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등급 체제로 변경된 내신 평가는 학생들의 학습 스타일에 다음과 같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1. 경쟁 완화와 스트레스 감소: 성적을 더 큰 범위로 나누어 학생들 간의 경쟁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학생들은 작은 점수 차이에 연연하지 않고 더 여유롭게 학습에 임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사고력 중심의 학습: 논·서술형 평가가 확대되면서 학생들은 암기 위주의 학습에서 벗어나 문제해결 능력과 창의적 사고력을 기르는 데 더 집중할 것입니다3. 과목 선택의 변화: 고교학점제와 연계되어 학생들이 입시에 유리한 과목을 선택하는 경향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학생들의 적성보다는 입시 전략에 따른 과목 선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4. 중위권 학생들의 새로운 경쟁: 중위권 학생들이 한 등급에 몰리면서 이 그룹 내에서 새로운 형태의 경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상위권 학생들의 학습 전략 변화: 상위권 변별력이 약화되면서 이들은 내신 외의 다른 영역에서 경쟁력을 갖추려는 노력을 할 수 있습니다6. 사교육 의존도 증가: 교사들의 67.1%가 사교육이 더 늘어날 수 있다고 예상하고 있어, 학생들의 사교육 의존도가 높아질 가능성이 있습니다이러한 변화는 학생들의 학습 스타일을 보다 종합적이고 창의적인 방향으로 이끌 수 있지만, 동시에 새로운 형태의 경쟁과 압박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학생들은 이러한 변화에 적응하며 자신만의 효과적인 학습 전략을 개발해야 할 것입니다.
출처: 오디세이 국어논술 클리닉 원문보기 글쓴이: 김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