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aminathan J: 안전한 은행 업무 – 젊은이 보호
2024년 3월 18일 파리에서 열린 Global Money Week 2024에서 인도중앙은행 부총재 Swaminathan J의 연설.
본 연설문에 표현된 견해는 발표자의 견해이며 BIS의 견해가 아닙니다.
중앙은행 연설 |
2024년 3월 22일
작성자: Swaminathan 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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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shiki Takeuchi OECD 사무차장, Mairead McGuiness 유럽 금융 서비스 위원, Magda Bianco OECD INFE 및 G20 GPFI 의장, Connor Graham, Enactus 청소년 대표가 전 세계의 규제 기관을 소집했습니다. 세계 여러분, 신사숙녀 여러분. 여러분 모두에게 매우 따뜻한 좋은 아침입니다. 오늘 안전한 금융 관행과 젊은이 보호라는 매우 관련성이 높은 주제에 관해 여러분께 말씀드릴 수 있어서 정말 기쁩니다 .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코로나19 팬데믹은 금융 서비스의 디지털화를 가속화했으며, 서비스 제공업체와 고객이 온라인 모드로 신속하게 전환하도록 촉발했습니다. 이러한 디지털화의 급증과 함께 핀테크 플랫폼도 확산되었습니다. 종종 규제 범위 밖에서 운영되고 일반적으로 전통적인 은행을 방해하는 기존 시스템의 제약을 받지 않는 핀테크 회사는 맞춤형 금융 상품을 제공하는 데 있어 놀라운 민첩성과 적응성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발전은 정말로 환영할 만한 일입니다. 그러나 접근성 및 초개인화와 같은 엄청난 이점을 제공하는 반면 오용 및 사기의 위험도 높아집니다. 소비자는 사이버 공격, 데이터 유출 위험에 노출될 수 있으며 때로는 재정적 피해를 입을 수도 있습니다. 소비자는 해당 플레이어의 투명성 부족으로 인해 분쟁을 해결하거나 보상을 받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위험은 강력한 규제 프레임워크, 향상된 사이버 보안 조치, 향상된 소비자 인식 이니셔티브를 통해 해결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저는 규제, 감독, 그리고 가장 중요하게는 소비자 인식 제고를 통해 인도에서 채택한 접근 방식 중 일부를 공유하고 싶습니다.
규제 및 감독
인도에서는 규제 대상 기업이 명시적으로 면제된 일부 소액 거래를 제외하고 전자 모드 및 자금 이체를 통한 모든 결제에 대해 다단계 인증을 구현해야 합니다 1 . 인증 방법 중 적어도 하나는 일회용 비밀번호, 모바일 장치 바인딩, 생체 인식 등과 같이 일반적으로 동적이거나 복제가 불가능해야 합니다. 규제 대상 기관은 인터넷 뱅킹, 모바일 결제 애플리케이션 및 카드 결제에 대한 보안 제어를 시행해야 합니다. 보안.
규제 대상 기관은 또한 서비스를 구축하기 전과 이후 정기적으로 디지털 결제 제품의 안전성과 대상 사용자에 대한 적합성과 적절성에 대한 위험 평가를 수행해야 합니다. 또한 의심스러운 거래 행위를 식별하는 시스템과 이를 고객에게 경고하는 메커니즘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고객을 보호하기 위해 규정 2 는 은행의 과실이나 제3자의 위반으로 인한 손실에 대해 고객에게 전혀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고객 과실로 인한 경우에는 신고 시점까지 책임이 제한됩니다.
RBI는 또한 규제 기관이 계약을 실행하기 전에 차용자에게 주요 사실 진술을 제공하도록 요구하는 디지털 대출에 대한 지침 3 을 발행했습니다. 이 명세서에는 연간 비율, 복구 메커니즘, 고충 해결 메커니즘 등을 공개해야 합니다. 핵심 사실 진술에 언급되지 않은 벌금을 포함하여 모든 수수료나 비용은 차용자에게 청구될 수 없습니다.
규제 요구 사항은 특히 비즈니스 행위 및 IT 시스템 제어를 평가하는 강력한 감독 프레임워크로 뒷받침됩니다. 정당한 경우 RBI는 사업 제한 부과를 포함하여 적절한 감독 조치를 취합니다.
인도 정부의 주목할만한 계획 중 하나는 법 집행 기관 간의 더 나은 조정을 위한 인도 사이버 범죄 조정 센터(I4C)입니다. 이 계획에 따라 사이버 사기 피해자가 그러한 범죄를 신고할 수 있도록 전국 사이버 범죄 신고 포털 4 가 24x7x365 전국 헬프라인 번호로 설정되었습니다.
고객 인식
이러한 모든 조치에도 불구하고 피싱 공격이나 고객 부주의로 인해 자격 증명이 손상되어 무단 거래가 발생하는 경우가 흔합니다.
따라서 RBI는 고객 인식 및 교육 캠페인을 통해 재무 건전성과 탄력성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공동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다른 금융 부문 규제 기관과의 협의를 통해 금융 교육을 위한 국가 전략이 수립되어 금융 이해력을 향상시켰습니다. 우리는 'RBI Kehta Hai'('RBI가 말합니다')라는 기치 아래 인쇄, 라디오, 텔레비전을 포함한 다양한 매체에 걸쳐 집중적인 인식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학교 커리큘럼과의 통합 외에도 학교 어린이를 위한 금융 이해력에 대한 RBI All-India Quiz와 같은 계획은 어릴 때부터 금융 통찰력을 심어주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RBI 웹사이트는 영어, 힌디어, 11개 모국어로 금융 교육에 관한 마이크로사이트 5를 호스팅하여 만화책, 영화, 게임, 재무 계획에 대한 메시지 등을 제공합니다.
규제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거리 연극('nukkad nataks'), 플래시몹, 민속 예술, 스포츠 집회 및 마라톤과 같은 혁신적인 접근 방식도 시도되어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은행 및 NGO와 협력하여 금융 지식 센터는 지역 사회 중심의 금융 지식을 향상시키기 위해 풀뿌리 수준에서 설립되고 있습니다.
지난 달 RBI는 젊은 성인, 주로 학생을 대상으로 "올바른 시작 – 재정적으로 현명해지다"라는 주제로 '금융 교육 주간'을 조직했습니다. 저축, 예산 책정, 복리 부여 능력, 은행 업무 및 사이버 위생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우리는 젊은이들을 보호하는 데 중점을 두면서 금융 사기와 사이버 범죄에 대한 노인들의 취약성을 잊지 맙시다. 그들의 재정적 안정과 복지를 보장하기 위한 노력을 확대하는 것은 우리의 의무입니다.
결론적으로, 우리는 새로운 위험과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경계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강력한 규제 프레임워크를 구현하고, 사이버 보안 조치를 강화하고, 소비자 인식과 금융 지식을 증진함으로써 우리는 디지털화와 관련된 위험을 완화하고 소비자를 착취 및 사기로부터 보호할 수 있습니다. 이런 기회를 주셔서 감사드리며, Global Money Week에서 유익한 토론이 이루어지길 바랍니다.
1 https://rbi.org.in/scripts/NotificationUser.aspx?Mode=0&Id=12032 에서 제공되는 디지털 결제 보안 통제에 대한 마스터 지침을 참조하십시오.
2 https://rbi.org.in/scripts/NotificationUser.aspx?Id=11040&Mode=0 에서 제공되는 고객 보호 – 무단 전자 금융 거래에서 고객의 책임 제한에 관한 2017년 7월 6일자 RBI 회보를 참조하십시오.
3 2022년 9월 2일 발행된 RBI '디지털 대출에 관한 지침', https://rbi.org.in/scripts/NotificationUser.aspx?Id=12382&Mode=0 에서 확인 가능
4 https://cybercrime.gov.in/
5 https://www.rbi.org.in/FinancialEducation/
저자 소개
스와미나단 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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