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자: Michael Chapman
공유하다
이 기사를 들어보세요
ElevenLabs AI 기술 로 생성되었습니다 .
조 바이든 대통령과 키어 스타머 영국 총리 등 많은 서방 지도자들은 우크라이나 가입을 포함한 NATO 확장이 유럽의 집단 안보에 필수적이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미국이 이끄는 끊임없이 성장하는 NATO는 주요 설계자 중 한 명인 드와이트 D. 아이젠하워가 조직에 대해 구상한 것과 모순되는 듯합니다. 게다가 우크라이나 가입 제안은 러시아의 2022년 침공을 촉발하는 데 일조했는데, 이 전쟁으로 인해 수십만 명의 우크라이나인이 사망했고 미국 납세자에게 1,750억 달러의 비용이 들었습니다. 지금까지 말입니다.
카토와 다른 자유주의 학자들이 수십 년 동안 주장해 온, 평화를 위한 더 현명한 정책은 NATO 확장 노력을 포기하고 , 독일에서 미군 철수를 재개하고, 유럽이 스스로 방위를 주도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NATO는 1949년에 주로 소련과 (1955년) 바르샤바 조약에 대항하기 위해 시작되었습니다. 소련과 조약은 33년 전인 1991년에 붕괴되었습니다. 유럽의 전 연합군 최고 사령관이자 NATO의 주요 설계자인 드와이트 D. 아이젠하워 장군은 1951년에 "10년 안에 국가 방위 목적으로 유럽에 주둔한 모든 미군이 미국으로 돌아오지 않는다면 이 프로젝트[NATO]는 실패할 것"이라고 썼습니다. 오늘날 유럽에는 약 10만 명의 미군이 있습니다.
아이젠하워의 벤치마크, 소련의 해체, 냉전의 종식에도 불구하고, 거의 모든 국가 안보/방위 프로그램과 마찬가지로 NATO는 끝나지 않았습니다. NATO는 성장했습니다. 1949년에 NATO 회원국은 12개국이었고, 지금은 32개국입니다. 가장 최근의 회원국인 핀란드와 스웨덴은 각각 2023년과 2024년에 가입했습니다.
그 확장은 1990년대 초 미국 지도자들이 NATO가 독일 국경 너머로 이동하지 않을 것이라는 러시아에 대한 확신에도 불구하고 일어났습니다. 마크 트라히텐버그가 새로운 Cato 정책 분석인 ' NATO 이후의 삶은 있는가?' 에서 보고한 대로, 미국 국무장관 제임스 베이커는 1990년 2월 소련 지도자 미하일 고르바초프에게 "소련이 재통일된 독일이 NATO에 남도록 허용하고 미군이 그 나라에 남아 있다면, 그 동맹의 관할권은 '동쪽으로 한 치도' 이동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1993년 말 클린턴 행정부는 NATO를 동쪽으로 확장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트라히텐버그는 클린턴의 팀은 "고르바초프가 1990년 2월에 받은 확신"을 잘 알고 있었지만 "러시아가 어떻게 생각하든, 어떤 약속이 이루어졌든 계속 나아갈 것을 결심했습니다. 미국의 기본적인 태도는 모스크바가 그 아이디어를 좋아하지 않는다면, 그들에게는 너무 나쁘다는 것이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러한 행동과 다른 행동으로 인해 러시아인들은 깊은 배신감과 굴욕감을 느꼈습니다. 프린스턴 대학의 역사학 명예 교수인 러시아 전문가 스티븐 코트킨에 따르면, 이는 "깊은 반미 감정"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외교관이자 외교 정책의 아이콘인 조지 케넌은 1997년에 NATO 확장은 "냉전 이후 시대 전체에서 미국 정책의 가장 치명적인 실수"가 될 것이라고 썼습니다. 1998년에 그는 확장이 "이 나라의 건국의 아버지들을 무덤에서 뒤집어놓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우려에도 불구하고, 2008년 부쿠레슈티에서 열린 NATO 정상회담 에서 회원국들은 "우크라이나가 NATO의 회원국이 될 것"이라는 데 동의했습니다. 이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러시아 국경에 있는 NATO군이 "우리나라의 안보에 직접적인 위협"이라고 선언했습니다. 이 과정이 러시아를 겨냥한 것이 아니라는 주장은 충분하지 않습니다.
2021년 12월, 우크라이나 침공 2개월 전, 푸틴은 서방을 비판 하며 "저는 이미 여러 번 언급했고 여러분도 잘 아시다시피, 1990년대에 [NATO]가 동쪽으로 한 치도 움직이지 않을 것이라고 약속했던 것을 기억합니다. 여러분은 뻔뻔스럽게 우리를 속였습니다. NATO 확장의 물결이 다섯 번 있었습니다... 우리는 누구에게도 위협을 가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미국 국경에 접근했습니까? 아니면 영국이나 다른 나라의 국경에 접근했습니까? 우리 국경에 온 것은 여러분인데, 이제 여러분은 우크라이나도 NATO 회원국이 될 것이라고 말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러시아가 승리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 우크라이나 전쟁에도 불구하고, 서방 지도자들은 여전히 우크라이나의 NATO 가입과 동맹의 추가 확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024년 4월 9일, 당시 NATO 사무총장이었던 옌스 스톨텐베르크는 "우크라이나의 정당한 자리는 NATO에 있습니다. 우크라이나는 NATO의 회원국이 될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같은 달, 앤토니 블링컨 국무장관은 "우크라이나는 NATO의 회원국이 될 것입니다. 이번 정상회담의 목적은 해당 회원국으로의 교량을 건설하고 우크라이나가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명확한 길을 만드는 것입니다."라고 선언했습니다.
7월 NATO 75주년 기념 정상회담에서 32개 회원국은 우크라이나가 회원국으로 가는 "돌이킬 수 없는" 길에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들은 성명에서 "우크라이나의 미래는 NATO에 있습니다."라고 주장했습니다. "우리는 NATO 회원국을 포함하여 완전한 유럽-대서양 통합으로 가는 돌이킬 수 없는 길을 계속 지원할 것입니다."
10월에 새로운 NATO 사무총장인 마크 뤼테에 대해 논평하면서, 바이든 대통령은 "그가 우리 국민 을 위해 더 안전한 세상을 만드는 사명에 있어 그 어느 때보다 더 강하고, 더 크고, 더 단호한 NATO를 만드는 우리의 작업을 계속 발전시킬 것이라고 확신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강조 추가) 뤼테 자신은 10월에 "우리가 함께 하는 일은 우크라이나를 더 강하고, NATO와 더 상호 운용 가능하게 만들고, 우리 동맹에 가입할 준비를 그 어느 때보다 더 잘 하는 것입니다. 저는 이 모든 작업이 분명히 NATO 가입으로 가는 다리라고 믿습니다. 우크라이나는 물론 적절한 때가 되면 동맹에 가입할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는 현명한 정책이 아니며, 특히 미국에 있어서 더욱 그렇습니다.
"키예프는 제외되어야 합니다. 우크라이나를 놓고 핵무장한 러시아와 전쟁을 벌이는 것은 미국이나 유럽의 안보 이익에 어긋나기 때문입니다." 선임 펠로우 더그 반도우가 말했습니다 . "미국 역사의 대부분 동안 우크라이나는 모스크바에서 통치되었는데, 워싱턴에서는 아무도 우려하지 않았습니다. 푸틴은 서쪽으로 확장하는 데 관심이 없었고 우크라이나가 NATO에 포함되는 것을 경고했습니다. 그는 동맹을 통해 미국과 전쟁을 치르고 싶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반도우는 "미국 관리들은 유럽이 설계하고 주도하는 방위 시스템을 준비하기 시작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80년 동안 세상은 변했다 . … 유럽인들은 그들 자신의 미래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
Cato의 Justin Logan과 Joshua Shifrinson 은 "NATO의 가입은 동맹국이 서로를 위해 싸우고 죽겠다는 의지를 포함합니다. 부분적으로는 바로 이러한 이유로, NATO 회원국은 냉전 이후 시대 내내 공격을 받을 위험이 있는 국가로 동맹을 확대하는 것을 피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NATO 지도자들은 또한 우크라이나를 인정하는 것은 러시아와의 전쟁(핵전쟁 포함)의 매우 현실적인 가능성을 수반한다는 것을 오랫동안 알고 있었습니다."라고 적었습니다.
Cato 정책 입안자 핸드북 (9판) 은 미국이 "NATO 확장 노력을 포기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
Trachtenberg는 정책 분석에서 "미국이 동맹에서 철수 하더라도 세상은 끝나지 않을 것입니다 . 러시아의 약 5배에 달하는 GDP를 합친 유럽은 확실히 스스로를 방어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며, 미국이 철수한다면 그렇게 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하는 것 외에는 선택의 여지가 거의 없을 것입니다."라고 말합니다.
1796년 9월 작별사에서 조지 워싱턴 대통령은 이렇게 썼습니다. "외국과 관련하여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행동 원칙은 무역 관계를 확대하고 가능한 한 정치적 관계를 최소화하는 것입니다. 유럽은 우리에게는 전혀 없거나 아주 먼 관계인 주요 이해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유럽은 본질적으로 우리의 관심사와는 다른 원인으로 인해 빈번한 논쟁에 휘말려야 합니다. 따라서 인위적인 유대관계를 통해 유럽의 정치의 일상적인 변덕이나 우정이나 적대감의 일상적인 결합과 충돌에 우리 자신을 연루시키는 것은 현명하지 못합니다... 외국의 어느 지역과도 영구적인 동맹을 피하는 것이 우리의 진정한 정책입니다..."
워싱턴은 그때 옳았고, 지금도 옳습니다. NATO 확장을 끝내고 소년들을 집으로 데려오자.
관련 태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