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여성시대 삐빠빠룰라
이 글을 정보 제공과 공익을 목적으로 쓰여진 글입니다.
안녕, 여시들. 나는 비추 후기를 잘 안 남겨. 그냥 다음에 이용을 안 하거나 업체 측에 항의를 하고 마는 편이야. 그런데 우리나라 대표 배달 업체 측에서 이런 편파적인 정책을 가지고 있고 항의를 해도 당사 정책이라는 말만 되돌아와서 글을 남기게 되었어. 여시들도 많이 이용하는 업체라 알아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거든.
나는 딸기 생크림 케이크를 정말 좋아해. 운 좋게도 동네에서 좀 떨어진 곳에 딱 내가 좋아하는 케이크를 파는 곳이 있어서 자주 애용했어. 배달 시킬 때마다 정상적으로 왔어. 업체 측 포장 방법에는 문제가 없다는 뜻이지. 아래는 내가 시켰을 때 정상적으로 온 사진이야.
그리고 오늘 온 케이크 사진
확연히 차이가 나지?
그래서 고객센터에 문의를 했어. 사실 커피도 래핑이 찢어져 좀 센 상태였는데 내가 당장 커피를 마셔야 하는 상황이라 커피를 뺀 나머지 부분의 환불을 요구했어. 배민 측에서는 업체와 연락 후 환불을 진행시켜준다고 했어. 나는 업체 측에서는 정상적으로 보낸 음식을 배달하는 과정에서 라이더가 엉망으로 배달한 거니 특히 배달료 환불을 받고 싶다고 얘기했지. 콕 찝어 배달료의 환불을 요구했을 때 나는 새로운 사실을 알게
돼.
배달 실수로 음식이 정상이 아닌 상태로 배달되어도 배달료 환불을 불가능하다는 거야.
아무 잘못이 없는 업체 음식값은 환불 시키고, 배달료는 환불이 안된대. 그럼 배달을 엉망으로 한 라이더는 무슨 책임을 지게 되지?
아래는 고객센터와 대화 내용이야.
아주 명확하게 배달료만 환불이 안된다고 말하고 있어. 내가 계속해서 문제가 된 부분이 배달이니 배달료를 환불해달라고 하자 쿠폰으로 유도를 해. 그래도 완강히 환불을 요구하니까 그건 배민 정책이라 불가능하다고 하지.
가게에서 문제없이 포장 잘해 보내도 음식값만 환불이 되고 배달 엉망으로 한 라이더 배달료는 환불이 안 되는 게 배민 정책이라면 배민은 라이더만 보호하고 이용하는 고객과 가입한 소상공인에게만 책임을 돌리는 정책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해.
오래 배민을 이용하고 있지만 이런 정책을 가지고 있는 줄은 몰랐어. 나같이 모르고 이 앱을 이용하는 여시들이 있을 거 같아 공익차원에서 글을 올려.
이용여부는 개인의 자유이지만, 알고 이용하자.
덧. 커피는 받았으니까 배달료 내는 거 아니냐는 댓이 보여서 추가 남겨. 배달 자체가 일정 금액 이상이여야 가능하고 커피만은 그 돈 주고 배달 한 게 아니잖아? 내 가 이용한 배달 서비스는 배민에서 지정한 금액 이상의 음식 전부에 대한 서비스고 그게 온전치 못했으니 환불받아야 한다는 게 내 생각이야. 배달료에 커피 몇 퍼센트, 케이크 몇 퍼센트로 할당된 게 아니니까.
추가글
후기라고 하긴 뭐하지만 배민에서 연락이 와서 추가해.
전체 환불을 신청했어야 한다 그럼 라이더가 부담한다 커피는 마셨으니 배달비를 못 받는거다 하는 댓에는 내 이전 사족을 답댓 대신 달았어. 그리고 전체 환불 요구를 했어야 한다는 사실을 나는 고지받지 않았고 미리 알아둘 책임도 없다고 생각해.
무엇보다 배달업체를 이용하는 자영업자인 여시들의 댓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이 환불 요청시 가게에 불이익이 간다는 점을 배민에서도 인정했어. 특히 내 경우는 라이더가 자신의 책임을 부정하고 있고 이전 배달 상캐와 지금 상태가 큰 차이가 있고 내가 사진을 찍은 시간과 상담 시간으로 유추하건데 배달 실수라는 점을 배민도 인정하지만 라이더가 완강히 부인할 경우 방법이 없다고 해. (방법이 없다는 말은 결국 소비자나 자영업자에게 책임이 전가된다는 말이겠지)
결론은 전체 환불이든 부분환불이든 라이더가 자신은 제대로 배달했다고 발뺌하면 그 부담은 이용자-여기서는 소비자와 자영업자-가 진다는 거야.
내 이용금액은 쿠폰 대신 현금처럼 사용 가능한 포인트로 넣어주겠다고 했고 게시글을 내리는 게 조건이면 받지 않으려고 했는데 그건 아니라고 해서 배민 측 답변과 대처를 추가로 올려. 앱 이용하는 여시들 참고하길 바라고 자영업자 여시들, 진짜 골치아프겠다는 생각이 들어. 힘 내!
나도 전에 딸배가 잘못 배달한건데 사장 부담처럼 된다 그래서 대판 싸웠는데 아무것도 해결 안되더라 ㅋㅋㅋ 진짜 사장님은 뭔죄냐고..
딸배들 대우 엄청 해주네 ㅅㅂ
아니 진심 딸배는 왜 책임을 안 져? 이제 자체 배달도 아니고 딸배들 업체도 만들어서 일하는데 지들은 쏙 빠지고 보통 저렇게 음식 올 때는 다 딸배 잘못이잖아. 저걸 왜 자영업자가 뒤집어 써야하냐고
얼탱
딸배는 좋겠다
근데 나도 피자 배달 다 쏠리게 와서 전체환불 받은 적 있는데 사장한테 피자 다 쏠려서 왔는데 이거 환불하면 가게에 불이익가냐니까 어차피 배달측에서 물어주는거라 환불 받으셔도 괜찮다고 해서 환불받았었어 그거 다 보험?처럼 처리 되어있다던데.... 난 배민통해서 안하고 가게에 직접 전화해서 했거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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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딸배 누가 오는지 배정되고나서 얼굴이랑 이름 연락처 박제시키면 안됨? 택배기사랑 택시기사들은 요새 어플에선 다 뜨는데 왜 딸배는 얼굴 박제 안함??? 그걸 해야 이새끼들이 최소한의 책임감이라도 가질거아냐 아 개족같네 정말
ㅅㅂ내 원댓 왜 규제됐노 개어이없네 클다 딸배 겸직하나;
와 라이더가 개판으로 해도 가게들만 물어내야한다니
그럼 배달때문에 주문한게 엉망이면
배달한사람이 주문한거까지 물어주는게 아닌거야..?
가게는 무슨죄야..;; 음식값손해보고 ..?
여시들 배달 잘못돼서 음식 환불해달라고 하면 딸배가 음식값까지 전부 물어줘야해 배달비만 환불되면 딸배가 오히려 좋은거임.. 주변에 딸배하는 사람있어서 알어 혹시나해서 오늘 또 물어봄
만약에 음식중에 콜라만 자빠져서 새면 콜라만 다시가져와 달라고 하는것도 가능해 딸배가 콜라값 내고 가게에서 가져오는 식임 오해하는 여시들이 많네 만약 딸배가 자기는 잘못없다고 발뺌해서 가게랑 사이 틀어지면 사장한테도 깨지고 가게에서 블락당해서 배달도 못해서 본인도 손해라서 보통은 딸배가 다 물어줄거야
@INFJ__T 헐 나 몰랐어.. 알바할때 딸배가 음료 가져가다가 지 가게앞에서 넘어졌다고 새로 해달라할때 걍 돈 안받고 해줬는데 미칭..
아니 그럼 우리 집으로 배달 안가고 다른 건물로 배달 가서 환불 요청 했을 때 이게 배민한테 타격가는 게 아니라 자영업자한테 타격이 간 거였어..??????????????
똑똑 여시다.. 말도 넘 잘하고...
아니 배달남 일저렇게 해놨는데 가게에 피해가가는거라고...?????? ㅋㅋㄱㄱ전부터 일한두개씩 터져서 지역 배달앱 쓰고있었긴한데 한번씩 쓸일있어서 안지웟거든 걍앱삭제해야겠다 ㅋㅋ
여시들 각 지역 배달어플 좋더라 개친절해~ 함찾아봐바~~!
이거 택배도 그렇잖아 파손주의 해놔도 택배기사들 오지게 던짐 상하차도 마찬가지고.. 근데 그러다 파손되면? 당연 판매자 책임... 생각해보니까 이상하긴함
22 택배 알바 뛰어봤는데 파손주의 이딴 거 적어봤자 다 필요없어 티비도 부서져라 막 던짐
택배 받았는데 깨져있거나 파손있으면 택배사에 청구가능해!
나 지류회사 다니는데 고객이 뮬건 받았는데 종이 모서리 구겨져있으면 돌려받아서 택배회사에 청구함!
무슨 ㅋㅋㅋㅋㅋ라이더 존나게 보호하네
음식으로 쥐불놀이를 했나 가만히 있는 음식이 스스로 움직인것도 아닌데 왜 그거 하나를 똑바로 못함?ㅡㅡ 한심하네 어린놈들 특히 신호도 안지키고 횡단보도 인도로 달리고 역주행에 헬멧도 안쓰고 담배피고 침뱉고 깜빡이 한번을 키는 꼴을 못봤다 양아치 천지드만 저런 일자리는 없어지고 드론이 배달하든지 배민이 똑바로 직고용을 해야 됨 신원도 불분명한 사람들한테 일맡기고 제대로 처리도 안해주네 뭘 잘했다고 수수료를 그렇게 떼가는건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