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글 본문내용
|
다음검색
마케팅과 문화... 중동에서 명품 냉장고가 팔리지 않는 이유 |
세계 시장에서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하나의 제품을 위한 전략 안에서 여러 가지 코드를 한꺼번에 다룰 수 있어야 한다. 미국 기업이 독일 시장에서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해당 제품에 대한 독일인의 코드와 더불어 질서와 존 웨인이라는 코드에 부합하는 전략을 세워야 한다. 프랑스 시장에서 좀더 많은 물건을 팔고 싶다면 역시 해당 제품에 대한 프랑스인의 코드와 더불어 사상과 외계인이라는 코드에 잘 맞는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
어떤 나라의 기업이든 세계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전략에는 각국의 문화적 배경을 고려한 맞춤형 전략이 포함되어야 한는 것이다. 지난해 한 가전업체에서 보석으로 장식된 냉장고를 중동지역에 출시한 적이 있다고 합니다. 석유가격 급등으로 넘쳐나고 있는 중동지역의 '오일 머니'를 겨냥한 것이었지요. 그런데 의외로 잘 팔리지가 않았습니다. 금으로 장식한 대형TV는 한 대에 7000만원이 넘어도 주문이 밀려들었고, 500만원이 넘는 다이아몬드 장식의 퓨대폰, 최고급 승용차, 명품 핸드백 모두 불티 나듯 팔렸는데, 유독 냉장고만 소비자들에게 외면을 받은 것이지요. 원인이 무엇일까... 이유는 '문화'에 있었습니다. 중동에는 대개 한 집에 하인이 10명 이상 있고, 이들이 냉장고를 주로 사용합니다. 정작 지갑을 열어야할 주인은 냉장고를 직접 사용하지 않으니, 비싼 보석 장식 냉장고를 살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다는 해석입니다.(3월19일자 조선일보 '값비싼 명품 냉장고 중동에서 찬밥인 이유는?' 참조) 기업이 마케팅에서 성공을 거두려면 그 나라의 문화적 배경을 고려해 그것에 맞는 전략을 짜야 합니다. 다른 나라에서는 성공을 거둔 마케팅 전략이라도 그 나라의 문화 코드에 맞지 않으면 실패할 수 밖에 없지요. 라파이유 박사는 '컬처 코드'를 우리가 속한 문화를 통해 일정한 대상에 부여하는 무의식적인 의미라고 정의했습니다. 기업이 성공을 거두려면 해당 국가, 해당 그룹의 '컬처 코드'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예병일의 경제노트, 2008.3.19) 매일 아침 받아보는 예병일의 경제노트라는 메일인데 다 아시는 내용이겠지만
좋은 글 같아 올려봅니다.
수고하세요~ |
첫댓글 좋은글 감사합니다^^ 그런데 이글을 해당코너에 옮겨주세요^^(공지글참조)
네.. 그런데 어디로 옮겨야 할런지요? 등급이 낮아 작성 하 수가 없습니다. 등업 게시판에 올렸는데 아직이네요. 어디로 올려야 할지 알려주시면 바로 이동시키겠습니다.
흠.. 만일 고급스런 일반 냉장고가 아니라 값비싼 고급 와인 냉장고였다면.. 어땠을까 생각해봅니다. 고급와인을 하인들이 관리하게 하지는 않을듯한데요..다시말하자면 주방으로 가는 냉장고가 아니라 안방으로 가는. 또는 서재로 가는 냉장고였다면..갑자기 생각나서요^^ 그 나라의 문화라는 것은 어차피 변할 수 있는 것입니다. 기존에 없었지만 앞으로 필요성을 느끼도록 하는 새로운 소비문화를 만들어 주는것도 마케팅 아닐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