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통은 다른 병 특히 감기 등의 열이 나는 상황과 동반되거나 수막염, 열사병 등 심각한 병의 주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
또한 건강한 사람일지라도 산소공급이 제대로 되지 않는 밀폐된 공간, 통풍이 잘 안 되는 장소 등에서 매연 등에 중독될 정도로 오래 있거나, 과다한 음주와 약물 섭취 등을 지속하는 경우에 다양한 양상의 두통이 빈번하게 나타날 수 있다.
두통은 특정 이유 없이 발생하기도 하며, 종종 피곤하거나 충분한 수면을 이루지 못했을 때, 스트레스나 긴장, 정서변화, 고열, 추위 등으로 발생할 수도 있다.
두통의 양상은 약간의 불쾌감 정도에서 서 있기도 힘들고 잠을 자기도 힘든 정도까지 다양하다.
먼저 두통환자를 조용한 곳에 앉거나 뉘이고 두통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소음이나 너무 밝은 불빛 등은 피하고, 산소를 공급해 줄 수 있도록 창문을 열거나 건물 밖으로 나온다.
성인은 상용하던 진통제를 먹고, 2시간이 지나도록 호전이 없다면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좋다.
[잠깐] 평소에는 없던 다음 증상이 나타나면 가급적 의사의 진단을 받도록 한다. - 갑자기 나타나는 두통 - 참을 수 없는 통증 - 빈번히 발생하고 지속적인 두통 - 의식불명과 마비 증상까지 동반하는 두통 - 목이 뻣뻣하거나 머리 외상 후에 나타난 두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