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중국붕어는 토종붕어와 똑같은 종류라고 합니다. 측선수나 기타 생물학적인 차이가 약간 있긴 하지만 실질적으로는 이를 통한 구별은 사실상 불가능하답니다.
결국 이들의 차이는 양식인가 자연산인가의 차이인데, 중국붕어는 등쪽은 검고 배쪽은 하얗습니다. 그러나 방류되어 오래되면 토종붕어처럼 체색이 변해간답니다. 반면에 토종은 누런 색깔이거나 희더라도 중국붕어와는 달리 검은 색이 강하지 않습니다.
측선수에서 통상 토종은 28개 중국붕어는 28개 이상 30개 또는 그 이상까지도 된다고 하는데 토종역시 개체별로 측선수에 약간씩 차이가 있으며 중국붕어도 28개 짜리도 많다고 하네요.
입에서도 차이가 나는데요, 토종은 입을 손으로 잡고 빼보면 앞으로 많이 쭉 나옵니다.(통상 사람들이 자바라라고 부릅니다.) 반면 중국붕어는 별로 안 나오죠. 이는 토종붕어의 바닥을 훑는 취이습성과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중국붕어도 방류되서 오래되면 환경에 적응하게되어 역시 입이 길어집니다.
결국 방류된지 얼마 안된 놈들은 확실히 구분이 가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두 붕어의 차이는 점차 적어진다고 보면 됩니다.
추신: 부정확하지만 가장 손쉬운 구별법은 붕어씨알이 좋은데도 힘이 약하면 중국붕어, 작은데도 힘좋으면 토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