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주일간의 경제 소식과 평론들을 모아서 내용이 길며, 읽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1. 주간 금 시세
2. 경제 소식
미국 생산성은 3분기 연속 하락-Reuters
미국의 부진한 7월 소매 판매와 인플레이션 자료는 금리 인상 가능성을 줄여-Reuters
3. 달러의 몰락과 금
1) 미국은 괜찮은 급여의 195,000개 에너지 산업 일자리를 상실 -Michael Snyder
2) Greyerz, 역사상 최악의 세계적 위기는 다음 몇 달 안에 터진다-KWN
3) 고용 보고서가 들은 만큼 강하지 않는 이유
4) James Turk –선전을 믿지 마라, 이것이 전개되고 있는 냉엄한 실상
5) 모든 면에서 최악의 폭풍으로 진입 중 -Bill Holter
6) 우리가 모르는 것을 그들은 아는 것인가? 세계의 억만장자들이 현금을 모으고 있다-Mac Slavo
1. 주간 금 시세
주간 종이 금 차트입니다.
주간 종이 은 차트입니다.
주간 달러 인덱스 차트입니다.
주간 텍사스 원유가격 차트입니다.
2. 경제 소식
미국 생산성은 3분기 연속 하락
2016년 8월 9일, Reuters
http://www.reuters.com/article/us-usa-economy-idUSKCN10K19F
미국 근로자의 생산성은 올 봄에 3분기 연속 하락하였고 기업 이익들이 계속 하락하고 임금 성장은 부진한 상태를 유지한다는 것을 말했다.
노동부는 화요일 말하기를 근로자 당 단위 시간 생산을 측정하는 생산성이 4월-6월 기간 중에 연간으로 0.5% 하락하였고 1979년 이후 가장 긴 하락을 이어갔다고 말했다. 1분기 생산성은 수정되지 않은 0.6% 하락이었다.
2분기에 생산성은 작년 동기간에 비하여 0.4% 줄었으며 3년래 가장 빠른 속도였다.
미국의 부진한 7월 소매 판매와 인플레이션 자료는 금리 인상 가능성을 줄여
2016년 8월 11일, Reuters
http://www.reuters.com/article/us-usa-economy-idUSKCN10N1DL
미국 소매 판매는 미국인들이 의류와 다른 상품들의 구매를 줄이면서 7월엔 예상 밖으로 변동이 없었으며 3분기 경제 성장의 가속의 예상을 줄일 수 있는 소비자 지출에서 절제를 가리키고 있다.
금요일 다른 자료는 서비스와 에너지 상품들에 대한 하락하는 비용 가운데 생산자 가격들이 7월엔 거의 1년 만에 최대 하락을 기록한 것을 보여주었다. 냉각되는 소비자 지출과 온순한 인플레이션은 연준이 강한 노동 시장에도 불구하고 곧 어느 때라도 금리를 올리는 것이 아닐 수도 있음을 말하고 있다.
"연준은 경제 활동의 소비자 요구 중심의 견해를 가지고 있으며 이 보고서는 9월 금리 인상에 또 다른 장애다"고 뉴욕의 알디큐 이코노믹스의 수석 경제전문가인 존 라이딩이 말하였다.
상무부는 말하기를 6월에 상승으로 수정된 0.8% 상승에 이어 7월 소매 판매 숫자는 변화 없다고 하였다. 6월 소매 판매는 앞서 보도되기를 0.6% 상승하였다고 했다. 판매는 1년 전에 비하여 2.3% 상승하였다.
자동차, 휘발유, 건물 자재들과 식품 서비스를 제외한 소매 판매들 역시 6월에 0.5% 상승한 후 지난 달에는 변화가 없었다.
이들 이른바 주요 소매 판매는 GDP의 소비자 지출 구성과 가장 긴밀히 조화되고 있다. 경제전문가들은 지난 달 전반적인 소매 판매가 0.4% 상승하고 주요 판매들은 0.3%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였다.
...
3. 달러의 몰락과 금
1) 미국은 괜찮은 급여의 195,000개 에너지 산업 일자리를 상실
(The U.S. Has Lost 195,000 Good Paying Energy Industry Jobs)
2016년 8월 4일, Michael Snyder
http://theeconomiccollapseblog.com/archives/the-u-s-has-lost-195000-good-paying-energy-industry-jobs
모든 일자리들이 동등하게 창출되는 것은 아니다. 연봉 100,000달러의 에너지 산업 일자리들과 월마트에서 시간급 10달러의 계산원 사이에는 차이가 있다. 여러분은 연간 100,000달러로 중산층 가족을 넉넉하게 꾸려나갈 수 있지만 시간급 10달러의 비정규직으로 중산층 가족을 꾸려나갈 수는 없다. 우리 일들의 질이 중요한 것이며 현재 장기 추세가 줄어들지 않고 계속 된다면 결국 우리는 남아있는 많은 중산층을 가지지 못하게 될 것이다. 지금 중산층은 이미 미국에서 소수가 되었고 사회 보장청에 따르면 모든 미국 근로자들의 51%는 연간 100,000달러 이하를 번다. 우리는 더 좋은 급여의 일자리들을 절실히 필요하며 그래서 지금 에너지 산업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은 진정 경고를 울리고 있다.
오늘 우리는 혼란스러운 소식을 들었다. 첼린저, 그레이앤 크리스마스에 따르면 미국은 2014년 중반 이후 좋은 급여의 에너지 산업 일자리 195,000개를 잃었다고 한다.
값싼 석유는 아직은 끝난 것이 아닐 수도 있는 대대적인 일자리 축소의 물결을 가속시켰다.
목요일 발표된 첼린저, 그레이앤 크리스마스의 보고에 따르면 석유 가격이 2014년 중반에 하락을 시작한 이후 값싼 석유는 미국에서 195,000개의 일자리 축소를 일으켰다고 한다.
이것은 괜찮은 급여의 일자리들이기 때문에 그것은 특히 고통스러운 엄청난 숫자이다. 골드만삭스에 따르면 석유와 가스 산업의 평균 급여는 전국 평균보다 84% 더 높다.
그것들은 쉽게 대체될 수 있는 좋은 급여의 일자리들이며 불행하게도 일자리 상실들은 가속되는 듯하다. 그들 새 보고서에서 첼린저, 그레이앤 크리스마스는 계속하여 말하기를 그 축소된 일자리들 중 95,000개는 2016년에 일어난 것이고 7월에만 17,725개라고 한다.
목요일 우리는 미국 경제에 대한 또 다른 나쁜 소식을 들었다.
공장 주문들이 다시 하락하였고 지금 미국 공장 주문들은 20개월 연속 하락 중이다. 이는 미국 역사상 가장 긴 하락이다.
말할 것도 없이 우리는 침체 말고 이런 일이 일어난 것을 본 적이 없었다.
게다가 미국 은행들은 4분기 연속 대출 기준들을 강화해 왔다고 보도되고 있다.
다시 한 번 이는 침체 말고는 일어난 일이 없던 것이다.
게다가 세수는 계속 추락하고 있다. 이는 경제에 대단히 나쁜 신호이며 하락하는 세수는 보통 우리가 침체로 가고 있다는 신호이기 때문이다.
7월 원천 과세는 1년 전에 비하여 1.9% 하락했다.
이 자료는 들쑥날쑥 할 수 있으므로 3개월 평균을 보면 3.1%이다. 이는 올해 초부터 현재까지 3.3%보다 낮은 것이고 금요일 숫자에 너무 많은 것을 기대하지 말 것을 우리에게 말하고 있다.
또한 언급할만한 것으로 올해 초부터 현재까지 비원천 과세는 6.5% 하락하였고 7월의 것은 1년 전에 비하여 15% 낮다.
기업 세수는 올해 초부터 지금까지 11% 하락하였고 현재 속도가 유지된다면 2011년 이후 처음으로 마이너스가 될 것이다. 요점: 세무서가 그렇게 바쁘지 않다면 미국 경제는 확장될 수 있는 것인가?
여러분은 여기서 형태를 보기 시작하는가?
지난 몇 주 동안 우리가 알아온 것을 검토해보자.
-미국 GDP성장은 2016년 2분기에 1.2%로 지극히 실망스러운 것이었고 1분기는 0.8%로 수정되었다.
-미국 주택 소유율은 최저 수준으로 하락했다.
-월 스트리트 저널은 말하기를 이는 1949년 이후 가장 약한 경제 회복이라고 한다.
-오바마는 연간 3% 성장을 한 해도 해보지 못한 미국 역사상 유일의 대통령이 될 예정이다.
한편으로 세계 다른 곳들에서도 일들은 계속 악화되고 있다. 예를 들어 브라질의 경제 불황은 계속 심화되고 있으며 브라질 경제는 이제 5분기 연속 후퇴하고 있는 것으로 보도되고 있다.
...
물론 브라질은 올 여름 올림픽을 주체하고 있으며 그것은 큰 붕괴로 되고 있다. 많은 국제 선수들이 쓰레기로 크게 오염된 바다에서 노를 젓고 항해하고 수영할 것이며 브라질 경찰은 "지옥에 온 것을 환영"이라는 큰 표지로 리오에 오는 관광객들을 맞이해 왔다. 그 옆 나라인 베네수엘라는 경제 붕괴가 너무 심하여 사람들이 동물원 동물들마저 죽여서 먹고 있다는 것을 잊어선 안 된다.
세계 경제가 계속 악화되면서 우리는 무엇을 하여야 하는가?
유명한 빌 그로스는 그의 최신 투자 전망에서 일들에 대한 그의 생각을 나누었다.
“명목상 성장률이 받아들일 수 있는 수준에 이르지 않는 한 많은 자산 영역들에서 마이너스 수익과 원금의 손실은 점점 가능해진다"고 그로스는 수요일 발표된 자신의 최근 투자 전망 소식지에서 말했다.
난 채권을 좋아하지 않는다. 난 대부분 주식들을 좋아하지 않는다. 나는 사모 펀드를 좋아하지 않는다. 토지, 할인 가격의 금과 유형 공장과 장비와 같은 실물 자산은 선호되는 자산 영역들이다."
나는 그로스에 동의하고자 한다. 채권들은 지금 엄청난 거품 속에 있고 주식 시장 거품은 웃기는 수준으로 커졌다. 결국 여러분이 전적으로 의지할 수 있는 자산은 여러분이 물리적으로 소유할 수 있는 것이 된다.
이 글에서 본 것처럼 경제 하락의 신호들은 우리 주변 모든 곳에 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아직도 좋은 시절이 곧 온다고 확신하고 있다.
무엇이 그들에게 그들이 틀렸다는 것을 확신시켜주게 될까?
2) Greyerz, 역사상 최악의 세계적 위기는 다음 몇 달 안에 터진다
(The Worst Global Crisis In History Will Be Triggered In The Next Few Months)
2016년 8월 7일, KW
QE를 정확히 예측하였던 Egon von Greyerz는 역사상 최악의 세계적 위기가 다음 몇 달 안에 터질 것이라고 KWN에 말하였다.
Egon von Greyerz: “올 가을엔 우리가 국채 위기의 하이퍼인플레이션 단계의 시작을 볼 듯하다. 하이퍼인플레이션은 통상적으로 경제를 급속하고 예상 밖으로 강타하고 통화 붕괴의 결과이다. 하이퍼인플레이션은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늘어나는 수요로 인해 일어나는 것이 아니다.
하이퍼인플레이션 상황에서 사건들의 경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1. 만성적인 정부 적자들
2. 부채 발행과 급속히 가속되는 돈 인쇄
3. 하락하는 채권들-금리는 빠르게 상승
4. 통화 붕괴
위의 과정들은 급속하게 가속하는 악순환으로 된다...
정부가 돈을 더 많이 인쇄할수록 통화는 더욱 빠르게 하락하고 통화가 더 빠르게 하락할수록 정부는 더 많은 돈을 인쇄하여야 한다. 일단 하이퍼인플레이션 악순환이 시작되면 바이마르 공화국, 짐바브웨, 아르헨티나와 많은 다른 나라들에서 우리가 본 것처럼 저절로 커진다.
이 과정을 더욱 악화시키는 것은 거의 완전히 파산한 금융 시스템이다. 은행들이 그들 악성 자산들을 만가가 아닌 시장에서 가치를 매긴다면 오늘날 어느 은행도 서 있을 수 없었을 것이다. 보다 더 장기 국채들이 하락하기 시작하면서 이는 또한 그들 조작된 금리의 통제를 상실하는 중앙 은행들과 함께 단기 금리들에 상승 압력을 가할 것이다. 이는 앞으로 2-3년 안에 1970년대처럼 금리를 십자리 수로 올릴 것이다. 사실상 빌리는 사람은 없을 것이며 공공이든 민간이든 2,3% 더 높은 금리는 감당할 수 있지만 우리가 볼 가능성이 있는 최소 15%나 20% 금리는 감당할 수 없다. 또한 더 높은 금리와 함께 1,500조 달러의 전체 파생상품들은 모두 금리에 민감하기 때문에 파열할 것이다.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국채 적자와 부채의 세계에서 역사상 최대의 신용 거품은 항상 보장되어 왔다. 그러나 그 길은 힘든 것이었다. 거짓과 선전에 결합된 금융 억압을 통해 정부들과 중앙 은행들은 엄청난 부를 축적해 온 일부 실세들을 위해 보통 사람들에 대한 고통을 늘려왔다. 보통 사람들은 개인 부채를 통해 직접적이거나 국채를 통한 간접적으로 230조 달러의 세계 부채에 대한 책임을 안고 있지만 물론 그것은 상환될 수 없는 것이다. 대치대조표의 다른 쪽에는 이들 부채들이 극히 소수의 실세들에 대한 같은 규모의 자산이나 부의 형태로 발생하였다. 이런 대대적인 불평등은 사회 불안정과 혁명을 일으키는 것이며 우리가 세계 곳곳에서 보고 있는 문제들은 그것의 시작일 가능성이 대단히 높다.
세계 금융 시스템의 파괴
1987년 붕괴와 1990년대 초 부동산 거품 이후 정부들은 불가피한 것을 피하기 위해 필사적으로 노력하였다. 공포에서 그린스팬은 미국 단기 금리를 1990년 8%에서 1992년 2.5%로 낮추었고 이는 세계 금융 시스템의 연준의 100년 파괴의 최종 국면의 시작을 가속시켰다. 버냉키는 서브프라임 위기가 시작되었던 2006년에 직무를 넘겨 받았고 그는 역사상 가장 방탕한 연준의장이 되었다. 그의 재임 기간 동안 미국 연방 부채는 8조 달러에서 17조 달러가 되었고 금리는 5%에서 0%로 되었다. 미국 역사에서 0의 부채에서 8조 달러 부채가 되는데 200년 걸렸지만 버냉키는 8년 만에 그 정도의 부채를 만들었다. 게다가 그는 연준 대차대조표를 4배로 늘리는데 충분한 돈을 인쇄하였다.
사상 최대의 돈 인쇄 노다지
그러나 이 양들은 옐렌이나 그녀의 후임자가 달성할 것에 비하면 전혀 미미한 것이 될 것이다. 대단히 곧, 아마도 2016년 말에 우리는 세계가 경험한 것들 중 사상 최대의 돈 인쇄 노다지를 보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이것이 끝나기 전에 우리는 헬리콥터에서 돈이 떨어지는 것을 보는 것만 아니라 점보 비행기들이 수 천 조 달러를 떨어뜨리는 것을 보게 된다. 세계 부채 거품들이 그 절정에 이르면서 중앙 은행들은 국가 부채와 금융 시스템을 구하기 위한 시도로 돈 인쇄를 할 뿐만 아니라 미차입 채무와 파생상품들을 구하기 위해 돈 인쇄를 할 것이다. 이것이 수 천조 달러가 되는 것이다.
분명 어느 누구고 이것이 가능하다고 믿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극소수의 사람들은 우리가 막다른 길에 와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루드비히 폰 미제스는 이를 대단히 분명하게 표현하였다.
신용 팽창에 의해 일어난 호황의 최종 붕괴를 피할 방법은 없다. 그 대안이란 추가 신용 확대의 자발적인 포기의 결과로 그 위기가 보다 더 일찍 오거나 통화 시스템이 포함된 최종적이며 총체적 재난의 결과로 더 나중에 오는 것이다.
위에서 설명하였듯이 폰 미제스가 설명한 두 번째 대안은 곧 시작될 듯하며 아마도 올 가을 지나서 일듯하다. 세계를 구하려는 부질없는 시도를 하는 중앙 은행들은 그들 케인즈 생각들을 추종하여 왔으며 크루그만 같은 이들에 의해 부추겨졌고 그래서 추가 신용 확대를 포기하기를 거부하였다. 대신에 그들은 곧 위에서 떨어지는 인쇄된 돈으로 하늘이 어두워질 정도의 신용 팽창을 시작할 것이다.
파산한 세계
파열하는 신용 위기로 항상 이끌 가능성이 있었던 것은 대부분 주요 경제들이 파산하였다는 사실이다. 예를 들어 미국은 55년 동안 예산 흑자를 가져본 적이 없으며 일본은 그들이 발행하는 채권의 100%를 사들이고 있고 전체 정부 지출의 50%를 인쇄하고 있으며 유럽 중앙 은행은 매월 8백억 유로를 인쇄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럽 연합 국가들의 대부분과 유럽 은행들 모두는 파산 상태이다. 지금까지 어느 누구도 "임금님은 발가벗었다"고 외치지 않았다. 정부의 선전과 세뇌는 보통 사람들을 세계 경제의 상태보다는 최신 아이폰, 축구나 포케몬고 같은 것에 더 관심을 갖게 하였다. 대신에 정부들은 사람들을 달래고 더 많은 표를 얻기 위해 더 많은 돈을 인쇄하여 왔으며 신용을 폭발적으로 확대하였다.
비록 미래는 자동차의 백 미러에서 분명하다고 해도 기본적이고 기술적인 요소들은 이제 올해 말에 시작되는 국채 위기를 가리키고 있다.
대부분 나라들에서 금리는 영% 혹은 마이너스이면서 그들이 갈 수 있는 길은 오직 하나이다. 미국 10년 만기 국채 금리를 보면 그것들은 이제 사상 최저이고 2차 대전 말 수준과 비슷하다. 비록 단기간에 미국 단기 금리는 마이너스로 갈 수도 있지만 장기 금리는 가을에 돌아설 듯 하다. 우리는 이제 35년간의 금리 저점 주기의 끝자락에 있고 올해 말에 돌아설 것으로 본다.
대부분 사람들에게 이해하기 어려운 것은 주식 시장이 부채 위기의 시작 때에 종종 급속하게 상승하는 것이다. 인쇄된 돈의 일부가 주식 시장에 투자되면서 이는 하이퍼인플레이션의 초기에 정상이다. 향후 몇 년 안에 40,000다우가 가능한 이유이며 미국 주식 시장이 지금보다 두 배가 된다는 것이다. 만야 다우/금의 비율이 1980년처럼 1로 간다면 그것은 금이 80,000달러가 된다는 것을 말한다.
금은 2015년 12월 저점 이후 좋은 실적을 내고 있다. 달러로 금은 지난 8개월 동안 26% 상승하였지만 2011년 월간 고점에선 27%아래이다. 하지만 파운드와 같은 약한 통화들에선 금은 2015년 12월 이후 46%상승하였고 이제 2011년 월간 고점에선 9% 아래일 뿐이다. 유로는 월간 사상 최고에서 겨우 9%아래이다.
호주와 캐나다 달러에서도 금은 2011년 월간 고점 마감 가격이다.
추세는 분명하다. 달러를 제외한 대부분 서구 통화들로 측정한 금 가격은 이제 2011년 고점 부근이거나 10% 아래이다. 머지 않아 금은 달러를 포함한 모든 통화들에서 새로운 고점을 달성할 것이다.
국채와 통화 위기들에서 결국 일어나는 일을 보려면 1999년 이후 금이 7,000% 상승한 아르헨티나를 보아야 한다.
그러나 우리는 역사상 최대의 부채 거품의 파열에 직면하고 있기 때문에 그 결과들은 아르헨티나에서의 것보다 더 다를 듯하다. 처음으로 세계 모든 주요 국가들은 진짜 돈으로는 결코 갚을 수 없는 부채를 안고 있다. 독일과 아르헨티나에서의 위기와 비교하여 이번에 그 차이는 그 정도가 너무 엄청나서 시스템을 구할 수 있는 어떤 나라도 중앙 은행도 없다는 것이다.
그래서 세계가 본 적이 없었던 세계 돈 인쇄의 엄청난 노다지가 있게 된다는 것이다. 딜레마는 부채 문제가 더 많은 부채로 해결될 수 없다는 것이라서 결국 우리는 시스템의 디플레이션 파열을 보게 될 것이다. 그러나 그 전에 하늘에서 돈의 투하는 바이마르 공화국과 같을 수도 있는 세계적 하이퍼인플레이션을 일으킬 것이다. 아래 그래프에서 보듯 1920년대 초의 금 가격은 100마르크에서 100조 마르크로 갔다.
이런 상황에서 실물 금은 적어도 그 구매력을 유지할 것이고 또한 주식, 부동산과 채권 같은 거품 자산들 모두 보다 앞선 실적을 보일 것이다.
역사상 최악의 세계적 위기는 다음 몇 달 안에 터진다
세계 부채 위기가 향후 몇 달 안에 시작할 수 있다는 것에 내가 맞는다면 이제 지금은 할인 가격의 실물 금과 은의 형태의 보험을 사는 마지막 기회이다. 실물 귀금속 보유의 위험은 사실상 0%이다. 그것들을 보유하지 않는 위험은 부의 총체적 파괴이다. 실제로 선택의 어려움은 없는 것이다!"
3) 고용 보고서가 들은 만큼 강하지 않는 이유
(Why The Jobs Report Is Not Nearly As Strong As You Are Being Told)
2016년 8월 7일, Michael Snyder
행복한 날이 다시 왔는가? 금요일, 주류 매체들은 미국 경제가 7월에 255,000개의 일자리를 추가하였다는 소식에 법석을 떨었다. 사실 극히 후한 계절적 조정이 없었다면 7월에 추가된 고용 숫자는 인구 성장을 따라가는 정도였을 것이다. 그러나 좋은 척하는 숫자는 진짜 숫자보다 훨씬 좋게 들리고 그래서 좋은 척하는 숫자는 대중 소비를 위해 홍보되고 있는 것이다.
정부는 왜 평범한 사실들을 우리에게 말하지 않고 있는가? 불행하게도 우리는 돌리는 것이 모든 것인 시기에 살고 있으며 주류 매체들의 모두는 금요일 좋은 고용 보고서에 즐거운 듯 보인다. 하지만 제로 헷지가 지적하였듯이 진실은 조정하지 않은 숫자들은 대단히 다른 이야기를 하고 있다는 것이다.
미쓰비시 유에프제이 전략가인 존 헤르만은 보고서 후에 바로 "일자리 머리기사는 고용의 강세를 과장하고 있다"는 글을 썼다. 그는 덧붙이기를 조정되지 않은 자료는 머리기사만큼 강하지 않는 중간 보고서를 보여준다고 하였고 조정되지 않은 7월의 계절적 조정된 고용 증가는 217,000개에 비하여 민간 고용은 85,000개였다.
헤르만의 견해에선 정부는 "약한 민간 고용 상승을 강한 상승으로 전환하기 위해 민간 고용에 대단히 자비로운 계절적 조정 요소"를 적용하였다.
그는 왜 정부가 그것을 하려고 하는지에 대한 이유는 말하지 않았다.
매월 미국 경제는 인구 성장을 따라잡기 위해 최소 150,000개의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여야 한다. 조장되지 않은 숫자에 따르면 우리는 기준점을 넘지 못하였고 그래서 미국의 고용 상황은 사실상 지난 달에 악화되었다.
오늘날 미국에서 공식적으로 실업으 간주되는 780만 명의 미국인들이 있으며 또 다른 9천 430만 명의 근로 연령의 미국인들은 노동력에 있지 않은 것으로 간주되고 있다.
이 두 숫자들을 더하면 총 1억 2백만 명의 미국인들이 지금 일자리를 가지고 있지 않다.
머리기사인 실업 숫자들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고용-인구 비율을 우리가 검사할 땐 미국에서 고용 위기를 더욱 공정하게 보게 된다. 다음 차트는 노동통계청에서 나온 것으로 고용된 미국인들의 비율이 지난 침체 이전의 것으로 돌아가는데 한참 멀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2016년 고용-인구 비율
지난 몇 년 동안 우리는 이 숫자에서 약간의 튀어오름을 보았고 그것은 좋은 것이지만 보통 침체 후에 고용-인구 비율은 적어도 그전의 비율보다는 높은 것으로 돌아간다. 불행하게도 이것은 지난 두 번의 침체 후에 일어나지 않았다. 다음은 울프 릭터의 글이다.
그 비율은 침체 동안 항상 하락하지만 2001년 전에 그것은 항상 회복기 동안 더 높이 상승하였다. 2001년 침체와 이어진 회복은 이를 변화시켰다. 처음으로 그 비율은 완전히 회복하지 못하였고 전적인 회복 근처에 가지도 못하였다. 그것은 새로운 현상이다: 고용 성장은 인구 성장을 더 이상 따라잡을 수 없는 것이다.
대침체가 닥쳤을 때 그 비율은 가장 빠른 속도로(1948년 이후) 더 낮은 시작점에서 하락을 하였다. 연준의 시도들은 채권 보유자들을 구제 금융하고 주식 시장을 재팽창하며 주택 시장을 재팽창하고 당시 공식적인 연준의 정책이 되었던 것인 부의 효과를 일반적으로 일으키는데 모두 초점이 맞추어졌다. 이는 자산 가격들을- 그것들 중 많은 것은 이전 거품 가격들을 넘어섰다- 다시 팽창시켰다.
그러나 연준의 자본에 대한 놀라운 집중은 노동의 비용으로 경제의 이미 변화하는 역학을 가속시켰다.
월 스트리트 저널 조차 우리는 1949년 이후 가장 약한 경제 회복에 있으며 우리가 이미 새로운 경제 하강에 들어갔음을 인정한다. 다음은 차드 슈프가 말라는 몇 가지 예들이다...
• 미국 3대 자동차 기업인 포드, 지엠과 크라이슬러는 7월 판매가 예상을 벗어났음을 보고했다: 각각 3%, 1.9% 하락 그리고 0.3% 상승.
• 세계 최대의 항공사들 중 하나인 델타에어라인은 7월 수익이 7% 하락했다고 말하였다.
• 최대 백화점인 메이시는 7월의 판매 하락을 보고하였으며 보다 공세적인 가격 하락과 이 산업 전반의 매도를 주도하였다.
월가에도 많은 암울한 신호들이 계속 나오고 있다. 그 하나로 리보율은 지난 금융 위기 이후 최고 수준으로 치솟았다. 리보를 잘 모른다면 여기 비지니스 인사이더의 좋은 설명이 있다.
런던의 은행간 제공 금리인 리보는 다른 기간에서 은행들이 서로에게 대출하는 금리를 측정하는 것이며 그 급한 상승은 금융 위기의 전조이다.
같은 글에 따르면 리보 금리는 이제 2009년 초 이후 우리가 본 것 중 가장 높은 수준에 있다.
...
그러나 물론 나는 몇 달 동안 이것과 같은 숫자들과 사실들을 인용해왔지만 미국 금융 시장들은 계속 유지되고 있다.
2008년의 세계 금융 위기와 지금 2016년에 일어나고 있는 것들 사이에 수 십 가지 유사한 것들이 있지만 월 스트리트는 경제의 법칙들을 계속 무시하고 있다.
물론 그것은 영원히 지속하지는 않을 것이고 분명 그것은 주시하여야 할 것이다.
나의 분석만 그런 것이 아닌 것이 분명하다. 전에도 언급한 것처럼 더블라인 캐피탈의 CEO인 제프리 건들락은 주식 시장이 대대적으로 하락할 것임을 전적으로 확신하고 있다.
“예술가인 크리스토퍼 울은 말의 그림을 그린다, "집을 팔아라. 자동차를 팔아라, 아이들 것을 팔아라.' 그것이 바로 내가 느끼는 것이고 모든 것을 팔아라. 좋아 보이는 것이 아무 것도 없다"고 건들락은 전화 대담에서 말하였다. "주식 시장들은 크게 하락할 것이지만 투자자들은 아무 것도 나쁜 것이 없다는 최면에 걸린 듯하다."
당분간 투자자들은 주식 시장의 비이성적인 가격들을 계속 지불하고 주류 매체들은 경제 상태에 대하여 들떠 있다.
그것이 지속되는 동안 대단히 기이한 이 안정 기간을 즐기지만 불가피하게 뒤따를 끔찍한 붕괴로부터 우리 자신들을 보호하기로 하자.
4) James Turk –선전을 믿지 마라, 이것이 전개되고 있는 냉엄한 실상
(James Turk – Don’t Believe The Propaganda, Here Is The Harsh Reality Of What Is Really Unfolding)
2016년 8월 8일, KWN
James Turk는 세계에서 실제로 일어나고 있는 일에 대하여 KWN에 말하였다.
선전을 믿지 마라
James Turk: “금요일 고용 보고서는 금과 은을 당분간 잊어버리게 한 듯하다. 그러나 그 어느 것도 변하지 않았다는 것이 중요하다.
지난 주 논의한 것처럼 8월에 귀금속들이 잠깐 쉬는 것이 드문 것은 아니며 특히 멋진 해를 보낸 것을 볼 땐 더욱 그렇다. 종종 가격 조정은 현실이다. 그래서 우리는 금과 은이 금요일 아침 실업 보고서가 나올 때 일격을 받은 것에 놀랄 필요도 없다. 그 숫자들은 예상보다 좋은 것이지만 그 보고서를 좋게 보이게 한 계절적 조정이라는 것에 눈살을 찌푸리는 경제 전문가들이 늘어나는 것을 볼 때 손을 댄 것으로 보인다.
이 조정들은 엄한 분석에 근거한 것이 아니다. 노동 통계청에서 통계분석가들에 의해 사용되는 유사 과학은 조정을 타당한 것처럼 들리게 만들지만 그것들은 주관적인 것이며 선거의 해에서 일부 기적과 같은 결과를 내기 위해 그것들을 쉽게 만든다.
진정으로 전개되고 있는 냉엄한 실상
워싱턴에서 만들어지고 있는 숫자들에 관계없이 경제는 활기가 없으며 고용은 약하다(위의 차트를 보라). 그래서 일할 수 있는 전체 사람들 수에 비교하는 실제 고용된 사람들의 수인 노동 참가율은 수 십년래 저점에 있다. 선거 후 일단 좋게 보이는 겉보기가 사라지면 실상은 급소를 찌를 것이다. 침체가 가까운 듯 보이고 아마도 이미 시작하였을 것이다. 그것은 일자리 상실들이 뒤따른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것은 또한 이 나라가 1970년대 형태의 스태그플레이션으로 가고 있다는 것을 말한다. 1970년대를 살아본 사람은 모두가 알듯이 스태그플레이션은 최악의 것이다. 경제는 약하고 인플레이션은 상승한다. 더욱 나쁜 것은 우리가 하이퍼인플레이션으로 가고 있음을 나는 계속 믿고 있고 그래서 나는 우리가 그 과정에 있다는 증거를 계속 찾고 있다.
다음은 연준이 하이퍼인플레이션으로 가는 길에 여전히 있음을 보여주는 내가 좋아하는 차트들 중 하나이다. 그것은 이른바 돈의 속도이다.
이 차트는 돈이 경제 안에서 너무 느리게 움직이고 있음을 보여주지만 그런 결론을 내리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실상은 대단히 다른 것이다.
이 차트가 보여주는 것은 너무 많은 돈이 일어나고 있는 경제 활동에 비하여 너무 많은 돈이 시스템에 주입되고 있는 것이다. 이런 달러 뭉치의 주입은 사람들로 하여금 통화에 대한 신뢰를 저버리게 한다. 그래서 사업체들은 자신들 주식들을 포함하여 자산들을 사들이고 있다. 그들은 경제 성장에 투자를 하지 않고 있다.
오늘날 문제는 연준 정책가들을 포함한 많은 사람들이 계속되며 끝이 없는 통화의 발행이 부를 창출하지 못하며 경제활동을 자극하지도 못한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다. 그렇게 했다면 오늘날 생활 수준은 상승하였을 것이고 우리는 그렇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물론 그것은 정치적 변화를 일으킬 것이다. 영국 이탈은 이런 변화의 하나의 예이다. 또 다른 것은 미국 정지 전개에서 명백한 양극성이다.
여러분은 실물 금과 은을 보유하여야 한다
그래서 우리는 이런 불확실성으로부터 우리 자산을 보호하기 위해 무엇을 할 것인지 안다. 실물 금과 은은 우리와 가족들을 혼란에서 보호할 최고의 피난처이다.
5) 모든 면에서 최악의 폭풍으로 진입 중 -Bill Holter
(Entering Perfect Storm of Every Facet of our Lives-Bill Holter)
2016년 8월 10일, USA Watchdog
http://usawatchdog.com/entering-perfect-storm-of-every-facet-of-our-lives-bill-holter/
금융 저자인 빌 홀터는 세계가 하나가 아닌 여러 문제들에 직면하고 있음을 경고한다. 홀터는 설명한다, "우리는 우리 생애 모든 면에서 최악의 폭풍으로 들어가고 있다. 이는 금융적인 것이 아니다. 이는 사회적인 것이고 법칙의 붕괴와 관련된 것이다. 미국에서 그리고 세계적으로 여러분은 이것을 도덕의 와해로 볼 수 있다. 사회는 무너지고 있다. 사람들에게 모든 것이 잘 되고 있다고 말하는 언론에 의해 지원되고 있는 엉터리 경제 숫자들을 여러분은 보아왔다. 여러분은 세계 전역에서 저항들을 보고 있다. 무엇인가 잘못 되고 있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사람들이 화내고 있는 것을 여러분은 보고 있으며 그것은 세계적인 현상이다.
그래서 세계는 매드 맥스 미래로 향하고 있는 것인가? 홀터는 말한다, "사회적 붕괴를 맞이하는 가능성이 대단히 높다. 현금을 보유하여야 하느냐고 묻는다면 내 의견은 그렇다 이고 여러분은 일부 현금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대단히 적은 은행 대처대조표들을 가져야 하는데 그 이유는 그것이 없어질 것이기 때문이다. 시스템이 닫히고 보다 더 가치 있게 되는 일부 실물 현금을 여러분은 가져야 하게 될 것이다. 모든 은행들이 닫히고 어느 누구도 현금을 가지고 있지 않아 현금이 희귀하면 달러는 몇 주 동안 더 많은 상품들을 구매할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은 갑자기 전등 스위치가 켜져서 현금이 진짜 가치가 없다는 것을 사람들이 이해할 때까지 작동할 것이다. 사람들은 달러로 진짜 달걀들과 토마토를 거래하지 못하게 된다. 그들은 어떤 실물에 대한 어떤 진짜를 원한다고 말할 것이다. 그때는 달러가 붕괴되는 때이다."
홀터에 따르면 가능한 방아쇠는 9월 말에 올 수도 있다. 홀터는 주장한다, "IMF회의가 있다. 위안이 IMF 통화인 SDR의 전적인으로 기능하는 부분이 되는 것을 여러분은 보게 될 것이다. 위안의 비율이 얼마이든 위안이 얼마 만큼의 몫을 담당하든 다른 통화들은 잃게 된다. 나는 그것이 달러에게 올 것으로 주로 생각한다."
금에 대하여 셈법은 간단하다. 홀터는 말한다, "핵심은 시스템이 오늘날 만큼 위험하고 레버리지 된 적이 없었다는 것이다. 보험 비용(금과 은)은 지난 해 10월, 11월 그리고 12월 말고 오늘날처럼 값싼 적이 없었다."
홀터는 계속 지적한다, "그들은 강한 달러를 보여주기 위해 일부러 금 가격을 희석시켜왔다. 그들이 강한 달러를 보여야 하는 이유는 시스템의 신뢰를 계속 하여야 하기 때문이다. 그것은 달러가 계속 받아들여지게 만드는 것이다. 그것은 미국 국채가 돌게 하고 계속 빌리게 하는 것이다. 연준이 더욱 올리고 경매의 큰 부분들을 사야 하기 때문에 그것은 잘 되고 있지는 않다."
그것은 어떻게 끝날까? 홀터는 말한다, "우리는 시스템의 재설정을 갖게 된다고 나는 여러 번 말했었다. 모든 통화들, 모든 채권들, 모든 금리들, 주식들, 원자재들, 금, 은, 등등. 지금은 대단히 위험한 시기이다."
6) 우리가 모르는 것을 그들은 아는 것인가? 세계의 억만장자들이 현금을 모으고 있다
(What Do They Know That We Don’t? World’s Billionaires Are Stockpiling Cash: “Taking Money Off the Table”)
2016년 8월 11일, Mac Slavo
일들이 잘 못되고 있는 위험을 안을 때 현금이 왕이며 왕들은 현금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엄청난 부가 만들어지고 파괴되는 것과 함께 -하루 밤에.
세계의 억만장자들은 경제가 붕괴될 수 있다는 두려움을 느끼면서 그들 수익의 평균 22%를 현금으로 모으는 쪽으로 바뀌었다.
이들 많은 사람들은 우리 모두가 지금 의존하고 있는 그 시스템을 짓는데 말 그대로 도왔고 이제 그들은 주식들이 붕괴하고 자산의 디지털 도구들이 손상, 훼손되거나 그들 균형들이 무너질 수 있다는 두려움에 현금, 금과 다른 자산들을 붙들고 있다.
CNBC에서:
세계의 억만장자들은 한 회사가 2010년에 측정을 기록하기 시작한 이후 최대 규모인 1.7조 달러 이상의 현금을 보유하고 있다.
웰쓰 엑스 빌리오네르 센서스에 따르면 그들은 경제와 세계의 위험들이 커지고 있음을 인식하고 있기 때문에 세계의 2,473명의 억만장자들은 그들 총 자산의 22%를 현금으로 보유하고 있다.
그 그룹은 기업 인수 합병으로부터 이른바 유동성 사건들의 최근 급증에서 수혜를 보아왔다. 통틀어 그들 현금 보유는 대략 브라질의 GDP가 된다.
"억만장자들은 가능한 현금들을 집어넣고 있으며 경제의 불확실성과 거래들에서 역사적 고점들은 현금이 넘치는 포트폴리오를 만들어냈다"고 그 보고서는 말했다.
그 기업이 알아낸 것은 다른 최근의 조사 내용과 일치하고 있다. 지난 달 UBS가 발표한 연구는 부유한 미국인들이 그들 포트폴리오의 20%를 현금으로 보유하고 있으며 그들 2008년 이후의 평균과 일치하고 있다. 더 많은 사람들이 대통령 선거에 대한 불확실성 때문에 시장들에 대한 노출을 줄일 것을 고려하고 있다고 UBS는 말하였다.
그리고 그것은 현금만이 아니다. 금 가격이 여전히 2011년 고점에서 떨어져 있는 것과 함께 귀금속들은 대단히 매력적인 선택안이 되어왔다.
죠지 소로스는 영국 이탈 몇 주 전에 그의 주식들의 37%를 금으로 전환하였다는 보도는 영국 파운드 가격을 자유 낙하시켰다.
큰 손들은 우리가 편안해져 온 그 시스템에서 이탈하고 있다.
그들이 알고 있는 것을 우리는 모르는 것인가?
그 실상이 닥칠 때 무슨 일이 일어나는가?
아무 것도 작동되지 않을 것이고 현금 인출기는 이렇게 되거나 심한 현금 제한을 하게 될 것이다.
-------------------------------------------------------------
매주 토요일 다음 아고라에서 소개하던 1주일간의 “금 관련 경제소식들”은 분별없는 댓글들로 인해, 정보의 교환을 원하는 곳으로 기대를 하던 많은 독자들에게 극심한 불편과 실망을 주어서 부득이 “달러와 금 관련 경제소식들” 카페를 신설하여 2011년 9월 3일부터 카페에서 소개하고 있습니다.
카페 주소는 http://cafe.daum.net/DollarnGold 입니다.
한편, “금 관련 경제 소식들”은 카페의 회원들에게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 필요한 정보를 원하는 모든 분들을 위한 것이기도 하므로 아고라 경제방에서도 계속 소개합니다.
http://agora.media.daum.net/my/list?key=Z2N6sB9jFoo0&group_id=1
|
첫댓글 감사합니다. 금이 좋타~!
감사합니다
감사히 잘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사상최대의 무더위에도 변함없이 스크랩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무더위 잘보내세요 감사하구요 ^^
감사합니다.
미국 근로자의 51%는 년간 10만달러(1억 1천만원 정도) 이하를 번다? 그럼 10만달러 이상이 49%네. 역시 미쿡은 대단하네요. 안좋은 상황이 저 정도니. 미국사는 지인 이야기로는 10만달러라고 해봐야 세금이 많아서 우리나라 7천 정도 연봉자 수준이라고는 하지만, 나쁘지 않네요.ㅎㅎㅎ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
선생님^^한 주 동안 고생하셨어요.!!감사합니다.
감사드립니다^^~~~~
선생님글 읽고 답글 쓰려는데 접속 불량...
깜짝 놀랬네요~~
왜 다음은 안내 화면을 뛰우지 않았는지..
선생님! 무더운 날씨에도 한 주간 또 수고 많으셨습니다!!!
더위도 시간이 지나면 물러 가겠지요..
항상 건강하시고, 주말 즐겁게 보내십시요--
저두 깜짝 놀랬어요
감사합니다~
휴가시즌 다 지난거 아닌가요? 회원님들 출석들이 좀 저조하신듯해서요 ㅎㅎ 감사합니다 쌤. .
감사합니다.
선생님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
선생님 감사드립니다. ^(00)^
바구니가 넘 이뻐요.
감사합니다^^
더위에 수고가 많으세요. 감사합니다..
선생님 수고가 많습니다
감사드립니다...오후에 다시 들어와 더 자세하게 공부해볼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