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궁금한 점이 생겨서 질문 드립니다.
제가 알고 있기로, 카드의 능력들은
1. 정적 능력 : 비행, 방호, 선제공격 등등 정적인 능력으로 적용되는 것은 정적 능력,
2. 격발능력 : when A, B 식으로 적혀있어서, A에 해당하는 사건이 일어나면 스택에 B를 올리게 되는 능력.
3. 활성화 능력 : 카드 텍스트에 (비용):(능력) 으로 적혀있는 능력.(플레인즈워커의 능력 포함)
과 같이 분류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러면
(1)
Landfall, Metalcraft, Fateful hour 등과 같이, 컨셉만 공유하고 구체적인 효과는 작대기(?) 뒤에 따로 설명되어있는 능력
(2)
Cascade, Convoke, Delve, Haunt와 같이 활성화 능력도 격발 능력도 아니긴 한데, 정적 능력이라고 부르기에도 특수한 시점에만 작동하고 또 플레이어의 선택지가 포함되어 있어서 애매하게 느껴지는 능력,
(3)
Evoke, Overload, Unearth, Cycling, Entwine 등과 같이 (비용):(능력)의 형식을 취하고 있지는 않지만 마나 비용이 표시되어 있는 능력
(4)
Fuse와 같이 양면카드에만 있는 특수한 능력
위의 (1)~(4)와 같은 능력들은 어떻게 분류되어야 하는지, 합당한 이름이 있는지 같은게 궁금해져서 질문 올립니다.^^
늘 감사드립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첫댓글 Landfall은 랜드가 들어올때 유발되는 능력이므로 격발능력 이지만, 랜드가 들어왔을 때 효과가 달라지는 주문 등도 있으므로 개별 카드별로 다릅니다.
메탈크래프트도 보통 정적능력이지만 주문 등지에서는 메탈크래프트 여부에 따라 능력이 달라지는 소서리나 인스턴트도 있으므로 카드마다 다릅니다.
: 답 케이스 바이 케이스. 보통 말씀하신건 ability word 이지만 룰적으론 같은 묶음이 아닙니다.
0) 능력(ability)은 크게 4가지로 구분합니다. 정적 능력/격발 능력/활성화 능력/스펠 능력. 스펠 능력은 순간마법이나 지속마법 자체가 가지는 능력을 말합니다.
0.5) 우선 ability word와 keyword를 구분할 필요가 있습니다. ability word는 어떤 종류의 능력들을 이해하기 쉽게 별명을 붙인 것일 뿐, 룰텍스트가 아닙니다(영문 텍스트에서 이탤릭체로 쓰여 있으므로 쉽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flavor text나 reminder text 역시 룰텍스트가 아닙니다)
1) 셋 모두 ability word입니다. ability word는 그냥 무시하고, 뒤의 기능에 따라 그게 정적 능력일수도, 활성화 능력일수도, 격발 능력일수도 스펠 능력일수도, 대체 효과일수도 있습니다. 아무튼 ability word 자체는 능력이 아닙니다.
2) cascade와 haunt는 평범한 격발 능력입니다. 아니라고 생각하신 이유가? convoke와 delve는 역시 평범한 정적 능력입니다. 특수한 시점이 있나요?
3) 이런 류를 keyword ability라고 합니다. 기능적으로는 각각의 키워드 어빌리티의 실제 기능에 따라 구분합니다. evoke는 evoke 비용 지불은 대체 비용이므로 정적능력, 전장에 나온 후 희생하는 부분은 격발 능력입니다.
(이어서) overload는 역시 대체 비용이므로 정적 능력, entwine도 정적 능력, unearth와 cycling은 평범하게 (비용):(능력)의 형식을 취하는 활성화 능력입니다. reminder text에 적혀 있듯이요.
4) 양면 카드에는 Fuse가 없습니다. 애초에 양면 카드는 지속물뿐이고, Fuse를 가질 수 있는 스플릿 카드는 순간마법과 지속마법 뿐입니다. 덧붙여 Fuse는 정적 능력입니다.
2) haunt는 대부분 격발능력입니다.
Cascade는 주문을 cast 할때 격발되는 격발 능력입니다
Convoke, delve는 주문의 비용 방식을 추가로 제공하는 대체 비용입니다.
3)번은 원 주문의 지불 방식을 대체하는 대체비용을 통한 cast 방식입니다....마는 Cycling은 활성화 능력입니다. unearth도 활성화 능력이고요
4)번도 3번과 같습니다.
덧)자세한건 Rits님 께서 설명해주실 겁니다. 파이팅!
저지님 매너욤(.....)
@立(Rits) 하하(...)
카드에 이탤릭체로 적혀 있는 것은 룰적으로 '아무런' 의미도 없는, 그저 보기 편하게 하기 위한 존재에 불과합니다. 이탤릭체로 적히는 것들은 대충 이 정도.
- ability word: landfall, spell mastery, rally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실제로는 아무 의미도 없지만, 특정 조건이 유사한 것들을 보기 쉽게 하기 위해 채용하는 것으로, 이 단어들이 빠져도 카드를 해석하는 데는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 reminder text: 생소한 키워드나 복잡한 규칙을 좀 더 자세히 설명하기 위해 추가로 언급되는 설명문입니다. 역시 없어도 카드 해석에는 아무 지장이 없습니다. 각 키워드에 대한 설명은 룰북에 전부 자세히 적혀 있거든요.
- flavor text:
자세한 설명은 생략합니다.
그럼 언급된 각 단어들의 정체성은 어떻게 판단하느냐... 이탤릭체이냐 아니냐로 구분하면 됩니다.
Landfall, Metalcraft, Fateful hour - 이탤릭체로 적혀 있으므로 ability word입니다. 위에서 말했듯 사실 없어도 되는 편의상의 표현들일 뿐입니다. 실제 룰 적용은 카드 내용을 직접 확인해야 합니다.
Cascade, Convoke, Delve, Haunt, Evoke, Overload, Unearth, Cycling, Entwine, Fuse - 이탤릭체가 아니므로 룰과 직결되는 단어, 즉 keyword ability입니다. 자세한 내용을 다 외울 수 없는 사람들을 위해 뒤에 괄호로 reminder text가 붙죠. 보다 자세한 규칙을 알고 싶다면 룰북을 보는 수밖에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