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중국은 달러가치 하락을 우려, 달러화 비중을 축소하고 상대적으로 안전하다고 평가된 유로화 자산을 늘려왔다. 중국의 3월 기준 외환보유고는 2조4000억달러며 이 중 달러표시 자산의 비중은 70%, 유로화표시 자산 비중은 20~25%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그리스 재정적자 위기로 인해 최근 몇 주간 달러화 대비 유로화 가치는 10% 가량 하락했다. 이로 인한 중국 외환보유고 장부상 평가 손실은 이미 수백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추산된다.
이는 곧 위안화 가치문제와도 연결된다. 현재 중국 위안화는 달러당 6.83위안으로 고정된 상태다. 달러화 대비 유로화 가치 하락은 곧 위안화 대비 유로화 가치 하락과도 같다. 이는 유럽 내 중국 제품의 가격 인상을 야기한다. 따라서 유럽을 대상으로 하는 중국 내 수출업체 입장에서는 최근의 유로화 약세가 달갑지 않을 수밖에 없다.
위 시아오잔 이위 디자 쥬얼리 영업 관계자는 "사업의 80%가 유럽을 대상으로 이뤄지는 만큼 최근의 유로화 가치 하락은 사업에 큰 타격일 수밖에 없다"면서 "그렇다고 갑자기 가격을 올리거나 다른 통화로 결제수단을 변경할 수도 없지 않겠는가"라고 고충을 토로했다.
그러나 막대한 외환보유고를 보유한 중국이 이러한 난국을 타개하기 위해 그리스 지원에 직접적으로 움직일 가능성은 거의 없어 보인다. 움직이더라도 세계 경제에서 영향력이 조용하게 확대되길 원하는 중국 입장에서는 직접적인 지원이 아닌 국제통화기금(IMF) 등을 통한 간접적인 방식이 될 전망이다.
실제 IMF는 현재 3.72%를 차지하고 있는 중국의 IMF내 지분을 4%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중국의 IMF내 지분은 아시아 지역 금융위기가 촉발됐던 지난 1997년~1998년 사이 기존의 두 배 가량 늘어난 122억달러를 기록, 보유 지분 순위 4위를 기록하고 있다.
에스와 프라사드 전(前) IMF 중국 대표는 "유럽이 주요한 수출 시장인 중국은 유럽 안정화에 큰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면서 "그러나 중국이 주도적으로 그리스 지원에 나설 확률은 거의 없다"고 말했다.
안혜신 기자 ahnhye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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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시대의 한 단면이다. 나비효과는 이제 필연이다. 우리나라도 유로화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그에 따른 손해가 막심하다.
( 다행히도 그리스 여파에도 불구하고 어닝 시즌 덕에 주가는 요동치지 않았다.) 그래도 중국이 잘못한 건 아니다. 분산투자는 기본적인 것이니까...미국이 무너지면 어쩔뻔했나 싶기도 하다.(물론 아직 모른다...스페인도 무너지는 판에...) 우리의 경제는 모든 외적 요소에 의해 상당히 영향을 받는다.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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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신문]지난해 두 차례나 아이스크림 값을 올렸던 빙과업체들이 여름 성수기를 앞두고 또다시 최고 43%나 가격을 올려 빈축을 사고 있다.
상당수 유통점에서 아이스크림이 절반 값에 팔리는 '후려치기' 관행은 그대로 둔 채 소비자가격만 크게 올려 구멍난 마진을 메우려는 '배짱 영업'이라는 말이 나온다.
30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롯데제과는 지난달 인기상품인 '와일드바디' '메가톤바' '
옥동자'의 가격을 700원에서 1000원으로 43% 인상했다.
롯데삼강도 '돼지바'와 '찰떡바'를 1000원으로 올렸다. 빙그레도 곧바로 '투게더' '엑셀런트' '그리시아쿠앤크' 가격을 6000원에서 7000원으로, '링키바'는 4000원에서 5000원으로, '더위사냥'을 700원에서 1000원으로 인상했다.
해태제과도 기다렸다는 듯 '누가바' '바밤바' 등을 700원에서 1000원으로 올리기로 했다. 빙과업계는 지난해 4월과 11월에도 원료비 상승 등을 이유로 '참살이 쑥 찰떡와플'(롯데제과), '빵또아'(빙그레), '국화빵'(롯데삼강), '크런치킹'(해태제과) 등의 가격을 최대 50%까지 인상한 바 있다. 아이스크림 가격 인상이 빙과업계의 연례 행사로 자리잡았다는 비아냥이 나올 만하다.
롯데제과 측은 "1등급 원유를 1등급A 원유로 바꾸고
인스턴트커피 대신 원두커피 추출물로 바꿔 제품을 고급화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아이스크림에 함유된 우유의 비중이 20%도 되지 않는데도, 가격을 최고 30~40%씩 올리는 것은 납득하기 힘들다는 게 소비자들의 반응이다. 김자혜 소비자시민모임 사무총장은 "빙과업체들이 무리하게 판촉활동을 벌여 지나치게 값을 깎아 줬다 오히려 '할인의 늪'에 빠져 그 부담을 소비자들에게 전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류지영기자
superryu@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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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유불급이라고 하였다. 적당히 해야 한다. 물론 모든 시장은 공급/수요에 의해 가격이 결정되는 시스템이다. 하지만 가격을 급작스럽게 변경한다면 수요는 당연스럽게도 대체제를 찾을 것이다.(음료수 등) 공급자는 또한 사회적 책임도 생각해야 한다. 소비자는 그러한 이미지까지 고려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