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북한 평양지하철 -> 중국 베이징13호선,바통선
사진출처 http://www.pyongyang-metro.com/
1972~3년에 평양지하철 1호선에 사용하기 위해 중국에서 제작된 차량이 2001~2년을 전후하여 중국 북경으로 역수출 됩니다. 차량 조달 일정이 다소 어긋난 탓인지 새로 개통된 13호선과 바통선에 조달할 차량이 없었고, 평양에서 중고차량을 조달해 임시로 사용한 것 같습니다. (당시 이들을 '과도 차량' 이라고 불렀던 듯)
13호선에 운행했던 평양지하철 중고전동차
팔통선에 운행했던 평양지하철 중고전동차
그러나 2004년을 전후하여 13호선과 바통선의 모든 차량이 사진과 같은 신형차량으로 전량 대체된 상태입니다.
2. 구동독 베를린 -> 북한 평양지하철
사진출처 http://www.pyongyang-metro.com/
거꾸로 평양으로 들어간 중고 전동차도 있는 듯 합니다. ^^
사진출처 http://www.pyongyang-metro.com/
첫댓글 그리고 부에노스 아이레스 수브떼 B선도, 일본 마르노우찌선에서 무려 1960년대부터 쓰던 빨간 중고 전동차를 수입해서 발판으로 폭을 맞추어 쓰고 있습니다. 역시 아르헨티나 경제가 어렵긴 어려운가 봅니다. http://homepage3.nifty.com/sakapoyosu/maru.htm -> http://urbanrail.net/am/buen/buenos-aires.htm - http://urbanrail.net/am/buen/b-los-incas1.jpg
평양에서 들락날락했다는 얘기는 들었었는데 팔통선 전동차는 그야말로 '확'바뀌었군요.ㅎ
최근 인도네시아,필리핀,태국쪽에 일본에서 쓰던 전동차들이 많이 수출되고 있습니다.(JR 103계, 도큐8000계, 일부 구형객차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