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작년 겨울에 부산에 갔을 때 전체노선도를 찍었던 사진입니다.
1,2,3호선 노선뿐만 아니라 현재 건설중인 경부고속철도 노선이 상세하게 나와있습니다.
먼저 노포동역을 살펴보겠습니다.
노선을 살펴보시면 부산지하철 1호선 노포동역 북서쪽으로 고속신선이 지나가는게 보이실겁니다.
지도에서는 노포동역 북서쪽에 터미널이 나와있지만, 실제로는 노포동역 바로 윗 부분입니다.
검은선으로 동그라미친 지점(KTX 노포동역 예정지?)은 노포동역과 수백m 밖에 떨어져 있지 않습니다.
수백m 밖이라고 하지만, 실제로 걷게 된다면 꽤 오래 걸어야 할겁니다. (...)
현재 지하철 1호선은 노포동역 그 지점에서 끝나지 않습니다.
회차선때문에 노포 IC가 있는 지점까지 ( 초록선이 꺽이는 부분까지 ) 건설되어 있습니다.
만에 하나 ( 그럴리는 없겠지만 ) 고속철 노포동역에서 바로 지하철을 탈 수 있도록 연결공사를 한다면 역사는 파란색으로 동그라미 친 부분에 설치되어야겠죠.
.
.
.
그리고 기왕에 KTX노포동역 ( ㅡㅡ; )이 제시된 마당에 또 하나 제시해보겠습니다.
노포동역을 주장하시는 분들은 노포동역이 부산 북부에 있어서 북부권 수요를 잡을 수 있다고 하셨죠?
그러나, 북구(구포)와 해운대 일대는 노포동역에서도 멉니다.
노포동역 근처로 고속신선이 지나간다고 노포동역을 제안하셨죠?
금정산 지하로 3호선이 지나고, 더불어 고속신선이 교차하는 지점이 있던데...
그 곳에 '만덕터널역'을 지어서, 지하철 3호선과의 환승을 꾀하는것은 어떨까요? (...)
산 속에 짓는거라 돈은 많이 들겠지만,
만덕터널역 일대는 완전히 산이라 차도를 뚫는 것은 아주 힘들테고...
어쩌면 세계 철도사에 남을 기록을 만들지도 모르겠군요. 오직 지하철로만 갈 수 있는역.. 또는 지상으로의 출구가 없는 역
( 지상으로의 출구를 만들면, 산 중턱으로 바로 가는 지하철역이 되는거겠죠. ... )
기왕에 된거 이제는 막가는겁니다. (...)
갈 때까지 가다가는 부산시내에서만 고속철역이 4개 ( 부산, 부전, 만덕터널, 노포동 ) 가 되겠죠. (...)
첫댓글 만약에 그러다가는 진짜 막장될지도......ㄷㄷㄷ
막장에 몰표.
실제 고속신선 노선은 약간 동래구쪽으로 위치하고 있습니다.... 마지막 사진에서 빨간 선이 사직동 부근을 사진에서 볼때 수직으로 그어진다보면 되겠습니다.
만덕터널역이 뭐때매 안되냐면은 말이죠.... 미남 - 만덕구간은 길면 6분씩 걸립니다... 그리고 차가 다니는 터널위에 역을 세운다는것은 영 아니라고 보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