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해멍
 
 
 
 

자주가는 링크

 
 
카페 게시글
해멍[건강 정보방] 스크랩 귀는 인체의 축소판
nanuri(강선만) 추천 0 조회 194 11.08.31 11:05 댓글 1
게시글 본문내용

이글의 출처: http://cafe.daum.net/k-kbh/CFUQ/96

 

-------------------------------------------------------------------------------




귀를 보면 병이 보인다

2005/07/28 오후 1:49 | 기본폴더

귀’는 인체의 축소판 귀에는 인체를 구성하는 머리 몸통 사지와 그 속에 있는 각종 장기에 해당하는 혈자리가 분포되어 있습니다. 귀의 모습은 어머니 자궁 내에 거꾸로 들어있는 태아의 자세와 같습니다. 머리는 아래를 향해 있고 엉덩이와 다리는 위를 향하고 있으며 오장육부는 중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침에서는 이를 기준으로 인체의 혈자리를 찾습니다. 한국이침교육원은 약 500여개의 혈자리를 파악하였고 질병치료에 유용한 90개의 혈자리를 중심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귀’를 보면 병이 보인다
만일 몸의 한 부분에 이상이 있으면 귀에도 혈자리의 변화가 생깁니다. 예를 들어 간(肝) 상태가 좋지 못하면 귀의 상응 부위에 돌기가 생깁니다. 또 무릎관절이 아프면 귀의 해당 혈자리에 빨간 핏줄이 지나갑니다. 이처럼 귀에 어떤 변화(충혈 귀이지 종기 색상변화 돌기 핏줄 등)가 생기면 해당 혈자리의 신체부위가 좋지 않은 신호인 것입니다.

오장육부는 주인에게 구조신호를 보낸다
폐(肺)가 좋지 못하면 코 관련 질환((비염 축농증 코막힘 코골이 비점막 종양 등)이 생깁니다. 만일 간(肝)이 안 좋으면 눈 관련 질환(시력저하 충혈 눈부심 눈떨림 백내장 등)이 생깁니다. 즉, 우리 몸의 장기는 자신의 기능이 떨어지면 주인에게 관련부위로 계속해서 구조신호를 보냅니다. 하지만 주인이 그 신호를 듣지 못한다는데 문제가 있습니다.

경락을 통한 질병의 진단과 치유
소장(小腸)기능이 떨어지는 사람은 어깨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쓸개(膽)기능이 떨어지는 경우 편두통을 앓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소장경락은 어깨를 지나가고 담(膽)경락은 관자놀이를 지나가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경락은 신체부위의 통증이나 이상증세를 통해 병의 원인을 파악하게 합니다.

식생활 습관으로 보는 몸의 진단
고기를 싫어한다고 말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하지만 고기를 제대로 소화시키지 못하기 때문인 경우가 많습니다. 담즙(膽汁)은 지방을 소화하기 좋게 유화시킵니다. 그런데 어떠한 이유로 적은 양의 담즙이 분비된다거나 불량한 담즙이 생성된다면 고기를 소화시키기가 어려울 것입니다. 그럴 경우 인체는 고기를 받아들이지 않으려 하겠지요.
현실의 먹거리 문화는 육식위주 식단과 부족한 과일이나 야채의 섭취, 운동부족으로 인한 지방과 당의 축적 등으로 성인병과 각종 알레르기 질환을 초래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귀와 뇌가 무슨 관계가 있는지 궁금하시죠? 10분간 뇌를 만지면 집중력이 쑥쑥~~


귀는 청각을 담당하고 있지만 우리 몸의 평형 감각을 유지시키는 전정 기관도 속에 가지고 있어 우리 몸의 평형을 유지하는 일도 합니다. 또 귀에는 온몸의 경혈과 연결된 약 200여 개의 반사점이 모여 있습니다. 이 반사점을 통해 몸의 각 부분은 귀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간단히 귀를 만지는 동작만으로도 오감을 지각하는 능력이 커지고 또 균형 감각이 향상됩니다.

  

귀 만지기

방법 :
① 양손으로 귀의 위쪽 부분을 잡습니다.
② 귀를 양옆으로 쭉 늘리면서 말린 부분을 폅니다.
③ 귀를 위, 아래로 충분하게 지긋이 당겨 줍니다.
④ 귀를 잡고 돌려줍니다.

효과 :
잡념을 없애 줍니다. 귀를 만지작거리면 잡음이 차단되고 온 신경이 한 곳으로 몰림으로써 정신이 집중되는 효과가 나타납니다.
 
천고 울려 주기
 
방법 :
① 검지손가락을 가운데 손가락 위에 올려 튕길 수 있도록 하고 가운데 손가락으로 귀를 뒤에서 눌러 귓구멍을 덮어 막습니다.
② 귀 뒤쪽에 튀어나온 뼈가 있는데 그 뼈를 검지로 톡톡 튕겨 주기를 자기 나이만큼 합니다. 튕겨 줄 때 북소리나 쇳소리가 나게 합니다.

효과 :
귀에 몰린 탁한 기운을 제거하고 귀의 신경을 강화합니다.
청력을 좋게 하고 이명증을 없애 줍니다
 
잘 따라해 보셨나요? 잠깐 동안이라도 가만히 눈을 감고 몸을 느껴 보세요. 머리가 시원해 지는 것을 느껴 봅니다. 자! 다시 활기찬 하루를 시작해 볼까요~!!

 

-------------------------------------------------------------------------------

[귀와 건강] 귀를 자주 만지자

 

귀고리의 유래

귀고리는 고대 중국에서 시작됐다. 배를 타는 선원이 사고인지 아니면 우연인지 귀를 뚫게 됐는데,귀를 뚫고 나니 더 멀리 볼 수 있게 됐다. 그때부터 선원들은 유행처럼 귀고리를 하게 되었다. 눈이 밝아지는 효과뿐만 아니라 배멀미에도 좋다는 것이 입증됐기 때문이다.

귓불 가운데 부분은 눈에 해당하는데,그곳을 자극하거나 귀고리를 하면 눈이 밝아진다. 귓불의 윗부분은 머리에 해당하는데,멀미나 두 통이 있으면 여기에 귀고리를 해주면 좋다.

바람둥이의 장기

드라마나 영화에서 바람둥이가 여자를 안고 춤을 출 때 항상 나오는 장면이 있다. 나지막한 소리로 귀에 속삭이면서 뜨거운 입깁을 불어넣는다. 이때 여성은 얼굴이 빨개지며 성적인 흥분에 어쩔줄 모른다.

일리가 있는 모습이다. 왜냐하면 귀 안쪽에 난소에 해당하는 반사구가 있기 때문에 그곳을 자극하면 성적으로 흥분되기 때문이다.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도 이같이 자극받으면 흥분하기는 마찬가지다.

귀는 인체의 축소판

귀는 인체의 축소판이다. 뱃속에 태아가 거꾸로 있는 모양을 생각하면 된다. 귀에 우리 몸의 오장육부가 리모컨처럼 연결되어 있다. 따라서 귀를 자극하면 건강이 좋아진다. 건강에 좋은 귀마사지 요법에 대해 알아보자.

건강 귀마사지 요법

중국에서는 장수하기 위해 아침에 일어나면 제일 먼저 귀를 마찰하고 지압하는 양생술이 있다. 만일 어깨가 아프다면 어깨를 주무르는 것보다 그에 해당하는 귀의 특정 부위를 주무르면 훨씬 효과가 있다. 따라서 맨손체조 하듯이 귀를 주무르면 몸이 유연해지며 기가 활발해진다.

어떻게 하면 좋은 것인가. 우선 귀는 부드러우면 좋다.

지금 당신의 귀를 반으로 접어보라. 조금 아플 것이다. 반으로 접어서 비벼주면 척추가 유연해진다. 눈이 피로하다면 귓불을 꾹꾹 눌러라. 소화가 안된다면 귀를 쭉쭉 잡아당겨준다. 머리부터 발끝까지 활발하게 기를 통하고 싶다면 귀의 연골을 마찰시킨다.

이렇게 귀를 누르고 당기고 마찰하면 귀는 더욱 부드러워지고 건강이 좋아진다. 귀를 만졌을 때 왼쪽 귀가 아프면 몸의 왼쪽이 나쁜 것이고,오른쪽 귀가 아프다면 몸의 오른쪽이 나쁜 것이다.

---------------------------------------------------------------------------------

 

[귀 마사지법]

1] 귓불 늘이기
귓불 부위에는 눈, 목, 입에 해당하는 반사구가 있는데, 정신이 산만할 때
양손으로 귓불을 잡고 약 20회 가량 늘여주면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2] 귀 구기기
옆에서 보는 귀의 모양이 세모꼴이 되도록 귀의 위, 아래를 손으로 잡고
30회 정도 구겨주면 척추와 어깨에 해당하는 반사구가 자극을 받아 혈액순환이 좋아진다.

3] 귀 마찰하기
귀를 손가락 사이에 넣고 귀가 뜨거워지도록 30회 이상 비벼준다.
귀가 마찰되면 몸에 점점 활기가 생기면서 추위를 싹 가시게 한다.
무기력증, 짜증을 날려버리는 데도 효과 만점이다.

4] 귀 잡아당기기
귀의 가장자리를 잡고 바깥으로 쭉 펴준다. 알레르기나 편도선 질환을 앓을 때 효과적이다.

5] 귀 꼭꼭 누르기
식사 후 배가 더부룩한 기분이 들때 손가락으로 귀 부위를 꾹꾹 눌러주면
속이 편안해지며 우선 신체 어느부분의 통증이 있을 때 손톱끝이나 기구를
통해서 눌러주면 통증이 일시적으로 가신다

6] 귀 걸어 당기기
손가락을 귀에 걸어 10회 이상 잡아당겨 주면 자궁, 생식기와 관련된
반사구가 자극 받아 체내 대사활동이 원활해진다.

 

 
다음검색
댓글
  • 11.11.08 22:46

    첫댓글 양발을 11자로 모우고 두눈을 꼭 감고 서 있을때 움직임을 느끼게 되면 1차적으로 귀에 이상이 생긴거라네요...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