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5장 솔로몬의 여러 가지 잠언(계속)
10절. 도를 배반하는 자는 엄한 징계를 받을 것이요 견책을 싫어하는 자는 죽을 것이니라
“도”은 히브리어로“오라흐”인데“여행하다, 걷다”를 뜻하는“아라흐”에서 유래한 것으로“길, 통로, 행실, 행위, 정로”를 뜻한다(1:19).
“배반하는 자”는 히브리어로“아자브”인데“끈을 늦추다, 짐승을 놓아주다”를 말하며, 은유적으로“사람을 남기고 가다, 떠나다, 어떤 사람을 어느 곳에 두고 떠나다, 버려두다, 배반하다”를 말한다.
곧 이말은 하나님의 모든 율례와 명령을 거역함으로써 하나님과의 관계가 단절된 자로서 이들은 결국 영적, 육적 파멸의 지경에 처하게 된다.
“엄한”은 히브리어로“라”인데“학대하다, 징벌하다, 악행하다”를 뜻하는“라아”에서 유래한 것으로“나쁜, 사악한, 해로운, 유해한, 불의한, 잘못된, 화, 재해”등을 뜻한다.
“징계를 받을 것이요”는 히브리어로“무싸르”인데“잘못을 고치다, 꾸짖다, 나무라다,징계하다, 매질하다, 벌하다, 고치다, 정정하다, 훈계하다, 타이르다, 깨우치다, 충고하다, 가르치다, 권고하다, 교육하다, 훈련한다”를 뜻하는“야싸르”에서 유래한 것으로“교정, 훈계, 훈련, 교리”를 뜻한다,
“견책을 싫어하는 자는 죽을 것이니라”
“견책”은 히브리어로“토케하”인데“논증하다, 다투다, 보여 주다, 입증하다, 증명하다, 고쳐주다, 바로잡다, 꾸짖다, 해결하다”를 뜻하는“야카흐”에서 유래한 것으로“주장하는 행위, 권리를 유지함, 설복시킴, 징계, 형벌, 단련”을 뜻한다,
“싫어하는 자”는 히브리어로“사네”인데 부정사 절대형으로“증오하다, 싫어하다, 가증히 여기다”
즉 적과 원수로 여기는 것을 뜻한다,
“죽을 것이라”은 히브리어“마베트”인데“기본적으로“죽다, 꺼지다, 사라지다, 희미해지다, 무감각해지다, 살해하다, 죽이다, 괴멸시키다, 전멸하다”를 뜻하는“무트”에서 유래한 것으로“죽음, 사망, 깊은 잠, 죽은 자들이 있는 지옥”을 뜻한다.
본서에는 견책, 경책, 책망에 대한 잠언이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다
* 도를 배반하는 자는 엄한 징계를 받을 것이요 견책을 싫어하는 자는 죽을 것이니라(본문)
* 거만한 자는 견책 받기를 좋아하지 아니하며 지혜 있는 자에게로 가지도 아니하느니라(15:12)
* 훈계 받기를 싫어하는 자는 자기의 영혼을 경히 여김이라 견책을 달게 받는 자는 지식을 얻느니라(15:32)
* 거만한 자를 때리라 그리하면 어리석은 자도 지혜를 얻으리라 명철한 자를 견책하라 그리하면 그가 지식을 얻으리라(19:25)
* 슬기로운 자의 책망은 청종하는 귀에 금 고리와 정금 장식이니라(25:12)
* 오직 그를 견책하는 자는 기쁨을 얻을 것이요 또 좋은 복을 받으리라(24:25)
* 친구의 아픈 책망은 충직으로 말미암는다(27:6)
* 사람을 견책하는 자는 혀로 아첨하는 자보다 나중에 더욱 사랑을 받느니라(28:23)
'견책'(책망, 유죄증명,입증, 비난,시정명령) ἔλεγχος, ου, ὁ [에렝초스]~~~~~~~~~~~~~~
< 책망(딤후3:16), 증거(히11:1).권고하다(마18:15), 드러나다(요3:20), 책 망하다(요16:8, 딛1:9, 계3:19), 책잡다(요8: 46), 꾸짖다(딤전5:20, 딛1:13), 정죄하다(약2:9), 경책하다(딤후4:2), 꾸지람을 받다(히12:5), 책망을 받다(눅3:19, 엡5:13), 가책을 느끼다(요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