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부터 교외선 전철화에 대해서. 여러번 줄기차게 주장을 했었죠..그리고.소요산까지 전철화가 된 요즘..경원선 전철에 관심이 많아져서..주말엔..경원선 열차를 타고 동두천..소요산까지 가곤 합니다....그리고. 평소에도..동두천에서. 의정부를 거쳐서 김포공항 인천공항까지 연결되는 전철도 구상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몇년전부터 교외선과 경원선의 의정부 녹양 교차 삼각선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고..지도로.삼각선 철도도 많이 살펴 보고 있었던 차였는데...
두달전 경원선 전철 개통 되고 나서 얼마 안되서 녹양역 이상..소요산까지 전철을 타고 가던중...멀리서 바라보니..예전에 있었던..교외 경원선 녹양삼각선의 노반과 철로가 사라진것을 보고 적이 놀랐습니다. 뿐만 아니라 녹양역에서 내리지 않고 얼핏 보니.. 녹양역 주변 지도에도 삼각선 철로 표시가 사라져있는것을 보고 어안이 벙벙했습니다...
과연 녹양삼각선은 어디로 간걸까요.. 교외선을 전철화해서 동두천에서 인천공항을 직통으로 이어주는 전철을 생각하고 있던 저에게는 녹양삼각선 선로가 철거가 되었다는 소식을 못듣고 있던 차였는데.. 만일에 녹양삼각선이 철거가 되었다면..충격이 좀 심할거 같습니다. 과연 녹양 삼각선은 왜 사라졌으며..복원계획이 있는건지...좋은 소식이 들렸으면 하네요.. 말도 안되는 이유로 삼각선을 철거했다면 사유는 무엇이고. 왜 철거했는지 해명이 있어야할겁니다.. 암튼 너무 충격이네요.
첫댓글 녹양삼각선..고가선로화되었는데요.... 가능역에서 녹양역으로 가다가 분기됩니다... 추후 복선을 위해서 건설할때 복선 넓이로 만들었으나. 철로는 단선입니다.
그 고가선로는 의정부 방면으로 연결되는 선로이고요, 저 분께서 말씀하시는건 반대편 동두천, 전곡 방면으로 연결되는 교외선 선로를 말씀하시는 것 같은데요. 동두천방면 교외선 선로는 철거되었는지 흔적도 안 보이던데...
아 그건 철거된듯합니다. 가능에서 돌려서 가야할듯..
그럼 혹시 의정부 미군기지가는 철로는 어떻게 되었나여 궁금합니다. 워낙 멀다보니 못가네여 설명좀 부탁드립니다.
미군기지가는건 주내에서 분기되서 역으로 오는 선로가 만들어져있습니다. 주내역에서 고가 아래로 내려오는 선로가 새로 만들어져서 거기로 내려와서. 녹양으로 돌아가서 미군기지로 들어갑니다..1년에 몇번 쓰지도 않는선로인데. 공사는 잘해놨죠;;;
그 때문에 녹양역은 특이하게, 3번 국도상의 출구 바로 앞에 철도건널목이 있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보도블록 한가운데로 철길이 지나가고 있지요.
예전에 의정부 미군기지 답사갔단거 여행기에 올려놓은적이있는데 사진 요청하시면 메일로라도 보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