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14일(수) 우상과 죄악을 제거하는 철저한 개혁
열왕기하 23:10~20
오늘의 찬송(새 366장 어두운 내 눈 밝히사)
* 유다 땅에서 우상을 제거함 23:10~14
10 왕이 또 힌놈의 아들 골짜기의 도벳을 더럽게 하여 어떤 사람도 몰록에게 드리기 위하여 자기의 자녀를 불로 지나가지 못하게 하고
11 또 유다 여러 왕이 태양을 위하여 드린 말들을 제하여 버렸으니 이 말들은 여호와의 성전으로 들어가는 곳의 근처 내시 나단멜렉의 집 곁에 있던 것이며 또 태양 수레를 불사르고
12 유다 여러 왕이 아하스의 다락 지붕에 세운 제단들과 므낫세가 여호와의 성전 두 마당에 세운 제단들을 왕이 다 헐고 거기서 빻아내려서 그것들의 가루를 기드론 시내에 쏟아 버리고
13 또 예루살렘 앞 멸망의 산 오른쪽에 세운 산당들을 왕이 더럽게 하였으니 이는 옛적에 이스라엘 왕 솔로몬이 시돈 사람의 가증한 아스다롯과 모압 사람의 가증한 그모스와 암몬 자손의 가증한 밀곰을 위하여 세웠던 것이며
14 왕이 또 석상들을 깨뜨리며 아세라 목상들을 찍고 사람의 해골로 그 곳에 채웠더라
* 북 이스라엘 땅에서 우상을 제거함 23:15~20
15 또한 이스라엘에게 범죄하게 한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이 벧엘에 세운 제단과 산당을 왕이 헐고 또 그 산당을 불사르고 빻아서 가루를 만들며 또 아세라 목상을 불살랐더라
16 요시야가 몸을 돌이켜 산에 있는 무덤들을 보고 보내어 그 무덤에서 해골을 가져다가 제단 위에서 불살라 그 제단을 더럽게 하니라 이 일을 하나님의 사람이 전하였더니 그 전한 여호와의 말씀대로 되었더라
17 요시야가 이르되 내게 보이는 저것은 무슨 비석이냐 하니 성읍 사람들이 그에게 말하되 왕께서 벧엘의 제단에 대하여 행하신 이 일을 전하러 유다에서 왔던 하나님의 사람의 묘실이니이다 하니라
18 이르되 그대로 두고 그의 뼈를 옮기지 말라 하매 무리가 그의 뼈와 사마리아에서 온 선지자의 뼈는 그대로 두었더라
19 전에 이스라엘 여러 왕이 사마리아 각 성읍에 지어서 여호와를 격노하게 한 산당을 요시야가 다 제거하되 벧엘에서 행한 모든 일대로 행하고
20 또 거기 있는 산당의 제사장들을 다 제단 위에서 죽이고 사람의 해골을 제단 위에서 불사르고 예루살렘으로 돌아왔더라
오늘의 말씀 요약
요시야가 몰록 제사를 금하고 태양을 위해 바쳐진 말들을 없애고 태양 수레를 불사릅니다. 또 우상의 제단들을 헐고 그것을 빻아 기드론 시내에 쏟고, 멸망의 산 산당에 세운 석상과 목상을 찍고 그곳을 해골로 채웁니다. 벧엘과 사마리아에 세운 산당도 헐고 산당 제사장들을 제단에서 죽입니다.
* 유다 땅에서 우상을 제거함 23:10~14
요시야의 개혁은 유다 전역으로 확대됩니다. 요시야는 인신제사를 행하던 도벳을 파괴합니다. 인신제사는 아하스와 므낫세가 저지른 악행이었는데, 요시야는 도벳을 부정하게 함으로써 자녀를 바치는 제의를 금합니다. 또한 태양신에게 봉헌된 말 모양의 조각상과 태양 수레를 불태우고 태양신 숭배를 금합니다. 아하스의 다락 지붕에 세운 제단들을 제거하고 솔로몬이 이방인 아내들을 위해 세운 산당들을 제거합니다. 과거 유다 왕들이 세운 우상과 제단을 유다 땅에서 흔적도 남기지 않고 없애려 한 것입니다. 이렇듯 영적 개혁은 우리 안에 있는 수많은 우상과 죄를 드러내는 과정이며, 이것들을 하나하나 제거하는 작업입니다.
* 요시야는 유다 땅을 정결하게 하기 위해 어떤 개혁을 진행했나요?
* 공동체에 뿌리내린 미신적 요소가 있다면 무엇이며, 이를 어떻게 제거할까요?
* 북 이스라엘 땅에서 우상을 제거함 23:15~20
요시야는 유다를 넘어 북 이스라엘까지 개혁을 확대합니다. 북이스라엘에서 죄악의 근원지는 여로보암이 자신의 권력 유지를 위해 세운 벧엘 제단입니다. 요시야는 북 이스라엘 최대 우상 숭배장소인 벧엘 제단과 산당을 헐고 무덤에서 해골을 가져다 불살라 그곳을 부정하게 만듭니다. 이 일은 300여 년 전 여로보암에게 주신 하나님 말씀의 성취입니다(15~16절; 왕상 13:1~5). 요시야는 거기서 멈추지 않고 북 이스라엘 왕들이 세운 산당을 모두 부숩니다. 산당에서 우상을 섬기던 제사장들도 제단 위에서 모두 죽이고 제단도 부정하게 만듭니다. 이렇게 요시야 시대에 와서야 비로소 온 이스라엘에서 우상 숭배가 사라집니다. 언약의 말씀에 순종하는 한 사람이 온전한 개혁을 이룹니다.
* 요시야가 벧엘 제단을 철저히 파괴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 시간이 걸리더라도 가정 혹은 공동체에서 반드시 이루어야 하는 개혁은 무엇인가요?
오늘의 기도
하나님, 어느덧 제 마음 가운데 우상으로 자리 잡은 것은 없는지 돌아봅니다. 무슨 일이든 사사로운 감정에 따라 행하지 않고, 하나님 말씀을 의의 기준으로 삼아 행하게 하소서. 하나님의 계획은 하나님의 때에 반드시 이루어짐을 기억하며 하나님의 약속을 붙들게 하소서.
첫댓글 아멘!
요시야는 유다를 넘어 북이스라엘까지 개혁을 확대합니다
북이스라엘의 죄악의 근원지인 여로보암이 자신의 권력유지를 위해 세운 최대 우상 숭배장소인 벧엘 제단과 산당을 헐고 무덤에서 해골을 가져다 불살라 그곳을 부정하게 만들고 300여년 전 여로보암에게 주신 하나님의 말씀의 성취입니다
요시야는 북이스라엘. 왕들이 세운 산당에서 우상을 섬기던 제사장들도 제단 위에서 모두 죽이고 제단도 부정하게 만듭니다
요시아시대에 하나님이 찿으시는 한사람을 통해 온 이스라엘에서 우상숭배가 사라지고 언약의 말씀에
순종하는 개혁을 이루게 됩니다
하나님나라는 하나님의 때와 시간을 통해 하나님이 쓰시고자 하는 한사람을 통해 모든 말씀이 진리되로 선포되어지고 새로운 시대의 변화를 가져오게 하는 시대의 변화를 보게 됩니다
이시대 하나님이 쓰시고자 하는 한사람을 보내사 진리의 말씀이 선포되고 이땅에 우상을 섬기는 모든 거짓된 신들이 우리 가정과 교회와 나라가운데 예수님의 이름으로 떠나가기를 기도합니다
트별히 우리 가정에 모든 가족들안에 하나님의 진리의 말씀안에 순종하며 살아가는 삶으로 우리가족들안에 개혁이 일어나 하나님의 자녀된 삶을 살아내는 거룩한 자녀들로 변화되어지기를 기도합니다
요시야는 성전 안에 들어와 있는 우상과 기구들을 먼저 제거한 후 성전 주변에 가증한 집과 기구들을 제거 하였습니다(11,12절) 그러나 하나님의 일을 예언하다가 죽은 선지자의 뼈는 제거하지 않았습니다(16-18절) 그는 요시야의 우상 파괴를 예언한 하나님의 사람이었기 때문입니다.
요시야는 태양숭배와 관련된 유물, 즉 매일 아침마다 솟아오르는 태양을 추앙하기 위하여 타고 나갔던 말과 수례를 불태워 버렸습니다.
요시야가 멸망산(감람산) 우편에 세워진 산당은 솔로몬 시대에 우상 숭배를 목적으로 세워진 것입니다. 그 건물은 수백년이 지난 요시야 당시까지 여호사밧과 히스기야 등의 많은 개혁자가 있었지만 제거되지 않고 남아 있었습니다. 이와같이 종교의 타락을 목적으로 끌어드리는 자들은 그 타락이 얼마나 멀리 퍼지며 오래 가는지를 알아야 할것입니다.
요시야의 우상 파괴 운동에서 내가 받은 교훈은 우상을 파괴하고 불사르고 빻아서 가루를 만들고(12,15절) 우상 숭배에 종사하던 제사장들을 모두 죽이는(20절) 매우 단호하고도 철저하게 시행하였다는 점에서 큰 교훈을 받습니다.
죄악의 시대에 깊히 뿌리박은 악과 대항하려면 온유하게 대하는 것으로는 별 효과가 없습니다. 강하고 엄하게 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현 시대에 정치권의 모습을 보면서 백성들을 위한 선한 정치가의 모습이 아니라 백성들을 유혹하는 정치인이 아닌가 생각되며 이들의 가증스러운 모습이 너무 안타깝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