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손에 꼭 잡히는 크기 (0.8×2.4×12㎝) 의 얇고 긴 직육면체로 쌓기 놀이부터 조형물까지 완성할 수 있다. 블록처럼 끼우거나 맞추지 않고 무게중심, 힘의 원리에 따라 차곡차곡 쌓아가는 활동을 하는 교구로 성, 비행기 등 건축물을 좀 더 정교하고 아름답게 만들 수 있다. 카프라는 교구 자체가 폭:넓이:길이 (3:5:15)의 비율을 가지고 있어 미학적으로도 아름다운 모형을 완성할 수 있다.
처음 카프라를 접한 아이에게는 나뭇결을 느껴보게 하고 직육면체 형태를 만져보고 도형에 대해서 알게 하면서 친숙한 놀이를 해주는 것이 좋다. 조형물을 만들 때는 “어떻게 해야 무너지지 않을까?”, “모서리를 어떻게 맞춰야 회오리를 표현할까?” 등으로 생각하는 과정을 통해서 아이들은 수와 비례 개념은 물론 집중력까지 키우게 된다. 카프라로 내 아이 두뇌 계발시켜주는 노하우를 알아봤다.
효과는요 수학 능력이 발달한다 무게중심을 어떻게 맞춰야 건축물을 만들 수 있는지 계산하는 과정을 통해 수학 능력이 길러진다. 공간 지각 능력이 커진다 건축물을 만들면서 사물이 입체라는 걸 알게 되어 공간 인식 능력이 커진다. 좌뇌와 우뇌를 계발해준다 카프라는 양손을 모두 사용하지 않으면 무너지기 쉽다. 조심스럽게 조형물을 쌓으면서 자연스럽게 좌우뇌를 모두 자극해줄 수 있다. 무게중심을 알게 된다 정육면체 목재를 쌓으면서 목재의 무게중심을 맞춰야 쓰러지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된다. 힘의 분산과 무게중심에 대해 배우게 된다.
창의력 교구 카프라로 재미있게 노는 방법은요 웨하스를 닮은 카프라는 무게가 가볍고 한 손에 꼭 잡혀 젖먹이 때부터 친숙하게 가지고 놀면 좋다. 3세까지는 일반 블록처럼 활용하다가 익숙해지면 패턴을 만들거나 간단한 무늬를 맞춰보는 놀이를 하면서 응용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쌓고, 세우고, 쓰러뜨리면서 아이의 생각을 자극해주자.
다양하게 쌓아보기 직육면체 카프라를 보여준 다음 가로, 세로로 세우거나 눕힐 수 있다는 걸 보여준다. 가로로 똑같이 모양을 맞춰서 높이 쌓아보거나 옆으로 모서리를 맞춰 늘어놓거나 세로로 탑을 쌓는 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높게 쌓아보는 놀이를 해보자.
쌓고 한 번에 무너뜨리기 카프라를 가로로 두 개, 세로로 두 개… 연속적으로 쌓아보자. 무너지지 않도록 모서리를 잘 맞춰 아이 키 높이 만큼 쌓아보자. 조형물을 같은 위치에 2~3개 정도 쌓은 다음 한꺼번에 손으로 무너뜨리자. 하나, 두울, 셋! 구호에 맞춰서 와르르~ 탑을 무너뜨리면서 아이들은 스트레스를 풀게 되고 해방감을 느낄 수 있다.
도미노 놀이 직육면체 카프라를 가로 세로로 쌓는 연습을 해보자. 익숙해지면 세로로 카프라를 세우자. 하나, 둘, 셋… 일정한 간격을 두고 일렬로 줄을 세운 다음 마지막 카프라를 톡 건드려 연쇄적으로 넘어가는 모습을 관찰해본다.
새 모형 만들기 그림책이나 동물원에서 봤던 백조, 비둘기 등 새의 모습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카프라를 가로로 3개 눕히고 그 위에 옆으로 세워 날개를 만든 다음 위로 세워서 목을 표현해 아름다운 새를 형상화해본다. 눕히고 세우는 카프라의 쌓는 방법에 대해서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다. 눕히기와 세우기가 몇 개 표현되었는지 이야기를 나눠보는 것도 좋다.
가로로 눕혀 비행기 만들기 카프라를 세로로 눕혀 쌓아 중심을 잡은 다음 비행기의 몸체에 대해서 이야기해준다. 가로로 눕혀 비상하는 비행기 날개를 표현한다. 비행기 날개를 만들면서 대칭 감각은 물론 균형 감각을 키울 수 있다. 주위에 카프라를 세로로 길게 세워서 활주로도 만들고 건물도 표현해 사고를 확장시켜본다.
개구리 표현하기 개구리 모형을 본 다음 어떤 면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생각해본다. 육각형 모양으로 카프라를 눕힌 상태에서 쌓아 몸통을 만든 다음 세로 쌓기로 눈을 표현한다. 몸통을 위로 쌓을 때 숫자를 줄여가며 만들면서 수 개념을 심어주고 무게중심을 이용해 입 큰 개구리를 만들어본다. 카프라의 3:5:15 비율에 대해서 알게 된다.
|
아무리 붙이려고 애를 써도 척력에 의해 자석막대가 핑그르르 돌아가거나 강력한 자력으로 접착시키는 현상을 통해 아이들은 호기심과 탐구심을 갖게 된다. 자석막대의 성질을 잘 알지 못하는 젖먹이들도 구슬과 막대를 붙여 여러 가지 모양을 만들수 있다. 도형, 숫자, 건축물 등 실제 있는 모양을 직접 형상화하는 과정을 통해 창의력과 사고력도 커진다. 특히 자석블록은 쇠구슬을 축으로 360° 모든 반경이 움직이기 때문에 입체적인 조형물을 만드는 데 효과적이다. 손에 착착 붙는 자석블록으로 입체 놀이 하는 아이디어를 취재했다.
효과는요 상상력이 풍부해진다 머릿속에 그려지는 다양한 모양들을 자석블록으로 만들어보고 수정하는 활동은 무한한 상상의 세계를 스스로 깨치게 해준다. 창의력을 키워준다 기본 도형을 모방하다가 스스로 생각한 것을 수많은 방법으로 조합하면서 새로운 모형을 형상화하는 창의적인 사고력을 키우게 된다. 과학적 사고력을 길러준다 같은 극끼리는 밀고 다른 극끼리는 당기는 자석의 원리를 자연스럽게 알게 되면서 자석에 대한 과학적 지식을 터득하게 된다. 추리력을 키워준다 다양한 정다면체를 만들면서 기본적인 도형과 자석에 대해서 이해하게 되고 실제 도형을 어떻게 연결해야 하는지 사고하면서 추리력이 길러진다.
창의력 교구 자석블록으로 재미있게 노는 방법은요 어른의 도움 없이도 붙였다 뗐다 자유롭게 가지고 놀 수 있는 자석블록은 구슬과 막대를 연결하면서 여러 가지 입체적인 모형을 만들 수 있다. 어떤 모형을 제시하기보다는 아이 스스로 이것저것 모양을 만들고 변형해나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자석의 성질 이해하기 자석블록을 여러 개 연결해 막대자석을 만든 다음 집안 곳곳의 물건에 갖다 댄다. 어떤 물건이 찰싹 붙고 어떤 물건은 붙지 않는지 비교해보고 철과 자석이 붙는 원리에 대해서 설명해준다. 쇠구슬과 자석블록을 가까이 대서 붙고 밀어내는지 관찰하고 자석막대의 방향을 바꾸고 극을 전환해 붙는 자석의 성질에 대해 설명해준다.
자력 느껴보기 구슬은 막대자석 사이에서 같은 극끼리는 밀고 다른 극끼리는 붙이는 자성체의 힘을 이용해서 막대자석의 모든 부분이 붙도록 해준다. 막대자석을 두세 개 준비한 다음 밀고 붙는 힘을 손끝으로 느껴보게 한다. 붙지 않는 막대들을 구슬의 축으로 연결하면 붙게 되는 자석의 특징에 대해서 설명해준다.
도형 표현하기 스케치북에 동그라미, 세모, 네모 등 도형을 그려본다. 몇 개의 선과 꼭짓점으로 이루어져 있는지 세어본 다음 자석블록으로 갖가지 도형을 표현해보도록 한다. 구슬 3개와 막대 3개로 이루어진 삼각형을 만든 다음 6개의 막대와 4개의 구슬로 만든 삼각뿔을 비교해보자. 평면과 입체가 어떻게 구성되는지에 대해서 알려준다.
액세서리 만들기 휘어 있는 자석블록은 동그라미를 표현하는 데도 효과적이다. 구슬과 막대를 연결해서 팔에 맞는 팔찌를 만들거나 동그라미를 켜켜이 연결해서 목걸이를 만드는 것도 재미있다. 삼각형, 네모, 세모 등을 여러 가지 만들어 손과 발에 걸어봐도 흥미롭다.
숫자 표현하기 한창 숫자에 관심을 보이기 시작한 아이들에게 1부터 10까지 큰 소리로 숫자 이름을 불러보게 한다. 스케치북에 숫자를 쓴 다음 직선, 곡선의 형태에 대해서 관찰하게하고 자석블록을 이용해서 숫자를 만들어본다. 처음에는 크레파스로 쓴 숫자 위에 그대로 베껴 조립하게 한 다음 익숙해지면 떠오른 숫자를 표현하게 한다.
사물 상상해서 만들기 의자, 나무, 그네 등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사물들을 관찰한다. 보고 느낀 사물들을 재구성해서 표현한 다음 우주선이나 달, 태양 등 떠오르는 형태를 변형해서 만들어본다. 아이 혼자서 조립하도록 내버려두기보다 아이가 책상을 만들면 엄마는 의자를 완성하는 등 협동해서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준다.
|