30m 더 높게 494m 로 변경했다. 그럼 진짜 지어질 만한 타워펠리스 보다 높은 한국의 하이퍼 프로젝트는 무엇이 있을까?
현재는
-서울 상암동 디지털미디어시티의 DMC랜드마크빌딩 (높이는 정확히 알려지지 않음) -서울 제2롯데월드 (120~200층) -부산 제2롯데월드 (107층~) -인천 송도 대우자판 (105층) -인천 송도 아시아 트레이드타워 (높이는 정확히 알려지지 않음)
위 5 건이 가장 강력한 초고층 프로젝트라고 할수 있다. 그 이하높이의 송도 더샵, 여의도국제금융센터, 부산센텀스타, 천안스마트타워, 일산컨벤션센터등은 잠시 생략하기로 하자.
이 가운데 부산 제2 롯데월드 의 추진 속도가 가장 빠르며 가장 기대적이라고 본다.
이 건물은 한국 최초로 100층을 넘긴 한국 최고층 빌딩이 되지만 세계 최고층 빌딩은 될수 없다. 건축예정높이는 494 m 인데 현재 세계최고층 타이페이 101 빌딩이 벌써 509 m 이기 때문이다. 또한 이것보다 더 높이 건설중이거나 건설예정중인 세계의 장대건물들이 즐비하기 때문이다.
이미 홍콩 유니온스퀘어, 상하이 국제금융센터, 뉴욕프리덤타워는 이미 공사를 시작했으며, 내년에는 인류의 극초고층 705 m (162층) 버즈두바이가 실제로 올라간다. 그럼 한국이 세계최고층의 자리를 얻을수 있을까? 그것은 서울 제2롯데월드 (200층) 가 실현된다면 가능할것이다. 한번 더 나아가 서울제2롯데월드가 지어진 이후에는 도쿄 밀레니엄타워 (840m 180층) 프로젝트가 또 기다리고 있다.
그럼 국내 5 곳에서 추진중이였던 100층급 초고층중,
가장 유력한 107층 부산 제2롯데월드 (Busan Lotte Tower)
부산 제 2 롯데월드, 건물 규모만 지하 5층, 지상 107층 에 최고 높이가 494m에 이른다. 2005년 3월 27일인 오늘, 한국 최고층 빌딩이 현재 300M 조차 안된다는것을 감안한다면 한국초고층역사의 혁신적인 등장임이 확실하다.
근데 2005년도에 완공되어야 할 부산제2롯데월드 지금 뭘하고 있나?
롯데건설의 기본계획
부산 제2롯데월드는 실제 롯데의 직접적인 자본력으로 짓지 않으며, 107층호텔동 건물은 백화점동 건물을 먼저 오픈한 후 건설된다. 여기에서 핵심은 백화점을 오픈시킨뒤 호텔동이 올라간다는데 있는것이다. 초고층 건물을 짓기 위해 별도의 차입금없이 미리사둔 이 미래의 핵심구역에 백화점동을 먼저 오픈한뒤 매년 남는 이윤으로 건물이 수년간 걸쳐서 올라가는것이다. 계획은 107층이지만 상황에 따라서 설계를 변경해서 더 높게 짓겠다고 호언장담하고 있다. 롯데의 '손해를 보더라도 무조건 그 지역에서 제일 높게 올려라' 라는 말과 같이 얼마 후 분명 실제공사는 시작될것이다
부산 제 2 롯데월드 빌딩계획
롯데쇼핑은 건물 전체를 타워동과 부속동, 백화점동으로 나눠 타워동에는 105층의 전망대를 포함해 800 객실 규모의 호텔, 오피스 등을 배치할 계획에 부속동에는 멀티플렉스 영화관과 I-Max 영화관, 게임센터, 컨퍼런스센터, 할인점, 전문상가 등이 들어서게 된다. 백화점동은 지하 1층 지상 8층 1만4천평 규모로 건립되고 9~10층에 문화시설과 피트니스센터, 직경 107m의 대관람회전차가 설치된다.
그럼, 2009년 완공????
부산 제2롯데월드는 높이 465m에 지상 107층 지하 5층, 연면적 47만2869㎡ 규모로 2006년 8월 1단계로 백화점과 영화관이 문을 열고, 2009년까지 호텔과 국제회의장등이 준공될 예정이다. 초고층 빌딩은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도용창출 등 다양한 경제적 효과의 긍정적인 측면이 많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최소 1조원에 달하는 막대한 투자금을 조달하기가 어렵고 교통 혼잡 유발을 이유로 초고층 빌딩 신축에 부정적 입장을 보이고 있다.
부산 제 2 롯데월드 모형도 ↓
현재건설중이긴 건설중이지만
현재 본격적인 공사에 앞서 터파기공사를 벌이고 있으며 언제 건물이 올라가느냐는 롯데가 삘 받을때 건물은 올라갈것이다.
완공이후 가상 조감도
완공이후 가상 조감도
|
첫댓글 복잡한 강남에 짓지말고... 강북에 지어요!~ 조만간 강남은 도로가 주차장이 되겠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