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능률협회컨설팅(회장 송인상)은 최근 서울 힐튼호텔에서 2004년 ‘대한민국 마케팅대상’ 시상식을 가졌다. 올해로 12회째를 맞는 마케팅대상은 마케팅, 브랜드, 인터넷, 디자인 부문으로 나눠 총 4개 부문 63개 사례가 수상했다. 마케팅대상은 그동안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주관한 마케팅 관련 4대 시상인 마케팅대상, 디자인대상, 인터넷대상, 브랜드대상을 하나로 통합한 것이다. 주요 수상기업을 소개한다.
마케팅부문
태평양=태평양은 자타가 공인하는 국내 1위의 화장품회사다. 라네즈, 아이오페, 헤라, 설화수 등의 브랜드가 잇달아 성공,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했다는 평가다. 태평양의 마케팅 전략은 브랜드 정비와 마케팅 프로세스 혁신, 고객접점의 경쟁력 제고, 국제화 등으로 나눠 볼 수 있다. 브랜드 정비는 브랜드의 선택과 집중, 거대 품목 키우기, 수익성 위주의 브랜드 육성을 말한다. 마케팅 프로세스의 혁신은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조직을 구축하는 것. 고객접점의 경쟁력 제고는 ‘고객 로열티 프로그램’의 운영, 사내외 커뮤니케이션 강화 등에 중점을 두는 것이다.
에이스침대=에이스침대는 1963년 창업 이래 국내 침대산업을 세계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렸다는 평가다. 국내 침대업계 최초로 설립한 ‘침대공학연구소’를 통해 품질의 과학화, 고급화, 세계화에 성공했다. 재무 안정성도 뛰어나다. 2002년 12월 무차입 경영에 돌입했다. 굳이 마케팅 철학을 꼽자면 ‘최고가 아니면 만들지 않는다’는 품질 최우선주의. 이를 위해 상권의 구조조정, 매장 경쟁력 강화, 신유통조직 개발 등 조직 경쟁력 극대화에 초점을 맞췄다. 더불어 신제품 개발에 주안점을 두면서 성공가도를 달렸다.
보령메디앙스 아이맘=아이맘은 임신, 출산, 육아 관련 서비스를 회원과 아이암 네트워크에 제공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아이맘의 모든 시스템은 보령메디앙스의 전략적 도구로 밀접하게 활용된다. 샘플링과 도네이션을 통한 체험마케팅, 설문조사, DB마케팅, CRM 분석 등 각 사업간 시너지 강화를 위한 마케팅 툴을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병원이나 기업 등에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태평양 마몽드토탈솔루션=태평양은 여성들이 30대에 접어들면서 기미, 주근깨, 잡티, 주름 등 각종 노화 징후가 발견된다는 점에 주목했다. 따라서 이들이 미백이나 주름개선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진 기능성 화장품을 찾게 된다는 사실을 신제품 개발에 활용했다. 이런 복합적인 피부고민을 한번에 해결하는 기능성 화장품으로 개발한 것이 바로 태평양 마몽드토탈솔루션이다.
교보자동차보험=교보자동차보험은 대리점과 설계사를 통하지 않고 고객이 직접 전화와 인터넷으로 가입하는 방식으로 평균 15% 저렴한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을 국내 최초로 도입했다. 2001년 영업을 시작한 이래 17개월 만에 6억4,200만원의 이익을 올렸고 2004년 3월 기준 94만4,961건의 계약건수와 원수보험료 4,348억원을 달성하는 등 급성장하고 있다. 평균 15%, 최대 31%까지 저렴한 가격경쟁력과 전화와 인터넷이라는 판매채널을 활용한 것이 효과를 발휘했다.
웅진코웨이개발 케어스=케어스 공기청정기는 정수기와 마찬가지로 렌털 제도를 활용해 48만명(2004년 4월 말 기준)의 고객을 확보했다. 케어스의 가장 큰 장점은 전국 9,400명의 코디가 두 달에 한 번씩 정기적으로 방문해 제품 청소뿐만 아니라 필터 관리까지 꼼꼼하게 서비스하는 것. 아울러 제품력과 디자인 면에서도 기존 제품과의 차별화에 성공한 것으로 평가된다. 웅진은 앞으로도 케어스 브랜드를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제품을 개발할 계획이다.
코리아나화장품 자인=자인은 출시 6개월 만에 131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선풍적인 인기를 얻었다. 국내 최초의 한방 주름개선 기능성 화장품이라는 컨셉으로 경쟁사 한방 제품과 차별화를 꾀한 것이 주효했다. 마케팅은 3단계에 걸쳐 이뤄졌다. 먼저 상품 출시와 동시에 시제품 사용 희망자를 모집하는 광고를 내고, 다음으로 10만명에 이르는 고객의 체험수기를 공개하는 한편 주름개선 기능성 한방 화장품임을 강조하는 3개월간의 지상파 방송 광고를 통해 브랜드를 알렸다.
코멕스산업 바이오킵스=코멕스는 코멕스 고무장갑과 바이오탱크(물병)로 잘 알려진 생활용품업체다. 기존 밀폐용기에 원적외선 방사, 향균 효과, 냄새 억제작용 등의 기능이 보강된 ‘바이오킵스’라는 신제품을 개발, 새로운 도약을 꾀하고 있다. 이 제품은 국내보다 해외에서 먼저 제품력을 인정받아 독일의 EMSA를 통해 유럽 26개국에 수출하고 있다. 디자인도 뛰어나 국제 우수산업 디자인상인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를 수상했다.
브랜드부문
태평양 헤라=태평양 헤라는 첨단기술과 국제적 감각, 고품위, 젊은층 지향의 상품을 선보인 점이 인정됐다. 유행 감각을 한껏 드러내면서도 제품의 정체성을 분명히 함으로써 진품의 가치를 실현했다는 것이다. 20~30대 여성을 주고객으로 ‘헤라엔느’라는 홍보사절단을 구성해 헤라만의 커뮤니티를 형성한 것도 브랜드의 가치를 높인 것은 물론 효율적인 마케팅 성과를 거뒀다.
형지어패럴 여성 크로커다일=실용적인 라이프스타일의 미시캐주얼로 국내 숙녀복 시장에서 선두그룹으로 떠오른 여성 크로커다일은 불황에 강한 브랜드로 인정됐다. 2002년 390억원, 2003년 900억원, 2004년 1,200억원(목표) 등 매출이 해마다 두 배 이상 성장하고 있는 것이 이를 확인해 준다. 이 브랜드는 30~40대 이상의 중가 여성복 시장을 공략, 지역밀착형의 대리점 유통, 합리적인 가격, 스타 마케팅 등의 전략이 성공했다.
월드건설 월드메르디앙=월드건설은 도급순위 60위권, 주택건설은 업계 10위권에 드는 중견업체이다. 지난해 3,500억원의 매출을 올린 데 이어 올해도 6,000억원 이상을 기대하고 있다. 월드메르디앙은 1998년 도입 당시에는 대중적인 브랜드였지만 2001년 동수원 월드메르디앙 아파트부터 명품 아파트를 지향했다. 이후 ‘신평면’ 개념 도입으로 공간 기획력이 뛰어나다는 소문이 퍼졌다.
제일모직 갤럭시=갤럭시는 이미 검증된 브랜드다. 한국생산성본부에서 주관하는 국가고객만족도(NCSI) 조사에서 6년 연속 1위, 한국능률협회의 한국산업고객만족도(KCSI) 조사에서 4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갤럭시는 국내 최강 브랜드의 위치를 굳건히 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신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2000년 대성공을 거둔 ‘e수트’, 2003년 진주 패드를 부착한 신기능성 정장인 ‘세빌로우 수트’를 내놓는 등 업계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다.
애경산업 덴탈크리닉2080치약=애경산업의 2080치약은 ‘20개의 건강한 치아를 80세까지 보존하자’는 국민치아건강운동을 지속적으로 펼치며 명품브랜드로 자리잡았다. 젊은층에게는 미백 및 구치제거의 효과를, 중장년층에게는 풍치 및 잇몸질환을 예방하는 치약으로 인정받고 있다. 제품의 외부 디자인은 기존 생활용품의 밋밋함에서 벗어나 21세기 디지털시대에 걸맞은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선보였다는 평가다.
CJ CGV=CGV는 현재 전국 총 19개관, 153개의 스크린을 보유, 영화 시장점유율 20%를 차지한 업체다. 올해 말 누적관객수가 1억명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CGV는 영화관이 영화만을 보는 장소라는 개념을 바꿨다. 인터넷, 무선예매, 각종 할인 제휴, 푸드코트 등 각종 부대시설까지 영화 이외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 신개념 놀이공간으로서 새로운 패러다임을 열었다는 평가를 듣는다.
그래미 여명808=1991년 내놓은 국내 최초의 숙취해소용 음료. 기존의 화학드링크제뿐이었던 숙취해소음료 시장을 천연차라는 새로운 컨셉으로 세분화한 것이 폭발적 반응을 얻었다. 숙취해소음료 시장에서 확고한 2위 브랜드의 위치를 점하고 있다.
하림=하림은 닭고기 가공업계의 선도기업으로 잘 알려져 있다. 전국 700여 양계농가를 비롯한 2,000여 협력업체를 거느리고 있을 정도로 규모 면에서 국내 1위 업체다. 하림의 마케팅 활동은 ‘깨끗하고 맛있는 닭고기’라는 말속에 녹아 있다. 95년 국내 최초로 축산물부문에서 KS 인증을 통해 알려진 하림은 ‘위생적인 닭고기 공급’과 ‘소비자에게 신뢰를 주는 기업’이라는 두 가지 목표를 성공적으로 이끌어 냈다는 평가를 듣는다.
삼육외국어학원 SDA=SDA는 종교교단이 운영하는 외국어학원이다. 국내 최초로 외국인이 직접 강의를 시작했고 1인 어학학습실도 운영했다. 브랜드 비전이 사회지향적 측면에서 잘 설정돼 있고, 그에 따른 사회공헌도가 뛰어난 것이 심사위원단의 높은 점수를 받았다. 아울러 온라인 교육시장의 잠재적인 기회를 파악해 오프라인을 기반으로 한 온라인 교육시장에도 관심을 갖고 있다.
애경산업 케라시스 샴푸=애경산업의 케라시스 샴푸는 ‘손상모발의 즉각적 회복효과’라는 케라시스 헤어 클리닉 시스템의 컨셉을 통해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구축했다. 기존 미용실에서 비싸게 이용하던 ‘헤어앰플’을 집에서도 손쉽게 사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헤어살롱용 고급이미지로 승화시켰다. 이와 함께 소비자가 직접 사용하고 판단하는 ‘케라시스 체험행사’를 진행해 브랜드 신뢰도를 높였다. 애경산업은 강력한 제품 차별성과 마니아층을 기반으로 명실상부한 1위 브랜드로 도약한다는 목표다.
한화국토개발 한화리조트=한화국토개발은 1979년 국내 최초로 콘도미니엄 사업을 시작해 설악, 용인, 양평, 백암 등 전국 11개 지역에서 콘도를 운영하고 있다. 전국 어디에서나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골프장, 테마파크 등 다양한 영역의 레저산업을 함께 운영하고 있다. 또 인터넷 등 고객과의 다양한 접촉채널을 통해 ‘콘도 신문화 운동’을 전개하는 것도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었다.
인터넷부문
잡코리아=‘네트워크 채용’을 지향하는 잡코리아는 온라인 리크루팅 서비스와 헤드헌팅 마켓플레이스, 채용대행 ASP 솔루션 판매를 주사업으로 하고 있다. 2000년 1월부터 무료와 유료 서비스를 혼합한 하이브리드 모델을 도입하면서 ‘구인구직’이라는 공공성과 수익창출을 동시에 만족시켰다는 평을 듣고 있다. 특히 2004년 3월 6대 광역시와 9개 도를 포함한 총 16개 지역에 개별 취업사이트를 구축해 지방 구직자들을 위한 지역별 채용정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농협중앙회=농협(banking.nonghy-up.com)은 인터넷뱅킹, 농협e쇼핑, 사이버교육시스템 등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온라인 채널을 경영의 중심축으로 활용하고 있다. 현재 인터넷뱅킹의 이용고객 수는 은행권 최고 수준이며, 농협 전체 금융거래 건수의 3분의 1을 차지할 정도로 확고한 금융채널로 자리매김했다. 또 농산물 유통사업에 e비즈니스를 접목시켜 국내 농산물 유통시장의 구조를 새롭게 정립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특히 농협의 인터넷뱅킹은 금융과 유통이 연계된 통합서비스를 제공해 고객만족을 극대화하고 있다.
현대캐피탈=오프라인에서 출발한 현대캐피탈은 온라인에서도 맹활약하고 있다. 비록 적자를 기록했으나 드림론패스 등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시도했다는 평가다. 특히 최고경영자의 e비즈니스에 대한 의지가 강하고, 실무추진팀의 협동체제가 잘 갖추어져 있어 이를 통해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목표가 잘 설정돼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LG투자증권=LG투자증권은 전통적인 거래 관행에서 개인자산관리로 경영의 중심을 옮겨 고객가치를 높인 것이 좋은 반응을 얻었다. 특히 온라인 매니저를 각 영업장에 배치해 온라인 트레이딩상의 고객지원 및 고객관리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아울러 통합적인 고객관리를 통한 고객만족도 제고로 우수고객의 평생고객화를 꾀하고 있다.
디자인부문
제일모직=제일모직은 풍부한 디자인 정보 수집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상품 출시 이전에 자체 운영하는 삼성패션연구소와 그룹 인프라인 삼성경제연구소, 제일기획 등을 통해 국내 소비자 요구를 예측하고, 소재정보실과 해외지사 등을 통해 트렌드 및 해외시장 동향을 파악하고 있다. 상품 출시 이후에도 충분한 피드백이 이뤄질 수 있도록 CSI 조사, 매장 모니터링 등 고객반응조사를 체계화했다. 특히 브랜드별로 디자인실장제를 운영, 디자이너의 장점을 최대한 발휘, 자율적이고 효과적인 디자인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했다.
아이비클럽=학생복업체인 아이비클럽은 ‘아이비클럽 제품은 분명 무엇인가 다르다’는 느낌을 고객에게 전달한다는 차원에서 디자인의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먼저 정기적인 소비자 조사를 비롯해 학교별 고유 디자인을 훼손하지 않으면서 발랄함과 세련됨을 표현하는 아이비클럽의 디자인을 접목하고 있다고 한다. 2004년부터 학생복의 울(Wool) 함량을 60%로 늘려 착용감을 향상한 ‘T/W 40/60소재’를 학생복업계 최초로 도입하는 등 디자인 경쟁력 제고를 위한 발걸음을 멈추지 않고 있다.
이젠텍 챠빌=이젠텍은 만도공조의 ‘딤채’, 김치냉장고와 현대ㆍ기아자동차에 핵심부품을 납품하고 있는 부품전문업체다. 2003년에는 화장품냉장고 ‘챠빌’을 출시하며 완제품 시장에 진출했다. 이젠텍의 디자인 실력은 이미 한국능률협회가 선정하는 소비자 디자인 선호도 화장품냉장고부문 1위를 차지하면서 널리 알려졌다. 화장품냉장고 ‘챠빌’은 모던한 느낌이 들도록 앞쪽을 비스듬한 곡선으로 처리해 마치 보석함이 연상되도록 디자인했으며 전체적으로 엷은 실버 색상을 사용하고, 앞면에 짙은 실버 색상으로 포인트를 줘 고급스러운 느낌이 들도록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