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렌지커스텀 입니다.
이번 작업은
벤츠 E53 AMG 차량입니다.
E 클래스 AMG에는
크게 두 가지 버전이 있죠.
8기통 엔진이 탑재된 63 모델과
6기통 엔진이 탑재된 53모델입니다.
53 모델의 경우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으로 가속과 연비를 향상시켰다고 합니다.
아우디와 BMW가
세련되면서 깔끔한 느낌을 준다면,
벤츠는 아름다우면서 세련된 느낌을 줍니다.
물론 아우디와 BMW도
실내 앰비언트 라이트와
조화롭게 어울리도록 가죽의 배색부터
재질까지 신경을 쓰고 있기에
향후 실내 디자인이 더욱 기대가 됩니다.
주행 성능부터 실내 디자인까지
어느 하나 부족한 부분이 없지만,
차주분께서는 실내 오디오 음질에
대해 아쉬움을 느끼셔서 작업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오늘의 차주분은
직접 오셔서 청음 해보시고,
상담을 하신 후
취향에 맞는 제품으로 선택하셨습니다.
혼자서도 이퀄라이저 세팅을 하실 정도로
사운드에 관심이 많으신 분입니다.
그럼 어떠한 제품으로
작업을 진행하는지 살펴볼게요~
아! 많은 분들이 배기음을
들으면서 타는 차량에 전체 방음을
왜 하는지 이해가 안 간다고 하신 분들이 계십니다.
배기음과 실내 잡소리는
전혀 다른 부분입니다.
하체로부터 올라오는 타이어 소음과
요철을 넘을 시에 찌그덕 거리는 소리,
기타 주행풍과 잡소리를 잡기 위해
천장을 제외한 모든 부분에
방진&방음 작업을 진행합니다.
벤츠 E53 AMG
소닉디자인 스피커 2WAY 세트입니다.
운전석과 조수석에 있는
고음 스피커 2개와 중저음 스피커 2개를
튜닝하는 작업입니다.
오늘 장착할 소닉디자인 2577F는
최상위급의 모델답게
사운드의 왜곡은 줄이고
화사하면서 선명한 음질을 들려줍니다.
특히 중음과 고음의 연결이 자연스러우면서
원음에 흡사한 소리를 재생하는 하이파이 스피커입니다.
또한, 센터에는 그라운드제로 80SQ 장착하여
전체적인 밸런스도 맞추어 보겠습니다.
차량 보호 작업
소중한 차량에 스크래치와 시트 오염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마스킹 작업과
시트커버 작업을 필수로 진행합니다.
트위터
부메스터가 적용되어 있는
차량이지만 순정 트위터는
브랜드의 네이밍과는 다른
아쉬운 고음을 들려줍니다.
순정 트위터는
상대적으로 소리가 날카롭고
거친 느낌이 강했다면,
소닉 디자인 T25 트위터는
내구성이 강한 아라미드 재질로 이루어진 유닛으로
음색이 자연스러우며 원음에 가까운 자연스러운
소리를 만들어줍니다.
최대 출력 60W, 재생 주파수는
4,500Hz부터 35,000Hz까지 재생합니다.
순정 트위터 자리에
1:1 순정형으로 동일하게 인스톨을 진행합니다.
25T 제품은 소닉 디자인 라인 중에서
매립이 가능하면서도 가장 높은
성능을 보여주는 트위터입니다.
미드레인지
순정 미드레인지 스피커입니다.
코팅이 되어있지 않은 종이 콘지에
내구성이 약한 플라스틱 콘지로 인해
부밍음을 쉽게 발생시키겠죠!
종이 콘지는 습도의 영향을 많이 받기에
사운드가 항상 일정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간혹 계절에 따라
소리가 다른 것 같다고 하신 분들이 계십니다.
순정 미드레인지를 탈거하고
업그레이드할 제품은
노란색 아라미드 재질이 적용된
소닉디자인 스피커 2577F입니다.
재생 주파수는
60 ~ 8,000Hz까지 가능하기에
밀도감 있으며 단단한 베이스 질감을
느껴보실 수 있습니다.
자체 제작한 자작나무 가이드를 사용하여
미드레인지를 순정형으로 인스톨합니다.
자체 제작한 가이드는
습도에 강하고 튼튼한 자작나무를
특수 코팅하였기 때문에 다른 가이드 보다
내구성이 좋고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센터 스피커
센터 스피커 역시 순정 미드레인지와
다를 바 없는 제품인데요.
센터 스피커의 역할은 운전자가
한쪽으로 치우쳐 있기에
정중앙에서 밸런스를 맞추기 위함입니다.
또한 프런트에서 스테이지감을 부여해
풍성한 사운드를 들려줍니다.
순정 스피커를 탈거하여
독일산 그라운드 제품으로 장착하겠습니다.
그라운드제로의 80SQ 스피커는 풀 레인지 스피커로
센터 스피커의 역할을 아주 잘 수행함과 동시에
소닉디자인 스피커와 최고의 음색 궁합을 보여줍니다.
또한 강력한 네오디뮴 마그넷을 적용하여
순정과는 차원이 다른 풍부한 보컬을 재생할 수 있어
중음역부를 풍성하게 채워줍니다.
마치 음악의 소리가 1:1로 있는 것 같은
내 눈앞에서 노래 부르듯 한 소리가 전달됩니다.
스피커 장착 후 깔끔하게 마무리되었습니다.
4도어 이중 방음
주행풍 유입으로 인해 프레임이 떨리면
내부의 부품들까지 영향을 받아 잡소리가 발생합니다.
특히나 플라스틱 프레임은 진동에 취약한 소재이기에
CIARE 방진 매트를 부분적으로 시공해 주었습니다.
도어 내부에는 작은 부품들이 많이 위치해 있어
추후 정비가 필요할 경우가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문제가 되지 않는 선까지만 작업을 해야 합니다.
도어 트림 내부에 이미 순정 흡음재가 들어있지만
흡음재는 두꺼울수록 효과가 더욱 좋아지기에
더 넓은 면적을 가려줄 수 있도록 신슐레이트를
사이즈에 딱 맞게 재단하여 시공해 주었습니다.
하체 및 휀더 방음
하체 및 리어 휀더 부분에 방음 작업을 하기 위해
모든 내장재를 탈거해 주었습니다.
철판이 그대로 드러나 버렸네요.
돌튀는 소리, 아스팔트 소리, 텅텅 거리는 소리 등의
다양한 잡소리들은 신경 쓰이게 만들기 일쑤입니다.
재조립에 필요한 부품들과 선재를 제외한
모든 부분에 CIARE 알루미늄 방진 매트를
전체적으로 실딩해 주었습니다.
하나하나 손으로 눌러가며 붙여주기 때문에
시간이 꽤 소모되기 마련인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진동 및 떨림 개선에 도움을
가장 많이 주는 작업입니다.
그 위에 한 번 더 CIARE 신슐레이트를 덧붙여줍니다.
이때 가장 중요한 점은 적당량만 시공하는 것입니다.
그래야 추후 정비 시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CIARE 신슐레이트는 초경량 소재로 이루어져 있어
넓은 면적에 시공을 하더라도 차 무게에는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리어 휀더의 내부에도 CIARE 신슐레이트를
두툼하게 발라주어 노면 소음의 유입을 차단해 줍니다.
보닛 이중 방음
보닛은
엔진 진동과 주행풍으로 인한 떨림이
유리를 통해 운전자에게 전달됩니다.
그 통로를 차단하기 위하여 보닛 프레임에
CIARE 방진 매트를 꼼꼼하게 시공하였습니다.
보닛 커버 내부에 CIARE 신슐레이트를 부착하여
엔진 고주파 소음이 섬유를 통과하며 상쇄될 수
있도록 해주었습니다.
순정상태로 마무리해줍니다.
트렁크 이중 방음
트렁크 상단 철판은
주행 중 발생되는 하단 진동으로부터
취약한 부분 중 하나입니다.
진동이 노면에서 올라오는 것을
감소시켜주기 위해서 CIARE 방진 매트를
프레임 부분에 부착해 주었습니다.
트렁크 커버 내부에는 순정 흡음재가 부착되어 있지 않아
CIARE 신슐레이트를 빈틈없이 시공해 주어
소음을 차폐해 주도록 하였습니다.
전면부 파츠 방음
A 필러를 비롯한 전면부 파츠들 내부는
소량의 흡음재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이 부분에도
소음이 유입되면 공명음이 발생하기 쉽다는 의미죠.
제조사에서도 이런 부분을 파악하여
흡음 작업을 기본적으로 해놓기는 하였으나
보다시피 그양이 정말 소량입니다.
모든 파츠들에 정성스럽게 부착하고 있습니다.
하나하나 사이즈에 맞추어 공명음 발생을
막기 위해 두툼하게 부착합니다.
CIARE 신슐레이트를 파츠 내부에 꽉 채워
부착해 주었습니다.
출고 후 차주분께서
작업 효과가 너무 좋아
다음 차량에도 진행한다고 하셨습니다.
만족하시고 흐뭇한 미소를 보이시면
저희도 기분이 좋습니다.
단순히 좋은 제품만 장착했다고
좋은 소리를 내어주는 건 아닙니다.
스피커는 반제품으로 어떻게 누가 작업하는지,
세팅 값을 어떻게 하는지에 따라
굉장히 달라집니다.
벤츠 E53AMG 스피커 장착 후 사운드
스피커 장착 후 소리 한번 들어보시겠습니다.
다만 아쉽게도 영상으로 담아
실제와 차이가 있습니다.
실제 사운드가 궁금하시다면
저희 벤츠 차량에 소닉디자인 데모카가 있으니
한번 방문하셔서 청음 해보시고
상담하시면 좋겠습니다.
언제나 노력하는
오렌지커스텀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