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세 여성이고 올 4월 30년된 2층짜리 단독 주택을 구입했습니다. 구입후 보여지는 하자는 거의 보수를 한 상태입니다. (예를 들어, 지붕 교체, 옥상 우레탄 방수, 지붕에서 내려오는 우수관도 큰 스텐으로 교체, 그외 실내인테리어 등등).
1층은 세를 주었는데 처음 구입할때 천정 한쪽(외벽에 가까운 쪽)이 곰팡이가 슬어 있고 비가 샌 자국이 있었지만 기와 지붕에서 샌 물이 2층을 거쳐 1층까지 샌 것 때문인줄 알고 지붕만 아스팔트 슁글로 바꾸었습니다.
그동안 보통의 비에는 아무 문제가 없었습니다. 다만 외벽에 가까운 쪽 천정에서 약간 샌 자국만 있었다고 하더라구요.
그러나, 이번 8월 12일과 8월 14일 폭우가 미친듯이 쏟아지고 나서 아래층에서 비가 샜다는 말에 내려가보니
그쪽 천정에서 비가 새고 있고 또 그와 정반대 위치인 방문에서도 비가 새고 있었습니다. 물방울이 뚝뚝 떨어지고 있었고 천정을 가로질러서는 물기가 없었습니다. 그 위치에 해당하는 2층은 안방이며 물과는 무관합니다.
공사하시는 분들(2분정도)이 말씀하시기는 벽돌이 물을 머금어서 그렇다고 하시는데 제가 보니까 외벽이 맞닿아 있는곳은 누수가 있을 수 도 있겠구나 싶지만 전혀 다른쪽인 완전 집 내부에서도 비가 새는건 도무지 이해가 가지 않았습니다. 그럴려면 그 중간에 벽지들이 다 젖어 있어야 하는데 그런 현상도 없었구요.
결론은 발수제 도포를 하라고 하시는데 방법을 알려 주시면 제가 직접 해보려구요. 주택 사는걸 꺼려한 남편한테 미안해서 혼자 쉬엄쉬엄 해보려고 합니다. 몇가지 질문 사항이 있어서 적어 봅니다.
1. 메지시멘트로 틈을 먼저 메우라고 하는데 그것도 사람들 마다 방법이 많더라구요. 투명 실리콘으로 메우라는 분도 있고 걍 발수제만 뿌리면 된다는 분도 있고 ---어느 방법이 가장 효율적이고 간단한 방법인지요.
2. 발수제에 대해서는 그것도 종류가 많더라구요. 적합한 발수제 하나 추천 부탁 드립니다.
3. 도포 방법 ---도포 기계가 없으니 그냥 스프레이나 붓을 이용해도 될런지요.
4. 도포 횟수 --- 한번만 해도 되는지 아니면 여러번 해야 되는지요.
동네 보수가게 분들이 아닌 전문가의 고견이 듣고 싶어 글 올리오니 답변 가능하시면 부탁 드립니다.
첫댓글 먼저 방수카페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간단하면서도 어려운질문입니다..... 직접하시기는 좀어려운상태입니다 .... 지역을알고싶고요 .....사진을 올려주시면 더욱 좋을텐데요....
빠른 답변 감사합니다. 지역은 서울 양천구 목4동 이구요. 사진은 ..올릴 줄을 모릅니다. 대신 도면을 그려 스캔해서 올려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