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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보는 재미있는 내용이 많네요^^
일단 2007년의 목표를 대충 발췌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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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속철도 건설사업은 계획기간 내 완공토록 노력하고, 일반․광역철도는 병목구간 복선화, 지역 연계 노선 확충 등 지속 추진
□ 철도공사 경영개선과 철도 전문인력 양성에 주력
ㅇ 자회사 정비, 복합역사 개발 등 철도공사의 자구노력을 지속 추진하고, 철도시설 자동화 등을 위한 정부지원도 병행
ㅇ 철도대학 사립화 추진 및 전문교육기관 양성 등 교육 저변 확대
□ 주차시설 확충 및 셔틀버스 등 연계교통망 확충 등 KTX 이용편의를 높이기 위한 대책을 지속 추진
□ 틸팅열차 및 차세대 한국형고속열차 개발 지속 추진, 첨단 철도종합연구인프라 구축 등을 통하여 철도산업기술 선진화
ㅇ 미래철도 기술수요에 따라 “선택”과 “집중”의 원칙에 의한 국가 연구개발사업 추진
ㅇ 신호방식을 현대화하여 고속열차가 운행하는 기존선(경부․호남 및 연결선)의 최고속도를 180㎞/h(현행 140㎞/h)까지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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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데, 여기서 역시 제일 신경쓰이는 부분은 가장 마지막
말 그대로 동대구 이남 경부선과 호남선의 신호방식을 바꿔서 KTX를 증속하겠다는 말이군요;;;
그리고 제가 큰 관심을 가지고 있는 일반철도의 신설과 개량에 대해서는 아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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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반철도 신선 건설은 총 12개의 사업(881.1km) 추진
- 2010년까지 인천공항철도(인천공항~서울역) 신선 건설 완료
◦ 기존선 개량․복선․전철화는 총 24개 사업(1,266.8km) 추진
- 2010년까지 중앙선(덕소~원주, 제천~도담), 경부선(조치원~대구), 장항선(온양온천~군산) 등 12개 사업 완료
◦ 산업철도는 시행중인 부산 신항만 배후철도와 광양항 인입철도 건설사업, 포승~평택간 철도건설사업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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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한 일반철도 건설
신설
여주-문경 철도건설(95.8) : 7월말 기본계획 고시, 9월말 기본설계 착수
소사-원시 복선전철(23.1) : 3월말 민자 타당성조사, 10월말 기본계획 고시
신탄리-철원 철도복구(9.2) : 5월말 환경영향평가, 6월말 노반보완설계완료
원주-강릉 철도건설(120.0) : 6월말 민자 타당성재점검, 12월중 기본계획 고시
부전-마산 복선전철(51.4) : 12월말 노반 기본설계 완료
성남-여주 복선전철(53.8) : 3월말 총사업비 조정요청, 7월말 사업실시계획승인, 9월말 공사착공(판교지역)
포항-삼척 철도건설(171.3) : 3월말 총사업비 조정요청, 7월말 사업실시계획승인
인천국제공항철도(61.0) : 공사 계속
보성-임성리 철도건설(79.5) : 용지매수 계속
공항 2단계 철도건설(0.55) : 공사완료
드디어 간선철도가 다시 건설되기 시작하는군요 이게 몇십년 만입니까!(감격)
기존선 개량
대구선 복선전철화(56.6) : 6월말 기본계획 및 타당성 조사 완료, 8월말 총사업비 조정협의, 9월 기본설계 착수
익산-대야 복선전철(11) : 기본설계 계속
울산-포항 복선전철(73.2) : 12월 노반 실시설계 계속
진주-광양 복선화(56.1) : 3월말 총사업비 조정협의, 6월말 사업실시계획 승인
온양온천-신창 복선전철화(5.15) : 3월 실시설계 완료, 6월 착공
조치원-대구 전철화(158) : 12월말 잔여공사 계속
전라선 복선 전철화(154.2) : 용지매수 및 공사 계속(신리-순천), 7월 BTL 구간 공사 착공
삼랑진-진주 복선전철(101.4) : 용지매수 및 공사 계속, 12월 BTL 구간 공사 착공
장항선 개량(126.6) : 용지매수 및 공사 계속, 12월 우선 부분개통
천안-온양온천 복선전철(15.5) : 용지매수 및 공사 계속, 3월 단선 비전철 우선 개통
동순천-광양 복선화(10.9) : 용지매수 및 공사 계속
순천-여수 철도개량(40) : 용지매수 및 공사 계속
경춘선 복선전철(63.8) : 용지매수 및 공사 계속
덕소-원주 복선전철(90.4) : 용지매수 및 공사 계속
영동선 철도 이설(19.6) : 용지매수 및 공사 계속
원주-제천 복선전철(41.1) : 3월 실시설계 착수
산업철도
포승-평택 철도(30.6) : 타당상 및 기본계획 착수
광양항 인입철도(5.5) : 6월 타당성 및 기본계획 완료, 7월 총사업비 조정
군장산업단지 인입철도(28) : 12월 노반분야 기본설계 계속
영남권 내륙화물기지 인입철도(5.6) : 용지매수 및 노반공사 계속
중부권 내륙화물기지 인입철도(8.3) : 용지매수 및 노반공사 계속
제천-도담 복선전철(17.4) : 용지매수 및 공사 계속
제천-쌍용 복선전철(18.3) : 용지매수 및 공사 계속
부산신항 배후철도(38.8) : 용지매수 및 공사 계속
화물 철도의 경쟁력이 크게 높아지겠군요.
누군가의 무식한 삽질을 막기 위해서라도 빨리...
광역철도
◦ 광역전철 건설사업
- 경원선 의정부~동안 복선․전철화, 신분당선 강남~정자간 신선 건설 등 총 12개 사업 추진
◦ 광역전철의 운영개선
- 장거리 이용자가 통행시간이 절감할 수 있도록 급행열차 운행을 위한 대피선 설치 등 시설 개량
※ 열차 표정속도 50km/h를 유지하려면 2km 이상 역간 거리 필요
청량리-덕소 복선전철(18) : 노반공사 및 기타 공사 계속 시행 <- 운행은 하지만 아직 덜 끝났나 보군요
의정부-동안 복선전철(24.7) : 기타공사 계속 및 공사 완료 <- 여기도
용산-문산 복선전철(48.6) : 노반공사 및 기타 공사 계속 시행 <- 경의선
수원-인천 복선전철(52.8) : 노반공사 및 기타 공사 계속 시행 <- 수인선
왕십리-선릉 복선전철(6.6) : 노반공사 계속 시행 <- 분당선 북쪽 연장
오리-수원 복선전철(18.2) : 노반공사 계속 시행 <- 분당선 남쪽 연장
부산-울산 복선전철(72.1) : 용지매수 및 노반공사 계속 시행
망우-금곡 복선전철(17.2) : 용지매수 및 노반공사 계속 시행
신분당선 복선전철(18.5) : 용지매수 및 노반공사 계속 시행
정자-수원 복선전철(22.7) : 10월 기본설계 용역착수 <- 신분당선 연장
신안산선 복선전철(40.8) : 10월 기본설계 용역착수 <- 드디어 시작되는겁니까...
소사-대곡 복선전철(19.6) : 10월 기본설계 용역착수 <- 의외로 일찍 시작 되는 듯...
철도시설물 개량사업
- 차상신호시스템 도입
․지상신호방식(ATS)을 차상신호시스템(ATP)으로 개량
차량 도입
ㅇ 신선 개통구간 소요차량 도입 추진
- 경전선․경부고속 2단계 개통소요 고속차량 90량 도입
- 장항선, 중앙선, 경의선 개통소요 전동차 176량 도입
□ 세부 추진일정
ㅇ 중장기 철도차량 수급계획 및 재원확보 방안 마련 : ‘07.1월
ㅇ 경전선(삼랑진-마산) 고속차량 도입 추진 : ‘07.2~12월
ㅇ 장항선, 중앙선, 경의선 운행용 전동차 도입 추진 : ‘07.2~12월
경영 혁신
◦ 이용율이 낮은 적자역(300개)을 연평균 30개씩 개선‧정비 (’06~)
※ 총 649개 역중 1일 이용객 10인 이하가 89개, 100인 이하가 175개
이용률이 낮은 적자역 개선․정비
□ 추진 내용
ㅇ 역 격하․무인화․열차정차횟수 조정 등 60개 역
□ 세부 추진일정
ㅇ 세부 추진계획 수립 및 현장실사(철도공사) : ‘07.6월
ㅇ 건교부 승인(인가) 신청(공사→건교부) : ‘07.9월
ㅇ 현지실사(건교부), 청문 및 관계기관 협의 : ‘07.11월
ㅇ 철도산업위원회 심의 및 승인 : ‘07.12월
□ 소요 예산 : 4,410백만원
□ 기대 효과
ㅇ 연간 18,528백만원 경비절감 효과 추정
※ 근거 : 적자선․적자역 운영합리화 시행방안 수립연구(‘04.10, 한국교통연구원)
고속철도 운영 확대
◦ 고속철도 이용객 수요증가에 맞춰 열차운행 지속 확대
- 1주 944회(’05.1)→1,010회(‘05.11)→1,060회 이상으로 확대 (’06)
- 광명~대구간 셔틀 고속열차를 운행하여 차량회전율 제고 (’06)
ㅇ 광명역 이용수요 및 추세를 분석하여 투입시기 검토
- 주중 열차운행은 감축하되 수요가 많은 주말열차는 증편 운행
◦ 경전선(’09년)과 전라선(’10년)을 전철화하고, 고속열차 투입
- 경전선 삼랑진~마산구간과 전라선 익산~신리구간 운행
◦ 경부고속철도 2단계사업 완공에 따른 열차운행계획 수립 (’09)
- 서울~부산간 완전 개통('10년)에 따른 이용수요 증가에 대비
◦ 고속철도 광명역, 천안․아산역과 기존 전철역간 셔틀열차 운행
- 시흥역~광명역간 셔틀전철 운행 추진 (’06)
- 광명 경전철(’10년) 및 신안산선(’15년) 건설
- 장항선을 개량, 천안역~천안․아산역간 셔틀열차 운행 (’07)
◦ 고속열차 운행확대에 대비, 신규 고속열차 조기구매 (‘05~)
- 10량 10편성 구매 ('05년 발주, '08년 6량, ’10년 4량 도입)
철도요금 현실화(=인상)
□ 추진 내용
ㅇ 일반철도 : 운임 상한(건교부 '06.8.16 지정․고시) 범위내 운임 인상 계획 (철도공사)
ㅇ 수도권 전철 : 운임 상한('04.7.1 인가 운임) 인상 지정․고시 (건교부) 상한범위내 인상 신고 (철도공사)
□ 세부 추진일정
ㅇ 일반철도
- 운임상한 범위내 운임인상 신고(공사→건교부) : '07.하반기
ㅇ 수도권 전철
- 운임(상한기준) 인상 요청(공사→건교부) : '07.2월
- 철도운임․요금심의위원회 심의 및 재경부 협의 : '07.3~4월
- 운임 인상 고시(건교부) 및 운임인상 시행(철도공사) : '07.3~4월
안전
3-나-1. 철도건널목 입체화사업 및 보안설비 확대
□ 추진 내용
ㅇ 건널목입체화 사업 13개소 추진 (36,500백만원)
- 계속사업 시행 : 12개소
- 신규사업 시행 : 1개소
ㅇ 건널목 보안설비 확충 지속 추진 (2,135백만원)
- 출구측 차단 검지기 신설 20개소, 지장물 검지기 신설 5개소 등
□ 세부 추진일정
ㅇ 건널목 입체화사업 13개소 추진
- 계속사업 시행 : 12개소
․공사중(6개소) : 개금, 창입구, 가야, 범2, 휘경4, 두계1 건널목
․설계발주(2개소) : 황방, 동연 건널목
․공사발주(4개소) : 옥산, 풍세, 청당, 용성 건널목
- 신규사업 시행 : 1개소
․공사발주 : 두계2
ㅇ 건널목 보안설비 확충 : ’07년 (3월 물품수급․공사발주, 11월 완료)
□ 소요 예산 : 50,795백만원 (국고 38,635, 지자체 12,160)
□ 기대 효과 : 철도건널목 사고 감소로 인명과 재산피해 예방
3-나-2. 승강장내 스크린도어 및 안전펜스 설치 확대
□ 추진 내용
ㅇ 안전발판은 일일 평균 이용객이 많은 역(홈) 및 전철과 고상홈 간격이 넓은 역(홈)부터 단계적으로 실시
- ’07년 시행계획 : 41개역 3,320조 (2,000백만원)
․고무 안전발판 설치 : 경부선 안양역 외 40개역 3,320조
ㅇ 스크린도어는 2008년도부터 일일 평균이용객이 많은 역(홈)부터 설치하되, 예산사업 및 민간투자사업이 가능한 역사부터 시행 검토
3-다-1. 노후된 철도차량의 교체 및 성능개선
□ 추진 내용
ㅇ 노후된 부품의 개조․개량사업 추진
ㅇ 노후차량 폐차 및 도입, 차량의 노후부품 개량
□ 세부 추진일정
ㅇ 노후 부품 개량․개조사업 : 연중
※ 전동차 노후차량은 교체계획 없음
ㅇ 노후차량 폐차 (80량)
- 디젤기관차 31량, 디젤동차 10량, 발전차 3량, 객차 11량, 화차 25량
ㅇ 차량도입 : 화차 250량
ㅇ 차량개량 (507량)
- 디젤기관차 212량, 전기기관차 76량, 디젤동차 104량, 객차 110량, 발전차 5량
철도 연계수송 구축
◦ 각 권역별 고속철도 접근 철도노선 확충
- 영등포~광명역간 셔틀전철 운행(‘06년 상반기), 시흥역~시흥 주박기지간 철도 건설(’07년 이후 착수)
- 신안산선(청량리~안산, 40.8km, ’10년내 착공), 인천공항철도(61.5km, ’01~’09) 건설 등
◦ 고속철도 접근 편의를 위해 광역직행버스, 리무진버스, 셔틀버스 도입 및 확대
ㅇ 동대구~울산․포항간 연계리무진 운행 추진
◦ 일반 철도역도 지역교통의 중심이 될 수 있도록 환승시설 개선, 보행 또는 이동경로의 무장애(Barrier-free)화 등을 추진
- 버스․택시 등과의 원활한 연계를 위해 환승 정류장, 환승대기실을 지속적으로 확충
- 교통약자의 접근성 제고를 위해 엘리베이터 등 편의시설 지속 확대
- 철도건설 기본계획 수립 시부터 환승시설․주차장 등 다른 교통수단과의 연계성 제고를 위한 시설 설치계획 반영 등
◦ 주요 공항이 철도와 연결될 수 있도록 접근 노선 확충
- 인천공항철도(61.5km, ’01~’09) 건설 및 제2공항철도(46.9km) 건설 추진
철도물류
◦ 문전수송이 가능한 복합일관수송체계 구축
- 철도공사는 복합운송업체와 지속적인 업무제휴 (’06~)
- 현재 복합일관수송을 위한 철도공사 물류계열사 설립․운영 중
ㅇ 국제철도 운송을 위한 복합일관 운송사업 추진
- 대형화주, 국적선사와의 전략적 제휴 추진
ㅇ 복합일관수송체계 구축을 위해 하역, 보관, 통관 등으로 철도운영사업 영역 확대
◦ 정시운행 장거리 직통열차(Block-Train) 운행 확대 (’06~’07)
- 현재 운행구간 : 의왕역 ↔ 부산진역 (1일 1왕복 운행)
※ 운행개시 : ‘04.10.1부터 시행, 소요시간 : 5시간 50분 소요
- 운송업체 요구시 장거리 직통열차 운행 확대 추진
※ 부산진역 철도CY확장 및 수송체계 개선작업으로 완료시점인 ’06.3월 이후 착발지 운행여건을 고려 운행 확대 계획
신개념 철도운송 도입
◦ 이단적컨테이너 열차(DST ; Double Stack Train) 등 신개념 철도운송시스템 검토 및 도입방안 마련 (‘05.9~’06.12)
- DST 검토 및 도입방안 마련 (‘06)
※ 철도물류 수송력 증강방안 연구용역(‘05.9~‘06.2)을 토대로 신운송시스템 도입을 위한 대안 마련
▪ 화물수요 예측, 경제성 분석 및 DST 운용 효율성
▪ 기존선 시설물(터널, 교량, 전차선) 개선방안
- 장․단거리 신운송시스템 도입(Piggyback 등)을 위한 타당성 검증 (‘06)
※ 이단적 열차 운행사례
▪ 미국 : ‘84년 LA~시카고, 시애틀~시카고~뉴욕간(20~25% 절감)
▪ 중국 : ‘04년 상하이~베이징, 향후 베이징~광저우간 도입 예정
틸팅열차
ㅇ 틸팅열차 완성차 시험 완료 : ‘07.1월
ㅇ 틸팅열차 구내 시운전 시험 : ‘07.2월
ㅇ 틸팅열차 예비 본선 주행시험 착수 : ‘07.3월
ㅇ 틸팅차량 시운전에 따른 기존선 판형교 동적안정성 평가 시험 : ‘07.3월
ㅇ 틸팅차량의 화재 안전성 관련 객관적 검증 실시 : ‘07.5월
ㅇ 틸팅차량 시운전에 따른 선로선형 적합성 및 궤도성능 평가 : ‘07.5월
ㅇ 전차선 성능시험 : ‘07.5월
ㅇ 틸팅차량 시운전에 따른 개량분기기 성능평가 시험 : ‘07.6월
ㅇ 틸팅열차 예비 본선 주행시험 완료 : ‘07.7월
철도인력 양성
◦ 한국철도대학을 4년제 사립대학으로 전환하고, 석사과정 및 박사과정을 개설하여 고급전문인력 육성
※ 최근 일반대학(‘05년 현재 10개)에 철도관련 학과 및 교육과정이 설치되고 있어, 철도 전문인력의 경쟁적 육성기반 확대
ㅇ 사업계획서 세부 평가요소 마련 및 평가위원회 구성
- 세부 평가요소 및 평가위원회 구성방안 마련 : ‘07.1월~
- 사업계획서 평가위원회 위원 위촉 : ‘07.2월~
ㅇ 각 대학의 개편계획(안) 접수 : ‘07.3월~
ㅇ 평가 및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 ‘07.3월~
ㅇ 우선협상대상자와 인수조건 협상 : ‘07.6월
- 인수대학에 대한 재정지원 관련 관계부처 협의 : ‘07.7월
ㅇ 인수협약체결 및 철도대학 운영주체 선정 : ‘07.12월
◦ 장단기 철도기술 연구개발계획을 수립하고, 국가 R&D 투자규모를 확대하여 철도분야의 고급연구인력 육성
◦ 철도관련 국가자격제도를 활용하여, 각 기술분야별․등급별전문인력을 육성․활용
- 장단기 인력수요를 고려, 자격종목․횟수․합격자 규모를 결정
◦ 철도사업자의 사내교육 시스템을 체계화․내실화
- 교육의 대상․수준에 적합한 교육 프로그램 및 컨텐츠 개발
- 업종별 자격기준, 실습훈련, 숙련도 Test 등으로 전문성 확보
알고 있던 것도 있지만, 깜짝 놀랄 만한 것도 많이 섞여 있네요.
(중간 중간 제 의견이 들어간 점은 용서해 주시길^^;;;)
전문을 보고 싶으신 분은 건설교통부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있습니다.
첫댓글 글 중에.. 인천공항철도는 1단계와 2단계로 나뉘어져있습니다. 1단계(김포공항-인천국제공항)는 이달 23일 개통됩니다. 61Km중에 44여Km(맞나?;;)가 만들어지죠.. 지금은 시운전중이고..
덕분에 좋은 정보 잘봤습니다. 근데 소사-대곡선 건설은 확정된건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