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03 21(화)
'필리핀 카톡 매일뉴스’
<03/20 로나 확진 : 195명>
■ 3월 13-19일까지의 총 코로나 확진자는 1,171명이었습니다. 이는 1,101명인 전주대비 19% 증가한 것입니다. 하루 평균도 140명에서 167명으로 증가했습니다. 추가 사망자는 63명입니다. 확진자수는 메트로마닐라가 지난 14일동안 549명으로 가장 많고, 다바오지역 293명, 깔라바르존 22명 등이었습니다. Social Weather Stations (SWS)에 따르면 필리핀 사람 93%는 코로나 최악의 상황은 이미 지났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2020년 조사이후 최고치입니다. 최악은 아직 안왔다는 응답은 6%입니다.
■ 현재까지 60,326,990명이 카드식 또는 전자식 ID를 발급받았다고 통계청이 발표했습니다. 3,550,575명은 카드로 받았고, 26,776,415명은 ePhilID를 받았습니다. 당국은 수급자들이 PhilSys의 중요성을 깨닫고 속히 신분증을 발급받아야 한다고 했습니다. PhilID나 ePhilID에는 QR 코드가 있어서 신분확인을 신속하게 할 수 있습니다.
■ 하원윤리위원회는 Negros Oriental 하원의원 Arnolfo “Arnie” Teves에게 윤리위에 24시간 이내에 출석하라고 통보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출석하지 않은 상태로 윤리위를 진행하겠다고 통보했습니다.
■ Miguel Zubiri 상원의장은 Adamson 대학생 Matthew Salilig의 학대에 의한 죽음과 관련하여 대학생들이 어떤 사교모임에 가입되어있다면 그것을 신고하도록 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의 모임 참석을 신고하는 것을 의무화하겠다는 것입니다. 학교당국이 학생들이 어떤 활동에 가입하고 있는지를 알 수 없다고 했습니다.
■ 법무부는 Negros Oriental의 검사 교체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살해된 주지사 Roel Degamo 사건에 대한 공정성을 담보하기 위해서입니다. 가능한 많은 수의 검사를 이번에 교체할 계획이라고 답했습니다. 편견과 대중의 의구심을 지우기 위해서입니다. 내무장관은 이미 지역의 경찰관 교체를 지시한바도 있습니다. 또한 이 지역에 군을 파견하여 치안을 담당하도록 했습니다. 법무부는 네그로스 오리엔탈에서 10건 이상의 살해사건이 보고 되었다고 했습니다.
■ MT Princess Empress 호 기름유출로인한 하루 피해액이 5백만페소에 이른다고 합니다. Bureau of Fisheries and Aquatic Resources (BFAR) 수자원부의 발표입니다. 이번 사건에 영향을 받는 어민은 9개 시의 19,000여명입니다. 그러나 사회복지부 DSWD는 이번 사건으로 32,000가구 151,000명이 영향을 받고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복지부는 1억1,600만페소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 상원은 “no permit, no exam 학비 미납자가 시험을 볼 수 없게 하는 원칙”을 금지하는 법안등 16개 법안의 3차 청문회를 마쳤습니다. 국가전통을 보존하고 강화하는 정책, “One Town, One Product Philippines” 법안, 재난이나 응급상황에서 학생대출에 대한 모라토리엄 법안등이 통과되었습니다.
■ “Great Kalayaan(독립, 자유) Expedition”라는 표어로 West Philippine Sea를 여행하는 여행객들은 섬들의 풍부한 해상자원을 즐길 수 있었습니다. 지방정부는 중국과 영토분쟁 중인 Pagasa Island에 대한 관광 촉진을 위해서 낙시대회 및 다이빙 대회를 열었습니다. 해안에서 500미터 떨어진 곳에서 낚시꾼들은 큰 수확을 올렸습니다. 70킬로그람짜리 참치를 잡아올렸습니다. 이 행사가 진행 중에도 중국 배들이 일정 거리에서 지켜보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필리핀 해군은 관광객들의 안전을 확신했습니다. 잠수부들에게는 10년전 침몰한 배를 탐험하는 것이 큰 매력입니다. Lawak Island는 수많은 종류의 바다새들의 고향입니다. 지방정부는 더 많은 관광객들이 찾아서 필리핀 섬들의 아름다움과 풍성함을 즐길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 국가수자원위원회는 National Water Resources Board (NWRB) 엘리뇨 현상이 나타나면 물부족을 경험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엘리뇨가 강해지면 댐수위가 낮아져 어렵게된다는 것입니다. 충분한 물을 공급하는 것이 수자원위원회의 목표이지만 기상청은 엘리뇨를 예고하고 있습니다. 특히 농가의 물부족이 심각할 수 있습니다. 2018-2019 엘리뇨 기간동안 250,000 농가가 피해를 입었습니다. 2021-2022의 피해액은 340억페소로 추정됩니다. 농가 보호를 위해 씨뿌리는 시기와 수학시기를 조절하거나, 수자원 관리를 개선해야합니다.
💢 누가 누구에게 불만이 있거든 서로 용납하여 피차 용서하되 주께서 너희를 용서하신 것 같이 너희도 그리하고 이 모든 것 위에 사랑을 더하라 이는 온전하게 매는 띠니라 (골로새서 3:13-14)
●뉴스제작:
장재중(J.J. JANG, 한인회총연합회 고문)
●영상제작:
CTS JOY 필리핀
●출처:
ABS CBN, INQUIERY, GMA, MANILA, BULLETIN, 주비한국대사관 카카오서비스 등
●송출:
하나님-사람-세상을 연결하는
GMAN Ph.-CONNECTING TOGETHER-
(공동대표: 김영권.이상민선교사)
☆다음카페
https://cafe.daum.net/mustard0691
☆네이버 카페
https://cafe.naver.com/connectingtogether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30uVVE8qOvN_Cx54i94GeQ
☆페이스 북
https://www.facebook.com/lsmyas365
☆한인선교사 선교정보네트워크 그룹방
https://open.kakao.com/o/gqhSonk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