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거제간 연결도로 해저터널 침매공법에 대하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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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부산~거제간 연결도로 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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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부산-거제간 연결도로는 부산 가덕도와 거제 장목면을 해상으로 연결하는 프로젝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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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연결도로의 총 연장은 8.2km이고, 사장교 2개소(3.5km)와 국내에서는 처음 적용되는 |
침매터널 1개소(3.7km)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완공시 통행시간이 1시간 20분 단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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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침매터널(공법) : 첨부 동영상 및 공사사진 참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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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침매함 제작/운반 |
- 터널구조물 즉 침매함을 육지에서 만든 다음 예인선으로 공사현장에 운반한후 침매함에 |
물을 채워 하나씩 가라앉힘 |
- 함체규모 : 높이 9.75m, 너비 26.5m(4차선) , 길이180m(22.5m segment 8개 연결) |
- 침매터널 길이 : 3.7Km (180m의 함체를 18개 이상 연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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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침매함 연결 |
- 침매함 연결부 격벽내 물을 뽑아낼 때 생기는 진공 압착력을 이용하여 |
양측의 함체가 서로 밀착되며 접합부에는 고무 가스킷을 사용 |
- 접합부위는 연결장치로 붙인후 내부 격벽을 트면 터널이 완료되며 |
나머지 부분의 물을 빼고 구조물 안쪽에 콘크리트를 덧 바르고 함체 외부는 |
쇄석 및 사석을 쌓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