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AE 콘택트렌즈 시장, 높은 수입의존도와 글로벌 브랜드 시장점유율 -
- 별도의 관리가 필요 없는 편리하고 위생적인 일회용 렌즈 수요 증가 -
□ HS Code 및 상품명
○ HS Code 900130 (콘택트렌즈)
- 콘택트렌즈 교체주기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함.
교체주기별 콘택트렌즈 종류
종류 | 교체주기 |
일회용 렌즈 (Daily Disposable Lenses) | 1회 사용 후 |
FRP 렌즈 (Frequent Replacement Lenses) | 1개월~3개월 |
컨벤셔널 렌즈 (Conventional Lenses) | 6개월 내외 |
자료 : www.allaboutvision.com
□ 시장규모 및 동향
○ UAE 콘택트렌즈 시장규모 및 동향
UAE 콘택트렌즈 시장 현황 및 전망
(단위 : AED 백만)
주 : 1 AED = 0.27 USD
자료 : Euromonitor
- 글로벌 시장 조사기관인 Euromonitor에 따르면, 2018년 기준 UAE 전체 콘택트렌즈 시장의 규모는 5,357만 달러(1억 9,840만 디르함)이며 2023년까지 연평균 3.9%의 성장률을 보이며 6,499만 달러(2억 4,070만 디르함)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UAE 콘택트렌즈 시장의 주요 품목은 일회용 렌즈와 FRP 렌즈임. 교체주기가 비교적 긴 컨벤셔널 렌즈에 대한 수요는 적은 편임.
○ 일회용 렌즈 사용량의 증가
- 위의 표에 따르면 2016년까지 FRP 렌즈는 UAE 전체 콘택트렌즈 시장 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지만, 2017년 이래로 일회용 렌즈 시장의 규모가 지속적인 성장 추세를 보임.
- UAE는 모래바람이 잦으며 태양이 강렬한 고온 기후의 영향으로 렌즈가 쉽게 손상되는 경향이 있음. 그에 따라 특별한 관리가 요구되지 않는 일회용 렌즈가 청결 유지에 용이하다는 인식이 확산됨.
- 안경사들의 추천과 더불어 ‘Buy 2 Get 1 Free’ 혹은 ‘Buy 3 Get 1 Free’와 같은 증정 행사 또한 일회용 렌즈 소비 증가를 촉진
○ 활동 편의성과 미용을 위한 렌즈 사용 증가
- UAE의 중위연령은 33.5세*로 젊은 인구가 다수이며 파티, 운동, 사회활동 시 활동 편의성을 위해 안경보다 렌즈 착용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음. (*자료 : Worldometers)
- UAE 젊은 소비자들은 미용에 관심이 많아 미용∙패션을 목적으로 콘택트렌즈를 사용하기도 함. 전체 콘택트렌즈 소비의 약 40%는 색이 입혀진 코스메틱 렌즈(Cosmetic Lenses)임.
□ 수출입 규모 및 동향
○ UAE 콘택트렌즈 수입 규모 및 동향
UAE 국가별 콘택트렌즈 수입 현황 (HS Code 900130 기준)
순위 | 국가명 | 수입액(천 달러) | 비중(%) |
2015 | 2016 | 2017 | 2015 | 2016 | 2017 |
- | 전체 | 22,183 | 16,274 | 41,757 | 100.0 | 100.0 | 100.0 |
1 | 아일랜드 | 16,627 | 9,091 | 23,269 | 75.0 | 55.9 | 55.7 |
2 | 미국 | 3,148 | 2,389 | 10,474 | 14.2 | 14.7 | 25.1 |
3 | 독일 | 260 | 1,448 | 1,697 | 1.2 | 8.9 | 4.1 |
4 | 대한민국 | 453 | 214 | 1,665 | 2.0 | 1.3 | 4.0 |
5 | 중국 | 291 | 38 | 954 | 1.3 | 0.2 | 2.3 |
6 | 이탈리아 | 464 | 625 | 894 | 2.1 | 3.8 | 2.1 |
7 | 브라질 | 201 | 534 | 785 | 0.9 | 3.3 | 1.9 |
8 | 인도네시아 | 169 | 779 | 783 | 0.8 | 4.8 | 1.9 |
9 | 말레이시아 | 168 | 793 | 687 | 0.8 | 4.9 | 1.6 |
10 | 영국 | 204 | 217 | 265 | 0.9 | 1.3 | 0.6 |
자료 : ITC Trade Map
- 2017년 기준 UAE 콘택트렌즈 수입 현황은 아일랜드가 55.7%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 미국(25.1%),독일(4.1%), 대한민국(4%) 순서로 비중을 차지함.
- 한국으로부터의 수입 비중은 4번째로 크지만, 아일랜드와 미국으로부터의 수입 비중이 80% 이상임.
○ UAE 콘택트렌즈 수출 규모 및 동향
UAE 콘택트렌즈 수출 현황 (HS Code 900130 기준)
| 2015년 | 2016년 | 2017년 |
수출총액(천 달러) | 7,607 | 6,617 | 38,629 |
자료 : ITC Trade Map
- UAE는 지리적인 이점과 잘 갖춰진 물류 인프라를 통해 물류 허브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 수입된 제품의 상당 부분이 사우디아라비아, 쿠웨이트, 바레인, 아프리카 등 인근 지역으로 재수출됨.
□ 경쟁 동향 및 주요 경쟁 기업
○ Acuvue, Bausch & Lomb, Coopervision 등 글로벌 브랜드의 높은 시장점유율
- 글로벌 브랜드들이 70% 이상의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음.
- 콘택트렌즈는 눈에 직접적으로 사용하는 제품이기에 안전성이 중요한 요소임. 시장 내 오랫동안 자리하여 인지도, 신뢰도가 높은 글로벌 브랜드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음.
○ 글로벌 브랜드 외 쿠웨이트 브랜드 ‘Bella’
- 쿠웨이트의 콘택트렌즈 브랜드이며 색상이 들어간 코스메틱 렌즈가 주력 상품
- 쿠웨이트와 UAE는 문화 및 생활양식이 유사하여 ‘Bella’의 코스메틱 렌즈 디자인이 UAE 소비자의 미적 선호에 부합한 것이 성공 요인인 것으로 보임.
쿠웨이트 브랜드 Bella 웹사이트
자료 : www.bellacontactlenses.com
□ 유통구조
○ UAE 콘택트렌즈 유통구조
UAE 콘택트렌즈 유통구조
자료 : KOTRA 두바이무역관
- 해외 제조사의 경우 현지 수입업체를 통해 제품 등록 및 유통이 이루어짐. 수입업체는 주로 안경 혹은 의료기기 취급 기업이며, 안경원이 수입업체가 되는 경우 최종소비자에게 직접 유통되기도 함.
- 수입업체의 보유 거래처를 토대로 납품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수입업체 선정 시 신중하게 선택해야 함.
○ UAE 콘택트렌즈 유통채널
2018년 기준 UAE 콘택트렌즈 주요 유통채널
자료 : Euromonitor
- UAE 콘택트렌즈 주요 유통채널은 Al Jaber Optical, Vision Express, Barakat Optical, Grand Optics 등 안경원임.
- 온라인 매체는 가격, 제품 비교를 목적으로 주로 사용되었으나, 점차 구매로 이어지며 그 규모가 증가하고 있음.
UAE 콘택트렌즈 온라인, 오프라인 판매 모습
자료 : eyewa.com, KOTRA 두바이무역관
□ 관세율, 수입규제 및 인증
○ UAE의 수입관세율은 GCC 관세협정에 따라 5%가 적용되며, 부가가치세(VAT) 5%가 적용됨.
○ 콘택트렌즈는 의료기기로 분류되어 UAE 보건부 승인 필수
- 콘택트렌즈는 눈에 직접 사용하는 제품으로 의료기기로 분류됨. 그에 따라 UAE로 수입되어 유통되는 콘택트렌즈는 UAE 보건부에 등록 및 승인이 필수적임.
- 보건부 제품 등록 과정에서 현지의 유효한 트레이드 라이선스가 요구되어 해외 제조사의 경우, 현지 유통 업체가 등록 신청을 대행하는 것이 일반적임.
- 콘택트렌즈를 취급하는 안경원 및 검안 서비스에 대한 두바이 보건청(DHA, Dubai Health Authority)의 규제 가이드라인도 있음.
UAE 보건부 의료기기 등록 웹사이트
자료 : www.mohap.gov.ae
□ 시사점
○ 바이어 의견
- 현지 안경원을 운영하는 수입업체인 M사의 구매담당자 M씨에 따르면, UAE 소비자들은 일반 시력교정용 렌즈는 글로벌 브랜드를 선호하지만 코스메틱 렌즈는 디자인, 품질이 우수한 한국 제품에 대한 수요가 있다고 함.
- 오프라인 유통채널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서 보건부의 승인은 필수적이며 국제인증인 CE, FDA 인증 보유 시 보건부 승인 취득이 보다 원활하게 진행됨.
○ 수입의존도가 높은 UAE 콘택트렌즈 시장
- UAE는 제조업이 미약하여 수입품에 의존함. 수입된 제품은 UAE 내 유통뿐만 아니라 인근 지역으로 재수출됨.
○ 전시회 참가를 통한 인지도 제고와 네트워크 형성
- MENA 지역 내 유일한 안광학산업 전문 비즈니스 전시회인 Vision X Dubai가 2019년 11월 12일부터 14일까지 3일간 두바이 월드트레이드센터에서 개최될 예정임.
- 본 전시 참가를 통한 네트워크 형성, 인지도 제고, 트렌드 파악 등 기회가 있음. 관련 상세정보는 웹사이트(dubaiopticalshow.com/home)를 통해 확인 요망
자료 : Euromonitor, ITC Trade Map, www.allaboutvision.com, Worldometers, UAE 보건부, eyewa.com,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