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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요르단 변압기 시장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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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4-11-28 | 국가 | 요르단 | 작성자 | 이민호(암만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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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현황
□ 시장동향
○ 요르단은 높은 경제성장률과 인구증가로 인해 에너지 수요가 향후 10년 동안 매년 최소 7%씩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 특히 전력 부문에서 요르단의 전력 소비는 앞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2013년 요르단의 전기 소비는 14564.4 GWh으로 2012년 14276.7Gwh대비 2% 증가했음.
○ 인당 평균 전력소비는 0.3 %의 마이너스 성장을 보여 2012 년 2227kWh에 비해 2013 년에 2220kWh이었음.
○ 가정용 전력소비는 43%로 가장 비중이 높으며 산업용 소비는 24%에 불과함.
최근 3년간 요르단 분야별 전력 소비랑 (단위: Gwh)
자료원: 요르단 전력청(NEPCO)
□ 시장전망
○ 전력 수요 증가로 인한 발전소 증설, 변전소, 신재생에너지 프로젝트와 관련 신규 송전망 건설이 예상됨. - 전력 수요증가 주요요인 · 경제성장으로 인한 개인 소득 수준 향상과 중산층 증가로 가전제품 소비 증대 · 유가 상승으로 난방용 전력 수요 증대 · 쇼핑몰, 주상복합 등 대규모 건물 신규 건립에 따른 수요 증대 · 신규 산업의 투자 활성화 등에 기인함.
○ 시리아, 이집트, 팔레스타인, 리비아, 이라크 등 인근 7개국과 송전망이 연계돼 있어 송전망 건설시장이 확대될 전망임.
□ 무역관 전망
○ 요르단은 경제성장과 더불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전력 수요에 대응해 발전소, 변전소, 송전선로 건설 프로젝트가 진행 중임. 또한 발전 에너지원의 다양화 정책과 관련 오일셰일, 원자력, 신재생에너지 등 대체에너지 개발을 위해 BOO(Building Operate-Owenership) 방식을 원칙으로 한 민간 발전사업자(IPP) 프로젝트를 집중 유치함.
○ 이에 따라 전국 각지에 새로운 전력 네트워크를 재구축할 예정으로 향후 4년간 총 21여건 약 1억6100만 달러를 송전망 건설에 투자할 예정으로 송전망 건설 관련 기자재 수입시장이 확대될 전망임.(고전압변압기, 고압용개폐기, 송전선, 케이블 등)
2. 주요 바이어 및 유통구조
□ 주요 바이어
○ 회사명: National Electric Power Company(NEPCO) - 기업소재지: P.O. Box 2310 Amman 11181 Jordan - 매출액: 5억5000만 JD(7억7600만 달러) - 종업원: 1120명 - 사업 내용(분야): 송변전 부문 - 주요 운영 시설 · 송전: 총송전선 길이는 4219㎞이며, 송전망은 고압(132㎸) 및 초고압(400㎸) 등 2개로 구성됨. · 변전: 132/33㎸, 400/132/33㎸ 변전소를 운영하고 총처리능력은 2014년 현재 10,949㎹A임. - 주요 수입품목: 고전압변압기, 고압용개폐기, 송전선, 케이블 등
○ 회사명: Jordanian Electric Power Company(JEPCO.) - 기업소재지: P.O. Box 618 Amman 11118 Jordan - 매출액: 3억300만 JD(4억2700만 달러) - 종업원: 2564명 - 사업 내용(분야) · 요르단의 전력관련 최대 민영기업으로 배전을 담당 · 요르단 국영 전력회사 NEPCO와 협력해 요르단 전력시장의 중심 역할 - 주요 수입품목: 고전압변압기, 고압용개폐기, 케이블 등
□ 유통구조
○ 공개 입찰로 진행되며 일간지 및 전력공사(NEPCO) 홈페이지에 공고
○ 발주 규모가 크고 기술적인 부문이 많다는 점에서 PQ 심사과정을 반드시 포함함.
○ PQ를 통과한 업체에 대해, 기술적인 부분과 가격적인 부분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최종 낙찰자가 선정됨.
3. 수입동향
□ 수입동향
○ 요르단의 변압기 수입은 2013년 기준 8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약 200% 증가함. 지난 3년간 한국, 독일, 스페인, 중국, 이탈리아가 요르단 시장점유율1위에서 5위의 상위권으로 수입액의 89%를 차지하는 강세를 보임. - 특히 2014년 암만 남부의 IPP 3 디젤발전소(한국전력 수주) 건설을 위해 한국산 변압기 수입이 2013년에 급증했음.
○ 2013년 전년 대비 수입증가율이 가장 높은 국가는 1위 한국, 2위 맥시코, 3위 인도 4위 스페인이고 감소한 국가는 체코, 슬로바키아, 독일, 터키임.
4. 전력분야 관련 제도 및 법규
□ 입찰방법
○ 공개 입찰 - 일간지 및 전력공사(NEPCO) 홈페이지에 공시하는 방식으로 개시되며 입찰서 제출에 어떠한 제한도 두고 있지 않음. - 시장 형성가격이 없는 상태에서 비용대비 최고의 제안서를 얻어내기 위한 방법으로 모든 참가자에게 공정경쟁 기회를 제공함. - 요르단은 벤더(Vendor) 등록제가 없음. - 전력분야를 포함한 모든 건설 관련 입찰에 참가하고자 하는 기업은 요르단 정부의 건설부문 조달지침(The Government Construction Regulation No.71, 1986)에 따라 외국기업이 단독으로 응찰할 수 없고, 반드시 요르단 내 현지 에이전트를 두어야 함.
□ 입찰 절차
○ 입찰의향서(Request for Proposal: 이하 RFP)의 형태로 참가할 수 있음 - 입찰자 자격 - 입찰 목적 및 계약 절차 - 입찰의 조건(Terms & Conditions) 및 관련 계약절차 조건 - 평가를 위해 필요한 정보 - 평가 절차 및 기준
○ 입찰 제안서 제출 기간은 통상적으로 2~3개월이며 입찰 및 프로젝트에 따라서는 업체의 시공 경험, 기술 능력, 재무상태 등을 심사해 통과한 자에게만 입찰 참가 자격을 부여하는 PQ(사전심사제도)로 1차 심사가 이루어질 수도 있다.
○ 입찰의향서는 직접구매 또는 현지 에이전트를 통해 구매할 수 있으며 제출 시에는 직접 제출 또는 대리임명이 있는 현지 에이전트가 대리 제출할 수 있음.
□ 입찰 제출 서류
○ 입찰 제안서 원본 1부 및 사본 3부(서명, 인증)
○ 기술 제안서 및 가격 제안서(개별 봉투에 봉인, 그렇지 않을 경우 자동 탈락) - 기술 제안서: 입찰자 자격, 보유기술, 자원, 경험 그리고 계약조건을 실행할 수 있는 능력 - 가격 제안서: 입찰 응찰가 및 응찰가의 5%에 해당하는 입찰보증금과 함께 낙찰시에는 이행보증금으로 추가 10%를 예치함.
○ 입찰 제안서 개봉 시에 당해 기업은 반드시 현장에 있어야 한다. 개봉 시에는 기술제안서만 개봉하며 가격제안서는 개봉하지 아니함. 기술자격심사 미통과업체의 가격 제안서는 밀봉된 채 반환됨.
○ 제안서는 'Pass or Fail' 방식으로 평가되며 입찰방식은 최저가격제가 우선임.
□ 관세율
○ HS Code - 8504 Electrical transformers, static converters(for example, rectifiers) and inductors
5. 경쟁동향
□ 현지시장 경쟁 동향
○ 변압기 및 전력기자재의 가격은 제품 결정시 매우 중요한 요소로 가격에 따라 다양한 수입원이 존재함. 그러나 규격 및 품질, A/S 등의 요소가 중요시 되면서 유럽 및 아시아 제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추세임.
□ 해외 기업의 전력 기자재 입찰 및 프로젝트 참여 사례
○ 독일 지멘스 - 프로젝트: 400㎸의 TR 서킷, 132/33㎸ 서킷 캐이블, 132/33㎸(80㎹A) 변압기(2010년) - 프로젝트 규모: 약 5700만 달러(턴키 방식) - 프로젝트: ATPS 132/33㎸ 변전소(2009년) - 프로젝트 규모: 280만 달러 - 루마니아 기업이 33㎸ GIS switchgear 13판과 보조 장비를 공급했음 - 프로젝트: Samra 지역 400㎸ GIS switchgear 공사(2008년) - 프로젝트 규모: 약5000만 달러
○ 루마니아 Electroputere - 프로젝트: 80㎹A 132㎸ 변압기 2기, ATPS 132/33㎸ 변전소에 사용되는 33㎸ 송전선(2008년) - 프로젝트 규모: 200만 달러 - 제안서 제출기업: 이탈리아 ABB, 인도 Baharat, 루마니아 Electroputere, 인도 Crompton Greaves 및 두개 중국 기업
○ 이탈리아 ABB - 프로젝트:수베이히 132/33KV 변전소 확장 프로젝트(2007) - 프로젝트 내역: 132㎸ 외부 switchgear를 암만 400/132/33㎸ 변전소와 연결 - 프로젝트 규모: 약 5000만 달러 - 프로젝트: 암만의 400/132㎸ 변압기(2006년) - 프로젝트 규모: 3800달러(턴키 프로젝트 방식) - 프로젝트: 암만 400/132/33㎸ 변전소 확장으로 변압기와 보조 장비 공급(2005)
○ 스페인의 ISOLUX Watt - 프로젝트: 암만 400/132/33㎸ 변전소 확장으로 switchgear와 부속 장비 공급(2005) - 프로젝트 규모: 770만 달러
□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산 고전압변압기, 고압용개폐기, 케이블 관련 품질, 가격, 기한준수 등의 면에서 국내기업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편
○ 한국 기업은 중국, 인도 등에 비해 기술적인 면에서 신뢰감있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음. 가격면에서도 유럽산 보다 경쟁력이 있다는 평가를 받음.
6.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마케팅 방안
○ 유능한 에이전트 발굴 및 관계 구축 - 유능한 에이전트 발굴이 시장진입 및 진출에 중요 요소로 발주처와 친밀한 관계 및 인맥을 가진 에이젼트를 통해 공식 수주 공고 전부터 입찰정보를 취득하고 경쟁 기업의 전략을 파악할 수 있음.
○ 해외 프로젝트 참여경험 중요 - 과거 10년간 최소 3건 이상의 해외 프로젝트 수행경험과 프로젝트 담당자의 중동에서의 경험, 적합성, 경쟁력 등은 기본 심사 항목에 포함
○ 제품의 기술력 - 제품의 규격 준수는 필수사항으로 ISO 인증서 또는 전기 전자 관련 세계적인 연구소의 인증서 보유가 필요함. - 수많은 납품 경험을 통해 기술 요건을 충분히 축적해야 함. - 변압기의 낮은 손실률
○ 가격경쟁력 - 유럽산 제품과 경쟁할 수 있는 가격경쟁력이 매우 중요함.
자료원: 요르단 전력청, 요르단 통계청, KOTRA 암만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