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테츠 전동차 6020계(4세대 라인데리어 차량 / 후루이치검차구 소속 / 협궤차량)
[미수집 편성] C25, C31, C33, C35, C43, C59, C67, C69, C71, C73 편성 / Last Update 241023
1. 제원
데뷔 - 1968년
길이/폭/높이 - 20720 / 2740 / 4032
편성 - 3량편성(2M 1T) / 4량편성(2M 2T)
영업최고속도 - 100km/h
설계최고속도 - 110km/h
가속도 - 3.5km/h/s(3량편성), 2.3km/h/s(4량편성)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직류직권전동기 MB-3082-A(135kW)
편성출력 - 135kW * 4 * 2량 = 1,080kW(4량편성시)
기어비 - 6.13
제어장치 - 저항제어(다단캠푹제어/무접점캠축제어)
대차 - 슈릴렌식 에어스프링 볼스터대차 KD-61
브레이크방식 - HSC-D 발전제동병용 전자직통브레이크
신호장치 - 긴테츠형 ATS / 열차선택장치 / 열차무선
긴테츠 6020계는 1963년 협궤 사양으로 등장했던 6000계 열차의 후속모델로, 1968년에 등장하였다. 6000계의 통풍 장치를 라인데리어로 변경한 차량으로, 1973년까지 99량이 제조되었으며, 이에 따라 긴테츠 미나미오사카선의 최대 세력이 되었다. 전산기호는 C를 부여받았으며 3량편성, 4량편성 모두 전산기호가 C이다.
오사카선의 2410계나 나고야선의 1810계와 동일한 사양으로, 대차만 협궤 대응이다. 편성은 3량편성 버전과 4량편성 버전이 존재하는데, 4량편성의 중간 T차를 제거하여 3량편성으로 운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저항제어를 채택하고 있다. 1979년부터 1984년까지는 냉방화 개조를 받았고, 1987년부터 1994년까지 내외장재를 교환하는 차체갱신공사를 시행하였다. 차체갱신시 행선판도 롤지 형태로 변경하였다. 1997년부터 2009년까지는 2차 차량갱신(B갱신)을 실시하였다.
총 99량이 생산되었으나, 중간에 13량의 차적 말소가 발생하여, 현재는 86량이 운용되고 있으며, 2001년에는 6037편성이 B갱신을 받으면서 요로철도 요로선으로 전속되어 625계 625편성으로 개번되었으며, 2003년부터 2004년에 걸쳐 6021편성/6027편성/사6164/사6165가 폐차되었다. 현재는 3량편성 18편성 54량 / 4량편성 8편성 32량, 총 86량이 운용 중이다.
2. 운행노선
긴테츠 미나미오사카선/ 요시노선 / 나가노선
3. 차량기지 / 편성표
긴키일본철도 후루이치검차구 소속.
C29/C39/C43,C45,C47,C49,C51,C69편성 4량편성 8편성 32량.
C23,C25/C31,C33,C35/C41/C53,C55,C57,C59,C61,C63,C65,C67/C71,C73,C75,C77편성
3량편성 18편성 54량 운용.
총 86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